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가 출시되었습니다. 벌써 써본 이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그동안 아이폰 버전, 그리고 버라이존 안드로이드 단말 전용 모바일 스카이프만 출시된 터라 다른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쓰는 이용자들의 불만이 매우 컸는데, 이제야 조금 그 불만을 가라 앉힐 수 있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이제 안드로이드에서도 스카이프에 로그인한 다른 이와 무제한 통화를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국내에서도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를 쓸 수 있습니다. 갤럭시 S를 비롯해 안드로이드 1.6 기반 단말기를 빼고 대부분은 정상 작동하는 중인데요. 무엇보다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는 무선 랜 뿐만 아니라 3G 망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에 지금 국내 이통3사가 시행 중인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와 결합해 통화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의 모든 3G 망에서 스카이프 통화가 잘 되고 있을까요? 스카이프 안드로이드 앱이 출시된 뒤부터 갖고 있는 몇몇 단말기를 번갈아가면서 테스트를 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KT는 괜찮았고 SKT는 오락가락 하는 상황처럼 보이더군요. SKT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잘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었거든요. (참고로 이번 테스트에 이용한 단말은 넥서스원, 갤럭시 A, 모토 쿼티, 옵티머스 원 등 모두 4가지. 요금제는 무제한이 아닌 SKT 2GB, KT 500MB 데이터 요금제였고, SKT OPMD도 함께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이번 실험에는 버섯돌이님과 미국에 있는 얼리어답터님이 도움이 컸습니다)
스카이프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 당일에 설치 가능 단말기마다 앱을 설치하고 실험을 해보니 SKT는 로그인은 되는데, 기본 스카이프 테스트 콜에 접속하는 것이 무척 늦고 제대로 안되더군요. 출시일 저녁에서야 테스트 콜이 되긴 했는데, 그 사이에 SKT에서 무슨 조치가 있었는지는 모릅니다.
스카이프 테스트 콜은 SKT나 KT 모두 되긴 하더군요. 다만 연결 시간이 달랐습니다. KT는 거의 바로 연결된 반면 SKT는 한참 동안 연결음을 들은 뒤에 테스트콜 서비스로 들어가더군요. 일단 연결된 뒤 10초 정도의 테스트콜 녹음은 별 무리는 없었습니다. 테스트콜이 되는 것으로 보니 3G에서도 스카이프가 잘 될 것 같았는데, 실제 통화해 봤더니 꼭 그런 것도 아니더군요. SKT 망에서 로그인한 뒤 통화를 시도했을 땐 상대쪽에 전화가 왔다는 신호가 뜨지 않거나 연결이 되더라도 몇 초 뒤에 잘 들리지 않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물론 잘 될 때도 있긴 했지만, 잘 안되는 때가 더 많다보니 잘 된다 이야기를 하긴 어렵더군요. KT는 연결 상태나 음질 모두 이상없이 깨끗했습니다.
이것은 단말기나 OPMD의 문제는 아닙니다. SKT나 KT 모두 다운로드 속도는 스카이프를 쓰는 데 큰 무리가 없고, 업로드 속도 역시 차이는 있어도 스카이프의 음성 통화에 필요한 대역폭을 충분히 넘기고 있으니까요. 물론 안드로이드용 속도 측정 앱으로 돌려보니 업로드에서 KT 망이 SKT보다 더 나은 걸로 나타나긴 하더군요. 이것은 지역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자료로 삼아서는 안되지만, 두 망 모두 스카이프 음성통화를 하는 데 무리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테스트에서 분명 잘 안 되는 쪽이 있는 것을 보면 분명 문제가 없다고 말을 하긴 힘듭니다.
이번 테스트가 모든 장소에서 이뤄진 것은 아니므로 SKT 망에서는 무조건 안된다거나 KT 망만 무조건 잘 된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단지 스카이프가 잘 되는 망과 안 되는 망에는 뭔가 다른 점이 있었음을 확인했을 뿐이지요. 정확하게 그 원인은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어쩌면 이글을 읽는 분들의 환경에서는 저와 반대의 결과도 있을 것 같은데, 한가지 분명한 점은 모든 3G 환경에서 다 잘될 거라는 믿음을 갖기에는 지금은 이른가 봅니다.
