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WIND의 일곱 쌍둥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만간 미니 노트북 시장에서 아수스 EeePC보다 더 많은 윈드를 보게 될지도 모릅니다. 비록 ‘윈드’라는 이름이 아니라도 말이죠.


MSI는 반드시 자사의 브랜드를 강화하겠다는 욕심을 부리기보다 같은 플랫폼으로 생산한 제품을 여러 회사를 통해서 출시해 수익을 얻겠다는 실리를 택한 모양입니다. MSI 윈드와 같은 모양과 제원의 미니 노트북이 여러 회사를 통해서 나오고 있고 앞으로도 나올 예정이니까요.


몇 개나 되길래 그러냐고요? 지금 확인된 것만 무려 일곱가지나 됩니다. 하나의 뿌리에서 줄줄이 파생된 게 아니라 시간차를 두고 일곱 쌍둥이가 태어난 것이죠. MSI가 OEM 공급을 마다할 이유를 찾지 않는 지금 같은 분위기면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MSI 윈드가 이미 출시된 나라에도 클론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심지어는 컴퓨텍스 같은 전시회에서도 MSI가 아닌 다른 부스에 클론 제품이 전시되기도 했습니다. 약간의 디자인과 값이 다른 것으로 승부를 승부를 벌이는 모습이 참 독특하네요. 일단 일곱 가지 윈드 클론이 무엇인지 모았습니다. 혹시 다른 윈드 클론을 알고 계신 분은 제보해 주세요. ^^


MSI Wind 공통 제원
인텔 아톰 1.6MHz, 램 1~2GB, 인텔 GMA950 그래픽 칩셋, 10.2인치 1,024×600, 80GB 하드디스크, 802.11b/g, 130만 화소 카메라, 10/100Mbps 랜, D-Sub 단자, 마이크 입력, 라인 출력, USB 3개, SD 카드 리더, 무게 1.1~1.2kg 등

옵션
블루투스 2.0, 운영체제 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Medion Akoya Mini E1210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출시된 윈드 클론입니다. 지난 7월부터 399유로에 판매를 시작했죠. 팜레스트 부분의 색깔이 연한 금색을 띄는 점을 제외하면 윈드와 거의 모든 부분이 같지만 오른쪽 엔터키가 크군요. 윈드가 이미 출시된 우리나라에도 두고테크를 통해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Advent 4211
영국에서 선보인 제품입니다. 덮개를 열었을 때 은색으로 된 손받침 부분과 덮개 안쪽 컬러, 오른쪽 엔터키를 제외하고는 역시 윈드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7월 8일쯤 출시했고 279 파운드의 가격표가 붙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TG삼보 에버라텍(이름 미정)
삼보가 윈드 클론을 내놓는다고 해 깜짝 놀랐지요. 크리스마스 쯤 출시할 것으로 보이고 120GB 하드디스크를 넣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는 출시할 것으로 보이고 우리나라는 공식 발표 전까지 확인 불가. 값은 399, 499달러 두 가지로 나올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Axioo pico
인도네시아 모델입니다. 흰색 윈드와 같지만, 160GB 하드디스크를 넣었다는 게 가장 큰 차이입니다. 값은 5,900,000 루피아(미화 643달러).


사용자 삽입 이미지roverbook neo U100
러시아용으로 출시한 윈드 클론이죠. 블루투스는 옵션, 하드디스크는 80GB와 320GB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4,566 루블(622 달러)에 살 수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mivvy M310
별별 나라에서 다 나오네요. 체코 버전입니다. 이 제품은 특별하게도 비스타 홈, 윈도 XP 홈, 우분투 8.04 중 하나의 운영체제를 고를 수 있더군요. 값은 미화 630달러 정도라고 하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LuvBook U100
오늘 소개하는 마지막 윈드 클론입니다. 일본에 출시된 제품으로 마우스 컴퓨터에서 수입해 유통한 제품입니다. 흰색 기본 모델인데 키보드가 상당히 다릅니다. shift가 꽤 작습니다. 커버키는 일반 키와 같은 크기이고, [,][.][/] 키만 작군요. shift 역시 커서키 왼쪽이 아니라 오른쪽에 놓여져 있습니다. 5만9천800엔에 판매 중입니다.

덧붙임 #
1. MSI가 윈드를 OEM으로 공급하고는 있지만 키보드는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끔 해 놓은 것 같습니다. 왼쪽과 오른쪽 사진에서 보는 키보드의 차이는 엔터키의 크기입니다. 엔터키에 따라 달라진 키 배치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SI 윈드의 키보드

2. medion akoya mini가 처음 발표되었을 때의 목업 키보드는 정말 짜임새 있는데요. 이 키보드를 채택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8 Comments

  1. 2008년 8월 27일
    Reply

    왜 하필 MSI Wind를 정한걸까요..

    OEM으로 여기밖에 내주는 곳이 없어서 그런건가..ㅡㅡ;;

    • 칫솔
      2008년 8월 28일
      Reply

      중국 공장을 통해 OEM 물량을 맞춰 줄 수 있는 곳은 아마도 그곳 밖에 없어서일듯… ^^;

  2. 2008년 8월 27일
    Reply

    싸게 풀리기만 한다면 clon이던 환영입니다만..
    키보드는 다행히도(!) 일본식 배열이 아니라서 마음에 드는군요 ㅎㅎ
    9인치에 터치였다면 하는 아쉬움도 말이죠

    • 칫솔
      2008년 8월 28일
      Reply

      아마도 9인치에 터치를 구현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단가 문제도 있고요. 키보드는 에이서 아스파이어 원을 따라했으면 더 좋았을 듯 싶어요~ ^^

  3. 2008년 8월 27일
    Reply

    LG 전자에서도 넷북 참여를 MSI OEM 으로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 칫솔
      2008년 8월 28일
      Reply

      네.. 8.9인치 모델이라더군요. 언제 나올지는 아직… ^^

    • 칫솔
      2008년 8월 28일
      Reply

      LG는 OEM 제품을 낸다는 소식이 있었고 삼성은 아직. 두고 보는 듯 싶군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