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 제가 갖고 있던 2G 아이폰의 펌웨어를 2.1로 올렸습니다. 이유는 단 한 가지. 버섯돌이님이 쓰신 ‘아이폰에서 인터넷전화 걸어 보세요‘라는 글에서 말한 프링(fring)의 버전이 올라간 것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프링에 대해서는 3G 아이폰이 나오기 전에 이미 써보고 ‘프링으로 아이폰에서 전화를 해봤습니다‘라는 글을 남기기도 한 터라 전혀 모르는 바는 아니었습니다만, 당시는 정식 버전이 아닌 베타 버전으로 불안한 면이 없잖아 있었지요. 또한 기능도 많이 모자랐고요. 그랬던 프링이 앱스토어를 통해서 정식 버전을 내놨으니 안써볼 수가 없었던 게지요. 다만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고 액티베이션을 푸는 데 걸림돌이 있어 잠시 망설였습니다만,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 어찌저찌 문제를 해결했답니다. 그리고 앱스토어를 통해 프링을 깔았고요.
프링을 실행한 뒤 로그인을 하는 것까지는 그다지 달라진 부분이 없습니다만, 아이폰에 저장된 전화번호부의 이름까지 버디 목록으로 모두 불러오더군요. 아마도 프링 안에서 일반 전화와 SIP, VoIP를 한꺼번에 해결하도록 만들려고 한 것 같은데요. 다만 그 어떤 의도보다도 인터넷 전화 성능이 가장 궁금해 실험을 통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프링에서 스카이프와 구글 토크의 가입자 목록만 불러오도록 해두고 버섯돌이님께 전화를 걸어 스카이프로 로그인을 부탁했습니다. 그리고 전화를 걸어 테스트를 음성 테스트를 했습니다. 신호가 가고 버섯돌이님이 받으시더군요. 오.. 음질이 제법입니다. 끊김도 없고요. 음질이 조금 탁하다 싶은 느낌이 들지만, 통화하는 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지연은 조금 있네요. 체감상 0.5~1초 정도. 조금 지장받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애매한 수준입니다.
통화를 끝내고 이번에는 제가 받기로 했습니다. 몇 번 시도 끝에 받는 것도 잘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버섯돌이님이 여러 번 시도하게 된 이유는 잠시 뒤에). 이래저래 스카이프 가입자와 걸고 받는 것은 크게 무리는 없는 것 같네요. 단지 프링 가입자끼리 통화를 했을 때에도 음질과 지연이 같을 것이냐 하는 점이 궁금한 데 테스트를 해볼 길이 없더군요. (다른 2G 아이폰 이용자 중에 프링을 테스트를 하실 분은 저를 등록해주세요. chitsol이라는 ID를 쓰고 있습니다.)
프링 안에서도 전화를 거는 것뿐만 아니라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문자 메시징도 여러 서버를 거치는 만큼 조금 늦게 도착하는 것 같더군요. 통화를 한 시각이나 문자 메시징 정보 등도 모두 기록에 남아 나중에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전 버전의 프링은 백그라운드로 작동해 홈 버튼을 눌러 메뉴를 나가더라도 전화가 오면 받을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백그라운드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따로 EXIT 메뉴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이 메뉴가 빠진 것을 보니 홈 버튼을 나가기+로그 아웃으로 쓰는 게 아닐까 싶더군요. 앞서 버섯돌이님이 여러 번 제게 전화를 한 이유가 이 때문인데요. 메인 화면으로 나가면 저절로 프링 서버에서 나가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링 서버에 로그인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다시 홈 버튼을 눌러도 예전처럼 프링 서버에 로그인한 상태로 남아 있으면 좋겠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프링을 쓰면 스카이프를 통해 2G 아이폰으로 (휴대폰 포함)일반 전화까지 걸 수 있습니다만… 전에도 말했듯이 지연이 심하고 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이것은 비추.
제가 프링 같은 VoIP 서비스에 조금 집착을 보이는 이유는 2G 아이폰으로 다른 이와 통화할 수 없는 아쉬움 때문입니다. 지난 해 가을부터 2G 아이폰을 쓰고는 있지만, 이 상태로는 우리나라에서 전화를 하는 것을 꿈도 못꾸고 앞으로 3G가 나오면 더욱 찬밥 대접을 받을 테니 무선 랜을 통한 인터넷 전화만이라도 쓸 수 있기를 바랐던 것이었죠. 그런 바람을 이뤄준 프링은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2G 아이폰을 쓰는 이들의 구세주가 아닐까 합니다. ^^
덧붙임 #
1. 프링에서 정보를 가져오는 메시징 툴 가운데 스카이프, MSN 메신저, ICQ, 구글 토크는 음성과 문자 메시징을, 트위터와 야후, AIM은 문자 메시지만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2. 좀전에 미국에 있는 얼리어답터님과 프링 통화를 해봤습니다. 아이팟터치 2세대에 마이크 달린 전용 이어폰으로 시도를 했는데 잘되네요. 프링으로 통화해도 지연은 있더군요. 곧 포스팅을 한다니 참고하시길.
