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시대의 인텔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도 소녀시대 후광효과라고 해야 하나요. 예전 같으면 ‘인텔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는 뭘까?’라는 제목만으로 충분했을 텐데, 그 앞에 소녀시대라는 단어 하나를 더 붙여 쓰게  되네요. 소녀시대 때문에 여러모로 흥미로운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 것도 오랜만의 즐거움인 듯 싶습니다.


인텔이 소녀시대를 전면에 내세워 알리고자 하는 제품은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입니다. CES에서 공식 발표되었는데, 사실 그 이전부터 관련 소식은 꾸준하게 나왔었지요. 그래도 아직은 그 특징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아마 몇 개월 동안 소녀시대를 통해서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의 특징을 많이 알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들이 알릴 특징이란 이런 것일 듯 합니다.


1. 그래픽 코어(인텔 HD 그래픽스 3000)를 통합한 프로세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가장 많이 알려진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의 특징입니다. 이번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하지요. 종전까지는 CPU 따로, 그래픽 칩셋 따로 만들어 한  다이에 담았다면 이번에는 코어 안에 다 집어 넣었습니다. 물론 프로세서에 넣은 그래픽 코어의 성능에 관해선 앞으로 왈가왈부하겠지만, 조악했던 이전 버전에 비해 3D에서는 2배 좋아졌고 H.264 인코딩은 17배 빨라졌다니 하드코어 이용자가 아니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을 듯 싶군요. 물론 1080P 풀HD 영상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스타2는 그래픽 옵션을 미디엄에 두는 정도라면 할만할 것이라고 하는데, 스타2보다는 테라나 아이온은 어느 정도일지 궁금하네요.


2. 터보 부스트(Turbo Boost) 2.0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보 부스트는 작업량에 따라 프로세서의 클럭을 자동으로 올려서 좀더 빠르게 작업을 끝내는 가변 처리 기술입니다. 종전 터보 부스트는 열 설계 전력(TDP) 안에서 클럭을 최대한 끌어 올렸는데, 이번 터보 부스트 2.0은 TDP의 제한을 풀어 그 이상으로 클럭을 끌어 올리지요. 작업량이 많은 일에서는 코어를 풀가동할 뿐만 아니라 클럭도 최대한 올리도록 설계했습니다.


3. 인텔 인사이더(Intel Inside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인데요.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는 ‘인텔 인사이더’라 부르는 컨텐츠 보호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으로 유통되는 각종 풀HD 컨텐츠의 불법 복제를 차단하면서 PC나 노트북을 통해 볼 수 있도록 보호하는 것으로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부터 탑재했습니다. 지금 300편 이상의 워너 브라더스 풀HD 영화가 준비되었고, 노트북이나 PC와 연결된 TV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1080P 와이다이(Wi-Di)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와이다이는 이미 한 차례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무선 랜을 이용해 노트북 영상을 곧바로 노트북으로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Wi-DI가 DLNA와 다른 점은 지금 보고 있는 노트북 화면을 TV에서 볼 수 있는 것이고, DLNA는 노트북의 재생 컨텐츠만 가져온다는 점이지요. 종전 Wi-Di는 720P 밖에 출력하지 못했지만,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는 1080P도 됩니다. 따라서 고화질 풀HD 동영상도 재생할 수 있고, 인텔 인사이더로 다운로드한 컨텐츠 역시 Wi-Di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TV에 Wi-Di 수신 장치를 붙여야 하는데, 이게 조금 값이 나가네요. 또한 필수가 아닌 옵션 기능입니다.


