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프린터, PC를 떠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는 매년 빅뱅 행사를 열고 매우 특별한 프린팅 관련 제품과 기술을 소개해왔습니다.이번 빅뱅 행사가 열린 곳은 홍콩 샤우 스트디오(Show studios). 홍콩 액션 영화의 산실이었던 이곳에서 HP가 어제(6월 29일) 선보인 색다른 비즈니스 프린터를 목격했습니다. 사실은 색다른 프린터라기보다 이제까지 HP가 주장해왔던 웹프린팅의 완성형을 선보였다는 게 가장 알맞은 표현일 것 같습니다.


지난해 HP는 웹프린팅의 실험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웹프린팅은 인터넷을 통해 각종  컨텐츠를 인쇄하는 것을 가리키는 데, 지난 해 프린터에서 웹에 접속해 사진을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던 것이죠. 하지만 그 때의 웹프린팅은 기능이 매우 빈약했습니다. 웹에 접속할 수 있다지만, 웹이라기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HP가 운영하는 사진 업로드 사이트인 스냅피시에 올려둔 사진을 인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스냅피시 서비스가 없는 국가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쓸 수도 없었을 뿐더러 다른 사진 공유 서비스를 쓰는 이용자들에게는 그다지 큰 의미가 없었죠.


이 문제는 지난 해에 쓴 글(인터넷 품은 잉크젯 프린터, 그 운명을 바꿀 수 없다)에서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HP도 이날 밝혔듯이 IT가 발달할수록 프린트 양은 더 많다고 했습니다. 프린팅해야 할 웹컨텐츠가 엄청 늘었는데, 2012년은 지금보다 3배 이상 프린팅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 중에 대부분은 사진이 아니라 웹 그 자체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웹을 어떻게 연동해 프린팅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겠지요. 프린터 자체가 PC가 되는 날은 오기 힘들겠지만, PC에 준하는 능력을 보여줘야 하는 고민도 분명히 따라 붙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런 지적에 대한 진보한 해법을 HP가 이번 빅뱅 행사를 통해 내놓은 것입니다. PC에 준하는 능력은 아직이지만, 스마트폰의 환경과 비슷한 확장성을 갖춘 웹프린팅 제품들을 선보인 것이죠. PC가 없어도 프린터 스스로 수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웹에 있는 저장되어 있는 컨텐츠를 불러와 출력하고 이를 다시 웹으로 보내는 일이 가능케 된 것입니다. 인쇄를 하고 스캔하는 프린터의 기본은 변함이 없지만,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춘 것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환경과 비슷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과 한 가지가 다릅니다. 스마트폰은 응용 프로그램을 단말기에 내려받아 실행하지만, 이프린터는 앱을 프린터에 다운로드하진 않습니다. 단지 이용자가 프린터를 켜는 순간 서버에 접속해 이용자가 선택한 응용 프로그램 목록을 읽고 프린터에 표시합니다. 예전 프린터라면 PC에 접속해 드라이버를 깔아야 했지만, 이프린터는 PC가 아니라 인터넷과 연결해야만 쓸 수 있는 프린터인 것이죠. 이것이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웹프린팅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라이버가 없어도 여러 장치를 연결해 인쇄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쓰는 게 어렵지 않느냐는 것인데, 이날 HP가 강조한 것은 쉽다는 것입니다. 쉽게 연결하고, 쉽게 다루고, 쉽게 결과물을 얻는 것입니다. 이용자가 해야 할 일은 새로 산 프린터를 유선이든 무선이든 인터넷이 되는 네트워크에 연결한 뒤 설정 버튼을 한번 눌러주는 것입니다. 이 한번으로 이용자의 프린터는 저절로 웹에 등록되어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인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웹과 연동된 프린터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같은 수많은 휴대용 장치와 직접 연동하지 않아도 출력할 수 있는 재주를 넣었다는 점입니다. 이 개념이 정말 흥미롭습니다. 종전에는 휴대 장치와 프린터가 가까운 곳에서 블루투스나 무선 랜 같은 네트워크 등으로 연결했다면 그런 낡은 방식을 과감히 버렸습니다. 두 장치가 인식하는 것은 드라이버를 통해 서로 약속된 하드웨어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만, 이렇게 하지 않고도 프린팅을 할 수 있게 끔 바꿨습니다.