벌써 포스팅을 하셨군요.. 저도 아이폰이 있으면 좋으련만.. 아이팟터치에 마이크가 없어서 정말 답답합니다. ㅋㅋ 아이팟터치에서 앱스토어를 이용하려면 약 10달러를 내고 펌웨어도 업그레이드해야 하는데.. 조만간에 투자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팟터치는 값은 같지만, 애플로부터 받는 대우는 다른 것 같아요. 그러니 2G 아이폰 중고로 하나 영입하세요. 그게 더 속 편하실 듯. ^^ 도움 주셔서 고맙습니다~
스카이프에 가입하지 않는 이들과의 통화는 어떻게 될려나가 궁금합니다. (^^) 아이폰의 진화는 참 모든게 피부에 와닿네요. 쫀득쫀득 하니 ^^
저도 스카이프가 아닌 프링 가입자와 잘 될지 궁금한데요~
쫀득쫀득하다는 의미는… 착 달라붙는다는 뜻이겠죠? ^^
아이폰, 프링(fring) 아이폰 사고 싶어라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프링(Fring)에서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애플 앱스토어에 공개했다. 프링(Fring)은 올 4월에 이미 아이폰 및 아이팟터치에서 이용할 수 있는 베타 프로그램을 이미 공개한 바 있는데, 그 때는 애플의 앱스토어가 런칭하기 전이어서 흔히 말하는 해킹을 통해 아이폰(아이팟터치)에 설치해야만 했다. 저도 Jailbreak를 통해 아이팟터치를 해킹해서 아이폰용 프링 버전을 설치해서 이용해 본 적이 있..
저도 이거 받고 오늘 애플스토어가서 아이폰용 이어폰사러갑니다…-_-;
저도 이거 상당히 궁금하네요..2세대는 마이크가 따로 지원이 되기때문에..
후훗…또 포스팅거리가 생겨서 행복해요 *-_-*
오호.. 마이크 이어폰이 지원된다는 말이군요. 거 괜찮네… 통화 한 번 하자궁~ ^^
칫솔님이 2G 아이폰의 구세주, 인터넷 전화 프링(fring) 이라는 글을 올리시고 저도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과연 아이팟 터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까하구요. 그래서 오늘 저희집 근처에 있는 AT&T 대리점에 가서 아이폰용 이어폰을 구입해서 칫솔님과 테스트 전화를 했습니다. 구입해온 아이폰 전용 이어폰 일단 Fring에 대해서는 칫솔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겠네요. 물론 저도 간단히 장단점을 말하겠습니다만…..^^ 위사진에 보시면 아이폰용 이어..
현재 터치 1세대 제품을 사용 중인데요.
“좀전에 미국에 있는 얼리어답터님과 프링 통화를 해봤습니다. 아이팟터치 2세대에 마이크 달린 전용 이어폰으로 시도를 했는데 잘되네요.”
부분과 관련해서 궁금해서요.
터치 2세대에서는 마이크 달린 전용 이어폰을 사용하면, 터치에서도 프링 통화가 가능하다는 건데요.
터치 1세대에서도 가능한 건가요?
제가 제 블로그에 말씀드렸듯이..
마이크기능은 이번에 새로운 아이팟 세대들에게만 들어갔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1세대는 안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가능할 것 같긴한데 제외된걸로 알아요.) 제가 내일 1세대가지고 시도는 해보겠습니다만…
+추가 – 애플스토어에서 확인결과 아이팟 터치 1세대는 지원안됩니다.
윽… 스카이프는 전화가 좀 싸나보죠?
문자는 비싼줄 알고..–
스카이프 사용자끼리는 공짜랍니다.
글 잘읽었습니다..참고로 backgrounder라는 프로그램을 까시면 프링을 백그라운드에서 작동되게 할 수 있습니다..해킹하셨으면 Cydia에서 검색해서 까실 수 있습니다..
http://code.google.com/p/iphone-backgrounder/wiki/Documentation
도움 되시길…
고맙습니다. 실제로 해보니 잘 되네요. 정말 도움이 되는 좋은 정보였습니다. 다른 분들도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
프링에 대하여 쓴 칫솔님의 글을 보다가 dmotions님이 남기신 댓글을 보고 backgrounder를 깔아 보았습니다.. 이거 괜찮은데요.. 아이폰에서 백그라운드로 작업을 하게 만들어 주는 유틸인데 메신져에 유용하게 사용가능할듯 합니다.
저도 어제 3G아이폰에 깔아봤는데, 무선랜에서만 작동한다는 부분이 큰 결점이더군요.
SIP가 3G를 통해서 된다면 획기적일꺼라 생각했는데 no bandwidth-hog 룰때문에 금지됐나봅니다.
아이폰 개발자프로그램가입되있는데 개인용도로 SIP만 만들어 쓰는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아.. 개발자 개인용도로는 만들어 쓸 수 있나 보군요. 흠… 그거 나눠주신다면 3G 아이폰을 살 생각이 조금 들지도… ^^;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93호 – 2008년 10월 2주 주요 블로깅 : 구글 한국 쇼핑 서비스 개시 : 구글이 국내 상품 검색 서비스를 조용히(?) 런칭했습니다. 결제 지원까지 되는 구글 체크아웃 서비스를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이 이뤄지지 않아 아쉽네요.그래도 검색 품질은 꽤 좋아 보입니다. ‘온라인 지도’의 수익 모델에 대한 기본적인 고민들 : 지역기반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지역 광고나 마케팅 등의 수익을 노리는 지도 서비스가 최근 디스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