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테그라2의 그래픽

nvidia, tegra2, tegra3, 게임, 모바일 게임, 엔비디아, 테그라2, 테그라3, 아트릭스, 갤럭시탭, 모토롤라 줌, xoom, atrix
우리나라에서 테그라2는 일명 ‘테구라’라는 별명으로 불렸습니다. 솔직히 말해 엔비디아 입장에서는 아주 기분 나쁜 별명이지요. 맨 처음 나온 듀얼코어 AP였지만, 우리나라 이용자를 만족시키는 성능을 보여주지 못해 붙여진 것이었지요. 특히 초기 H.264 하이 프로파일의 동영상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던 것이 가장 뼈아팠습니다. 듀얼코어가 만능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싱글코어 스마트폰에서도 할 수 있던 것을 못하니 많은 이들이 답답했던 것이었지요. 더구나 해결책을 제때 내놓을 수 없는 환경에 더욱 아쉽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평가가 억울한 부분도 없지는 않습니다. 테그라2의 또 다른 특징을 알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탓이지요. 그 중에 하나가 게임입니다. 엔비디아가 테그라 시리즈에서 강조하고 있던 것은 AP의 처리 성능보다 게임의 그래픽 처리 성능과 효과 구현이지만, 게임 관련법에 따라 오픈 마켓의 게임 부문에 접근하지 못하면서 국내에서 테그라2용 게임을 해볼 수 없던 것이 이처럼 뼈아픈 평가를 낳은 배경이기도 하거든요.

nvidia, tegra2, tegra3, 게임, 모바일 게임, 엔비디아, 테그라2, 테그라3, 아트릭스, 갤럭시탭, 모토롤라 줌, xoom, atrix
테그라2가 출시된 이후 테그라2에 맞는 게임이 속속 개발되었습니다. 아주 많은 수는 아니지만, 같은 타이틀의 게임보다 좀더 높은 해상도와 그래픽을 가진 게임들이 있었지요. Tegra High Definition을 줄여 THD라 불리는 게임이었는데, 이러한 게임들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엔비디아 테그라존(Tegrazone)이라는 앱을 깔면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테그라존은 우리나라에서도 설치할 수 있지만, 게임 마켓이 닫혀 있던 상황이라 테그라존에서 소개하는 게임을 다운로드할 수는 없을 뿐이지요.

테그라2에서 돌아가는 THD 게임들이 같은 제목의 일반 게임과 다른 점에 대해서는 엔비디아에서 비교 샘플을 통해 차이점을 설명해왔고 저도 직접 여러 게임들을 해보면서 확인했습니다. 실제 THD 게임과 일반 게임은 그래픽의 차이가 상당히 컸는데, 예를 들어 백브레이커의 진행 방식은 THD 게임이든 아니든 크게 다르지는 않아도 선수의 그림자나 뒤쪽의 배경을 보면 THD 버전이 더 풍부한 텍스처를 쓰고 있고 훨씬 밝고 화려하더군요.

backbreaker
일반 backbreaker
또한 안드로이드 버전의 갤럭시온 파이어2는 우주선 텍스쳐나 폭발 효과 등에서 iOS 버전보다 6배 더 많은 폴리를 쓰고 있어 더 정교하고 화려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도 상당히 큰 차이를 보이는데, 시작 장면부터 테그라 버전과 일반 버전은 배경과 우주 정거장의 텍스처 등 눈에 띄게 다르더군요.

Galaxy on Fire 2
일반 Galaxy on Fire 2

실제 게임 화면에서는 더욱 차이가 큽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우주의 느낌은 물론 운석이나 전투기의 세밀함에서 확실한 차이가 드러날 정도로 게임 그래픽은 확연하게 달랐습니다.

