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슈퍼 싱크 스포츠, 크롬 보급 노린 구글의 방식

google, super sync sports, 구글, 슈퍼 싱크 스포츠, 크롬, 크롬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 슈퍼싱크스포츠 하는 법, 슈퍼싱크스포츠는 무엇인가?, 슈퍼싱크스포츠 특징, 슈퍼싱크스포츠 설정
오늘 구글이 크롬 슈퍼 싱크 스포츠(http://chrome.com/supersyncsports/ )를 공개했는데, 이것이 의외로 흥미롭다. 마치 겉으로는 게임처럼 보이는 데 이용자들이 갖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컨트롤러로 조작할 수 있어서다. 그러니까 이용자들은 별다른 앱을 설치할 필요 없다. PC에는 크롬 브라우저(또는 사파리 5.06이상, 파이어폭스 10 이상)만 있으면 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설치되어 있는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된다. PC에 설치해 놓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위 링크에 접속해서 게임을 선택한 다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브라우저(안드로이드 크롬 4.0 이상, iOS용 크롬 4.3 이상, 파이어폭스 15 이상, 사파리 5 이상)에서 위 링크(또는 http://g.co/super )에 접속들어가 싱크를 하면 PC용 크롬 브라우저 화면에 떠 있는 게임의 컨트롤을 자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할 수 있는 것이다. 과정은 쉽지만 잘 모르는 이를 위해서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google, super sync sports, 구글, 슈퍼 싱크 스포츠, 크롬, 크롬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 슈퍼싱크스포츠 하는 법, 슈퍼싱크스포츠는 무엇인가?, 슈퍼싱크스포츠 특징, 슈퍼싱크스포츠 설정먼저 크롬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http://chrome.com/supersyncsports/ 를 입력하고 접속한다. 트로피 화면이 지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위에 보이는 세 개의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한다.


google, super sync sports, 구글, 슈퍼 싱크 스포츠, 크롬, 크롬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 슈퍼싱크스포츠 하는 법, 슈퍼싱크스포츠는 무엇인가?, 슈퍼싱크스포츠 특징, 슈퍼싱크스포츠 설정혼자 즐길 것인지, 여러 사람이 즐길 것인지 선택한다. 최대 4명까지 함께 즐길 수 있다.


google, super sync sports, 구글, 슈퍼 싱크 스포츠, 크롬, 크롬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 슈퍼싱크스포츠 하는 법, 슈퍼싱크스포츠는 무엇인가?, 슈퍼싱크스포츠 특징, 슈퍼싱크스포츠 설정컨트롤러 설정 화면이 뜬다. 여기서 모바일 장치에 크롬 포 모바일을 설치하라고 나오는데, 대부분의 모바일 장치에 있는 기본 브라우저로 할 수 있으므로 설치해도 되고 안 해도 그만이다. 계속 버튼을 눌러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 간다.


google, super sync sports, 구글, 슈퍼 싱크 스포츠, 크롬, 크롬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 슈퍼싱크스포츠 하는 법, 슈퍼싱크스포츠는 무엇인가?, 슈퍼싱크스포츠 특징, 슈퍼싱크스포츠 설정이제 PC가 아닌 모바일 장치를 설정해야 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브라우저를 실행한 다음 주소창에 http://g.co/super 를 입력한다. 사실 이 주소는 PC용 크롬 브라우저 주소를 축약해 놓은 것 뿐이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PC 크롬 브라우저에 나타난 코드를 모바일 장치에 입력한다.


google, super sync sports, 구글, 슈퍼 싱크 스포츠, 크롬, 크롬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 슈퍼싱크스포츠 하는 법, 슈퍼싱크스포츠는 무엇인가?, 슈퍼싱크스포츠 특징, 슈퍼싱크스포츠 설정성공적으로 입력되면 싱크(SYNC) 화면으로 자동으로 넘어간다. SYNC 버튼을 눌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제 캐릭터를 선택한 뒤 잠시 기다리면 터치 스크린의 조작 방법이 표시되고 저절로 게임이 시작되면 좀전에 보여준 방법으로 화면을 터치하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은 달리기와 자전거, 수영 등 모두 세 가지다. 모두 스마트폰에서 즐기는 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더구나 조작 방식도 쉬운 데다 옛날 올림픽 게임을 즐겼던 세대는 그 향수를 다시 느낄 수도 있고,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놓은 점에서 신선함도 느낄 것이다.


이 게임에 대한 평가는 여기까지다. 사실 게임 이야기를 길게 이으려고 이 글을 쓰는 게 아니라서다. 구글은 이번 싱크 이전에 데스크탑 원격 제어(https://chrome.google.com/remotedesktop )를 선보인 적이 있다. 크롬 브라우저를 띄운 상태에서 원격 제어 기능을 켜면 다른 브라우저에서 크롬 브라우저가 떠 있는 PC를 원격 제어하는 것이다. 윈도를 돌릴 수 없는 크롬 OS 기반 장치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다른 PC를 제어하고 그 PC의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었는데, 재미보다는 생산성을 위한 것이어서 여러 사람에게 흥미를 끌지는 못했다.


google, super sync sports, 구글, 슈퍼 싱크 스포츠, 크롬, 크롬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 슈퍼싱크스포츠 하는 법, 슈퍼싱크스포츠는 무엇인가?, 슈퍼싱크스포츠 특징, 슈퍼싱크스포츠 설정
크롬 리모트 데스크탑. 단순 리모트 기능이라 쓰임새가 적다.
반면 크롬 슈퍼 싱크 스포츠는 좀 다른 이야기를 만드는 것 같다. 일단 사람들이 흥미를 갖게 만들기 충분한 게임적인 요소로 접근했고, 무선 랜이 아닌 3G 상태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해 모바일의 접근성을 높였다. 더구나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다. PC가 있고 당장 즐길 거리가 없을 때 이 서비스를 띄우고 즐기면 된다. 다만 이번 슈퍼 싱크 스포츠에 구현된 모든 웹기술을 쓸 수 있는 브라우저여야 한다.


이 게임 때문에 IE가 아닌 크롬이나 다른 브라우저를 쓸 사람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다. 일단 HTML5, CSS3, 구글 웹엔진 그리고 제스처를 인식하는 터치 API와 웹소켓을 통해 모바일 장치의 싱크 등 다양한 기술이 쓰였고 하나의 서비스로 완성되었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중요하지만, 결과적으로 이용자에게는 크롬 브라우저나 파이어폭스 같은 위 기술에 충실한 브라우저를 써야 할 이유를 좀더 명확하게 보여줬다. 이는 앵무새처럼 브라우저를 바꾸라고 광고를 반복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또한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이종기기의 컨트롤을 통해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면 크롬 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크롬OS도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는 길이 열릴 가능성도 봐야 한다. 솔직히 말해 지금까지 크롬 OS는 너무 심심하지 않았던가. 크롬 슈퍼 싱크 스포츠 같은 즐길 거리가 늘어난다면 크롬OS에서 느끼는 갑갑함 중 하나는 지울 수 있다면 그 평가는 또 달라지지 않을까?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