5. 퀵 싱크(Quick Sync)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 변환 많이 하는 이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기능입니다. 2세대 코어 i 시리즈의 퀵 싱크(Quick Sync)는 종전 동영상 변환 시간을 크게 줄여주는 기술인데요. 이 기술을 쓰는 소프트웨어를 써야만 제대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꼭 비싸고 빠른 프로세서가 아니어도 동영상 변환 시간을 3배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바로 받아 무인코딩으로 보는 장치가 많아지고 있지만, 아이폰처럼 인코딩이 필요한 단말을 쓰고 있는 이들에게는 필요한 기능이 아닌가 싶네요.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가 갖는 의미는 이보다 더 많지만, 너무 복잡한 이야기보다 일상에서 쓸모 있는 기능 위주로 몇 가지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아마 예전에 CPU 성능을 강조하면서 기술적인 면을 강조해서 말했던 것과 차이를 느낄 겁니다. 왜냐하면 인텔이 이번 2세대 코어 i 시리즈를 내놓으면서 직접적으로 프로세서의 기술적인 면을 강조하진 않고 있거든요. 이용자가 보면서 즐기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고,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 마케팅은 ‘VISUAL’이라는 키워드가 들어 있습니다. 소녀시대를 동원한 마케팅도 그러한 비주얼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이지요. 수많은 사람이 보는 비주얼, 그것을 만들고 즐기는 것이 인텔 2세대 코어 i 프로세서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덧붙임 #


며칠 전 인텔이 만든 소녀시대 뮤직비디오 ‘Visual Dreams’의 티저 뮤비가 나왔는데요. 이 동영상을 보시면 전혀 인텔의 메시지가 들어 있는 것 같지 않다고 하는 이들이 있지만, 잘 보면 인텔 코드가 두 가지 있습니다. 본편에는 더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어쨌든 티저에서는 두 가지가 있는데, 그것을 찾아 내는 분께 작은 선물 하나 드릴게요. ^^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42 Comments

  1. 2011년 1월 15일
    Reply

    미친듯이 뽐뿌를 느끼는 중입니디 하악. ㅠㅠ

  2. 2011년 1월 15일
    Reply

    악 동영사을 보게 만드시는 센스! ㅋㅋ

    대충 보니 인텔스러운 흰색 옷과 배경(예전에 방진복 입은 그 시절이 떠오르네요 ㅋ)
    그리고 좌우 대칭효과를 이용한 “듀얼”의 강조
    그리고 소시를 4그룹으로 나누어 멀티코어임을 강조 한거 아닐려나요?

  3. 2011년 1월 18일
    Reply

    인텔이 2세대라는 꼬리표가 붙은 새로운 코어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CES 2011을 통해 올 한해를 이끌어갈 자사의 빵빵한 프로세서를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특히 국내에선 소녀시대와 임요환을 내세운 마케팅으로 출시와 함께 일반 대중에게까지 한발 더 다가갈 것으로 보인다. 비주얼 드림으로 찾아온 2세대 코어 프로세서… SAMSUNG | NX10 | Normal program | Pattern | 1/24sec | F/4.0 | 0.00 EV | 2..

    • 칫솔
      2011년 1월 23일
      Reply

      별 말씀을요 ^^

  4. 2011년 1월 18일
    Reply

    이번 코어 발표회도 소녀시대의 후광이 ㅠㅠ

    • 칫솔
      2011년 1월 23일
      Reply

      그러게요. 그냥 빛이나더군요. ^^

  5. 2011년 1월 19일
    Reply

    와이다이 ㅎㅎㅎ 처음들었어요^^:;
    마치 일본말 같이 들리네요 ㅎㅎㅎ……..무지해서 죄송합니다 ㄷㄷㄷ

    • 칫솔
      2011년 1월 23일
      Reply

      저는 wi-di를 why die로 이해했었다지요.ㅎㅎ

  6. 2011년 1월 19일
    Reply

    넘쳐오르는 뽐뿌질;; ㅜㅜ
    i5 쓰고 있습니다만.. 부족한 느낌이 드는건.. 제 탓이겠죠? ㅋㅋ

    • 칫솔
      2011년 1월 23일
      Reply

      전 i7 쓰는데도 왠지 부족한 느낌이 든답니다. ㅜ.ㅜ

  7. 2011년 1월 19일
    Reply

    어제 잘 들어가셨나요? 저는 2층 끝에서 열심히 관람(?)을 했네요. ^^

    • 칫솔
      2011년 1월 23일
      Reply

      아고고.. 잘 들어왔습니다. 그날 연락도 못드렸네요.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

  8. 어제 18일(화) 올림픽공원 내 우리금융아트홀(구 역도경기장)에서 컴퓨터의 핵심 떠오르는 CPU, 그리고 그 CPU를 만드는 기업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텔(Intel)에서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2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발표회가 열려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이번 발표회는 단순히 제품의 성능에 대해 듣고 Q&A시간을 가져왔던 기존의 비슷한 자리와는 달리 색다른 방식으로 진행이 되어 그 이전부터 화제가 되기도 했었는데 그것은 이번 2세대 코어 프로세..

