인텔의 넷북 운영체제 미고(Meego), 늦었지만 잘 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넷북을 위한 운영체제는 여럿 있었습니다. 초기 넷북 시장에서는 윈도 XP가 대부분이었고 지난 해 말 윈도 7이 출시된 뒤로 지금 대부분의 넷북에 윈도 7 스타터 버전이 깔리고 있지요. 윈도 계열은 확실히 넷북의 대중화와 함께 쓰이면서 여전히 인기 운영체제로 자리를 잡았지만, 리눅스 계열은 그렇지 못합니다. 마니아나 몇몇 실험가들만이 넷북용 우분투나 졸리 클라우드 같은 넷북용으로 최적화된 운영체제를 깔아볼 뿐 대부분은 이에 관심을 두지 않지요.


그런데 주목할만한 넷북용 리눅스 운영체제가 드디어 공개됐습니다. 인텔과 노키아가 지난 1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에서 함께 개발을 약속한 미고(Meego)의 넷북용 버전이 얼마 전 공개된 것입니다. 미고는 모바일과 PC, 가전, 자동차를 통합하는 운영체제면서 플랫폼으로서 기능하므로 넷북용 미고 1.0의 발표는 미고 플랫폼의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과 같습니다. 아직 모바일 버전을 비롯한 다른 하드웨어 플랫폼에 대한 소식은 없어 이번 공개가 반쪽으로 평가될 수도 있지만, 윈도 7 스타터를 빼고 쓸만한 운영체제가 없는 넷북 시장에서 의미 있는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북용 리눅스 운영체제인 모블린을 통해서 경험을 쌓은 인텔이 만든 운영체제 미고는 어떤 모습일까요?


 이용자 배려 부족한 설치 과정


넷북용 미고는 지금 미고 웹사이트(http://www.meego.com)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800MB의 IMG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DVD에 구워서 드라이브에 넣고 광학 드라이브로 부팅하도록 선택하면 미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CD 옵션을 고르면 꼭 넷북에 설치하지 않아도 미고 운영체제를 맛볼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보다 느린 광학 드라이브에서 읽는 탓에 기능하나 수행하기 쉽진 않지만, 넷북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므로 구경 삼아 볼 분들은 라이브 CD 옵션으로 보기를 권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넷북에 설치하는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운영체제 언어 선택에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어 전 과정을 한글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설치 디스크를 고르는 옵션에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리눅스 식의 디스크 표기를 그대로 넣었더군요. 리눅스를 쓰는 사람을 위한 운영체제가 아닌 보편적인 운영체제로 쓰이길 바란다면, 미고 개발자들은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치 마법사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파티션을 나눌 때 파티션을 나누지 못하고 창도 닫지 못하는 버그를 봤는데, 다음 버전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책도 내놓길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결국 이전 윈도를 쓰던 파티션에서 따로 파티션을 할당하지 못해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설치를 끝냈습니다. 인텔 아톰 N270(1.6GHz) 기반에 1GB 램, 80GB 하드디스크의 1세대 넷북에 설치한 미고의 부팅 시간은 20여 초(바이오스 이후). 생각보다 시작시간은 빠르더군요. 미고 로고가 보인 뒤 메인 화면이 뜨기까지 오래 걸렸다는 생각은 안듭니다. 무선 랜은 잡지 못해 일단은 유선 랜으로 인터넷에 연결했습니다.


