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내비, 좋은 때와 안 좋은 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비게이션의 목적은 길 안내를 하는 것이지만, 티맵 내비는 그냥 길 안내로 그치진 않습니다. 도로 상황에 맞춰 더 정확하고 빠른 길을 찾아서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실제로 티맵 내비를 싣고 운전해보니 제 시간에 도착할 수 있는 빠른 길을 찾는 능력은 정말 좋더군요. 다만 모든 것이 다 좋은 것은 아닌, 개선할 점도 일부 눈에 띄는군요.


좋은 때 | 모르는 길 찾아주는 센스를 발휘할 때


차를 운전하다보면 매일 다니는 길은 어렵지 않게 찾아 다닙니다. 보통 큰 길만 따라가도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데 아무런 불편이 없지요. 단지 늘 알고 있던 길이 막히는 시각에는 그 길을 피해서 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을 때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시각에 적합한 우회로를 알 수 있는 방법은 그리 많진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내비게이션은 동부간선도로를 안내하지만..
제가 주로 이용하는 동부간선도로 역시 출퇴근 뿐만 아니라 수시로 차가 막히는 구간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도봉산 입구에서 상계교를 지나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지요. 이곳만 빠져나가도 서울로 나가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지만, 길이 하나 뿐이라 답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일반 내비게이션은 묵묵히 동부간선으로 가라고 안내를 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샛길이 있는 줄은...
그런데 얼마 전 티맵 내비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우회로를 찾아 주더군요. 도봉산 입구부터 창동역 구간까지 한달음에 내달릴 수 있는 뒷길이었습니다. 동부간선도로 바로 옆에 있는 4차선 도로는 알고 있었지만, 바로 그 옆에 또 다른 샛길이 있는 것은 처음 알게 된 것이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신호등도 몇 개 없기 때문에 그 길을 통해 창동역까지 한달음에 내달릴 수 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가면 가장 막히는 구간을 피해서 진입할 수 있다.
아마 동부간선도로가 막힌다는 정보를 미리 알면 이 길을 자주 이용하게 될텐데요. 늘 알던 길이 아니라 이렇게 다른 길을 알려주는 남다른 감각 덕분에 티맵을 쓸 수밖에 없나 봅니다. 그 능력을 한번 경험하고 나니 티맵 내비를 안쓸 수가 없는 것 같군요. 계속 이러한 능력을 갈고 닦아내길 바랍니다.


안 좋은 때 | 도로 정보 반영이 안 되어 있을 때


모르는 길을 찾는 능력은 엄지 손가락을 치켜 세울만한데, 그와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좀더 빠른 길을 찾아서 안내하는 능력 자체는 변함이 없지만, 가끔 달라진 교통 정보를 반영하지 않은 길 안내를 하는 점은 당황스럽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회전을 하지 말라는 표시가 있다. 일단 직진후 U턴해 들어와야 한다.
동부 간선에서 나와 강변 북로를 타고 반포 대교를 넘어가려면 동작 대교 직전에 신동아 쇼핑몰로 나가는 길로 빠져나간 뒤 지하도를 통해 한강시민 공원으로 나가서 다시 강변 북로를 타고 올라간 다음 반포대교를 타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그런데 최근 강변 북로에서 쇼핑몰으로 빠져나가는 지점에서 사고 방지를 위해 U턴을 하듯 우회전을 해 지하도를 가지 못하도록 해 놨는데, 티맵 내비에서는 갈 수 있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더군요. 또한 한강 시민 공원의 이면 도로도 공사 중으로 내비에서 알려준 길로는 갈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그라미를 친 부분이 일시적인 공사 구간
다행히 재빠르게 다른 길을 찾아서 안내를 했습니다만, 이러한 도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지 않으면 가까운 길도 돌아갈 수밖에 없겠더군요. 어떤 것도 완벽할 수는 없지만, 도로 정보 만큼은 더 빠르고 완벽하게 다듬었으면 싶습니다. 좋은 능력은 더 키우고 잘못된 점을 고치면 티맵 내비는 더 좋은 길 안내를 할 수 있는 내비 시스템이 될 겁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4 Comments

  1. 2011년 6월 5일
    Reply

    지난번에는 Tmap을 탑재한 파인드라이브 iQ-T가 과연 어떤 내비게이션인지 살펴봤습니다. 오늘은 Tmap 쪽에 좀 더 집중하여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2011/05/18 – Tmap을 만나 더 강해진 파인드라이브 iQ-T 리뷰 – 1부. 실시간 내비게이션 맛보기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전용 내비게이션인 파인드라이브 iQ-T는 딱 한가지, 실시간 내비게이션이라는 특징을 제외하면 어떤 면에서는 수많은 경쟁 제품들 가운데 고급 라인업의 제품 하나 정도..

  2. 2011년 6월 5일
    Reply

    묵묵히 동부간선으로…ㅋㅋㅋㅋ
    정말 일반네비들은 참 꿋꿋해요… 막히는 길을 항상 추천하는 묵묵함이 있는것 같아요..
    근데 티맵 뒷길 안내 몹시 끌리네요… +_+

    • 칫솔
      2011년 6월 10일
      Reply

      그렇잖아도 가끔 알려주는 뒷길 익히는 재미로 운전합니다. ㅋㅋ

  3. 지난 파인드라이브 iQ-t를 간략하게 소개드렸습니다. 다시 한번 간략 하게 소개를 드리자면, 파인드라이브 iQ-t 내비게이션은 ‘아틀란 3D v2 맵’과 ‘T맵 네비’ 2개를 탑재하여 원하는 맵을 선택하여 경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통사와 스마트폰 기종에 상관없이 모든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된 최적화된 T맵의 빠른길 안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보다 빠르게 목적지까지 길안내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