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최초로 국내 벤처 기업 태터앤컴퍼니 인수

드디어 구글 코리아가 공식 발표를 했네요. 오늘 구글 코리아아 태터앤컴퍼니를 인수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외국에서 구글의 인수 합병 뉴스는 자주 들렸지만, 우리나라에서 이뤄진 인수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아래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구글(www.google.co.kr)은 오늘 국내 주요 블로거들이 다수 활용하는 블로그 툴인 텍스트큐브로 유명한 태터앤컴퍼니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수는 구글이 한국기업과 맺은 최초의 인수계약이라는 점 이외에도, 한국시장과 한국 사용자에 대한 구글의 강력한 지원 의지를 보여준다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구글은 현지화된 제품 포트폴리오 구성을 더욱 다양하게 확장하고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개발을 장려할 수 있게 되었으며, 궁극적으로 국내 사용자들에게 보다 향상된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구글코리아 R&D 센터는 태터앤컴퍼니의 뛰어난 개발능력과 제품성이 보강되어 앞으로 국내 사용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더욱 가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구글의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의 핵심은 국내 사용자들에게 맞는 양질의 검색 제품을 개발하고 열린 웹 환경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이끌어 내는데 있다. 한편 구글코리아 R&D센터는 한국 시장을 위한 제품 개발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위한 제품 연구, 프로젝트 기획, 실행 및 제품 확장도 동시에 담당하고 있다.

구글코리아 이원진 대표는 “구글은 국내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검색엔진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한국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다. 또한 구글은 한국 사용자와 광고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으며 이에 맞게 한국 조직을 성장시키고 있다”면서, “인터넷 산업계의 생태계를 존중하는 구글은 사용자, 광고주 및 파트너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인수에 대해 태터앤컴퍼니의 노정석, 김창원 공동대표는 “이번 인수계약 결정에 대단히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 인수는 태터앤컴퍼니의 축적된 블로그 분야의 경험 및 노하우와 구글의 혁신적인 기술이 만나는 완벽한 결합으로, 한국 사용자 뿐 아니라 전세계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이 태터앤컴퍼니를 인수함에 따라 지금 베타 서비스 중인 텍스트큐브닷컴 역시 구글로 적을 옮기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국내 블로그툴 시장에 진입을 하게 된 셈이지요. 이제 네이버와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는 다음에 이어 텍스트큐브닷컴을 삼킨 구글을 통해 어떤 지형 변화가 올지 두고 보도록 하죠.

덧붙임 #
1. 태터앤미디어는 이번 인수와 관련 없습니다.
[알림] 태터앤컴퍼니(TNC)와 구글코리아가 한식구가 됩니다.

2. TNF : 우리와 관계 없는 사건이었다니까욧! http://notice.textcube.org/ko/144

3. 추석 전날 발표라니… 타이밍 참 요상합니다. 인수 관련자들의 휴대폰은 지금 켜져 있을까요? ^^
(꼬날님 말씀으로는 딱 두 시간 동안 휴대폰이 불탔다는군요. ^^)

4. 텍스트큐브닷컴 초대장 뿌립니다. 9장 남았습니다. 늦게라도 글을 읽는 분 가운데 관심 있으시걸랑 비공개 댓글로 e-메일을 남겨 주십시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50 Comments

  1. 2008년 9월 12일
    Reply

    태터분을은 추석 선물로 구글 가방에 담겨진 크롬을 담아 갔을려나요 ^^;
    어떤 면으로는 참 무섭다는 생각이 듭니다. MS 타도를 외치며 시작한 구글이
    MS에 맞먹는 거대 독점기업화 되어 간다는 사실이 말이죠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크롬이라.. ㅎㅎ 설마요. 그나저나 경쟁이 많아질 수록 시장에 활기가 생겨 재미있는 일이 많이 벌어져서 보는 이는 즐겁답니다. 경쟁을 해야 하는 당사자는 피가 마르겠지만요. ^^

  2. 2008년 9월 12일
    Reply

    메일을 하나 받았다. TNM에서 온 메일이다. TNC가 구글에 합병된다는 소식을 들려줬다. 그러나 TNM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니 크게 걱정말라는 것이 메일의 내용이었다. 그래서 혹시나 몰라서 TNC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다음과 같은 공문이 올라와있었다. 테터앤컴퍼니와 구글코리아가 한 식구가 됩니다. 지금까지 태터앤컴퍼니를 사랑해주신 사용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텍스트큐브, 이올린, 태터툴즈 등의 블로그 서비스 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는..