 빠른 동작, 쉬운 UI, 멀티태스킹도 무리 없어


미고는 부팅 화면을 거쳐 메인 UI에 들어가면 종전 운영체제와 많이 다른 느낌을 가집니다. 그런데 어색한 게 아니라 제법 친근합니다. 화려하지 않은 로고가 지나간 뒤에 뜬 메인 UI에 난데없이 귀여운 캐릭터가 여기저기 나타나 있기 때문인데요. 이 캐릭터들은 미고 홈페이지에 등장했던 녀석들이지만, 운영체제 안에서 보니 의외로 더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더구나 단색이긴 하지만 유치하지 않게 잘 쓴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이 되지 않는데, 다음 버전에서는 상황에 따라 이 캐릭터들이 바탕 화면을 돌아다니면서 말이라도 했으면 싶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시작했을 때의 메인 화면
미고의 메인 UI는 비교적 쉽게 되어 있습니다. 미고를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오늘의 약속과 업무, 이용자가 바로 실행할 수 응용 프로그램, 가장 최근에 열었던 미디어 등을 다시 열 수 있는 마이 존(My zone)이 뜹니다. 넷북을 업무용으로 쓰는 이를 위해 약속과 업무 항목을 마이 존에 빼놓았는데, 이용자가 인터넷 일정 관리 서비스를 쓰고 있다면 싱크를 통해 이곳에 표시할 수 있더군요. 애석하게도 이번 버전에서 구글 이용자의 연락처 정보만 가져오고, 구글 캘린더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블루투스가 되는 스마트폰을 통한 동기화도 되는데, 아마 미고 플랫폼의 스마트폰과 가장 연동이 잘 되지 않을까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상단에는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진 탭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마이 존, 영역, 응용 프로그램, 상태, 사람들, 인터넷, 미디어, 장치, 블루투스, 네트워크 등으로 나뉘어 있는데, 한글화가 매끄럽지는 않더군요. 영역은 지금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일종의 작업 관리자와 같고, ‘사람들’은 여러 인터넷 메시징 서비스에 접속해 있는 이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따로 분류를 둔 것입니다. 페이스북, MSN, 구글 토크 등 거의 대부분의 인터넷 메시징 서비스의 대화 상대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상태는 트위터와 같은 웹서비스의 상태를 바로 보여주는 기능을 하는데, 지금은 작동하지 않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역'은 작업 관리자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들에 등록 가능한 서비스
각각의 탭을 옮겨 다니면서 기능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전환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일단 상단 탭은 위쪽으로 접히는데, 지금 프로그램을 실행한 상태에서 마우스로 상단을 누르면 해당 탭이 떠 다른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더군요. 작업 표시줄이 없으니 전체 화면으로 실행한 응용 프로그램이 좀더 커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실행 중인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은 alt+tab으로도 되고 영역이나 프로그램 전환할 때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미리 보기 형태로 알려줍니다.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한 상태에서 각각의 프로그램을 다뤄보니 느린 넷북인데도 무리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이더군요. 음악을 들으면서 3D 게임을 즐기고, 3D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해도 어느 쪽에서 문제를 일으키거나 작업 전환이 늦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작업 관리 능력은 크게 뒤쳐져 보이진 않았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인데, 윈도에서 쓰는 크롬 브라우저와 크게 다른 점은 없지만, 속도는 더 빠른 것 같았습니다. 착각일 수도 있습니다만, 윈도 7+크롬 보다는 눈에 띄게 빨라진 느낌을 주더군요.


 응용 프로그램은 부족하고 한글화 아쉬워


미고의 UI나 작업 관리 능력은 의외로 좋은 데, 역시 미고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적습니다. 게임, 교육, 미디어, 보조 프로그램, 시스템 도구, 오피스, 인터넷 등으로 응용 프로그램 항목이 나뉘어 있지만, 각 항목 안에 들어 있는 프로그램이 많지 않더군요. 미고 개러지(Garage)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을 수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데, 지금 등록된 것도 얼마 없는 데다 압축을 푸는 과정에 에러가 있어 설치할 만한 게 별로 없습니다. 이는 미고를 쓰는 더 많은 하드웨어가 나오고 인텔 앱센터-인텔이 만든 앱스토어-가 결합되어야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또한 UI의 한글 구현은 그럭저럭 괜찮은 데 브라우저에서 일부 한글이 깨집니다. 현지화 작업은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이고요. 넷북에 물리는 외부 장치의 드라이버가 어느 정도나 준비되어 있는지 지금은 확인해보기 어려웠는데 넷북에 있는 무선 랜도 잡지 못하는 것으로 보니 아직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한 듯 보입니다.


 늦었지만 그래도 잘 나왔다


미고가 지금 쓰는 윈도와 다른 점은 제법 친근하게 다가서려고 노력한 점과 인터넷 서비스를 결합한 형태의 운영체제라는 점일 겁니다. 설치 때는 알기 힘든 용어 때문에 조금 불편하긴 했어도 윈도 뿐만 아니라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에서 보기 힘든 색상과 캐릭터, 아이콘을 쓴 점이나 UI의 편의성 덕분에 새로운 운영체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용자들의 마음을 조금은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물론 곳곳에 통일되지 않은 UI나 매끄럽지 못한 용어나 문구 등은 이후 버전에서 좀더 수정해야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또한 일정, 연락처, 업무와 더불어 사람들이나 트위터 등 인터넷 서비스와 연동해서 쓰도록 만든 점은 넷북의 본질을 잘 살린 부분입니다. 단순히 인터넷 브라우저로 인터넷을 쓰는 게 아니라 인터넷 서비스를 바로 연결함으로써 인터넷용 노트북이라는 넷북을 좀더 편하고 쓸모 있는 것으로 탈바꿈시켰으니까요. 이용자가 쓰는 인터넷 서비스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을 넣어야 할 것이 많아졌지만, 결과적으로 넷북을 넷북답게 쓰려면 무엇을 바꿔야 하는 지 인텔이 몸소 보여준 셈입니다.


