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P로 전화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전에 소니가 PSP의 펌웨어 버전 3.90을 내놓았습니다. 전에도 여러 차례 소식이 올라온 적이 있던 스카이프를 넣은 펌웨어를 이제서야 공개한 것이지요. 펌웨어 소식을 듣자마자 갖고 있던 PSP에 바로 업데이트를 해보았습니다.


종전과 마찬가지로 업데이트는 무선 랜을 통해 간단하게 끝냈습니다. 스카이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보니 PC에서 쓰는 것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문자는 보내는 기능 자체가 빠졌더군요. 어차피 문자 입력이 불편한 점을 고려하면 애초부터 넣을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모양입니다. 아무튼 중요한 것은 인터넷 전화 기능이니 펌웨어 업데이트를 끝내고 음성 통화를 시도해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스카이프에서 인터넷 전화를 하려면 작은 마이크 어댑터가 있어야 합니다. 이건 PSP용 ‘수다쟁이 잉글리시’ 같은 타이틀을 사면 따라오기는 하는데, 따로 얼마에 파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걸 꽂아야 음성 입력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잊지 마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그인을 한 뒤 연락처를 누르면 이전에 등록해뒀던 이들의 아이디나 이름이 뜨는 데 전화를 걸고 싶은 아이디를 고른 뒤 O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통화 신호를 보냅니다. 스카이프에 로긴한 시간이 너무 늦어서 일단 스카이프 가입자간 테스트는 아침으로 미루고요. 대신 제 계정에 충전한 돈이 조금 남아 있어서 제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어서 테스트했습니다. 참고로 스카이프 가입자 끼리 통화는 돈을 내지 않아도 되지만, 일반 전화나 휴대 전화에 거는 스카이프 아웃은 미리 돈을 충전해 둬야 걸 수 있습니다.


연락처 아래의 다이얼 메뉴를 누르면 직접 전화를 할 수 있는데요. 다른 스카이프 전화와 달리 국가번호가 +82로 미리 고정 되어 있는 덕분에 그 아래의 전화번호만 입력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지역번호를 누를 때 맨 앞의 0은 입력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031-123-4567 이라는 번호로 전화를 걸 때는 311234567이라고 써 넣어야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카이프에서 휴대폰으로 전화를 건 다음 한쪽에서 입력한 소리가 다른 쪽에서 얼마 뒤에 들릴까 확인했는데, 지연 현상이 있기는 했지만 통화에 방해받을 수준은 아닙니다. 0.2~0.3초나 되려나요? 반대로 휴대폰에서 PSP로 보낸 음성 신호 역시 같은 현상을 보였지만, 앞서 나타난 지연 현상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PSP의 마이크에서 입력했을 때 상대의 휴대폰에서 들리는 음질이나 PSP에서 듣는 상대 전화의 음질도 휴대전화 못지 않게 깔끔합니다. 품질 자체는 크게 이상이 없어 보였습니다. 한 가지 가장 큰 단점은 스카이프 모드가 백그라운드로 작동하는 게 아닌 탓에 스카이프 모드에서 빠져 나오면 자동적으로 로그 아웃되어 PSP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간단히 테스트만 해본 것이라 더 길게 쓰지는 않겠습니다. 아침이 되면 다른 분들도 테스트 해 보고 글을 올릴 거라 생각되므로 여러 글을 읽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19 Comments

  1. 2008년 1월 31일
    Reply

    아아… 되는군요. 게임 중 전화받는데 문제가 있다는건 단점인데… 아쉽군요. -_-;

    • 2008년 1월 31일
      Reply

      나중에는 개선이 되겠지요~ ^^;

  2. 2008년 1월 31일
    Reply

    음..일반 처음시도되는것이니 문제는 곧 풀릴거라 믿고…
    PSP가 점점 더 영역을 넓혀가는군요..

    • 2008년 1월 31일
      Reply

      이제 PSP에 터치스크린 달고 내비만 달면 완벽해질 듯 싶어요~ ^^

  3. 2008년 1월 31일
    Reply

    이런 기능도 있었구나!!

