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17] GPU 장인 엔비디아의 ‘젠슨 황’, 게이밍과 홈, 자동차를 말하다(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해 9월, CES를 주관하는 CTA로부터 한 통의 e메일이 도착했다. 그 e메일의 제목을 읽었을 때 2017년 CES의 첫 기조 연설을 누가 맡을 지 곧바로 알 수 있는 메일이었다. 인공지능과 자율 주행차, 가상 현실과 게이밍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엔비디아 CEO, 그는 다름 아닌 ‘젠슨 황'(Jen-Hsun Huang)이었다. CTA가 예고한 대로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1월 4일 저녁, CES 2017가 열리는 라스베가스의 팔라조 호텔 볼룸 5층에 마련된 기조 연설 무대에 올랐다. 언제나처럼 검은 가죽 점퍼를 입고서.

라디오와 흑백 TV를 위한 가전 전시회로 시작해 50주년을 맞은 상징적인 해애 젠슨 황의 등장은 달라지는 기술 흐름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상징인 변화라고 말해도 어색하지 않다. 불과 몇 년 전 모바일에 밀려 힘을 잃은 가전과 개인 컴퓨팅 부문에서 새로운 흐름을 제시하지 못하고 위기를 겪고 있던 CES를 구원하고 있는 인공지능이나 가상 현실의 중심에 비주얼 그래픽 컴퓨팅을 내세운 엔비디아가 그 한 축을 이루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젠슨 황 CEO도 그 점을 강조한다. 그는 엔비디아가 20여년 전에 내놓은 것은 비디오 게임용 그래픽 카드의 시작에 대해 먼저 말했지만, 결국 그렇게 시작된 엔비디아의 기술은 VR(가상 현실)과 AR(증강 현실), MR(복합 현실) 등 실감형 분야를 비롯해 인공 지능과 클라우드, 자율 주행 자동차에 이미 녹아 들었다고 말한다. 특히 불과 몇 년 전 세상을 인식하는 인공 지능의 능력을 촉진하기 위한 심화 학습(Deep Learning)에서 GPU의 효율성을 입증한 이후 인공 지능은 드라마틱한 변화를 맞은 점에 대해 설명했다. 알파고는 프로바둑 기사와 대결에서 이겼고, 인공 지능 스스로 둠 같은 게임을 즐겼다 반 고흐 스타일의 그림을 그리기도 했고, 사람처럼 음성을 합성해 말까지 할 줄 알게 된 것이다. 사람의 도움 없이 사진에 자막을 달고, 로봇으로 운동 방법을 배우고 걸으며 이제는 차를 운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과거에 AI가 만들어낼 수 없던 업적들을 GPU 컴퓨팅으로 가능케 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1 | GPU 기술은 여전히 대중과 가깝다

