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세상을 그리는 구글 맵 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드로이드용 구글맵이 5.0으로 업그레이드됐습니다. 매번 구글맵의 버전이 올라갈 때마다 늘 새로운 기능이 더해지곤 했는데, 이번에는 더 깜짝 놀랄만한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3D 맵이지요. 이 맵에 관해선 얼마전 D: Dive into mobile 행사에서 안드로이드 총책임자인 앤디루빈 부사장이 태블릿으로 시연했던 것입니다. 그것을 이렇게 일찍 적용할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았는데요. 이번 업데이트에 넣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맵을 업그레이드하려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접속하면 됩니다. 구글맵에 업데이트 표시가 떠 있을 것이니 그것을 눌러주면 됩니다. 만약 구글맵을 업데이트를 하고 구글맵을 실행했는데, 지도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안내가 나오지 않으면 응용 프로그램 관리에서 업데이트를 제거한 뒤 재설치 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구글맵을 실행하고 새로운 기능을 확인한 뒤 곧바로 지도를 확대해 3D 봤습니다. 아, 3D 모드로 전환하려면 검지와 중지(다른 두 손가락으로 해도 됨~)를 벌린 채 화면에 올린 뒤 동시에 화면 아래로 끌어내리면 됩니다. 서울 광화문쪽을 확대한 뒤 3D 모드로 바꿔보니 일단 건물 모양은 그런대로 보이는 것 같더군요. 하지만 화면을 회전해 다른 각도에서 건물을 보니 모두 납작한 형태로 표시했습니다. 위에서 볼 때는 건물의 입체감이 있었는데, 지도를 돌려보니 입체감은 조금도 살아나지 않더군요. 지도가 입체감 있게 그려진 2D 지도로 눈속임을 했던 것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혹시 우리나라만 안되는 것인가 싶어 미국을 탐색해 봤습니다. 곧바로 이동한 곳은 뉴욕이었지요. 어느 정도 확대할 때까지는 우리나라에서 보던 지도와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였는데, 골목길까지 또렷하게 보일만큼 확대를 하니 건물이 쑥쑥 그려지는 것이 눈에 보이더군요. 높이와 형태가 실제와 똑같은 형태의 건물을 실시간으로 그려냈습니다. 3D 모드로 바꾼 뒤 지도를 돌려보니 실제 우리나라 지도에서 보는 것처럼 납작한 게 아니라 확실한 3D 모델로 표현되어 있더군요. 뉴욕의 대부분은 이 같은 3D 모델링된 건물이 나타났는데, 대체로 실제 건물 모양과 높이가 거의 일치하는 듯 보였습니다.  월스트리트의 건물들이나 엠파이어 스테이츠 빌딩이나 타임스퀘어 인근 건물들 모두 실제 형태와 비슷했으니까요.


다른 도시도 이렇게 묘사되어 있을까 싶어 몇몇 미국의 큰 도시를 둘러보니 역시 대도시는 3D 작업을 해놓은 것 같더군요. 대도시를 벗어난 곳은 3D 건물은 고사하고 일반 건물도 세워 놓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구글 본사도 건물의 그림자만 남겨뒀을 뿐 구체적인 묘사를 안했더군요. 미국 이외의 나라나 도시는 가까운 일본과 중국 정도만 봤는데, 일본은 3D 지도를 얹으려는 것 같고 중국은 아직 시도를 안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번 3D 지도를 보면 복잡한 느낌이지만, 적어도 지금까지 봤던 평면적인 지도가 아니라 앞으로는 공간적인 지도, 아니 공간을 압축한 세계를 봐야 할 것 같더군요. 지금의 지도가 길을 안내하고 위치를 표시하는 것에서 그친다면 공간이라는 개념에서는 훨씬 더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을테니까요. 위치를 찾는 것만 해도 지금이야 대표적인 건물을 알려주는 수준이지만, 앞으로는 층까지 세세하게 표시할 테고 여기에 시간만 더하면 가상 세계 구축 등 더 많은 창조적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지도에서 실시간으로 주문을 하고 쇼핑을 하고 SNS를 즐기고 가상 현실 속 게임을 즐기는 일도 불가능하지는 않겠죠.


아직 우리나라 지도에서는 3D 모델링을 볼 수 없지만 뉴욕을 비롯한 몇몇 3D 지도를 보니 머지 않아 실제 세계를 지도처럼 실시간으로 볼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3D 모델링에 실제 텍스처를 얹는 게 쉬운 일은 아니겠지요. 소프트웨어의 최적화 뿐만 아니라 더 강력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할 테니 말입니다. 하지만 지금 발전하고 있는 컴퓨팅 기술을 보면 먼 이야기만도 아닌 듯 보입니다. 지금의 컴퓨팅 파워로 이렇게 구현해내는 구글이라면 그 가능성을 실현해 내지 않을까요?


덧붙임 #

사용자 삽입 이미지뉴욕 5th avenue에 있는 애플 스토어는 이렇게… 지하에 있어서 어쩔 수 없는… ^^;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14 Comments

  1. 2010년 12월 18일
    Reply

    그리고 이번 구글 맵스에는 렌더링을 비트맵에서 벡터로 바꿔서 캐싱이 가능합니다. (같은 지역대비 용량을 무려 1/100까지 절약한다는 말이 있더군요.)

    • 칫솔
      2010년 12월 21일
      Reply

      1/100이라.. 참 효율성이 좋아졌군요. ^^

  2. 2010년 12월 18일
    Reply

    헙 용량은 많이 안 잡아 먹을려나요?
    제가 유일하게 업데이트 안하는 녀석이 구글맵이다 보니 말이죠 ^^;
    용량이 적은 모토쿼니는 그저 웁니다 ㅠ.ㅠ

    • 칫솔
      2010년 12월 21일
      Reply

      어차피 국내에서는 거기서 거기입니다. 아직 3D 맵으로 업데이트가 안되었거든요. ^^

  3. 2010년 12월 18일
    Reply

    우리나라 지도도 좀 빨리빨리 업데이트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커지네요 ^_^

    • 칫솔
      2010년 12월 21일
      Reply

      저도 바라는 바입니다. ^^

  4. 2010년 12월 19일
    Reply

    오늘 업데이트 하고 사용해 봤는데.
    구글의 진화는 정말 감동이에요^^

    • 칫솔
      2010년 12월 21일
      Reply

      그러게요. 이런 식으로 잘 자라줬으면 좋겠습니다. ^^

  5. 2010년 12월 20일
    Reply

    아이폰용 구글맵은………ㅠㅠ 그저 웁니다 ㅠㅠ

    • 칫솔
      2010년 12월 21일
      Reply

      안드로이드도 하나 구비하세요~ 홍홍~ ^^

  6. 2010년 12월 20일
    Reply

    왜 저는 업데이트가 안 뜰까요.. ㅠㅠ

    • 칫솔
      2010년 12월 21일
      Reply

      허걱.. 글쎄요. 어떤 안드로이드폰을 쓰고 계신가요?

  7. 2010년 12월 25일
    Reply

    음.. 생각보다 용량이 적어서 설치는 해봤는데..
    2.1 모토쿼티에서는 멀티터치 회전이 먹지 않네요
    2.2 프로요가 아니어서일까요? 모토쿼티 터치가 회전까지 인식을 못해서 일까요? ㅠ.ㅠ

    • 칫솔
      2011년 1월 1일
      Reply

      그러고보니 프로요가 아닌 단말에서 테스트를 안해봤군요. 헐~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