    • 2008년 1월 31일
      Reply

      진화하는 게임기의 모습이랄까요? ^^

  4. 2008년 1월 31일
    Reply

    이것 참.. 핸드폰 대용으로도 쓸수가 있네요…

    아이팟 터치도 이런 기능이 있다면 걍 킹왕짱인뎁;;

    • 2008년 1월 31일
      Reply

      SDK가 공개되면 스카이프에서 프로그램을 공급할 걸로 예상하는 이들이 많더군요. 저도 그리되기를 바란답니다. ^^

  5. 2008년 1월 31일
    Reply

    오… PSP 업데이트 해봐야…?!
    아.. 마이크…

    • 2008년 1월 31일
      Reply

      그렇죠.. 마이크~ ^^

  6. 이재성
    2008년 1월 31일
    Reply

    안녕하세요? 칫솔님.저는 소니 코리아 핸디캠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인컴브로더의 이재성이라고 합니다.
    먼저 이렇게 뜬금없이 연락을 드려 놀라진 않으셨는지요? ^^
    다름이 아니라, 칫솔님이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 지속적인 활약을 하고 계시기에 좋은 관계를 맺고자 하는 마음에 연락 드립니다.IT에 대한 다양한 제품 소식 등과 관련해서도 관심이 많으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소니 핸디캠 제품에 대한 소식도 전해드리고 이와 관련 궁금증이 생기시면 관련 내용에 대해 해소해드리고자 칫솔님께 이렇게 연락 드렸습니다.커뮤니티 등에서 칫솔님이 IT 기기와 관련해 관심도 많으시고 활발히 활동하고 계셔서 이렇게 연락 드리오니 괜찮으시다면 메일 주소를 알 수 있을까요? 메일 주소 알려주시면 소니 핸디캠 관련 신제품 정보 등 유용한 소식들을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본 댓글과 관련된 문의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인컴브로더 이재성 드림
    이메일: jude@incommbrodeur.com
    전화: 02-2016-7177 / 010-7187-8486

    • 2008년 1월 31일
      Reply

      설마 제가 누군지 모르시는건… -.ㅡㅋ

  7. 2008년 1월 31일
    Reply

    정녕 이런일이 가능한겁니까 ㅡ,.ㅡ 너무너무 신기한

    • 2008년 1월 31일
      Reply

      언제나 흥미로운 일들이 생겨서 기쁘답니다. 앞으로 더 재미있는 것들이 나올거라 믿어요~ ^^

  8. 휴대용 게임기 계에서 닌텐도DS 라이트와 함께 2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소니의 PSP는 높은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보유해서 단순히 게임기로만 쓰기에는 아깝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

  9. 이재성
    2008년 2월 1일
    Reply

    안녕하세요. 최필식 편집장님. 다시 인사드리네요…^^ 인컴브로더 이재성입니다.
    제가 PC사랑의 편집장님 이신 것을 모르고서 IT에 관심있는 블로거 분 인줄로 착각을 했었습니다…^^ 블로그에서 너무나 활약을 하고 계셔서 좋은 관계를 맺고 싶은 마음에 불연듯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조만간 소니 핸디캠과 관련해서 좋은 자료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십시오. 감사합니다.

    • 2008년 2월 1일
      Reply

      아.. 이제 그 일 그만 두었기 때문에 그렇게 부르실 필요 없구요.
      IT에 관심있는 한 사람이 맞습니다. ^^;

  10. ㅇㅅㅇ
    2008년 7월 12일
    Reply

    마이크가 걸리는군요..
    내비는 이미 있습니다. 서드 파티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커펌이 불가피하지만.. ^^

    • 칫솔
      2008년 7월 12일
      Reply

      아.. PSP에서 내비를 쓰시는 걸 보니 GPS를 사셨나보군요. ^^
      마이크는 수다쟁이 잉글리시 같은 영어 교육 타이틀을 사면 구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