젠슨 황은 GPU 컴퓨팅이 인공 지능 분야에 결정적 한방을 날리긴 했어도 일반 이용자들과 멀리 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을 상기시킨다. GPU 기술의 성장과 보급에 비디오 게임의 역할이 컸다는 것이다. 특히 엔비디아는 사람을 재밌게 해주는 그래픽 칩으로 해마다 310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고 있고, 지포스 그래픽은 5년 만에 두배로 성장했다. 더구나 1억명의 MOBA 게이머, 3억2천500만 명의 e스포츠 관중은 가장 그 어떤 스포츠보다 큰 규모라고 젠슨 황도 인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게이밍 시장을 겨냥하지 않을리 없는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이 말이 끝나기 무섭게 CES 2017에서 첫 지포스 전략을 발표한다. 지포스 그래픽 카드에서 즐기는 게임을 페이스북 라이브로 생중계하는 기능을 넣은 것이다. 페이스북은 세상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가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면서 최근 생중계 플랫폼으로도 역할을 강화하고 있는데, 3월에 출시할 <매스 이펙트 : 안드로메다>의 화면을 단 두 번의 클릭만으로 페이스북의 지인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음을 기조 연설 현장에서 보여줬다. 다만 페이스북 라이브를 하려는 지포스 이용자는 드라이버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젠슨 황은 게임을 즐기기 위한 PC로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10억 명의 PC 이용자가 눈에 밟히는 모양이다. 게임을 즐기려면 고성능 그래픽 카드와 프로세서, 램, 저장 장치를 값비싼 하드웨어를 준비해야 하지만, 몇 번 즐기지 않는 이들에게 이러한 하드웨어는 구매 부담일 뿐만 아니라 낭비의 이유가 된다. 이러한 이들을 위해 젠슨 황 CEO는 또 다른 카드를 꺼내 놓는다. PC용 지포스 나우(Geforce Now for PC)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쉴드 TV를 썼던 이들에게 지포스 나우는 낯설지 않다. 지포스 나우는 쉴드 TV에서 PC용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였으니 말이다. 쉴드 TV는 구글 ‘안드로이드 TV’ 운영체제로 작동하는 하드웨어라 원칙적으로 PC 게임을 실행할 수 없지만, 지포스 나우 서비스를 이용하면 클라우드에서 PC 게임을 실행한 뒤 그 영상을 쉴드 TV로 전송하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러한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PC용으로 내놓았다는 것은 역시 강력한 게이밍 PC를 사지 않아도 빠른 인터넷 망과 비디오 성능의 문제를 보이지 않는 PC와 맥만 있다면 고화질 PC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 서비스 이용 요금은 20시간 플레이에 25달러로 정했다.

2 | 모두에게 자비스(Xavis)를!

사실 페이스북 라이브와 PC용 지포스 나우는 이번 기조 연설에서 예상하지 못한 의외의 발표에 가까운 반면, 2세대 쉴드 TV에 대한 발표를 기다렸을 엔비디아 팬들을 위해 젠슨 황 CEO도 더 이상 뜸을 들이지 않고 설명을 이어간다. 쉴드 TV는 엔비디아의 홈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첫 세대를 2년 전에 출시한 뒤 이번 CES 기조 연설에서 2세대를 공식 발표한 것이다. 2세대 쉴드 TV는 아마존, 넷플릭스, 훌루의 스트리밍 영상을 4K HDR로 재생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엔비디아 젠슨 황 CEO가 강조한 점은 2세대 쉴드 TV의 기능이나 성능이 아니다. 바로 쉴드 TV의 역할이다. 종전에는 TV에 연결하는 장치에 불과했다면 이제는 사물 인터넷을 위한 홈 허브로 확장을 시도한 것이다. 구글 음성 비서인 TV용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for TV)를 처음으로 담고, 사물 인터넷 허브인 스마트씽스와 연동한다. 그러니까 구글 음성 비서를 불러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거나 온도 조절기나 조명 같은 다양한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까지도 따지고 보면 다른 제품과 큰 차이가 없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챈 젠슨 황 CEO는 한 가지를 더 준비했다. 쉴드 TV와 멀리 떨어진 다른 방에서 쉴드 TV의 구글 음성 비서를 불러내는 엔비디아 스폿(nvidia Spot)이다. 엔비디아 스폿은 콘센트에 꽂으면 곧바로 작동하는 작은 스피커형 장치로 멀리 떨어진 쉴드 TV와 통신하면서 이용자와 구글 음성 비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해준다. 쉴드 TV를 거실에 두었어도 스폿이 침실 방에 있다면 거실로 나가지 않아도 침대에서 곧바로 구글 음성 비서를 불러 이것저것 물어보거나 연동해 놓은 장치를 켜고 끌 수 있는 것이다. 엔비디아 쉴드 TV와 스마트씽스 허브, 엔비디아 스폿을 합친 쉴드는 확실히 다른 방향으로 진화한 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젠슨 황 CEO는 구글 음성 비서를 결합한 쉴드 TV와 엔비디아 스폿의 구성을 두고 흥미로운 말을 꺼낸다. 얼마 전 마크 주커버그가 아이언 맨의 인공지능 비서 자비스를 구축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엔비디아는 모든 이에게 자비스를 줄 것이라고.

# 2부에서 계속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One Comment

  1. 2017년 6월 9일
    Reply

    Nice article. Great look! Thank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