방법도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프린터가 받은 e-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멀리 있는 프린터에서 곧바로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을 공유 옵션을 통해 프린터에 저장된 e-메일 주소(랜덤 생성으로 인해 좀 복잡합니다)로 보내기만 하면 사진이 인쇄됩니다. JPG, DOC, PDF, PPT 등 다양한 문서들을 인쇄하는데, 이용자는 인터넷으로 서비스되는 이프린트 센터를 통해 프린터의 출력과 하드웨어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복잡하게 프린터 안에서 휴대 장치를 찾아서 연결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 이상 PC가 필요 없다. 이것이 이번 제품의 키워드다.
이것이 갖는 의미는 남다릅니다. 드라이버 없이 작동하는 웹프린터를 통해 주변 장치를 쓰기 위해서 꼭 PC가 필요하다는 기존의 관념을 깼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프린터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이전에 볼 수 없는 새로운 생태계 구축에 나섰고, 큰 흐름이 되어가는 클라우드 시대에 나아가야 할 웹프린터의 방향까지 제시했습니다.


이것은 결코 프린터를 하나 발표한 것으로 끝날 이야기가 아닙니다. PC와 운명을 같이하는 게 아니라 PC를 떠나 더 많은 하드웨어를 끌어안음으로써 프린터가 살아남을 수 있는 새로운 생존법을 제시했습니다. 이프린터들은 곧 국내에 모습을 드러낼 것입니다. 초고속망이 가장 잘 깔린 나라 중에 하나인 우리나라라면 이프린터들이 더욱 더 진가를 발휘할 것입니다. PC를 떠난 프린터, 이제 무엇이 PC를 떠나 새로운 가능성을 열까요? 내일이 기다려집니다.

덧붙임 #

오늘 한국으로 돌아갑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돌아가서 차근차근 정리하지요.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3 Comments

  1. 2010년 6월 29일
    Reply

    한국에도 비오는데 우산은 들고 들어오세요 ^^;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네. 근데 도착하니 비가 그쳤더라구요~

  2. 2010년 6월 29일
    Reply

    언제 나가셨데요?
    칫솔님 요즘 해외파!ㅎㅎ
    조심해서 귀국하세요~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저 정말 해외파가 되고 싶습니다. ^^
      무사히 돌아와서 답글로 귀국 신고하네요~

  3. 2010년 6월 30일
    Reply

    홍콩에 가신거군요~ 들어오실때 선물 잊지 마세요~ ㅋ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선물 따위는 잊었어요~ ^^

  4. 2010년 6월 30일
    Reply

    굉장히 바쁜 일정이었나보군요. 건강 조심하시길.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일정 자체가 짧아서 바쁘다 아니다 이런 걸 따질 시간도 없더라구요~ ^^

  5. 2010년 6월 30일
    Reply

    역시 과학기술은 날 기다려주지않는가…ㅎㅎ;
    건강히 귀국하세요^^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그냥 다음 기술로 건너 뛰시는 게 좋겠어요. 고맙습니다. ^^

  6. 2010년 6월 30일
    Reply

    HP가 어제, PC 없이도 프린터 스스로 수많은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웹에 저장된 콘텐츠를 불러와 출력하고 이를 다시 웹으로 보내는 기능을 갖춘 색다른 비즈니스 프린터를 선보였습니다. 이용자가 할 일은 프린터를 인터넷 네트워크 연결 뒤 설정버튼을 누르는 것 뿐입니다.

  7. dylanseo1995
    2010년 6월 30일
    Reply

    근데 HP는 정말 오만가지 프린터기술과 프린터를 갖고있으면서 싸기까지 한데………..정품 토너,잉크값도좀 내려라 진짜 비쌈 ㅜㅜ 정품이 오죽하게 비싸면 리필도 비싸겠어;; 사진작업하시는분이 그랬는데 사진용토너로 한달도 못간데요 어쩔땐 2주도 못가고 교체 ㅎㄷㄷ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많이 쓰는 이들을 위한 대용량 패키지도 필요하겠군요. ^^

  8. 2010년 6월 30일
    Reply

    언제나 이런 웹프린터가 나올날을 기다려 왔는데 드디어 나왔군요. 더구나 말씀하신대로 사용법이 복잡하지 않고 쉽다니 다행입니다. 한국 출시는 언제일지 기대되는군요. ^^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사실 새로운 이용법을 배워야 할지도 모를 것 같습니다. 한국 출시되면 그 때 다시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

  9. 2010년 6월 30일
    Reply

    어머…언제 나가셨었나요; 수고하셨어요!!^^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수고라고 할 것까지야… ^^

  10. 2010년 6월 30일
    Reply

    어쩐지 어제 블로거 모임에 안 보이시더라 했습니다. 평안히 귀국하세요. ^^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아.. 네. 모임은 잘 끝났나보군요. 다음에 뵙겠습니다. ^^

    • 칫솔
      2010년 7월 1일
      Reply

      공평해지기 위해서 안사왔죠. ^^

  11. wi-fi망이 확대되면서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PC등 새로운 디바이스들이 속속 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제품을 선택하는 큰 이유인 애플리케이션도 지속적으로 개발되면서 새롭고 흥미로운 기능들로 유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이상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만의 전유물이 아니랍니다. 에는 라는 복합기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내장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