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져라, 블로그. 뒈져라, 블로거!

독자들께는 제목이 조금 지나치게 느껴졌을지 모르지만, 요즘 사회 일각에서 블로거를 대하는 눈길은 제목과 다르지 않습니다. 요즘처럼 밖에 나가 블로거를 만나거나, 인터넷에서 블로그 이야기를 하는 게 귀찮은 때도 없던 것 같습니다. 평범한 블로거도 이 정도 인데, 이번 블로거 규제와 관련해 여기저기 뛰어 다니고 인터뷰에 나서고 있는 다른 블로거들은 얼마나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까요? 이번 일에 대해 조용히 덮고 넘어가자는 생각이었지만, 블로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그들을 위해서 한마디만 해야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원론적인 정의는 가능하지만, 블로거들이 그 블로그를 어떤 목적, 어떤 이유로 운영해야 하는지 단정할 수 없습니다. 어떤 이에게 블로그는 단순히 일기장이고, 어떤 이에게는 뉴스룸이며, 어떤 이에게는 상품 진열대입니다. 블로그는 단순히 툴이기도 하지만 블로거에 따라 얼마 든지 다른 형태의 브랜드로 나타나는 것이지요. 겉으로는 같은 모양의 아파트처럼 보일지라도 그 안에 사는 사람에 따라 가구와 장식을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가치를 다르게 느끼는 우리의 일상과 조금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세상 사람들에게 블로그는 모두 똑같아 보이나 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어느 블로거 하나가 잘못하면 총을 든 소수 집단이 모든 블로그에 대고 총질을 하고 블로거의 뺨에 사정없이 싸대기를 갈기기에 바쁜 요즘이지요. 무엇이 문제인지 본질을 따겨볼 겨를도 없이 패고 정신 못차리는 사이에 울타리에 가둬 버립니다. 어설픈 입장에 서 있던 이는 도마뱀 꼬리 자르듯 달아나 저쪽 편에 서서 블로거를 때리기도 하더군요. 그를 아는 블로거들이 받은 상처는 더 크게 덧나 아물 것 같지가 않네요.


블로그가 이들로부터 몰매를 맞는 것은 단순히 상품 중개를 했던 어느 블로거 탓이라고만 하기에는 꺼림칙합니다. 그 블로거의 잘못을 ‘파워 블로거’라는 개체로 영역을 넓혀서 집중적으로 포화를 퍼붓는 것이 이상하기 때문이지요. 어느 포털의 브랜드나 다름 없던 파워 블로거가 일반 명사처럼 불리는 것은 둘 째 치고라도, 어찌됐든 이러한 파워 블로거의 증가는 곧 블로그 산업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바로 미터입니다. 결과적으로 파워 블로거 집단에 대한 공격은 전체 블로그 산업에 대한 견제라고 밖에는 볼 수가 없는 것이기도 하지요.


파워 블로거를 흠씬 두들기며 블로그를 견제하는 이들의 모습을 보면 블로그의 영향력과 산업에 대한 정확한 규모를 몰라서 오는 위기감이 느껴집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던 6년 전과 지금의 블로그 산업은 어마어마하게 성장해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 때와 비교해 블로그의 영향력과 경제적인 규모는 가늠하기 힘들 정도지요. 문제는 블로그 산업을 이야기하면서 지금 인용할 수 없는 정확한 근거가 없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산업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이 안되어 있고 체계적인 분석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블로그를 통한 미디어 영향력을 물론 블로그의 수나 블로그 커머스와 마케팅, 광고, 교육, 제작 등 수없이 분화되고 확장되는 전체 블로그 산업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지표가 없다는 것입니다. 귀찮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그저 블로그를 단순히 개인이 운영하는 미디어라는 단순한 틀 안에서 해석하고 있을 뿐, 블로그로 촉발된 개인 경제의 총합을 들여다보고 블로그 안의 산업 구조를 면밀히 분석해 본 집단이 거의 없는 상황이지요.


그러니 블로그 마케팅 관점에서 전체 블로그를 옭아매는 규제가 튀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정확하게 ‘블로그에서 진행된 OO’이 아닌 ‘블로그라는 것’ 때문에 사회적인 파장을 일자 블로그 산업에 대한 작은 이해 조차 없는 몇몇이 전체 블로그 산업의 발을 묶는 규제부터 툭 던져 놓은 뒤 부랴부랴 실태 조사에 나서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하고 있는 실태 조사가 더 웃깁니다. 블로거에게 서류 한 장 우편으로 보낸 뒤 수익 여부를 기재해 제출하라거나 포털에서 선정한 블로거라는 이유로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고 있는지 전화 상으로 묻는 게 전부입니다. 블로거로부터 수익 여부만 확인하면 실태를 파악할 수 있다니 그 능력이 놀라울 따름이지요. 지금처럼 실태를 파악한다는 명목으로 블로거마다 조사를 하는 것은 이 산업에 대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고 블로거를 위협하면서 내놓는 가이드가인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요즘 이 바닥은 황당한 일들만 보입니다.


