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3에 리눅스를 깔았습니다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제 오후에 플레이스테이션 3(이하 PS3)에 리눅스를 깔았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시도를 했던 것이라 새삼스러운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이전부터 직접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던 터라 조금 심심함을 느끼던 오후에 리눅스 설치에 도전했습니다. 주로 하드웨어만 다루다보니 리눅스 자체를 다룰 필요는 없었기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리눅스를 써본 적이 없었는데요. 최근 리눅스를 넣은 노트북이 잇따라 나오고 있기에 미리 공부해두지 않으면 큰일 나겠다싶어 PS3를 빌려 리눅스 깔기에 나섰습니다.

이번에 PS3에 리눅스를 까는 것은 제게도 모험이었는데요. 윈도야 수백번도 더 깔아본데다 요즘은 자동 설치 덕분에 걸어두면 알아서 다 깔아주지만, 리눅스는 종류도 많은 데다가 PC가 아닌 PS3에 깔아야 하는 것이라 쉽지는 않은 듯 보였습니다. 일단 여기저기 자료를 뒤졌습니다. 그냥 PS3에 리눅스를 까는 방법만 알면 될 것 같았는데, 찾아보니 리눅스마다 까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더군요. 원래는 가장 잘 알려진 우분투 데스크탑을 깔려고 했는데, 페도라 7 코어 설치 이후 우분투를 까는 방법이 좀 복잡하게 보여서 그냥 옐로독(YellowDog)을 깔기로 했습니다(옐로독을 우리말로 바꾸면 ‘누렁이’쯤 되려나요? ^^). 우분투 7.04 데스크탑 PS3 버전은 어제 설치한 뒤에 이미지가 있다는 걸 알았으므로 나중에 다시 시도해볼 참입니다.


설치 방법은 http://www.playps3.co.kr/zboard/zboard.php?id=ps3_review&no=75를 참조했는데, 문제는 여기에 링크된 옐로독 PS3용 ISO가 2006년8월자여서 나중에 문제가 좀 생겼습니다. 자세한 건 뒤에 이야기하기로 하죠. 만약 이 글을 읽고 PS3를 깔고자 하시는 분은 구글에서 yellowdog-5.0.1-phoenix-20070511-PS3.iso라는 키워드로 ftp 링크를 찾아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구운 다음 위 링크의 설명서를 읽으면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하드디스크는 바꿨습니다. PS3를 빌려온 거라 여기에 리눅스를 깔 수는 없어서 전에 사둔 2.5인치 SATA 하드디스크로 갈아끼웠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바꾸는 건 그리 어렵지 않았고요. 시스템 설정에서 리눅스를 위한 파티션을 분할하고 USB에 담아둔 리눅스용 kboot 이미지를 깐 뒤 시스템 시작을 다른 os로 설정하는 것으로 준비는 거의 끝났습니다. 리눅스 설치를 위해서 USB 키보드와 마우스를 각각 USB 단자에 꽂아 놓은 뒤 위에 다운로드 한 이미지를 구운 누렁이 DVD를 넣고 재부팅하니 리눅스 설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설치 절차는 의외로 간단하더군요. PS3가 다른 OS를 설치할 수 있도록 이미 시스템을 만들어놓은 것이라 언어나 시간, 파티션 정보 정도를 잡아주는 것만으로 끝났습니다. 설치 파일을 하드디스크에 풀어서 작동할 수 있게끔 준비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긴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옐로독 리눅스의 첫 실행화면
설치를 다 끝내고 재부팅이 되니 PS3의 XMB(cross media bar) 메뉴 대신 리눅스가 뜨더군요. PS3로 돌아가는 방법은 위의 설명서에도 있고 누렁이 리눅스의 애플리케이션->시스템 설정 메뉴에서도 고를 수 있으니 걱정하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아무튼 누렁이 시작화면을 지나 시커먼 화면에 달랑 폴더 하나 담겨 있는 탐색기 하나와 작업 표시줄 비스무리한 게 떠 있는 리눅스를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기분이 묘했습니다. PC보다 나은 성능을 지녔다고는 해도, 소니의 주장대로 엔터테인먼트 컴퓨터라고는 해도, 리눅스 돌리기 전까지는 가전 제품의 느낌이 강한 콘솔일 뿐인 비싼 게임기가 어느 새 PC 한 대의 몫은 하는 것 같은 기분이 갑자기 든 터라 색다르게 다가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더구나 HDMI로 TV에 연결한 것이라 모니터에서 보는 것과는 또 다른 맛이 나더군요. HDMI를 통해 720P로 물린 상태였으므로 그리 많은 정보를 표시하는 건 아닙니다만, 그래도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돌려보는 것도 재미있네요. 오픈 오피스의 프레젠테이션이나 워드 프로세서를 만져보기도 하고, 한글 입력도 잘 되는군요. GiMP 같은 그래픽 툴도 다뤄보고요. 나름 게임도 풍부했고 가상 데스크톱의 효용성도 높아 보였습니다. 다만 기본으로 들어 있는 멀티미디어 재생 프로그램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았다는…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는 조금 느리긴 했지만, 크게 불편을 느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눅스 오픈 오피스의 워드프로세서와 파워포인트, GiMP 실행화면.
문제는 랜이 안잡히더군요. 얼마 전에 누렁이 리눅스가 PS3의 무선 랜까지 지원한다는 소식을 접한 뒤라 깔면 당연히 유선이든 무선이든 다 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나 봅니다. 기본으로 깔려 있는 파이어폭스를 실행해 인터넷 접속을 시도했더니 서버를 찾지 못했다는 메시지가 뜨길래 시스템 설정에서 네트워크를 살펴보니 무선 랜 옵션은 아예 없고, 유선 랜 역시 랜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난감합니다. 우분투 데스크탑을 뺀 나머지는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서 넣어야 하는데 랜을 쓸 수 없으니 어떤 짓도 할 수 없어서지요. 리눅스를 개발 도구로 쓰려는 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수행에 쓰려는 것이어서 랜이 작동하지 않으면 그만큼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 나온 5.0.1이 아니라 지난해 나온 5.0을 깔아서 그런 것인지, 한국형 PS3에서 생기는 문제인지 확실하게 알려면 최신 PS3용 리눅스를 깔아보는 것 외에는 달리 도리가 없을 듯 하네요. 어쩌면 PS3 리눅스 설치를 처음부터 다시 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ㅜ.ㅜ