넷북 시장이 성장하면서 대부분은 윈도 계열의 운영체제가 그 시장을 가져갔지만, 정작 넷북을 넷북처럼 쓰게 하는 부분은 윈도가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그 문제점을 개선한 미고가 이제서야 모습을 드러낸 게 아쉽지만, 그래도 더 늦게 나오지 않아 다행인지도 모릅니다. 넷북은 앞으로도 계속 나올 테고, 미고 역시 넷북 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결합되는 모든 인텔 계열 또는 ARM 계열 컴퓨팅 장치에 들어갈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후속 버전을 지켜보면서 모바일과 TV를 비롯한 가전, 자동차용 미고와 이번에 공개된 넷북 미고가 만났을 때 전체 컴퓨팅 생태계의 판도를 변화시킬지 조심스럽게 관망해야 할 것 같습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45 Comments

  1. dylanseo1995
    2010년 5월 29일
    Reply

    우분투, 졸리클라우도도 나름 매력있지만 크롬OS 빠뜨리셨네요… 전원버튼만 바로 누르면 인터넷한다는…
    더군다나 크롬OS는 크롬브라우저의 미친속도때문에 사람들은 부정적이진 않았죠… 나름 지금 이시장도 경쟁세력들이 하나하나 생기는듯… 우분투,졸리클라우드,크롬OS 에다 미고까지 크롬을 쓰는저한테는 크롬OS가 그나마나 익숙한듯…

    • 칫솔
      2010년 5월 29일
      Reply

      앞서 나왔던 크롬 OS 알파 버전은 브라우저 외에 다른 게 없어서 그다지 기대할만한 물건은 아니었습니다. 미고만큼 신경 썼는지는 정식 버전이 나와봐야 알 것 같네요.

  2. 라이너스
    2010년 5월 29일
    Reply

    잘보고갑니다. 편안한 일요일되세요^^

    • 칫솔
      2010년 5월 30일
      Reply

      라이너스님도 즐거운 일요일 저녁 보내시길~ ^^

  3. 2010년 5월 29일
    Reply

    넷북 운영체계로 나왔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미고 주목해봐야겠습니다^^~
    칫솔님 즐건 휴일되세요~

    • 칫솔
      2010년 5월 30일
      Reply

      아무래도 넷북 시장을 주도하는 인텔이 뭔가 보여줘야겠다고 확실히 생각했었나 봅니다.
      즐거운 저녁 보내세요~ ^^

  4. 2010년 5월 30일
    Reply

    역시 운영체제는 응용프로그램이 많은 쪽으로 기울게 되나 봅니다.
    당장 뭘 하려고 해도 돌릴 프로그램이 없으면 난감하니깐요.
    그런데 미고는 보기에 참 귀여운 운영체제가 같아요.
    저도 깔아 보고 싶네요. ^^

    • 칫솔
      2010년 5월 30일
      Reply

      그렇죠. 미고도 아직 응용 프로그램이 너무 부족해서 탈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지 지켜볼 필요도 있을 것 같아요.
      아, 직접 설치 안해도 되요. 그냥 DVD에 구운 뒤 부팅할 때 라이브 CD를 선택하면 맛볼 수 있답니다. ^^

  5. 2010년 5월 30일
    Reply

    오호 미고라, 무식해서 처음들어보는군요.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ㅎ

    • 칫솔
      2010년 5월 30일
      Reply

      아마 많은 분들이 낯설어 할 것 같습니다. 제대로 된 버전은 시간이 좀 걸릴 듯 싶어요~ ^^

  6. 2010년 5월 30일
    Reply

    미고가 이제 첫 출발을 했는데 다른것보다 아직 어플이 부족한게 가장 큰 문제겠죠. 수많은 어플을 가진 윈도우를 따라잡으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할듯 싶어요. ^^

    • 칫솔
      2010년 5월 30일
      Reply

      그렇죠. 아직 통합하지 않은 앱센터를 결합하면 조금은 그 어려움을 해소될 수 있지 않나 싶어요~ ^^

  7. 2010년 5월 30일
    Reply

    네스케이프 꼴 안났으면 합니다.
    사라진 전설…네스케이프 되겠습니다.
    아직 나오고는 있지만 아는 분 많지 않고 한국어판 없죠.
    이 프로그램도 따라 가면 안되는데….