공정위가 발표한 규제는 그 자체를 받아들이기는 힘들지만, 투명하자는 기본 취지 만큼은 반대하지 않고 적극 동의합니다. 단지 이번 규제에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은 블로그 산업계가 그동안 공들여온 것을 발전시킨 게 아니라 현실 조차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예로 이번 규제에서 블로그가 아닌 블로그를 후원하는 기업을 제재하겠다는 바람에 오히려 기업이 관련 블로그의 글을 일일이 검수할 수밖에 없는 족쇄 같은 조항이 들어 있습니다. 최근 블로거의 의견에 대해서는 절대 검수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어느 기업은 다시 검수를 고민하고 있고, 그 동안 검수를 하지 않던 기업 중 실제 법무팁에서 검수를 시행하겠다는 소식까지 들리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찾아오는 독자들의 판단을 요하는 최소한의 장치 이상의 규제 탓에 블로거의 자율성을 오히려 제약받게 된 것이지요.


이는 블로그 산업이 커지면서 그 내부적으로도 많은 자정 노력들이 있었음에도 그에 대한 반영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은 결국 블로그 업계의 이야기를 전혀 듣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업계가 투명한 산업 육성을 위한 노력도 적게 한 것도 아니고, 이를 위해 많은 이들을 설득하면서 산업을 키워 온 이들의 노력은 물거품이 되어 허공에 흩어졌습니다. 블로그의 자율성을 제약하고 타 미디어 산업과 형평성이 맞지 않은 불평등 조항인지 규제를 만든 이들은 아마 모를 것입니다.
 
이러한 규제가 나오기까지 블로그 업계가 단합하지 못한 문제도 없지는 않습니다. 2009년 블로그 산업 업계에서 자율적으로 블로그 마케팅 가이드라인을 선언하려 했을 때 누군가 그 자리를 박차고 나가지 않았더라면 지금보다 덜 잡음이 일어났을 것입니다. 또한 블로그를 적극적으로 육성했던 포털들도 블로그 산업의 중심으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느슨한 태도로 방관하고 문제가 생길 때마다 변명으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면서 필요에 의해 블로거들을 붙잡아 두면서도 조금이라도 불리해지면 거리를 두는 이중적인 모습에 넌더리가 나더군요.


이미 지나가 버린 일이니 어쩔 수 없지만, 당시에 하지 못했던 가이드라인은 지금 필요하다고 봅니다. 다만 그 규제는 블로그 산업에 대한 제대로 된 실태 파악이 먼저 이뤄지고 충분히 논의한 뒤 내놓더라도 늦지 않고, 가능하다면 자율에 맡겨야 합니다. 지금처럼 일부의 문제를 부각시키는 언론에 떠밀려 규제부터 만들어 놓고 보자는 식이 아니라 블로그 산업의 실태부터 파악하고 활성화 하는 측면에서 보완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오히려 블로거가 프로화되고 스스로 전문성을 갖추고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블로그 산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장치가 된다면 오히려 더 환영할 수 있겠지요.


솔직히 지금처럼 블로그를 연구하기 좋은 기회는 없습니다. 기존 매체학과 다른 1인 뉴미디어학, 지금까지의 경제학과 다른 1인 경제학, 그리고 블로그를 기반으로 한 전문 직업군의 형태를 연구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전문적인 연구와 분석을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블로그 산업을 재정립하고 여기에 맞는 원칙을 세울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러니 시끄럽다고 피하지 말고, 이 기회를 잡아 도약하는 이가 나오길 바랍니다. ‘사라져라, 블로그. 뒈져라, 블로거!’ 같은 시선으로 보더라도 블로그를 접는 블로거는 없을 테니까, 뭔가 나올 때까지 이 바닥을 파헤쳐 보세요.


