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출의 가속 페달을 밟는 HD DVD

사용자 삽입 이미지워너 브라더스를 품에 안고 행복감에 젖어 있는 블루레이 디스크와 달리 2008년을 우울하게 시작한 HD DVD의 사망 선고일은 점점 더 앞당겨지고 있다. 워너 브라더스의 합류 이후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와 타이틀의 판매량의 급속한 증가를 보이면서 최대 점유율 격차가 90 대 10까지 벌어지자, 도시바는 슈퍼볼 광고를 통해 HD DVD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타이틀 번들화를 시도해 가까스로 그 격차를 70 대 30까지 줄여 놓은 상황이다. 하지만 이같은 도시바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HD DVD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더욱 냉랭해지고 있다. 미국의 초대형 물류 업체와 타이틀 대여 업체가 HD DVD에 대한 판매와 대여업을 접을 계획을 속속 밝히면서 HD DVD에 대한 시장 퇴출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이다.


베스트 바이(Best Buy)
베스트 바이는 차세대 영상 매체에서 중립적인 자세로 상품을 진열해 왔지만, 블루레이 디스크를 미래의 HD 방식으로 인정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할 예정이다. 베스트 바이는 오는 3월부터 매장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에서도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와 타이틀을 전면에 배치하고, 사실상 HD DVD 판매를 중단한다.


월마트(Wal-mart)
월마트는 오는 6월가지 HD DVD 플레이어와 영화를 더 이상 확보할 계획이 없음을 공식 발표했다. 6월 이후에 월마트에서는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와 타이틀만 진열할 예정이다.


넷플릭스(Netflix)
미국 3대 비디오 대여 업체 중 하나인 넷플릭스가 베스트 바이와 같은 날 블루레이 디스크 타이틀에 대한 재고만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넷플릭스는 올해 말까지 갖고 있는 HD DVD 타이틀에 대해 부분적으로 대여는 계속할 예정이다.


마이클 베이(Michael Bay) 감독
지난 해 파라마운트의 HD DVD 독점 계약을 강하게 비난했던 <트랜스포머>의 마이클 베이 감독이 최근 홈미디어 매거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블루레이 디스크가 더 낫기 때문에 HD DVD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면서 사실상 블루레이 디스크의 손을 들어 주었다. 그가 밝힌 이유는 차세대 디스크로 마스터링 하기 위한 툴이 가진 강점에서 블루레이 디스크가 HD DVD보다 낫기 때문이라고.


베스트바이와 월마트, 넷플릭스의 HD DVD 포기 발표는 지난 한 주 동안에 나온 것이다. 이들이 서둘러 HD DVD 사업에서 손을 떼기로 발표할 수밖에 없던 배경이 몹시 궁금하지만, 어쨌든 HD DVD 상품을 판매할 매장과 유통망, 여기에 제작자 등이 이탈로 말미암아 HD DVD에 대한 협력을 약속했던 다른 업체의 움직임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졌다. 가장 중립적인 자세로 광망하며 듀얼 플레이어를 설계하고 제조하던 LG와 삼성, 그 밖의 대만의 가전 회사도 앞으로 듀얼 플레이어 제조를 멈춘다면 HD DVD에 대한 지원군은 거의 사라지게 된다.


지난 수년 동안 ‘총성 없는 전쟁’이라고 불러왔던 차세대 영상 매체의 규격 싸움에서 전세를 역전시킬 원자폭탄을 도시바가 터뜨리지 않는 한 이제 남은 건 도시바의 종전 선언 뿐인 듯 싶다.

덧붙임 #
아키하바라 뉴스에 따르면 오늘(2월16일) 오후 4시 경 도시바가 곧 HD DVD의 사업 포기를 선언할 것이라고 일본 NHK가 보도했다고 한다. 진짜 끝이려나?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3 Comments

  1. 2008년 2월 16일
    Reply

    이제 표준에 대한 논란은 종식되어 가는 분위기 인가보네요?
    하지만… 정작 피부로는 잘 느껴지지 않는다는~~ ^^

    • 2008년 2월 16일
      Reply

      우리나라는 차세대 영상 매체에 대한 열기가 그리 후끈하지는 않지요. 미국이 주요 전장이었거든요. ^^

  2. 2008년 2월 16일
    Reply

    싸구려영사기이든 HD DVD이든 상관없이 영화는 감동을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죠..
    난 DVD만으로도 캐간지나던뎁;;-_-

    • 2008년 2월 16일
      Reply

      그 감동이 좀더 업그레이된다고 믿어도 좋답니다. ^^ 진짜로~

  3. 2008년 2월 16일
    Reply

    얼마전에 집에 새로 장만한 Full HDTV로 트랜스포머 DVD를 보고 난후………

    블루레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 2008년 2월 16일
      Reply

      오.. 풀 HDTV에서 1080P 영화를 보는 건 정말 감동이죠~ ^^
      그나저나 트랜스포머는 HD DVD로 나왔답니다. -.ㅡㅋ

  4. 2008년 2월 16일
    Reply

    저도 며칠전에 학교에서 PCWorld 잡지를 읽었는데 HD 포맷전쟁이 드디어 끝났다고하더군요..ㅡ_-..