  9. 2011년 1월 20일
    Reply

    아주 확실한 마케팅 + 마스콧을 얻은 기분이 든다고 할까요?
    앞으로 소녀시대 버전 하드웨어가 출시되기를 바라는 기분이라고 할 것 같습니다!!

    • 칫솔
      2011년 1월 23일
      Reply

      코어 i7을 심은 소녀시대 피규어를 만들어 팔면… ^^

  10. 어제(1월 18일) 올림픽공원 내 우리금융아트홀에서는 인텔이 야심차게 준비한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인텔이 예전에도 이렇게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날 발표회는 소녀시대와 임요환이라는 두 스타를 내세워 젊은 층에게 어필하려는 노력을 곳곳에서 엿볼 수 있었습니다. 테스크톱이나 노트북의 인기가 예전 같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도 모르겠군요. 여하튼 이번 인텔의 발표회는 딱딱하지 않은 분위기 속에서 아주 다이내믹하..

  11. 2011년 1월 20일
    Reply

    저거 뭐라 하는지 몰것지만 거울 처럼 같은 형상을 반사하는 기법하고 꽃가루비요~~
    꽃가루비 3D로 했다고 하던데요 음훼훼 선물 주셈~

    그런데 “소녀시대의 인텔”로 하니 아주 보기 좋네요

    • 칫솔
      2011년 1월 23일
      Reply

      틀렸삼. ^^

  12. 1월 18일 서울 올림픽공원 우리금융아트홀(구 역도경기장)에서 열린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발표회에 다녀 왔습니다. 이날 샌디브릿지 발표회에 일반 소비자, 블로거, 업계 관계자, 기자등 천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석을 하여 ‘스마트한 성능과 빌트 인 비주얼을 누려라’ 라는 슬로건 아래 ‘비주얼 라이프 쇼’의 형태의 다양한 쇼를 즐겼습니다. 비주얼 라이프 쇼는 황제 테란 임요환 vs 천재 테란 이윤열 선수의 스타크래프트2 스페셜 경기로 시..

  13. 2011년 1월 20일
    Reply

    어제 저녁 서울 올림픽 공원 우리 금융 아트홀에서 인텔의 2세대 코어 프로세서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저에게 박혀있는 제품 발표회의 이미지는 재미없고 지루한 느낌이 컸기 때문에(실제로도 이런 발표회가 많고요.) 기대반 걱정반으로 참석했습니다. 이웃블로거이신 태현님과 만나 발표회장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안에서 식사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로비에서 카부토님과 만나 식사를 하는 도중에 입장이 진행되더라고요. ( _-_)으헉. 그래서 좋은 자리를 차지하겠다는..

  14. 라라윈 IT 이야기 : 지름신 부르는 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와 정신줄 놓게 만드는 소녀시대 직찍, 소녀시대 비주얼드림 뮤비 인텔 샌디브릿지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발표회에 다녀왔습니다. 소녀시대 비주얼 드림 뮤비가 최초공개된다는 것과 소녀시대를 눈 앞에 보면서 소시 직찍 사진을 소장하게 되는 기회라는 점에서도 너무가 가고 싶고, 블로그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쓰는 것이 컴퓨터인데 그 핵심인 인텔 cpu 샌디브릿지에 대해서도 자..

  15. 2011년 1월 20일
    Reply

    뮤비 중간에서 서현이 “코어~” 그러는거 같은데요~
    와이다이 기능과 퀵싱크 시연에 눈에 휘둥그레해져서 뽐뿌가 왔었는데,
    칫솔님 글 읽고나니 뽐뿌 2배 증가 했어요…. @_@

    • 칫솔
      2011년 1월 23일
      Reply

      저도 뽐뿌 많이 받고 있답니다. 그나저나 코어 말고 또 있어요. ^^

  16. 인텔은 지난 18일 2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발표했습니다. 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빌트-인 비주얼 기능이 최대의 강점으로, 1세대인 기존 제품들보다 콘텐츠 제작 속도가 최대 42%, 게임 실행 속도는 50% 빨라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발표회에서는 지금까지 사용되던 중저가의 외장 그래픽카드를 대체할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다는 주요 특징을 살리고자, 프로게이머인 임요환 선수와 이윤열 선수의 스타크래프트2 스페셜 매치를 비롯하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17. 바둥이
    2011년 1월 24일
    Reply

    라라윈님처럼 “코어~” 하는 거와, 맨 시작부분에 “바로 START~” 하는 부분이 있는데.
    윈도우를 연상시키는 거 아닐까나요.???