  3. 2008년 9월 12일
    Reply

    구글이 정말 멋진 기업을 삼켰어요…^^
    이번 인수로 좀더 멋진 태터앤컴퍼니를 기대해보렵니다..ㅎㅎ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그러게 말이죠. 멋진 서비스를 기대해보고 싶다는… ^^

  4. 2008년 9월 12일
    Reply

    오늘 (2008년 9월 12일)자로 텍스트큐브닷컴을 개발하는 태터앤컴퍼니(Tatter and Company, TNC) 가 구글과 인수 계약을 맺었습니다. 태터앤컴퍼니 공지사항 한 줄 요약 : 우리 인수 계약 맺었습니다 태터앤미디어 공지사항 한 줄 요약 : 우린 아니에요 관련하여 textcube.org 와 설치형 텍스트큐브를 개발하는 주체인 태터앤프렌즈/태터네트워크 (Tatter and Friends / Tatter Network Foundation…

  5. 2008년 9월 12일
    Reply

    축하…할 일이겠죠? =)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아시는 TNC 직원 분께 축하 문자라도 한통 보내주세요. 꼬날님께 보내시면 좋을 듯. ^^

    • 2008년 9월 12일
      Reply

      문자 기다리고 있어요 태현님.. ㅎㅎ

  6. 2008년 9월 12일
    Reply

    점심을 들고 사무실로 돌아와 리더기를 돌린 순간 제일 먼저 눈에 뜨인 소식은 태터앤컴퍼니를 구글이 인수했다는 소식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태터앤컴퍼니, 이제 Google 과 함께 합니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코리아의 ‘구글과 태터앤컴퍼니가 한 식구가 됩니다.’를 보면 기업 인수로 나오는군요. 서명덕 기자님도 ‘구글코리아가 가입형 ‘텍스트큐브닷컴’을 사들인 뒤…’라는 글로 빠르게 정리해주셨네요. 비밀유지에 따라서 명확한 조건이나 인수과정…

  7. 2008년 9월 12일
    Reply

    블로그 벤처계의 새로운 실험으로 여겨졌던 TNC가 노정석, 김창원 대표의 포스팅으로 Google Korea와 한 식수가 되었다는 소식이 나오고야 말았습니다. 경이적인(?), 국내 블로그 산업에 큰 파장이 아닐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텍스트큐브, 태터툴즈 등 국내 설치형 블로그의 신 성장모델로 여겨졌던 TNC가 이번과 같은 결정을 했던 것은 Google Korea의 러브콜과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확신을 위해서도 큰 실험을 하는 것 같아 한편으..

  8. 2008년 9월 12일
    Reply

    참 놀라운 소식입니다. 그것도 추석 전날. -_-;;

    그건 그렇고 칫솔님도 추석은 안 쇠시는군요. 하루 먼저 출발하신다고 했으니.
    칫솔님 덕분에 추석 다음날 홍콩에서 뵙겠습니다.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ㅎㅎ 그러게요. 놀라운 소식이죠. 홍콩에서 뵐께요. ^^

  9. 2008년 9월 12일
    Reply

    oh.. TNC 식구들에게는 경사스러운 일이겠네요
    축하드립니다. 또한번 다시 태어나는 태터를 기대합니다 ^^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TNM도 저런 날이 올까요? ^^;

  10. 2008년 9월 12일
    Reply

    오늘 오전 12시를 기해 매우 놀라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 소식은 바로 구글코리아가 대한민국 대표 블로그 기업인 태터앤컴퍼니를 인수한다는 소식입니다. TNC공식 블로그 발표 전문가기 구글 블로그 발표 전문 가기 제가 텍스트큐브 닷컴을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메일로도 이번 발표에 대한 내용이 왔는데요. 그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텍스트큐브를 사랑해 주신 사용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텍스트큐브, 이올린, 태터툴즈 등의 블로그..

  11. 2008년 9월 12일
    Reply

    태터앤미디어가..cnn에 인수되는 그날까지..칫솔님 뛰시길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핫핫. (미래에) CNN의 TNM 인수는 방통위 허가 사항이 될지도 몰라요 ^^

  12. 2008년 9월 12일
    Reply

    TNC 인수, TNM 독립.. 그들의 앞에는 서광만이 비치길 기대합니다.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네.. 그 서광을 아크몬드님과 함께 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13. 우리나라 시장은 계륵이다. 일반적으로 내수 시장이 활성화 되려면 인구 1억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남한 인구가 5천만을 넘지 못한다. 아주아주 치명적이다. 내수로 기업을 키우고, 힘을 길러서 여유가 생기면 해외 시장 개척!!! 이런게 수순일텐데, 우리 나라에서는 처음부터 해외시장을 노리거나 ‘아주 소규모의 국내 시장’으로 만족해야 한다. 거기다 언어의 장벽도 크고…(일본이 아주 골때리는 상황인데, 내수 시장은 1억이 넘는..