덧붙임 #


1. 블로그 산업 협회장인 그만님이 인터넷자율정책기구에 참석한 후기를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http://ringblog.net/1972

2. 공정위 등기 사건에 대한 미상유님의 글도 읽어보시길..

http://misangu.kr/60135539236


3. 공정위에서 올린 블로거 규제 원문입니다.

http://www.ftc.go.kr/news/ftc/reportView.jsp?report_data_no=4403&report_data_div_cd=&tribu_type_cd=&currpage=1&searchKey=&searchVal=&stdate=&enddate=

4. 공정위가 이러시면 곤란하죠. 외부 기자단이 공정위 블로그에 컨텐츠를 만들어 게재했으면 대가성 표시해야 할 거 아닙니까.

http://bit.ly/qmbHpH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4 Comments

  1. 2011년 7월 30일
    Reply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바로 미터”입니다 -> 바로미터

    • 칫솔
      2011년 8월 1일
      Reply

      어엇.. 고맙습니다.

  2. 2011년 7월 30일
    Reply

    학주니님의 예전글에 나와있듯, 기성언론의 견제일수도 있지만
    파워 블로그라는 타이틀이 “돈”과 연계가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된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튼 IT 블로거라고 해도 국내 블로거의 대부분은
    리뷰나 제품소개, 사용기 정도에 제한되어 있고
    학술,기술 블로거는 거의 멸종직전이다 보니 내실을 키우지 못한채
    외형만 너무 커진게 아닐까라는 반성도 좀 할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블로그라는게 개인이 하고 싶은대로 라지만 말이죠..

    • 칫솔
      2011년 8월 1일
      Reply

      외형만 커진게 아니라 내실 있는 분석과 체계적 정리가 부족했던 것이겠죠. 또한 돈과 연계해서 문제를 삼는다면 문제가 없는 분야는 없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어서 생산한 컨텐츠의 정당한 가치에 1원 한푼 지원하지 않으면서 그 생태계의 문제점만 부각한 것은 곰곰히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3. 2011년 8월 1일
    Reply

    여행 블로거 입장에선 아직도 딴나라 이야기처럼 들리는게 현실인가 봅니다.
    티스토리쪽은 괜찮은데(적어도 저는), 네이버쪽은 난리도 아닌거 같네요.

    뭐, 기성언론의 견제.. 사실 거기서 거기인거 같은데..
    왠지 자신들을 덮고 다른 곳을 공격하는 느낌이 듭니다. 쩝.

    • 칫솔
      2011년 8월 2일
      Reply

      늘 이야기하지만, 그들에게 빌미가 됐다면 일단 고치고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는 있는 것이지요. 그들에 대한 항변은 그 다음에 증거로서 대응하는 수밖에는 없다는…

  4. 2011년 8월 1일
    Reply

    방송미디어 언론의 지나친 블로거 공격도 우려스럽지만… 이렇게 된 되에는 블로거 스스로의 자정노력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글에 쓰신거처럼 2009년에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려고 했었지만, 유명한 블로거 분들은 그냥 넘어가는걸 선택했죠.

    태터앤미디어에서 속해서 활동하는 블로거분들은 광고를 하면서도 광고가 아닌것처럼 글을 쓰지 않으시는지요? 많은 블로거분들이 초창기에는 정말 IT기기에 대한 좋은글들로 쓰시는분들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칫솔
      2011년 8월 2일
      Reply

      흥미롭게도 그 때 뛰쳐나간 집단은 블로거가 아니었습니다. 블로거 단체들은 대부분 무리이긴 했어도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입장이었거든요. ^^
      더불어 최초 시작때 부터 마케팅 참여 배너를 꾸준하게 달고 있는 곳은 TNM과 그 이후의 위드블로그 뿐이고, 그것을 통해 컨텐츠의 상업적 연관성을 밝혀왔습니다. 배너를 붙여 광고가 아닌 글처럼 보이게 할 의도도 없지만, 블로거가 그 제품과 서비스를 충분히 체험하고 쓰는 만큼 당연히 광고글처럼 보일 수도 없는 것이 블로그 컨텐츠의 특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5. 123
    2011년 8월 1일
    Reply

    개인적으로 제일 꺼림칙한게 중계수수료와 배너광고 입니다.
    물론 블로그를 생업으로 삼을거니까 라고 말하면 뭐라 할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합당한 양질의 포스팅이 우선이 되야하는데 돈이 우선이고 돈에 따라서 블로그의 질이 결정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는 블로거가 그만큼 많기때문입니다.
    칫솔님같으신 분들만큼이나 그렇지 못한사람들이 많은게 현실인게 안타깝네요.
    주제와 좀 벗어나는 얘기일까요 ㅎㅎ;

    • 칫솔
      2011년 8월 2일
      Reply

      어딘가 뜨끔하네요. ^^ 노력하겠습니다.

