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기다린 이들이 많을 겁니다. 아이폰5s가 국내에 출시되는 바로 그날이니까요. 벌써 아이폰5s를 손에 넣기 위해 이른 아침 통신사 지점을 찾아간 이도 있을 테고, 좀더 정보를 찾아보려는 이도 있겠지요. 아마도 오늘 하루는 포털의 인기 검색에서 아이폰5s가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듯 합니다. 이제 아이폰5s에 대한 수많은 평가가 쏟아질 텐데요. 다음 뷰 에디션에 참여하고 있는 IT 블로거 7인이 미리 아이폰5s를 다뤄보고 6가지 항목으로 나눠 점수를 매겼습니다. 7명의 IT 블로거가 매긴 아이폰5s의 평점이 어떤지 지금 확인하세요~
1. 디자인 4/5
디자인은 만듦새나 손에 잡는 느낌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내린 평가입니다. 디자인에 대해선 모두 반응이 좋네요. 한손에 잡는 느낌이나 알루미늄의 독특한 질감, 그리고 새로 추가된 골드에 대한 반응이 대체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흠집이 잘 났던 다이아몬드 커팅 부위의 문제도 해결한 점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습니다만 골드 이외에 종전 실버와 블랙 색상에 대해선 일부 호불호가 갈렸고, 이전 모델과 차별점을 크게 느낄 수 없는 점을 지적받기도 했습니다.
2. 화면 3.7/5
화면은 밝기와 해상도, 색감 등 눈으로 볼 때의 느낌에 대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아이폰5s는 아이폰5와 같은 4인치 크기의 1136×640 픽셀로 표시하고 있습니다만, 이 부분에서 평가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아이폰5에서 봤던 화면과 별반 다를 게 없다고 본 이들과 반대로 아이폰5에서 봤던 화면처럼 여전히 선명하다는 의견이 나뉘어 있는 것이죠. 화면 크기에 대한 보완을 요구하기도 하고, 밝은 낮에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서로 부딪치고 있습니다.
3. 카메라 4.5/5
이 항목은 렌즈와 이미지 센서의 성능과 더불어 사진을 찍을 때 품질과 기능을 아울러 점수를 매겼습니다. 카메라에 대해선 7인 모두 후하게 점수를 썼네요. 무려 4인의 블로거가 최고점을 써냈습니다. 더 커진 이미지 센서와 밝아진 렌즈가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크게 뒤질 것이 없을 뿐만 아니라 기본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연사 촬영에 대해선 좀 뒤늦은 감이 있지만, 대체로 120fps로 촬영하는 슬로 모션 기능와 지나치게 밝지 않은 듀얼 플래시에 대해서 이구동성으로 좋은 평을 내렸네요.
4. 성능 4.5/5
아이폰5s에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개인적 평가를 내렸습니다. 성능 역시 카메라 못지 않게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요. 3인의 블로거가 5점 만점을 부여했네요. 아이폰 5s의 A7은 듀얼 코어지만, 명령어 세트가 늘어난 ARMv8 64비트 아키텍처를 도입한 덕분에 응용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브라우징 속도가 종전 아이폰5에 비해 확실히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해상도의 변화가 없는 것도 더 빠른 느낌이 들게 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전혀 답답하지 않았다는 의견이 많았네요.
5. 소리 3.5/5
스마트폰에서 보는 것만큼이나 듣는 것도 자주 쓰는 기능이기에 기본 음질과 음원 재생에 대한 평가를 모았습니다. 음질에 대해선 크게 나쁜 평은 없지만, 상대적으로 기능적인 면에서 아쉬운 목소리가 있습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들이 하이파이 음원을 들을 수 있는 기능을 넣고 있지만, 아이폰5s는 이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점을 꼬집었습니다. 저음 영역이 약하다는 지적도 있네요. 특별히 좋거나 나쁘게 볼 평점은 아닙니다.
6. 기능 실용성 3.8/5
아이폰5s에 새로 넣은 기능들이 얼마나 쓸모 있는지에 대한 의견인데, 전체적으로는 호의적입니다만 냉정한 평가도 눈에 띕니다. 호의적인 평가들은 아이폰5s보다 아이폰이 다양한 환경에서 이용할 만한 응용 프로그램을 쓸 수 있는 생태계적 측면의 강점을 지닌 것에 점수를 넉넉히 썼습니다. 하지만 아이폰5s에 들어간 지문 인식 기능인 터치 ID는 평가가 갈립니다. 터치 ID의 인식 속도와 반응에 대해선 크게 불만이 없는 반면, 터치 ID를 활용할 환경이 거의 없는 면에 대해선 쓴소리가 보이네요.
7. 종합평점 4/5
위 6가지 항목의 평점을 모두 더한 뒤 이를 나눈 종합 평점은 정확하게 4점입니다. 순수하게 단말의 기본적인 성능이나 만듦새, 기본 앱 등을 따져보면 크게 흠잡을 때가 없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키텍처를 도입한 A7의 힘을 느낄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단지 아이폰5 이용자라면 비슷한 만듦새 때문에 고민될 수도 있지만,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보면 만족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자, 지금까지 다음뷰 에디션의 IT블로거 7인의 점수를 보여드렸는데요. 각 블로거가 매긴 점수와 의견은 절대적인 평가가 아니라는 점을 참고하시고, 여러분이 직접 아이폰5s에 얼마의 점수를 주고 싶은지 스스로 점수를 매겨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아이폰5s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 아이폰5s를 사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에디션을 끝가지 읽어주세요. ^^
덧붙임 #
1. 이 평가는 다음 뷰 <아이폰5s, 살까? 말까?> 에디션 참여 중인 IT 블로거들의 평점을 모아서 정리한 글입니다.
2. 평가에 참여한 블로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라이브렉스(http://liverex.tistory.com/), 비에르쥬(http://trendsavvy.net/), 열쓰(http://yeols.com/), 니자드(http://catchrod.tistory.com/), 어설프군YB(http://www.systemplug.com/), 붕어IQ(http://myth9.tistory.com/), 그리고 칫솔.
학주니님 짤리고 라이브렉스 영입? ^^
그럴리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