    • 2008년 2월 17일
      Reply

      PC월드가 비교적 빠른 분석을 내놨었군요. ^^

  5. 도시바에서 판매중인 HD-DVD 플레이어 ‘HD-A35’ / 도시바 본사 제공
    차세대 광디스크 규격 ‘블루레이’로 사실상 굳어질 듯

    DVD를 대체할 차세대 고화질-고용량 광 저장매체 규격은 결국 ‘블루레..

  6. 2008년 2월 16일
    Reply

    HD-DVD 사업을 도시바가 최종 정리하기로 했다는 뉴스가 일본 NHK 뉴스에 나왔습니다. 이미 HD-DVD 사업을 철수 초읽기라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 자국 뉴스로 철수를 결정했다는 뉴스..

  7. 2008년 2월 16일
    Reply

    소비자의 이해관계가 있을 때는 underdog effect가 성립하지 않지요.
    좀 무자비하긴 하지만 빨리 한 쪽이 손을 들고 가격이 내려가길 내심 바라는 마음이 아마 시장터의 소비자 심리 아닌가 싶습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 가격이 얼마나 빨리 내릴지 두고봐야겠지만, 소니의 차세대 DVD포맷 전쟁 승리로 꼼수를 취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2008년 2월 17일
      Reply

      맞습니다. 규격 싸움에서 진 패자에 대한 동정심이 소비자에게 어떤 이득을 가져다 주진 않으니까요. ^^
      그나저나 블루레이 플레이어 업계의 기준 가격이 PS3를 넘어서면 안될 듯 하더군요. 블루레이 디스크로 통일되어 가는 분위기에서 PS3 판매량이 급격히 늘고 있다는데, 이보다 비싼 플레이어를 내놓고 팔 배짱있는 업체가 몇이나 될까 모르겠습니다~

  8. 2008년 2월 16일
    Reply

    차세대 DVD를 둘러싸고 벌어진 블루레이(Blu-ray)와 HD DVD의 경쟁에서, HD DVD 컨소시엄을 이끌고 있던 도시바(Toshiba)가 HD DVD 사업을 완전히 포기했습니다. 이것으로 블루레이의 승리가 거의 확실해..

  9. 2008년 2월 17일
    Reply

    아아… 빨리 블루레이 플레이어(라고 쓰고 플스3라고 읽는다)와 HDTV를 마련하는 순서만 남은 건가요?

    • 2008년 2월 17일
      Reply

      PS3는.. 인터넷 바꾸시면 15만 원에 가능하다니까요. ^^

    • 2008년 2월 19일
      Reply

      KT 인터넷은 비싸서 못 바꿉니다. 저렴한 동네 케이블 인터넷 쓰고 있는지라…

    • 2008년 2월 19일
      Reply

      크윽~ 장기 가입에 카드 할인 받으면 배춧잎 두장 좀 넘는 값에 광랜 접속 가능합니다만~ ^^

  10. 2008년 2월 17일
    Reply

    사실 HD 미디어의 전쟁은 전부터 그러했지만, 그들만의 전쟁..이라는 생각이 지워지지 않네요.
    미국이라는 멀리 있는 땅에서 일어나는 것도 그렇고 왠지 일반인들과는 살짝 거리가 먼 감도 있고요..
    공상플러스님 댓글처럼 일반인들은 그저 그냥 화면에 나오면 되기는 하는데.. (…)

    그 감동이 배가 된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ㅎㅎ”

    PS. 칫솔님, 그럼 HD-DVD 진영에는 누가 남게 되는건가요?
    MS가 대표적인 것 같은데..;;

    • 2008년 2월 17일
      Reply

      HD DVD 진영을 적극 지지했던 기술 그룹은 도시바, MS, 인텔이었지요. HP는 양다리이면서 중재자 역할을 맡았었고요. ^^

  11. 2008년 2월 18일
    Reply

    소니가 이끄는 블루레이와 도시바가 중심이된 HD DVD 진영간 고화질 DVD 전쟁이 마침내 소니의 승리로 종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

  12. 드디어 차세대 영상 매체의 끝이 왔다. 워너의 블루레이 독점 선언 이후 부진을 면치 못했던 HD DVD의 중심이라 볼 수 있는 ‘도시바’가 드디어 HD DVD 사업 포기를 선언하였기 때문이다. HD DVD의 중..

    • 2008년 2월 18일
      Reply

      이미지의 의미를 정확히 설명해주셨네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