  6. 2011년 8월 1일
    Reply

    뭐 블러거들 두들기는 느김이라서 …

    • 칫솔
      2011년 8월 2일
      Reply

      ^^;

  7. 검색 결과는 시대의 필요를 반영하는 거울입니다. 인기 검색어를 통해서 대중들의 관심사를 알 수 있고 검색결과의 뉴스, 카페, 블로그, 지식검색 등과 같은 콜랙션의 배치를 통해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채널이나 매체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사이에 대부분의 검색어에서 선호하는 콜랙션(맞습니다. 검색어에 따라서 주요 검색 콜랙션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은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는 처음에는 일기장이라는 개념으로 출발했지만, Permanent..

  8. 파워블로거문제가 언론이 연신 크게 때리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 와중에 파워블로거를 지정한 포털이 책임을 져야 한다던지, 국가가 이를 제도화해서 세금을 징수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오가고 있습니다. 저 역시 파워블로거 타이틀을 달고 있고, 더군다나 IT섹션의 타이틀을 달고 있기에, 블로그라는 서비스가 어떻게 흘러가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

  9. 2011년 8월 8일
    Reply

    우려했던 일이 현실로… ㅡㅡ; 가이드는 봐줄만한데, 컨텐츠 심사라니.. 블로거 산업에 대한 지표가 선행되어야 한다는것에는 전적으로 찬성합니다. 방통위에 그런 자료 본적도 없는듯..

    • 칫솔
      2011년 8월 8일
      Reply

      이번 일을 주도하고 있는 공정위, 지경부, 문화부, 방통위 모두 블로그와 관련해 제각기 목소리를 내면서도 산업적인 지표를 만드는 데는 인색하거나 외면하는 상황이 아닌가 싶네요. ㅋ

  10. 2011년 8월 8일
    Reply

    맞습니다 요즘 파워블로거 들어가보면 광고 너무 많이 뜨네요…

    • 칫솔
      2011년 8월 8일
      Reply

      온라인 매체에 비하면 그나마 양반 아닐까 싶습니다. ㅠ.ㅠ

  11. 2011년 11월 16일
    Reply

    주부들의 분노의 이유오랫동안 유명 와이프로거들의 블로그 글을 애독하면서 가끔 공동구매에 참여도 했던 주부님들의 분노가 느껴집니다. 그 분노의 원천이 이웃이 땅을 사서 배가 아픈 분노일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속았다’는 느낌 때문일 것입니다. 믿던 사람에게 속으면 상처가 더 큰법이죠.파워블로거 당사자들이야 몇번이고 수수료에 대해서 공지를 했다고는 하지만, ‘속았다’라는 느낌을 받는 소비자가 많은 이상 와이프로거들의 블로그 운영 방식이 도덕적으로..

    • 칫솔
      2011년 11월 30일
      Reply

      네.. 고맙습니다. 곧 트랙백 걸겠습니다.

  12. 2011년 12월 2일
    Reply

    아래 글은 소설입니다. 제가 본문중에 아무리 ‘진실이다. 믿어라’라고 말해도 다 거짓이며, 믿으면 안되는 소설입니다. 일부 문제가 된 파워블로거의 경우가 이렇게 진행되었다는 것은 절대 아니며, 이런식으로 하는 블로거가 있을리도 없습니다. 판타지 소설입니다. 이런 나쁜놈이 있으면 안되겠죠. 이 소설의 주인공은 나쁜 파워블로거가 아니라, 나쁜 카페의 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업, 신상품 출시를 앞두고, 소셜마케팅을 기획 ▲ 믿쑵니까?! 파워블로거들의..

  13. 2011년 12월 2일
    Reply

    광고를 광고라고 밝히는가의 차이, 그리고 상식선에서 납득할 수 있는 규모인가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광고를 광고라고 밝혀야하고, 블로그로 pr을 한다면 제품 무료제공(?)정도는 상식선에서 납득할 범위라고 생각하지만, 이번에 문제가 된 곳들은 ‘리베이트’,’러닝게런티’등을 받았죠.
    하나라도 더 팔기위해 엄한 정보와 거짓믿음을 전했구요.
    어떤 시각으로 봐도, 감싸주기 힘든 경우였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제품으로 크게 다치신 분들도 있구요.

    • 칫솔
      2011년 12월 10일
      Reply

      네, 어떤 경우라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최선이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