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HP 미니, 넷북을 지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 미니가 돌아왔다. 이번 귀환은 두어달 전 생략했던 미니 2140의 단종 이유를 가장 확실하게 설명하는 것과 동시에 미니가 가진 또다른 색깔을 명확하게 보여주려는 의도가 짙다. 돌아온 HP 미니, 무엇이 달라졌을까?


명확한 방향 설정 끝내다


넷북 초기 시절부터 HP는 넷북 대신 미니 노트북이라는 용어를 써왔다. 그 이유는 두 가지였다. 맨 처음 미니 시대를 연 HP 미니 2133은 비아 칩셋을 썼던 터라 인텔 아톰 중심으로 구축되기 시작한 넷북 컨셉에 대한 거부감이 그 첫 번째고, 넷북이 일반 소비자용 시장을 겨냥한 것과 달리 미니 2133은 국내에서 비즈니스용 시장을 겨냥한 것이 그 두 번째다. 비즈니스 시장에 맞춰 알루미늄 재질의 본체에 널찍한 키보드, 3D 하드드라이브 가드, 디스크 새니타이저(바이오스에서 하드디스크를 초기화 하는 기능) 같은 고급 기능을 넣었던 것이다. 이 전략은 어느 정도 통하긴 했지만, 넷북 시장의 성장과 어울리지 않는 탓에 HP의 소형 노트북 전략에 차질을 빚게 되어 결국 HP는 더 싸고 가벼운 또 다른 미니 라인을 선보이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남은 문제는 미니 노트북 컨셉의 미니 시리즈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였다. 미니 2133의 후속 2140은 2133의 스타일을 그대로 이어 받은 채 내장재를 모두 바꿔 성능을 올려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제품에 대한 호평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넷북으로 녹아들지 못하는 비즈니스 이미지가 끝까지 발목을 잡았던 터였다. 때문에 HP는 비즈니스 노트북이지만, 실제로 일반 소비자 영역에서 놀던 미니 2140을 단종하고 좀더 비즈니스 느낌을 명확하게 느낄 수 있는 그 후속 기종을 발표해 버린다.


그것이 지금 소개하는 신형 HP 미니다.


스타일, 업무용 색깔 짙어졌다


최근 이용자의 여러 취향을 맞추기 위해 다채로운 색상을 넣거나 독특한 문양을 넣어 표현력을 살린 스타일리시한 넷북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처럼 개성과 멋을 살린 넷북들은 업무용의 느낌보다는 하나의 패션 소품 같은 이미지를 남기려고 하지만, 신형 HP 미니는 정반대의 길을 걸으려 한다. HP 미니 2140이 비즈니스 쪽에 초점을 맞춘 넷북, 아니 미니 노트북이었지만 다소 어중간했다면 신형 미니는 비즈니스 미니 노트북의 색깔을 확실하게 씌운 노트북이다. 이는 스타일과 기능 모두를 의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판(사진 위)은 알루미늄의 재질을 그대로 살렸고 왼쪽에는 USB 2개와 D-Sub, 오른쪽에는 USB 1개와 오디오 입출력, 카드 리더, 유선 랜 단자가 있다.

신형 HP 미니는 종전 미니 시리즈와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다. 모서리가 둥글었던 미니 2133, 2140과 달리 모든 모서리를 직각 처리했다. 또한 알루미늄 재질로 틀을 짠 것은 같지만, 이번에는 알루미늄 본연의 은은한 빛깔을 모두 검정으로 통일 시켰다. 때문에 신형 미니는 이전과 달리 딱딱하고 건조하게 느껴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재질을 알맞게 쓴 덕에 이전보다 훨씬 고급스럽다.


