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화의 보급에 가장 큰 걸림돌은 전화 번호 이동성 같은 정책이 한 몫 하지만, 다양한 서비스와 단말기가 없는 것도 이유 중 하나다. 특히 책상 위에 두고 일반 전화기처럼 쓸 수 있는 인터넷폰 단말기가 너무 비싸다 보니 전화를 많이 쓰는 사무실도 여러 대를 두기 곤란하다. 기능은 다양하지만, 단순 통화만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너무 비싼 것이 사실이니까. 벨킨 데스크톱폰이 눈에 띄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책상 위에서 두고 쓰기에 좋은 기능을 갖고 있으면서도 값은 10만 원대 초반이라 부담도 적다.
벨킨 데스크톱폰은 유선으로 연결해서 쓰는 인터넷 전화기다. 무선 인터넷 전화가 흔한 요즘에 트렌드를 거꾸로 타는 듯한 제품이다. 대신 무선 공유기가 없어도 쓸 수 있다. 랜선이 많은 곳, 특히 사무실에서 쓰기에 알맞다. 무선 랜보다는 랜 선을 쓰는 게 좀더 안정적인 통화 품질을 경험할 수 있다.
포장을 풀고 본체를 꺼내자 마자 바로 랜선과 전원선을 꽂는 게 아니라 받침대를 먼저 조립해야 한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은 아니나, 약간 귀찮을 뿐. 받침대를 먼저 조립하지 않으면 랜선과 전원선을 꽂았을 때 데스크톱폰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 전원 스위치가 따로 없으므로 전원선을 꽂기만 하면 곧바로 켜진다. 공유기에 물린 랜선을 꽂은 뒤 언어 설정을 한글로 바꾸고, 스카이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스카이프에 로긴을 하면 바탕화면에는 아이디와 남아 있는 잔액이 표시된다.
스카이프를 통한 인터넷 전화지만 굳이 스카이프 가입자가 아니라도 일반 전화나 휴대폰에도 전화를 걸 수 있다. 단, 스카이프 가입자에게만 공짜일 뿐 일반 전화나 휴대폰 통화는 적지 않은 요금을 내야 한다. 스카이프 가입자에게 전화를 걸 때는 연락처에서 로그인한 상태를 확인한 뒤 상대 이용자를 선택하면 바로 신호가 간다. 이용자 등록은 되도록 PC에서 스카이프로 로그인한 뒤 등록하는 게 가장 좋다. 다른 스카이프 이용자를 등록할 때 그 사람의 전화 번호를 미리 넣어두면 스카이프로 로그인 하지 않아도 등록해둔 일반 번호로 전화를 걸어준다. 일반전화나 휴대전화는 반드시 국가 코드(+82)를 눌러줘야 하는데, 국가 코드를 미리 지정해 두는 설정이 없다보니 매번 긴 전화 번호를 입력하는 게 좀 불편할 때가 있다.
그래도 데스크톱폰이 좋은 이유는 수화기를 들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수화기가 달려 있긴 해도 굳이 수화기를 들지 않고 스피커폰으로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비밀 통화라면 수화기를 들면 된다. 허나 수화기를 들고 통화하기 귀찮거나, 장시간 통화해야 할 때, 통화 내용을 여러 사람이 함께 들어야 할 때면 스피커폰만으로 통화할 수 있다. 물론 일반 전화에는 이런 스피커폰 기능이 많지만, 아직 인터넷 전화 쪽에서는 그리 흔한 게 아니다 보니 좋아라 할 수밖에 없다.
스피커폰 통화를 하면서 들을 때의 음량이나 음질은 나쁘지 않지만, 전화기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서 말하면 상대편에서 잘 안들린다고 불평한다. VoIP 전문 블로거인 버섯돌이님과 10여분 정도 데스크톱폰으로 이야기를 나눠보니, 전화기에 바싹 다가 앉아 통화를 할 때는 괜찮았는데 2m 정도 떨어져 통화할 때는 소리가 잘 안들린다는 조금은 짜증 섞인 말투로 바뀌기도 한다. 아무래도 좀더 멀리 떨어진 곳의 소리도 잘 잡아서 보낼 수 있도록 마이크 성능을 더 높일 필요는 있어 보인다. 마이크 감도만 좋으면 작은 사무실에서 삼자 통화까지는 아니더라도 원격 회의용으로도 쓰기는 좋을 것이다.
사실 벨킨 데스크톱폰의 성능은 마음에 든다. 사무실 한 켠을 장식해도 좋은 모양새를 갖추었다. 집보다는 일반적인 사무 환경에 어울린다. 다만 스카이프를 통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요금이나 사용성에서 일장일단이다.
가격이 좀 비싼 것이 걸림돌입니다. ㅎㅎ 집 전화를 저걸로 바꿀까 고민했었거든요. 재택근무하는 집사람을 위해서요. 가격이 조금만 싸다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아.. 재택 근무용으로도 나쁘진 않을 듯 하네요 다른 스카이프 데스크톱 전화기보다는 조금 싸긴 한데, 아무래도 일반 전화기보다는 비싸긴 하죠. ^^
안녕하세요. 칫솔님.. ^^
블로그 서밋 때 인사드리고 업무때문에 이렇게 댓글 남기네요.. ^^;;
태터앤미디어 김효진님을 통해 이니피투피 서비스 체험 후기 작성을 전달 받았습니다..
감사드리구요..
서비스 이용해 보시면서 혹 궁금하신 사항 있으셔서 연락주시면 더욱 감사드리구요. ^^
참고로 이번 체험단에 대해 담당자로서 제 개인적인 목적은 현재 이니피투피 서비스에 대한 냉철한 비판을 받는 것이랍니다.
아직 서비스의 완성도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내부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한 여러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이용자들의 정확한 분석이라 여깁니다.
서비스 모델에 대한 장점에 비해 현재 오픈되어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 현황은 여러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가감없는 지적 부탁드립니다..
언제 술한잔 하실 시간 있으면 좋겠네요.. ^^
넵. ^^
벨킨…좀 짱인듯
넵. 한 번쯤 근무해보고 싶은 회사죠. ^^
스카이프가 요금이 비싼가요? 음….국제전화생각했을땐 참 싸던데..ㅎㅎ;;
스카이프 요금제만 제대로 알면 엄청나게 싸게 쓸 수 있지요. ^^
스카이프는 다자통화 ( 컨퍼런스폰 )이 정말 좋아요..
네. 다자 통화는 좋은 데 이럴 때는 좀더 좋은 전화기를 써야 해서리… 역시 일장일단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