  14. 태터앤컴퍼니와 구글코리아가 한 식구가 됩니다. 오늘(9월 12일)자로 텍스트큐브닷컴, 이올린, 태터툴즈의 태터앤컴퍼니(Tatter and Company, TNC)를 구글코리아가 인수했다는 엄청난 소식을 늦게서야 전해 듣게 되었습니다.   세상에나… 포스팅 하지 않을 수 없는 빅뉴스! JH님이 만든 태터 툴즈를 시작으로 텍스트큐브닷컴, 이올린 등을 서비스하는 태터앤컴퍼니가 국내에서는 최초로 Google에 인수되는 벤처기업의 대열에 올랐습니..

  15. 2008년 9월 12일
    Reply

    구..구글이… 그럼 나는 졸지에 구글 매니아
    애드센스 피드버너 ‘텍스트큐브닷컴’

    =ㅂ=;;;;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적어도 구글 서비스 한 가지는 쓰게 된 셈이라는… -.ㅡㅋ

  16. 2008년 9월 12일
    Reply

    정오를 기점으로 메일함으로 날라드는 “구글의 TNC 인수” 소식은 개인적으로 ‘TNC’란 국내 유망 블로그기업에 대한 그동안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입장에서는 상당히 놀라운 뉴스였다. “텍스트큐브, 이올린, 태터툴즈 등의 블로그 서비스 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는 태터앤컴퍼니가 9월 12일자로 구글코리아와의 사업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TNC의 공식메일을 통해 전해들은 구글 인수의 요점은 구글이 TNC의 공동대표로 함께..

  17. 오늘은 하루종일 오전부터 외부에 있었기 때문에 소식을 상당히 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무슨 소식이냐 하면 “구글(Google)과 태터앤컴퍼니(TNC)가 한 식구가 됩니다.” 라는 소식이죠 … 이미 이 소속은 널리 널리 퍼져서 관련 글들도 상당히 많이 올라와 있네요 … 어떤 분들은 좋은 소식이라고 하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그래도 조심스럽게 우려를 얘기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우려보다는 좋은 소식에 한표를 주고 싶네요 … 미국시장이 작년..

  18. 황의홍 추석 연휴를 앞두고 TNC에서 날라온 메일 한통 ‘태터앤컴퍼니, 이제 Google과 함께 합니다”는 다른 일을 못하게 할 만큼 빅뉴스다. * 관련기사 : 구글, 한국 기업 첫 인수(연합뉴스) 개인적으로 “TNC”가 창사이후 지금까지 보여준 결과물이나 기술력, 기업의 정신, 구성원들 하나하나를 뜯어 보았을때 우리나라 인터넷 역사를 새로 쓰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해 오고 있던 터였다. 티스토리를 통해서 그 위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최근 몇년간 눈..

  19. 2008년 9월 12일
    Reply

    안녕하세욤. 추석즐겁게보내시길 바랍니다.
    텍스트큐브초대장을 주신다기에 블로그 운영을 잘하진 못하는데 신청해봅니다.
    ( 댓글은 많은데, 신청자가 저조한것 같아서요..^^ )
    tistory 에서 한달에 한개씩 글올리고 있는데 , 텍스트큐브가 좋다길래
    거기에 글쓰면 한달에 두개씩을 올릴수 있지 않을까 하고요.
    저의 이메일 주소는 somoksu@yahoo.co.kr 입니다.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보내드렸습니다. 티스토리와 비교해가면서 재미있게 즐기시길… ^^

  20. 2008년 9월 12일
    Reply

    사실 어디로 인수되도 태터앤미디어 맴버야 조용히..그리고 충실히 글만 적으면..쿨럭;;
    머…음…일단 ㅊㅋㅊㅋ 합니다^^::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TNM 파트너들은 조용하면 안되요. 스스로에게 더 신나고 재미있는 블로깅을 하셔야 한다는… ^^;

  21. 2008년 9월 12일
    Reply

    텍스트큐브닷컴을 운영하는 TNC가 구글에 인수합병이 되었습니다. (태터앤컴퍼니, 이제 Google 과 함께 합니다. ) 이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 아무래도 중국에 있다보니 중국진출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사실 테터툴즈 클래식부터 중국 진출은 저를 비롯한 중국어권 사용자들의 숙원이었습니다. 실제로 클래식부터 타이완버젼이 생겼고, 그에 이어서 곧바로 대륙버젼이 생겨날 정도로 테터툴즈에 대한 일정한 반응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테..

