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펀딩과 개방형 게임콘솔 ‘OUYA'(우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OUYA’라는 게임기는 아직 나온 게 아니다. 그냥 출시를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완성 조차 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 게임기는 만들기도 전에 화제가 되고 있다. OUYA라는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돈을 끌어 모으는 과정에서 OUYA는 예상치도 못한 관심을 받고 말았다.


OUYA 프로젝트를 위한 지금은 소셜 펀딩으로 모금하고 있다. 이 자금을 모으고 있는 곳은 소셜 펀팅 사이트인 킥스타터. OUYA의 소셜 펀딩 목표액이 95만 달러였지만, 이는 OUYA 프로젝트가 공개되고 8시간 만에 목표액을 달성했다. OUYA는 7월 12일 오후 2시 현재 360만 달러를 넘어섰는데, 이는 애초 목표의 4배 가까이 투자금을 모집한 것일 뿐 아니라 킥스타터가 소셜 펀딩을 시작한 이래로 가장 빠르게 자금 몰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적으로 얼마의 투자금이 모일이 지금은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 이전에는 예술 프로젝트 ‘Double Fine Adventure’가 24시간 동안 1백만 달러를 유치한 것이 최고 기록이었다.


많은 이들이 투자를 결정한 OUYA는 개방형 비디오 콘솔이다. XBOX360이나 플레이스테이션처럼 TV에 연결해서 즐기는 비디오 게임기지만, 개방형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얹은 비디오 게임기다. 한 줄로 정리하면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쓰는 비디오 게임기인 셈이다.



그런데 OUYA는 단순한 안드로이드 게임기일 수 있다. 기술력과 자금력을 가진 기업이라면 누구나 이러한 개념을 가진 게임기를 양산할 수 있다. OUYA만의 전유물이 되기는 힘들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이들이 OUYA에 투자한 것은 여러 이유로 이 게임기에 대한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일 것이다.


주목해야 할 점은 OUYA가 개방형이라는 것이다. 비디오 콘솔 산업은 상당히 폐쇄적이기 때문에 제아무리 돈이 많은 기업도 쉽게 뚫기 어려운 시장이고, 각종 라이센스와 고가 SDK 등으로 잠재력 있는 개발사와 개발자의 접근을 쉽게 허용하지 않는다. 비싼 대가를 치러야만 안에서 꽉 걸어 잠근 문을 열어주는 시장이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OUYA는 이러한 폐쇄적 시장을 뚫기 위해 이들과 다른 방법을 골랐다. 개방형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이용함으로써 잠재력은 있지만 비싼 진입 비용으로 기회를 얻지 못한 게임 개발자와 중소 개발사들을 위한 길을 열어준다는 점이다. 이미 안드로이드를 통해서 모바일 게임을 개발했던 경험을 가진 개발사들은 모바일과 더불어 거실까지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하드웨어의 확산을 위해서 소비자들에게 OUYA를 싼 값에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데, 지금 OUYA는 99달러에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기존의 비디오 콘솔과 대비되는 성능을 따지며 문제를 부각시킬 가능성도 있다. 그런데 OUYA가 채택한 하드웨어가 다름 아닌 테그라3다. 테그라3는 모바일 쿼드코어 프로세서지만, 지금까지 나온 모바일 GPU 중에 가장 뛰어난 그래픽 화질을 갖고 있다. 같은 모바일 게임이라도 테그라 계열 칩셋에서 즐겨보면 훨씬 화려하고 박진감 넘치는 그래픽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엔비디아가 태생적으로 그래픽 전문 기업으로 가진 자산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입증한다. 특히 TV라는 큰 화면에서도 테그라3는 화질이나 효과를 그대로 살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므로, 최대 출력 해상도가 2580×1600인 만큼 지금 가정에 보급된 HDTV에 대응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이 게임기가 현실로 나오면 엔비디아는 부품 공급사로서만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좀더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OUYA에 대한 가능성을 나열한 것일 뿐, 실제 제품을 내놓는다고 해도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앞으로 OUYA의 출시에 따른 다양한 정책적 결정을 내려야 하고, 그 하나하나가 실패와 성공을 가를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판매와 직결된 수많은 난제가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과연 제품력으로 승부를 걸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러한 변수가 많음에도 많은 이들은 OUYA에 투자를 했고, OUYA는 수많은 소셜 투자자들에 힘입어 자연스럽게 그 존재를 알리는 홍보 효과도 부수적으로 얻고 있다. 덕분에 소셜 펀딩에 대한 인식과 까다로운 벤처 캐피털을 통한 투자 방식에 대해서 돌아보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OUYA에 투자한 이들은 아마도 OUYA의 가치에 더 집중해 있을 것이다. OUYA가 소셜 펀딩을 통한 성공 모델이 될지 어떨지 지금은 장담하기 어렵다. 다만 OUYA가 정말 실현해야 하는 것은 더 많은 즐거움을 거실에서 누릴 수 있는 좀더 값싼 비디오 게임기이고, 이를 통해 비디오 게임 생태계에 혁신을 가져오는 것이 어쩌면 수많은 이들의 열망을 실현은 아닐까?

덧붙임 #

OUYA의 예상 제원

테그라3 쿼드코어 프로세서, 1GB 램, 8GB 저장 공간, HDMI 출력, 무선 랜, 블루투스 4.0 LE, USB 2.0 단자 1개 그리고 무선 컨트롤러.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 Comments

  1. 2012년 8월 1일
    Reply

    엄청나게 기대가 되는 콘솔입니다. 특히 개방형이라는게 끌리는군요.
    다른 게임콘솔업체의 훼방이 걱정되긴합니다…
    아 그리고 루팅을해서 고장나도 무상수리라고 들었습니다

    • 칫솔
      2012년 8월 4일
      Reply

      아마 다양한 방법으로 딴지를 걸겁니다. 물론 좀더 덩치가 커지면 그 때 할테니 일단 한 시름 놓아도 될 거에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