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2.2 프로요(FROYO)는 무엇이 달라지나?

드디어 구글이 안드로이드 2.2 ‘프로요'(FROYO)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앞서 나온 소문들은 대부분 사실이었지만, 몇 가지 새로운 소식도 추가되었더군요. 오늘 발표된 구글 안드로이드 2.2 프로요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성능과 속도 향상


발표 이전 안드로이드의 성능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예상대로 새로운 Dalvik JIT 컴파일러를 내장해 2~5배 성능이 더 좋아졌습니다.


더 빨라진 브라우저


V8 자바 스크립트 엔진으로 안드로이드 웹브라우저를 교체해 자바스크립트 성능을 종전보다 2~3배 더 끌어 올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기업 위한 기능 강화


일정 싱크와 계정 자동 탐색 등 익스체인지 서버를 쓰는 기업을 위한 기능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또한 원격 데이터 삭제와 패스워드 길이 제한, 잠금 화면 시간 제한 등 기업의 보안 문제를 제어하는 장치 정책 관리자 API를 허용합니다.


풍부해진 API와 서비스


프로요는 새로운 데이터 백업 API와 디바이스 메시징 등 새로운 API와 서비스가 추가됐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한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는데, 장치를 초기화하거나 다른 제품으로 바꿀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가 쓰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메시지를 안드로이드 장치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으로 보내거나 그 반대로 장치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메시지를 알릴 수 있는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어디에서나 클라우드 서비스와 안드로이드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쓸 수 있게 될 듯 합니다. 새로운 오픈GL ES 2.0 API와 카메라/캠코더, 미디어와 UI 프레임워크, 응용 프로그램 설치와 관련한 API도 다수 공개됐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USB와 무선 태더링


USB와 무선 태더링을 포함했습니다. 무선 랜을 갖춘 노트북이나 기타 장치들이 갖고 있다면 다른 단말기가 없어도 프로요 스마트폰을 USB로 연결하거나 무선 핫스팟을 켜고 곧바로 3G 망을 통한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 10.1과 AIR 포함


예상대로 플래시 10.1과 AIR가 탑재됐습니다.


업그레이드 편해진 안드로이드 마켓


안드로이드 마켓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무조건 자동으로 응용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할 수도 있고, 업데이트된 응용 프로그램이 많으면 한꺼번에 업데이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카메라와 갤러리 UI 향상


카메라는 왼쪽 메뉴 외에도 확대와 축소, 플래시를 켜고 끄는 반투명의 조작 메뉴가 별도로 표시됩니다. 캠코더로 쓸 때는 MMS와 유투브로 쉽게 보낼 수 있는 크기 조절 버튼이나 LED 플래시를 쓸 수 있는 메뉴로 바뀝니다. 갤러리는 사진을 모은 상태에서 확대와 축소 제스처가 추가됐습니다.


SD 카드에 응용 프로그램 설치


프로요는 SD 카드에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내장 메모리가 부족한 안드로이드 폰들에 숨통이 트일 것 같습니다. 버튼 한번으로 설치 위치를 내장 메모리/외장 메모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홈 화면 이용 방법 안내


홈 화면을 좀더 쉽게 쓸 수 있는 안내 위젯이 설치됩니다. 왼쪽 홈 화면 아래를 보면 통화 버튼과 인터넷 버튼이 기본으로 자리를 잡은 게 눈에 띄는데, 아마 넥서스원의 스킨만 그렇게 만들어놨을 것 같습니다. 이미 다른 스마트폰은 하단에 통화 버튼과 메시지 아이콘을 배치해 둔 상태입니다.


HQ 모드 추가한 유투브


유투브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때 고화질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버튼이 추가됩니다.


블루투스 기능 강화


블루투스를 이용한 기능이 강화됐습니다. 블루투스를 장치를 통해 음성으로 전화를 걸 수 있고, 전화 번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나 책상 거치대에서 블루투스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커널 업그레이드


2.6.32 커널로 업그레이드 됐고 장치 램을 256MB를 이상 확장할 수 있습니다.