상판에 덧댄 알루미늄 패널은 머릿결처럼 가느다란 선을 살려냈고, 덮개 안쪽은 반짝거리는 광택 처리를 했다. 손받침 부분은 무광택 우레탄으로 미끌미끌함이 없고 키보드 광택과 무광택이 조화를 이뤄 매우 깔끔하다. 터치 패드 역시 광택과 무광택을 섞어 묘한 느낌을 낸다. 모든 요소를 검정으로 통일했지만, 재질의 다양성이 신형 미니의 스타일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다. 톡톡 튀는 게 방해되는 업무용으로서 좋은 이미지를 낳을 듯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키보드도 키와 키 사이를 벌린 분리형을 쓴터라 입력이 편했다. 터치 패드의 문지르는 면은 광택처리했는데, 너무 미끄럽거나 퍽퍽하지도 않은 딱 알맞은 느낌이었다. 무작정 작다는 느낌보다는 단단하면서 균형을 잘 맞춘 듯한 느낌이다. 작은 덩치인 만큼 가방에는 잘 들어간다. 여러 재질을 쓴데다 검정이 주는 무거운 분위기 때문에 실제와 달리 약간 묵직한 기운을 느끼긴 한다. 팬 소음은 많은 편. 좀 거슬리니 가급적 조용한 곳은 피하는 게 상책이다. 상대적으로 열은 적은 편이다.


다른 넷북에는 없는 기능이 있다.


일반적인 넷북은 대부분 소비자를 위한 기능을 넣을 뿐 업무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넣지 않는다. 이를 테면 동영상을 잘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인터넷을 하는 데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기능을 채우는 데 더 중점을 두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비즈니스용 HP 미니 시리즈는 이같은 넷북과 분명히 다른 기능 몇 가지가 들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디스크 새니타이저다. 바이오스에서 이 옵션을 실행하면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로우(Low) 레벨 수준으로 완전 초기화 시킨다. 온갖 수단으로 복구하려고 해도 복구하기 힘든 상태로 만든다. 3D 하드드라이브 가드는 데이터의 손상을 막는다. 노트북이 흔들릴 때 하드디스크가 작동하면 데이터가 손상되는 일이 있기 때문에 노트북의 흔들림이 심하면 하드디스크 헤드를 고정시켜 둔다. 또한 노트북을 잃어버렸거나 누가 훔쳐갔을 때에도 노트북의 시스템 ID를 이용해 문제의 노트북이 어디에 있는지 추적할 수 있는 기능까지 들어 있다. 지금 소개한 세 가지 기능은 HP 미니 2140과 신형 미니에서 볼 수 있다.


이런 기능들은 HP의 업무용 노트북에서만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즉, 데이터를 보호해야 하거나 중요한 작업 중이거나 노트북을 분실, 또는 도난 당하는 것 같은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야 하는 기업이나 업무를 위해서 준비한 기능들이다. 일반 이용자를 겨냥한 넷북에는 이 기능이 있을 이유는 없지만, 비즈니스용으로 내놓을 신형 미니기에 들어간 것이다.


제원은 최고, 그런데…


신형 미니의 제원은 한마디로 최고다. 보통 넷북이 아톰 N270(1.6GHz)에 1GB램, 160GB 하드디스크가 표준 제원이라면, 신형 미니는 이보다 모든 면에서 한 수 위다. 신형 미니는 아톰 N280(1.66GHz)에 2GB램, 250GB, 1366×768 해상도의 25.6cm(10.1인치) 화면 등 종전과 비교할 수 없는 제원으로 채워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분명 동급 최강의 제원이다
그런데 눈치가 빠른 이들은 이런 구성이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갖고 있을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급 계약에 따라 이같은 높은 제원의 PC에 윈도 XP를 설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HP는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 윈도 대신 리눅스를 넣은 것이다. 리눅스를 탑재한 넷북, 아니 비즈니스용 미니 노트북을 바라던 이들의 열망이 드디어 해결된 것이다.(물론 이보다 낮은, 표준 제원의 신형 미니에는 윈도 XP가 깔려 있다.