덧> 혹시 따로 랜드라이버만 잡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친절한 댓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전 리눅스 생초보입니다. -.ㅡ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눅스의 시스템 자원 표시 화면. CPU 코어가 2개만 표시된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17 Comments

  1. 2007년 8월 7일
    Reply

    찾아보니 유튜브에 설정하는 방법이 나와있더군요 ‘ㅅ’ 좀 조잡하지만 도움이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cp3BYoG7rMw 무선 설정인듯 하고요…(문제는 영어로 되어있다는 것)

    5.0.1에 대한 설명으로는 ‘Date and Time – If your PS3 will always be connected to the internet, selecting NTP will make certain your …’이라는 문자열을 찾았습니다.

    아마 5.0.1이면 잘 될 것같습니다. 그리고 ps3의 업데이트라는 내용도 있었는데, 이것에 대한 것은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 2007년 8월 7일
      Reply

      시마시마님. 동영상 링크 고맙습니다. 동영상 잘 봤습니다만..
      결국 5.0.1로 깔아서 해결봤습니다. 바로 무선 랜으로 잡혔네요.
      이제 세팅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이제 세팅해봐야겠네요. ^^

  2. 2007년 8월 7일
    Reply

    호오.. PS3에서 리눅스라.. 재밌어 보이네요..^^
    우분투라면 더 자세한 방법을 알려 드릴 수 있습니다만.. 옐로 독은 써 본 적이 없어서..
    하지만 우분투랑 별 차이 없을 거라 예상하고 일반 PC 리눅스에서 드라이버 잡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단 다음 모든 작업에서 루트 권한을 필요로 합니다.

    1) 일단 터미널을 띄웁니다.
    2) lsmod 명령어로 해당 디바이스의 드라이버가 올라와있는지 확인합니다.
    3) 올라와 있지 않다면 “modprobe 모듈이름” 을 통해서 드라이버를 올릴 수 있습니다.
    4) 커널에서 지원하는 드라이버는 보통 /lib/modules/리눅스커널버젼/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아마 랜 드라이버의 경우는 /lib/modules/리눅스커널버젼/kernel/drivers/net 에 있을 겁니다.
    거기서 잘 찾아서 예를 들어 “modprobe 8139too” 이런 식으로 써 주시면 됩니다.