Galaxy on Fire 2
일반 Galaxy on Fire 2
Fruit Ninja 같은 게임은 진행 방식은 단순하지만, THD 게임과 일반 버전의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과일을 표현하는 텍스처는 다른 장치에서도 비슷하지만, 해상도가 더 높고 과일이 떠오를 때의 그래픽 효과와 과일을 잘라냈을 때 과즙의 터지는 양과 그 효과의 차이는 의외로 컸습니다.

nvidia, tegra2, tegra3, 게임, 모바일 게임, 엔비디아, 테그라2, 테그라3, 아트릭스, 갤럭시탭, 모토롤라 줌, xoom, atrix
게릴라밥(Guerrilla BOB) THD 버전도 일반 버전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과를 적용하면 어둡고 눅눅했던 게임 화면이 좀더 화사하면서 밝은 게임으로 바뀌더군요. 일반 버전은 저해상도 텍스처를 쓰지만, 테그라 버전은 고해상도 텍스처를 써서 좀더 세밀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절벽과 담장, 모래의 세밀한 정도를 비교해 보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Guerrilla BOB
일반 Guerrilla BOB
프린세스 푼트(Princess Punt)는 일반 버전이나 테그라 버전에 커다란 차이는 없어 보이지만, 일반 버전보다 테그라 버전이 캐릭터 주변을 좀더 예쁘게 꾸미거나 공격할 때 미세하게 다른 그래픽 효과가 나타납니다.

Princess Punt
일반 Princess Punt
이처럼 THD 게임을 해보면 테그라2가 아닌 처리 장치를 가진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에서 즐길 때보다 차원이 다른 게임을 즐기게 된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게임 마켓이 열린 뒤에 아트릭스와 모토롤라 줌, 갤럭시탭 10.1 같은 테그라2 장치에서 전용 게임와 일반 게임을 번갈아 가면서 즐겨보니 게임 그래픽의 질적 차이가 너무 커서 놀랐습니다. 물론 게임 방식에서 느끼는 재미가 더 중요하지만, 어차피 그것이 같은 조건이면 더 화려한 그래픽이 더해진 쪽에서 더 큰 즐거움을 얻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그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일찍 갖추지 못한 것이 결국 테그라2의 가치를 전하지 못한 결정적 원인이 되고 말았습니다. 단순히 코어의 수가 아니라 더 높은 수준의 게임 그래픽을 표현하는 테그라2의 그래픽 성능을 좀더 일찍 꺼낼 수 있었으면 테그라2에 대한 좀더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질 수 있지 않았을까요?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9 Comments

  1. 2011년 12월 10일
    Reply

    칫솔님은 엔비디아와 친하군요ㅋㅋ

    • 칫솔
      2011년 12월 10일
      Reply

      친분 여부를 떠나 없는 말은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만… ^^

    • 2011년 12월 12일
      Reply

      아뇨 그런 뜻이 아니라 단지 엔비디아와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라는 뜻이었습니다.ㅋ 예전 포스팅들도 그렇구요

  2. 2011년 12월 11일
    Reply

    문득 궁금한게.. 테그라도 CUDA를 지원하나요? ㅎ
    ion은 CUDA를 지원하더라구요 ㅋ

    • 칫솔
      2011년 12월 15일
      Reply

      테그라3부터 CUDA와 함께 한다는 것은 알려진 이야기였으니까요. ^^

  3. 근데...
    2012년 1월 19일
    Reply

    일반버젼이랑 테그라존 차이많이나네요 근데 저게 해상도 차이도 엄청큰거같아요 갤투랑 옵티이에서 아스팔트6돌려버면 화질차이 많이남 ㅋㅋㅋ해상도때문에 옵티이 완전선명;;

    • 칫솔
      2012년 2월 4일
      Reply

      그래픽 코어의 차이도 있기는 한데, 솔직히 테그라의 그래픽 코어 비하면 그래픽 품질은 둘 다 마음에 안듭니다만…

  4. 아르테
    2013년 4월 29일
    Reply

    오오…
    테그라2,3 디바이스의 숨어잇던 진실이군요…

    • 칫솔
      2013년 5월 2일
      Reply

      그래픽의 강점이 있지만, 그것이 시장에서 잘 먹히지 않아서 좀 아쉽긴 하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