    – 월정 –

    • 칫솔
      2010년 5월 30일
      Reply

      인텔도 죽어라 하고 밀어야 하는 운영체제라… 아마 네스케이프처럼 의미 없게 죽지는 않을 것 같아요~ ^^

  8. 2010년 5월 30일
    Reply

    처음 들어오븝 프로그램이름 오오

    • 칫솔
      2010년 5월 31일
      Reply

      아직은 낯선 운영체제지요~ ^^

  9. 2010년 5월 30일
    Reply

    미고 한번 써보고싶은데 아톰 넷북이 없군요…

    중고로 구해야하나 ~_~

    • 칫솔
      2010년 5월 31일
      Reply

      그냥 PC에서 하셔도 됩니다. 설치 안하시고 라이브 CD로 구경할 수 있어요~ ^^

  10. 에미냄비
    2010년 5월 31일
    Reply

    스마트 폰 용으로도 예정 되었나요? 아무래도 노키아와 연합해서 했다면 모바일도 노릴텐데..
    예전 CES 였나 어디에서 LG gw990 괴물폰이 모블린을 탑재하며 전시 했는데 지금은 그게 무산 되었다죠..
    (항간의 소문으로는 윈도폰7을 탑재한 채로 출시 될거라는 설이..) 그리고 그게 미고를 탑재하고 출시될거란 이야기도 있었는데..애석하게 무산되서 혹시 망하나 했습니다. 그래도 나왔다니 관심있게 봐야 겠습니다. 잘 읽구 갑니다^^

    • 칫솔
      2010년 5월 31일
      Reply

      아마 GW990은 영구적으로 나오지 않을 것 같고요. LG가 안드로이드와 윈도폰에 집중하기 위해 다른 OS의 폰은 당분간 생산하지 않을 것입니다. 노키아가 미고의 유일한 돌파구가 될 것 같네요. ^^

  11. 2010년 5월 31일
    Reply

    우분투만 써서 모르겠어요 ㅠ.ㅠ
    한번 시간내서 미고를 써보고 싶어지는데 x86 데탑에서도 되려나요?
    머.. 라이브가 되면.. 어떻게 안되려나요 ㅎ

    • 칫솔
      2010년 5월 31일
      Reply

      되죠~ 넷북도 x86인걸요~ ^^

  12. 2010년 5월 31일
    Reply

    제 불방에 오셔서 추천 눌러 주셨기에 답방온 흔적 남기고 갑니다

    • 칫솔
      2010년 5월 31일
      Reply

      ㅎㅎ 이렇게 찾아오시다니 반갑습니다. ^^

  13. 2010년 5월 31일
    Reply

    추천해주셔서 처음으로 뷰베에 올랐네요. 구독신청했어요. 제글도 구독좀 해주세요 ^^ 자주오겠습니다

    • 칫솔
      2010년 5월 31일
      Reply

      에구.. 좋은 글이라 추천을 눌렀을 뿐인데요 뭘. 찾아와 주셔서 고맙습니다. ^^

  14. 2010년 5월 31일
    Reply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에서 노키아와 인텔이 넷북용 리눅스를 기반으로 공동 개발한 운영체제 MeeGo를 발표했죠. 그리고, 얼마전 MeeGo의 첫번째 버전(V 1.0)이 미고 웹사이트(http://www.meego.com)에 공개되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고를 설치할수 있는 넷북은 아래와 같고 웹브라우저로 구글 크롬도 제공되고 앞으로 모질라의 모바일 브라우저인 페넥(Fennec)이 보강될수도 있다고 하네요…

  15. 2010년 6월 1일
    Reply

    Boot MeeGo였나? 하여간 거기에서 엔터 친 후 에러가 납니다
    도와 주세요~

    meego 맘에 듭니다

  16. 2010년 6월 1일
    Reply

    설치가 끝난 후에 멈춘 뒤 반응이 없네요
    (P.S. 첫번째 질문은 이미 해결되었습니다.
    P.S.2. VMWare 환경입니다)