    커널에서 장치의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이 경우는 하드웨어 벤더의 홈페이지 등등을 뒤져서 설치해야 하지요.)
    PS3 라 많은 변수들이 있을 거라 예상되니 성공 케이스를 구글에서 열심히 뒤져보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 2007년 8월 7일
      Reply

      드래곤군님.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
      새로 깔기 전에 봤더라면 좋았을 것 같네요.
      옐로독 5.0.1을 깔아서 무선랜 세팅으로 해결했습니다.
      이제 인터넷 접속도 잘되고요. 이제 리눅스를 천천히 배워봐야겠네요.

  3. 2007년 8월 7일
    Reply

    “요즘은 자동 설치 덕분에” –> 칫솔님 복사판 windows쓰시는군요? ㅋㅋ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 2007년 8월 7일
      Reply

      으윽… 너무 예리하십니다. -.ㅡㅋ
      (하지만 정품 윈도도 4개나 쓰고 있다고요~~ ㅜ.ㅜ)

    • 2007년 8월 8일
      Reply

      ^^ 태클은 아닙니다만…
      볼륨라이센스 유용하긴 합니다.
      취향에 따라서 DSP난 OEM도 만들어 두면 좋긴하죠 ~~

    • 2007년 8월 8일
      Reply

      ㅋㅋ 어떤 버전이든지 만들어만 두면 윈도에 대한 귀차니즘은 싹 달아난다죠? ^^

  4. 2007년 8월 7일
    Reply

    PS3에 리눅스..
    저는 지금 쓰고있는 정품 Vista영문판에다가 복사판 한글 Vista를 깔고싶어요..ㅡ,ㅡ
    드라이버같은거가 제대로 안잡힐까봐 겁나고..ㅠㅠ

    • 2007년 8월 8일
      Reply

      헐.. 새로 나온 버추얼 PC를 쓰면 한글 비스타를 깔 수 있을지도 몰라욤~~

  5. 2007년 8월 9일
    Reply

    PS3..
    알고보면 참 대단한 녀석인거 같아요..^^:;
    이제 PC 없이도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이 점점 오는 듯 해요..
    (이미 오긴 했지만..;; )

    • 2007년 8월 9일
      Reply

      그렇죠. 이미 그런 세상은 왔다는 게 정답이겠네요.
      단지 이를 쓰려는 노력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겠지요. ^^

  6. 진우
    2019년 8월 22일
    Reply

    혹시 리눅스깔면 듀얼OS 멀티부팅이 되나요?

    리눅스깔면 그냥 리눅스용으로만 사용해야되요???

    • chitsol
      2019년 8월 22일
      Reply

      멀티 부팅 됩니다. 리눅스로 부팅한 이후 재시작할 때 삑 소리가 두 번 날 때까지 전원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지금 돌아보니 굳이 설치를 권하고 싶진 않네요. ^^

  7. 박진우
    2019년 8월 22일
    Reply

    아… 멀티가 되는군요… 기사를보니 리눅스를 깔면

    PS3게임은 안된다구 나오길래 안되는줄…

    그럼 PS3내장메모리에 OS가 두개들어가는건가요?

    하나는 PS본래OS 하나는 리눅스OS

    아님 리눅스OS는 외장하드에 따로까나요???

    다시보니 구글링에 기사를보면 리눅스를 깔면

    플스게임은 안된다구 하는데 ㅜ.ㅜ???

    • chitsol
      2019년 8월 23일
      Reply

      비슷하게 보셔도 됩니다. 파티션 나눠서 따로 설치하고 시작하는 방법에 따라 선택적으로 부팅하는 거니까요. 이 유튜브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네요. 하지만 여전히 리눅스 설치를 권하진 않습니다. 그냥 라즈베리 파이에 설치하는 게 더 나을 테니까요~ ^^
      https://www.youtube.com/watch?v=bkBM9sSdh50

  8. 좌파
    2021년 1월 3일
    Reply

    플스4에 리눅스 까시는게 더좋지않을까요 플스4는 램 8기가라…
    Ps2 wii 잘돌아가고요
    Ps3게임은 2d는 잘돌더군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