신형 미니에 설치된 운영체제는 수세 리눅스다.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운영체제를 선택만 하면 필요한 파일을 설치한다. 윈도처럼 몇몇 설정은 필요하다. 크게 보면 윈도 설치와 많이 다른 것은 아니지만, 찬찬히 뜯어보면 역시 파일을 복사하는 모습 등에서 낯선 분위기가 느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세 리눅스의 시작
데스크탑에 들어가니 윈도와 비슷하기는 하다. 작업 표시줄이 있고 트레이 아이콘도 보인다. 아이콘을 누르면 실행된다. 오피스 프로그램도 들어 있고, 몇몇 게임도 있으며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도 가득하다. 아이콘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X 아이콘을 누르면 창을 닫는다. 바탕화면을 바꾸거나 아이콘도 손쉽게 바꿀 수 있다. 파이어폭스를 통한 인터넷도 문제 없다. 기본적으로 4개의 가상 데스크탑을 통해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띄우고서도 넓은 작업창을 쓰는 것도 새롭다. 각종 하드웨어 설정도 어렵지 않다.


하지만 윈도에 익숙해 있는 이들의 눈에는 어딘가 어색하게 비쳐진다. 신기하지만, 투박한 모습이다. 가장 큰 걸림돌이라면 호환 소프트웨어다. 리눅스를 잘 쓰는 이들이면 몰라도 그렇지 않은 이들에게, 더구나 ‘수세’라는 대중성을 놓친 리눅스에 프로그램을 까는 일은 만만치 않다. 소프트웨어 설치 프로그램이 있지만, 이를 통해 쉬운 설치가 가능하다고 장담하긴 어렵다. 리눅스가 쉬워졌다고 하지만, 그래도 전혀 써보지 않던 이들은 시간을 투자해 공부를 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핏 보면 윈도와 크게 다를 것은 없어 보인다.
한마디로 신형 HP 미니는 리눅스를 배우기 위해 알맞은 도구다. 이미 알고 있는 윈도 상식으로 갖고 놀기에는 어려운 노트북이라는 소리기도 하지만, 리눅스를 넣은 최고급형 넷북에 대한 환상을 가진 이들에겐 답을 주는 제품이다. 새로운 배움의 재미는 있지만, 이런 일이 귀찮은 골수 윈도 이용자에게는 신형 미니를 추천하고픈 마음은 없다. 윈도에서 얻었던 즐거움은 이제 얻기 힘드니 비즈니스용으로는 딱이지 않는가?

덧붙임 #

제품의 전체가 나온 이미지를 원하는 댓글이 있어 사진 한 장 보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51 Comments

  1. 2009년 8월 29일
    Reply

    몇일 만에 들려보네요 ㅠ
    글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고맙습니다. 휴일 남은 시간 즐겁게 보내세요. ^^

  2. 2009년 8월 29일
    Reply

    색감부터 샤프한 마감처리까지…비지니스맨의 카리스마가 그대로 드러나는 디자인이군요.
    넷북이 왠지 여성적이라면 미니는 가히 남성적인 느낌이
    [물론 이것도 편견이겠지만요]
    ^^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이번 신형 미니가 어딘가 모르게 남성적인 느낌이 강하긴 하죠. 어쩌면 그것도 설정이 아닐까 싶어요. 확실하게 비즈니스용으로 못박겠다는.. ^^

  3. kim
    2009년 8월 30일
    Reply

    수세 지우고 우분투 깔아야겠군요..ㅎㅎ
    모니터 테두리가 약간 두꺼워 보이는것만 빼면 잘빠진듯 🙂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이 정도 두께의 테두리면 화면을 약간 큰 걸 넣어도 남겠다 싶더라고요. ^^

  4. 캐딜락
    2009년 8월 30일
    Reply

    정말 고급스럽군요… 한번 노릴만도 하겠습니다… 우호..:)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이전에 구매 실패했던 2140 HD의 후속으로는 손색 없는 듯 싶어요. ^^