    • 칫솔
      2010년 6월 5일
      Reply

      VM웨어 환경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완전 설치를 해본 것이라서요~ ^^

    • 2010년 6월 11일
      Reply

      제가 테스트해본 PC에서도 안되더라구요.
      시스템 정보는 AMD 브리즈번 5200, 윈도우즈xp, 버추얼박스입니다.
      미고를 돌리기 위해선 CPU에서 SSSE3 명령어가 필요하다는데 그것때문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 칫솔
      2010년 6월 14일
      Reply

      아.. AMD 노트북에서는 안되는 군요. 참고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진호님~ ^^

  17. 유다밍
    2010년 6월 3일
    Reply

    ZDNET기사보다가 무너가해서 검색했더니 칫솔님 블로그가 뜨길래 제 블로그에 링크좀 걸었어요.

    너무 자세히 잘써주셔서..ㅋ

    넷북의 한정된 스펙에 빠른OS의 출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 없지요. 특히나 비윈도 계열은 언제까지나

    환영이랄까요. 포스트 너무 잘보고 갑니다. 늦었지만..ㅋ 수고하세요~

    • 칫솔
      2010년 6월 5일
      Reply

      저도 비 윈도 계열 중 하나라도 넷북에서 영향력을 발휘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18. 2010년 6월 7일
    Reply

    MeeGo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테더링(컴퓨터에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인터넷 쓰게 해주는거)을 통해 무선인터넷은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벌써 아이폰을 통해 실험도 해봤고요.
    물론 스마트폰의 데이터 요금제가 장난 아니게 빠지겠지만 그래도 무선인터넷을 쓸 수는 있습니다. 🙂
    그런데 스마트폰 있는데 왜 일부러 테더링 해서 MeeGo로 인터넷을 할까요..
    뭐 어쨋든 10월에 나올 새 버전에서는 wifi를 지원해 줬으면 좋겠네요.
    그거랑 오디오나 비디오 지원 코덱이 별로 없다는것 빼고는 거의 맘에 드는데.. ㅎ

    • 칫솔
      2010년 6월 8일
      Reply

      쓸만한 버전이 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겠죠. 다음 버전을 기다려보죠~ ^^

  19. 123
    2010년 6월 10일
    Reply

    인텔과 노키아의 눈치싸움이 치열할거같은 분위기가 느껴지네요
    밥상만 차려주고 말건가?

    • 칫솔
      2010년 6월 14일
      Reply

      눈치 싸움 할 거나 있나요? 삐끗하면 둘다 먹고 살기 힘들판인데요~ ^^

  20. 글 잘 읽었습니다.
    크롬에서 일부 한글이 깨져 보이는 현상만 수정하면
    한동안 사용해 볼 만한것 같습니다.

    혹시 이문제 해결하신분 있나요? ^^

    • 칫솔
      2010년 6월 24일
      Reply

      아.. 그 문제, 인텔 미고 담당자에게 말했습니다. 다음 버전에서 한글화에 좀더 신경써서 내놓을 것 같네요.

  21. 데스크탑
    2011년 6월 30일
    Reply

    몇가지 질문을 씁니다. 미고하고 안드로이드하고 속도차이는 어떨까요? 그리고, 미고에서 한글지원이 되는가요? 또한, 더러는 미고나 안드로이드를 데스크탑에 올려서 사용해보는 사용자 수기도 종종 있던데, 프로세스 지원이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그런 경우에 무게가 가벼워 속도가 잘 나올지 어떨지~

    • 칫솔
      2011년 6월 30일
      Reply

      글쎄요. 두 제품을 눈앞에 놓고 비교해 본게 아닌 데다 패드 제품군 가운데 미고에 최적화된 제품을 제대로 본적이 없어서 실제 속도 비교는 어렵습니다. 미고는 이미 한글화되어 있지만, 아직 딱딱한 부분이 많고요. 프로세서는 x86 외에 ARM에서도 쓸 수 있기는 합니다. 노키아가 ARM 기반 미고 스마트폰인 N9 시리즈를 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

  22. 궁금이
    2011년 9월 30일
    Reply

    안녕하세요 많음 도움 되었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궁금한점이 있는데
    이번에 나온 아수스 넷북에서 미고가 기본 운영체제로 되어있던데
    혹시 문서작성 프로그램 한글이나 MS오피스가 설치 가능할까요?

    • 칫솔
      2011년 10월 1일
      Reply

      불가능합니다. 미고에서 문서 작성은 웹에 접속해 google docs나 에버노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나은 방법입니다.

  23. 궁금이
    2011년 10월 1일
    Reply

    답변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