    • 칫솔
      2011년 1월 24일
      Reply

      땡~ 아무래도 뮤직비디오를 한번 해석해드려야 할 것 같네요. ^^

  18. 2011년 1월 24일
    Reply

    지금이야 바로 START + 코어 (더 빨라진 작업속도와 그래픽 코어)
    다들켜버릴래 + 다들려줄래 (1080i Wi-Di)
    아닐까요..?ㅋㅋ

    • 칫솔
      2011년 1월 24일
      Reply

      역시 땡~ 가사에만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ㅋㅋ

  19. 2011년 1월 25일
    Reply

    코어와 샌디브릿지 아닌가요…?

    • 칫솔
      2011년 1월 26일
      Reply

      땡~ 아닙니다. ^^

  20. 바둥이
    2011년 1월 25일
    Reply

    제도전! 그럼, 배경의 하늘색 줄무늬인가요.? 왠지 IBM이 연상되는데,,ㅎㅎ

    • 칫솔
      2011년 1월 26일
      Reply

      역시 땡입니다. 정답은 다른 분께서… ^^

  21. 흑형
    2011년 1월 25일
    Reply

    영상 중반부(10초에서14초사이)에 소녀시대멤버가 가운데서 거울효과처럼 1명에서 2명이나타나는데 하이퍼쓰레딩을 말하는거아닐까요 아님 2배이상의속도를 강조하는걸까요 ^^

    • 칫솔
      2011년 1월 26일
      Reply

      간접적으로 생각할 수는 있지만, 직접적인 메시지는 아닙니다. ^^;

  22. 2011년 1월 26일
    Reply

    중간 중간 멤버 뒤쪽 그래픽효과에 반도체 맵(설계도?)이 보이는거 같은데요. ^^ 맞나요?

    • 칫솔
      2011년 1월 26일
      Reply

      엇! 정답! Firstmage 님 제 댓글 보시거든 이곳에 비밀글로 주소와 연락처 남겨주세요. 선물 드리겠습니다. ^^

  23. 2011년 2월 13일
    Reply

    이궁 제가 칫솔님의 댓글을 너무 늦게 확인했네요^^ 써놓고도 잊어먹고 있었는데, 칫솔님의 최근 포스팅을 보고 갑자기 생각났습니다. 정말 선물 주시나요? ㅎ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1동 삼성 래미안아파트 109-1002
    010 5017 7125
    firstmage@naver.com

    입니다. 선물 주시면 사무실 사람들한테 대박 자랑할께요 ㅎㅎ

    바르셀로나 무사히 다녀오시고요. 앞으로도 좋은 소식 부탁드립니다.^^

  24. 2011년 3월 30일
    Reply

    앗 저도 반도체 생각을..^^;
    무튼 재미난 글 잘 읽었습니다!

    • 칫솔
      2011년 4월 3일
      Reply

      고맙습니다. ^^

  25. 2011년 5월 24일
    Reply

    HP 파빌리온 dv6-6014TX의 외관 리뷰에 이어 성능을 공개합니다~ 파빌리온 dv6-6014TX는 15.6인치(16 : 9 와이드/해상도 1366×768) LCD에 샌디브릿지 i5-2410M(2.3GHz) 프로세서와 ATI Radeon HD6770M 그래픽 칩셋, 750GB(SATA -5400RPM) 하드디스크, 4GB 메모리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여분의 램슬롯이 있기에 4GB 메모리를 확장하여 8GB로 듀얼 채널 메모리 구성이 가능합니다…

  26. 성혁제
    2019년 10월 4일
    Reply

    소녀시대 컴백은 언제입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