  5. 영웅전쟁
    2009년 8월 30일
    Reply

    아들놈이 이야기하든 그 미니이군요…
    외장부터 확 끌리게 만들었다는 느낌이…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휴일 잘 보내고 계시지요?
    멋지게 8월 마무리 하시는 휴일 되시길 바랍니다.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오~ 아드님의 센스가 보통이 아닌데요? ^^
      영웅전쟁님도 남은 휴일 즐겁게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6. 2009년 8월 30일
    Reply

    디자인이나 성능이 많이 좋아진 듯 합니다.
    기회가 되면 사용해보고 싶네요.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HP 미니만큼은 어딜 내놔도 눈에 띄는 것 같더라구요. 아마 일반 버전은 전시장에 많이 나타나지 않을까 싶기는 해요~ ^^

  7. 기유
    2009년 8월 30일
    Reply

    정말욕심이 나는 모델인데요…샤프합니다…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정말 실물을 보면 탐나긴 합니다. 색깔은 없어도 매력적인 듯 싶어요. ^^

  8. 2009년 8월 30일
    Reply

    하아… 마지막 반전… 리눅스군요 ㄷㄷㄷ
    근데. 저기에 다시 윈도우를 깔면 안되나요? ㄷㄷㄷ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깔 수는 있는데, 드라이버가 문제겠죠? ^^

  9. 2009년 8월 30일
    Reply

    LCD 해상도가 마음에 드네요. 하지만, OS는 알아서 설치(?)해야 하는 것이군요.. 컥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그런 셈이지요. 이럴 바에는 아예 OS 무설치 버전을 파는 것도 방법이 아닐런지 모르겠어요~ ^^

  10. 독스킨
    2009년 8월 30일
    Reply

    HP는 우선 as개념좀 챙겨야 될꺼 같아요

    지난번에 넷북으로 데인후 HP제품은 좋아도 눈에 들어오지 않더라구요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외산 업체들의 AS가 아직 국내 업체보다 안좋은 것은 사실이죠. 그래도 HP가 직영 AS 센터는 가장 많을 겁니다. 점점 나아지겠죠. ^^

  11. HP 최초의 미니노트북이었던 미니 2133은 발열이나 소음, 짧은 배터리 시간 등의 약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당시 다른 미니노트북에게는 찾아보기 힘든 장점이 있었다. 매끈한 알루미늄 재질의 세련된 디자인과 미니노트북에서 찾기 힘든 훌륭한 키보드에는 한번 써본 사람은 잊기 힘든 그런 멋이 있었다.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했던 HP 미니 2133/2140 미니 2133의 디자인은 그 후속기종인 미니 2140으로 그대로 이어졌지만 갑작스럽게 2140의 단종이..

  12.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HP의 미니노트북, 미니 5101 리뷰 두번째 시간이다. 오늘은 겉 위주로 살펴본 지난 글에 이어 그 속까지 뒤집어 보는 시간이다. 시작해 보자. 새까만 매력의 프리미엄 미니노트북, HP 미니 5101 리뷰 – 1부. 겉 ■ 모델별 차이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기 전에 우선 간단하게 HP 미니 5101의 제원을 살펴보자. 인텔 아톰 기반 넷북의 제원이 다 거기서 거기라 할 수 있지만 HP 미니 5101..

  13. 어디에
    2009년 8월 30일
    Reply

    출시가 되긴 된 제품인가요? hp.com 에 가도 없고, hp.co.kr 에 가도 없더군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배터리에 관한 정보가 빠졌네요. 3셀이라면 사고 싶어도 못사죠.

  14. 사진들이
    2009년 8월 30일
    Reply

    사진들이 모두 답답하군요. 시원하게 제품을 보여줘야 하는데 왜 하나같이 답답하게 찍으셨는지?
    터치패드의 버튼조차도 보이질 않네요.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터치패드까지 다 보이는 이미지 올렸으니 확인하시길.