저도 비슷한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SKT로 디자이어를, 여친은 KT로 이자르를 씁니다만…
여친이 스카이프 콜을 해도 전혀 아무런 신호가 안오거나, 10초정도 후에 신호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연결만 되면 (둘중 누군가 이동중만 아니라면) 음질은 아주 좋고, 끊기는 일은 없습니다만…
어째튼 뭔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도 잘 된다니 그건 다행이 아닌가 싶어요. 저는 가만히 있는데도 끊겨서.. 참 답답합니다.
에그쓰면 아이팟으로도 페이스타임이나 스카이프 가능한데가 넷북까지 되기때문에…
그거 켜고 끄는 게 귀찮잖아요. 와이브로가 되는 지역도 아직 제한이 있고요.
어떤 문제때문에 발생하는 건지 궁금하네요.
어디에서 종합적으로 실험할 계획은 없는 건지… ㅎㅎ
이용자끼리 실험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을 것 같아요. 일단 방통위에 민원이라도 한번 넣어보던가 해야겠네요.
저도 이거 써봤어요. ㅋㅋ 잘되더라구요. 요즘은. 페이스타임이 더 좋아서 등한시하게되는 흠흠
페이스타임은 3G에선 안되잖아요. ㅋㅋ
저랑 남자친구는 주로 스카이프 통화하는데 가끔 오류가있는거 빼고는 통화음질이나 연결측면이 전화보다 오히려 더 나을때도있던데요^^ KT 아이폰입니다
아이폰은 3지망에서 안되잖아요;;
와이파이에서 하신듯 한데 개인 와이파이망에서 하면 음질이나 연결상황이 당연히 좋습니다. 3지망보다 속도나 안정성 면에서 월등하니까요.
뭔가 잘못알고계신거같은데..
아이폰도 3G에서 가능합니다. 해킹아니고요 ‘ㅁ’
스카이프 3G에서 된지는 벌써 두달정도 되었는데요^^;
KT망에서 먼저 오픈했고 SK에서 뒷북으로 따라서 오픈한거죠.. ^^;
KT 망을 쓰는 아이폰은 잘 되는 거 같더군요. SKT도 잘 되기만을 바랄 뿐이죠. ^^
아이폰용 스카이프는 at&t 가 껴 있어서 아마 3지망 통화는 당분간 힘들겠죠.
페이스타임도 3지망에선 막혀있고…
뭐 안드로 세상이 점점 넓어지네요.
페이스타임은 원래 와이파이에서만 되고 아이폰용 스카이프는 3G에서 됩니다. 아이폰 없으시군요
아이폰용에서도 잘 되고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만 스카이프가 되는줄 알았었는데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이제 이용이 가능하는군요 ^^
통화음질보다 개인적으로 스카이프 음질이 더 좋은걸로 기억되는데 통화료 절감에 큰 보탬이되는 정보 감사합니다.
솔직히 스카이프로 통화하면 일반 3G 통화는 하기 싫더라구요. 음질 차이가 많아서리… ^^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현재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의 경우 Skype Out (유료로 일반전화나 핸드폰에 전화 거는 기능)이 Wifi연결로는 잘 되는데 3G로는 음질이 매우 떨어져 알아듣기 힘들정도인 문제가 있습니다. (SKT 3G외에 다른 회사 3G도 그런것인지는 아직 확인 못함)
일단 연결이 되어야 뭘 해보는 데 SKT는 연결조차 벅찬 상황이라서요. 테스트 자료를 좀더 모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
아직은 서비스로서 불안전한 부분이 있네요. 저는 이런 부분이 빠르게 해결될 줄 알았는데, 역시나 돈이 잘 안되는 부분은 항상 굼뜨군요.;;
끝까지 쥐어짜다가 내려놓겠죠. 항상 이런 식이거든요. ^^
저도 써 보고 싶네요.. ㅎ
이제 10개월 후면 저도 스마트 폰을… ㅋㅋ
옷.. 예정된 구매자시군요. 그때는 스카이프가 모든 단말에서 잘 되기를.. ^^
저도 잘은 모르겠지만 3g 망으로 하니 받으려고 하면 끊어지고 그런 증상이 생기더라구요 -_-
그냥 화딱지 나서 포기했어요 ㅠ.ㅠ (SKT/모토쿼티)
제가 테스트해본 것 중 모토쿼티가 가장 최악이었던 듯… ^^
u+는 어떤가요 ?
윽… U+만 안쓰고 있어서 뭐라 드릴 말씀이…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