  22. 아하하
    2008년 9월 12일
    Reply

    안녕하세요, 칫솔님 블로그 잘 보고 있는 독자입니다.
    아직 마감되지 않았다면 텍스트큐브 초대장을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메일 주소는 ahh@hanmail.net 입니다. 감사합니다 🙂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넵. 보내드렸습니다. 색다른 부분을 찾아서 즐겨보시길 권할께요. ^^

  23. 시기를 언급할 수 없지만 꽤 됐다. TNC가 구글로 넘어갈 것 같은 징후는 여러 곳에서 포착되었고 이후 구체적인 이야기로 구성되어 말이 나왔다. 그 소문을 노출시키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한 것은 어쩌면 이 거래가 어떠한 외부적 잡음도 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기를 원했기 때문이었다. 여러 가지 사실 가운데 두 회사의 입장을 놓고 생각해보면 아마도 양사는 최적의 선택을 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할 것 같다. 최적은 ‘적응’이라는 말로 바꿔서 표현하는 것이..

  24. 2008년 9월 12일
    Reply

    한국을 대표하는 신세대 인터넷 기업 태터앤컴퍼니(TNC)가 구글코리아에 인수되었다고 한다. 태터앤컴퍼니, 이제 Google 과 함께 합니다 – 태터앤컴퍼니 – 태터앤컴퍼니가 운영하였던 티스토리를 통해 더욱 넓은 블로고스피어를 접할 수 있었던 유저 중 한 명으로서 많은 애정을 갖고 지켜보았기에 이번 뉴스는 놀라움과 함께 아쉬움이 동반함을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싸이월드가 굳히기에 들어간 한국 인터넷 시장에서 새로운 신생 인터넷..

  25. 2008년 9월 12일
    Reply

    어머나~
    축하해야겠군요. 텍스트큐브에 더 가속이 붙을듯..

    • 칫솔
      2008년 9월 12일
      Reply

      그러게요. 일단 축하를 보내고,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서비스될지 한 번 두고 보자구요~ ^^

  26. 2008년 9월 13일
    Reply

    텍스트 큐브 초대장좀 보네주세요~^^

    지금 클로즈 베타 하고 있는 텍큐는 설치형이 아닌가요…?

    • 칫솔
      2008년 9월 13일
      Reply

      텍큐는 티스토리와 비슷한 서비스형 블로그 툴입니다만, 다른 요소도 많습니다. 그나저나 e-메일 주소를 알려주셔야 초대장 보내드릴 수 있는데요. ^^

  27. 2008년 9월 13일
    Reply

    어제 내 핸드폰으로 메일이 한통 왔다. 구글과 TNC가 인수합병한다는…. 아래는 제가 받은 메일의 전문이다. —————- 태터앤컴퍼니의 공동대표로서 태터앤컴퍼니가 구글코리아에 합류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태터앤컴퍼니를 사랑해주시고 앞으로도 사랑해주실 사용자 여러분들, 그리고 저희 회사와 함께 세상에 변화의 씨앗을 심어온 TNF 커뮤니티 구성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창..

    • 칫솔
      2008년 9월 13일
      Reply

      텍큐닷컴에서 즐거운 블로깅 하시길. 관심블로그 등록해 놓겠습니다. ^^

    • 칫솔
      2008년 9월 16일
      Reply

      늦게나마 보내드렸습니다. 즐거운 블로깅하시길~ ^^

    • 칫솔
      2008년 9월 20일
      Reply

      어제 보내드렸답니다. ^^

  28. 제목이 좀 거창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한번쯤 제대로 생각해 본다면 충분히 이해가 될것입니다. 이 홈피(홈페이지의 줄인말)는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그리고 휴대폰 등의 모바일 기기 관련 웹 페이지 모음을 만들기 위한 테스트용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폰의 작은 화면에도 블로그를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텍스트 큐브와 워드 프레스의 설치형 블로그를 설치했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 Textcube가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 최적화된 웹페이..

  29. 2008/09/19 – [Global IT/Blogging] – 텍스트큐브vs.워드프레스 -> 한국IT산업vs.글로벌IT산업 글에 이어집니다. 최근에 구글이 태터앤컴퍼니(TNC)를 인수했다고 해서 구글이 태터앤컴퍼니(TNC)의 블로그 시스템에 관심이 많아서 인수했다고 하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구글이 최초로 아시아에서 인수한 기업이여서 상당히 많은 뉴스 꺼리가 되고 있긴 하지만 실제로 해외에서는 그다지 특별한 반응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