자잘한 것까지 최대한 정리하려했는데, API 쪽은 생각보다 내용이 많아 여기까지만 정리하렵니다.
 
안드로이드 2.2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요구하기보다 기능의 최적화와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들을 강화한 것이 돋보입니다. 아마 구글은 이전 버전들이 하드웨어쪽의 요구 사항들을 대부분 반영했다고 본 것 같습니다. 더구나 안드로이드를 얹은 하드웨어 제원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 구글의 입장에서 이 하드웨어의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내 서비스와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기본적인 장치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이번 발표를 보면 앞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해야 할 일이 늘어났습니다. 기존 버전들이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했지만, 프로요는 새로운 구글 서비스를 추가하지 않고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API만 포함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백업 API를 넣었지만, 구글이 백업 서비스를 내놓지 않은 것인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가 프로요를 채택하면 백업 기능을 갖춘 제품을 내놓지 않고는 못배기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이용자의 응용 프로그램을 자사 서버에 넣어두게끔 함으로써 새로운 장치로 바꿨을 때도 자사 제품을 사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기업용 제품 개발도 마찬가지고요. 앞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에게 따져 묻는 일이 더욱 많아질 것 같네요.


안드로이드 2.2 프로요가 언제부터 업그레이드될지는 아직 모릅니다. 다만 몇 주 안에 넥서스원이 먼저 2.2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보이는데, 그 때 어떻게 달라지는 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른 스마트폰들은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는 데에만 최소 3개월 정도 걸린다고 봐야하니 올해 안에는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듯 싶네요.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7 Comments

  1. 2010년 5월 21일
    Reply

    한마디로 프로요는 2.x버전이고, 루팅은 안드로이드의 탈옥이다. 안드로이드는 몇개의 한개를 지니고 있는데, 그 것이 이 글의 주제 이다. 1.외장메모리 어플 설치 이 주제는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 마디로 32GB랑(아이폰) 500MB의 싸움이다. 당연히 아이폰이 이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멀티미디어에 지원군이 필요했고, 그 결과 자유를 외치고 그 결과 SD카드를 지원하는 강력한 폰이 탄생 하였다. 하지만 외장메모리에는 왕..

  2. 2010년 5월 21일
    Reply

    덕분에 공부좀 하구 갑니당 ^^ (근무시간에 ㅎㅎㅎㅎ)

    • 칫솔
      2010년 5월 23일
      Reply

      일할 시간엔 결심히 일하셔야죠~ ^^;

  3. 2010년 5월 22일
    Reply

    이 게시물은 engadget의 기사를 의역, 요약 및 재편집 한 것으로 본래 기사가 전하는 의도와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편의상 경어체로 작성되었음을 양해드립니다. T-Mobiel G1이 2008년 10월 처음 선보인 이래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는 매우 빠르게 성장 해왔고 – 최근 기억에 아마 다른 어떤 OS들 보다 가장 빨랏을 것이다 – 현재 시장에서 가장 중요하고 왕성한 스마트폰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다. 그 최신작인 안드로..

  4. 어제 구글 I/O를 통해 안드로이드 2.2가 정식으로 발표 되었습니다. 명칭은 ‘프로요(Froyo)’입니다. 2.1에서 2.2로의 업데이트지만 정말 많은 부분이 개성되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1. 스피드 Dalvik JIT(Just In time) compiler: 전체 동작 속도 2~5배 개선 2. API & 서비스 – Android Cloud to Device Messaging: 웹에서 휴대폰으로 웹페이지 링크 푸시, 안드로이드 마켓에..

  5. dylanseo1995
    2010년 5월 24일
    Reply

    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생각보다 많이 바뀌었네;; 근데 안드로이드는 케릭터를 참 잘만드거 같애요 … 연두색 뚜벅이 로봇… 애플은 케릭터 안만드나.

    • 칫솔
      2010년 5월 25일
      Reply

      사과를 캐릭터처럼 꾸밀 수는 없잖아요~ 격 떨어져서~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