  15. 2009년 8월 30일
    Reply

    넷북을 처음엔 휴대목적으로 샀는데.. 확실히 사용하기엔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처분하고 좀더 큰 놈으로 구입하려고 하는데.. 위 제품.. 가격대만 맞으면 구입하고 싶네요`

    • 칫솔
      2009년 8월 30일
      Reply

      윈도를 빼고 리눅스를 넣었으나 더 좋은 부품을 쓴만큼 일반적인 모델보다 좀더 비싸긴 할겁니다. ㅜ.ㅜ

  16. 2009년 8월 30일
    Reply

    아…안그래도 이거사려고 알아보고있는중이었는데, 칫솔님이 올려주셨네요!!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철산초속님 마음에 드는 제품인가요? ^^

  17. 2009년 8월 31일
    Reply

    주말 잘보내셨죠?
    넷북은 제 구매리스트에서 오랫동안 머물러 있는상태인데….ㅎㅎ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내년 쯤이면 그 리스트 다 지우실 것 같은데요? 새로운 바람이 불 것 같습니다. 새로운.. ^^

  18. 2009년 8월 31일
    Reply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고맙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19. 2009년 8월 31일
    Reply

    윈도우에 너무 익숙해져 있는 사용자역시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SuSe는 저도 안써봤지만, SuSe에도 Gnome만 되면 쓰는데 어려움은 없으니까요 ㅎㅎ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전반적인 환경의 문제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어요.
      그나저나 그놈 기반이기는 한데, 전혀 어려움이 없지는 않더군요. 흠~

  20. 2009년 8월 31일
    Reply

    오호.. 아톰 N280(1.66GHz)에 2GB램, 1366×768 해상도! 원하는 대로 나와주었네요. 그런데 윈도우 기반이 아닌것에 대해 국내 시장에서의 선전이 약간 걱정이긴합니다. ( 다른분의 리뷰를 보니 약간 낮은 스펙의 윈도우XP 버전도 출시하는 것 같더군요. )
    4셀 배터리에 80만원대 가격으로 약간 망설여 지긴하지만 실기를 보고 이제는 결정해야겠네요 : )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128GB SSD에 6셀 배터리 포함한 것을 지금 109만 원에 공구중인 것 같더군요. 흠.. 제원은 좋은 데, 조금 비싼듯하다는… ^^

  21. 2009년 8월 31일
    Reply

    안녕하세요?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IT지식포털 디지에코(www.digieco.co.kr)의 운영을 맡고 있는 엄기용입니다.
    저희 디지에코는 지식은 나눌수록 커진다는 기본 정신에 입각해서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생산되는 보고서들을 대외에 무료로 오픈해 왔습니다.
    이번에 보다 적극적으로 저희가 오픈한 지식을 더 많은 분들이 보고 이용하고 또 전문보고서에 블로거들의 시각을 통해 독자에게 균형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디지에코 자료 인용 포스트 만들기’ 이벤트를 한 달간(9월1일 ~ 9월 30일) 개최합니다. 포스트 만드실 때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지에코 대메뉴 중 ‘DIGIECO보고서’, ‘DIGIECO자료실’에 있는 자료를 인용 (중요 개념, 내용, 통계수치 등) 하여 포스트를 작성하신 후 그 출처를 명확하게 언급해주 시고,
    2. 디지에코에 있는 인용된 자료에 트랙백을 남기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OK입니다 (트랙백을 남기시는 게 참여 신청을 대신합니다).
    3. 트랙백이 달린 포스트들을 대상으로 그 내용을 심사해서 10월 7일 11명에게 초촐하나마 블로그 운영보조비 (최우수 1명 10만원, 우수 10명 5만원 예정)를 지원해드리려고 합니다.
    꼭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주변 블로거들에게도 널리 알려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게 지내시기를 기원합니다.
    엄기용 드림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네.. 좋은 제안이네요. 다른 블로거들도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22. 2009년 8월 31일
    Reply

    안녕하십니까?
    이제 무더위도 한풀 꺽이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것이 가을의 문턱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 저는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IT지식포털 디지에코(www.digieco.co.kr) 운영Task에 있는 윤지운이라고 합니다. 칫솔 블로그에 자료인용이벤트 관련하여 덧글을 달았습니다. 허락없이 홍보성 덧글을 쓴 것 같아 먼저 죄송하단 말씀을 드립니다.
    다름아니오라, 디지에코에는 IT분야 및 경제분야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파워블로그의 글을 모아둔 메타블로그 서비스가 있습니다. 다른 메타블로그와는 달리 인지도가 있는 파워블로그의 글을 볼 수 있는 사이트로 블로그 컨텐츠의 양적인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에 촛점을 맞춘 서비스입니다.
    메타서비스를 런칭한 이유는 디지에코에서 제공하는 전문보고서와 함께 블로거들의 다양한 시각을 같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면 더 매력적인 사이트가 되지 않을까 해서입니다. 물론 디지에코에 있는 모든 보고서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칫솔 블로그 글을 디지에코 메타블로그에 등록하고 싶어서 이렇게 요청을 드리고자 합니다.
    동의 메일만 보내주시면 김국현님 블로그 피드를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디지에코의 독자들에게 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다는 차원에서 허락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 윤지운 드림(yoon21st@kt.com)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메일 드렸습니다~

  23. 2009년 9월 1일
    Reply

    심플하고 깔끔하네요.. 리룩스는 들어보기만했지 ^^;; 저같은 초보는 깔수가 없어요 ;;; 그냥 컴퓨터 살때 깔아주는거 쓸수밖에요 ㅠ.ㅠ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어.. 처음 살 때부터 리눅스가 깔려 있는데.. 분홍별장미님 정말 잘 쓰시겠군요. ^^ (농담이에요~)

  24. KSpapa
    2009년 9월 1일
    Reply

    남성적인 디자인이 멋지네요..
    저도 Mini5101이 맘에 들어서 친구녀석에게 추천해줬는데요…
    며칠전에 hp AS가서 가지고간 노트북 부셔버리고 왔다고 hp 다시는 안쓴다고 하네요 ㅎㅎ
    (친절은 둘째 치고, AS지점간 수리내역 공유 및 AS이력관리… 정도는 잘 해줘야 할텐데요…)
    친구놈 삼성 N310 바로 질렀습니다. AS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겐 삼성이 최고죠..ㅎ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그렇죠. AS가 중요하다면 삼성만한 게 없죠~ ^^

  25. 2009년 9월 1일
    Reply

    250GB, 1366×768 해상도의 25.6cm(10.1인치) 하드디스크 등

    10.1 인치 하드디스크군요 ㅋㅋ

    • 칫솔
      2009년 9월 1일
      Reply

      헉.. 저도 좀전에 알았다는.. ^^

  26. 2009년 9월 14일
    Reply

    이제품이 궁금하기는 했는데 가격이 약간 소박한 쪽으로 돌렸습니다. 도시바 미니를
    주문하기 전까지 사양을 비교해보던…..넷북..아무래도 포토샵을 돌려 작업할 일이 자주
    있어 성격나빠지는 사태가 벌어질까 고민하다 일단 휴대성 때문에 ~^^

    성격이 더 나빠질수도 있을까요? 아님 참을만 할까요?

    • 칫솔
      2009년 9월 15일
      Reply

      아. 그러셨군요. 포토샵이라.. 실행에만 10초 이상 기다릴 자신이 없으시면 다른 쪽으로 가시는 게 바람직할 것 같은데요. ^^

  27. 2009년 10월 27일
    Reply

    리눅스를 가지고 싶은 나…. 저것은 나한테 꿈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