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인피니아 3DTV를 보면서 정말 여러 가지를 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3DTV만 있으면 소녀시대가 눈앞까지 튀어 나오는 3D 입체 영상을 볼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이러한 경험을 위해서는 이에 맞는 상식을 좀더 알아야 할 필요도 있더군요.
앞서 여러 번 관련 이야기를 전했지만, 3DTV에서 보려는 영화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입체 블루레이 디스크 영화도 사소하지만 절대로 잊어서는 안되는 상식들이 있더군요.
상식 하나. 3D 입체 타이틀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아래에 두 개의 블루레이 타이틀이 있습니다. 제목만 다른 게 아니라 하나는 일반 블루레이 디스크, 다른 하나는 3D 입체 블루레이 디스크입니다.
여전히 잘 보이지 않는다면 좀더 확대해 보죠.
이래도 차이를 모르겠다면 한번 더!
두 케이스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지요. 왼쪽 <트리플 엑스> 블루레이 디스크는 일반 버전이고, 오른쪽 <몬스터 대 에일리언>은 3D 입체 버전입니다. 두 타이틀이 다른 것은 상단 부분의 블루레이 타이틀을 표시하는 문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왼쪽 타이틀은 단순한 블루레이 디스크 영화를 뜻하는 블루레이 디스크 마크를, 오른쪽은 3D 입체 영화라는 것을 나타내는 블루레이 3D 마크를 달고 있습니다. 입체감 블루레이 영화를 즐기려 한다면 블루레이 3D 마크가 큼지막하게 붙어있는 타이틀을 사면 되는 것이지요.
이제 차이를 아시겠죠? ^^
상식 둘. 3D 재생 기능이 없는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말짱 도루묵이다
블루레이 3D 디스크를 구했으니 이제 영화를 봐야겠지요. 그런데 여기서도 주의가 필요한데요. 블루레이 플레이어만 있어도 블루레이 3D 디스크를 재생할 수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3D 입체 영화를 재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타이틀을 재생하려면 역시 3D 재생 기능을 갖춘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를 써야 합니다. 그 차이를 직접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반 블루레이 디스크 타이틀만 재생할 수 있는 플레이스테이션 3에 블루레이 3D 타이틀인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을 재생해 보았는데요. 타이틀 화면은 별 문제 없이 떴지만, 재생 메뉴를 눌러 3D 재생 모드를 누르면 3D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재생하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번에는 3D 전용 플레이어인 LG 스마트 블루레이 플레이어 [3D]에 같은 타이틀을 넣고 재생해 보았습니다. 첫 타이틀까지는 이전 PS3에서 재생한 것과 별반 다른 게 없는데, 3D 모드를 눌러보니 별다른 문제 없이 재생됩니다. 3D 타이틀에는 전용 플레이어를 써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참고로 플레이스테이션 3는 3D 블루레이 디스크를 재생할 수 있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머지 않아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 PS3에서도 입체 블루레이 디스크 영화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상식 셋. 블루레이 3D 재생할 때 입체 영상 모드를 건드릴 필요 없다
이것은 기기마다 차이가 있지만, 적어도 같은 회사의 3DTV와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연결되어 있으면 대부분 통하는 상식일 겁니다. 보통 같은 회사의 제품들은 두 기기의 신호를 알아채도록 만들었는데, LG는 심플 링크라는 기술을 써서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작동하면 3DTV가 자동으로 외부 입력을 전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재생 상황에 따라서 화면 옵션도 알아서 설정됩니다. 일반적으로 3DTV에서 3D 영상을 볼 때 화면이 둘로 나뉘어서 나온다는 사실은 앞서 썼던 여러 글에서 설명했는데요. 이렇게 나뉜 화면을 입체 영상 메뉴에 들어가 하나로 합쳐주지 않으면 3D 입체 영상으로 볼 수 없었죠. 이 영상을 재생하는 장치가 3D 입체 영상이라는 신호를 제대로 알아채지 못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해당 옵션을 선택해 줘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3D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3D 컨텐츠를 재생하면 입체 영상 메뉴에 들어갈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입체 화면을 맞춰 줍니다. 3D 입체 모드로 재생을 눌렀을 때, 또는 3D 입체 디스크를 넣어서 재생했을 때 그 신호를 알아채고 TV가 알아서 옵션을 조정하는 것이죠.
상식 넷. 블루레이 3D 타이틀을 넣었는데 입체 영상이 안나온다?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처럼 2D 재생 모드와 3D 재생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타이틀이면 별 문제가 없는데 <몬스터 대 에일리언>처럼 재생 모드를 선택할 수 없는 타이틀이 있습니다. 이런 타이틀을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넣으면 3D로 재생되지 않을 때가 있어요. 분명히 블루레이 3D를 확인하고 산 타이틀인데 3D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재생하지 못하므로 정말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는 흥분을 조금 가라 앉히시고요. 최근 블루레이 3D 타이틀은 플레이어에 따라 알아서 3D 모드로 재생하도록 만들었는데, 이때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세팅이 중요합니다. 블루레이 영화를 입체로 재생하기 위한 화면 설정을 제대로 해야만 3D로 재생하는 것이죠.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옵션에서 화면 설정으로 들어간 뒤 해상도 1080P, HDMI 출력 설정을 RGB로 바꾸고 3D 모드를 켜야만 합니다. 이렇게 한 뒤 디스크를 넣고 재생하면 열리지 않던 3D 입체 세상이 나타날 거에요.
많은 상식은 아니지만 LG 인피니아 3DTV에서 LG 블루레이 플레이어 [3D]로 처음 영상을 보면서 익히 알려지지 않았던 몇몇 문제들 때문에 약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는 3DTV나 플레이어의 문제라기보다 아직까지 3DTV에 관한 정보가 많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던 터라 3DTV를 보는 많은 이들과 공유하면 오해가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해 정리했습니다.
PS3로도 안되는 거군요. 게임 타이틀과는 또 다른 문제네요. 이런…
3D 시스템을 다 갖추려면 출혈이 너무 크네요. 부럽습니다~ ^^
업데이트 될때까지 기다려야 된다네요. 아무래도 소니 3DTV가 조금은 팔려야 업데이트 해줄 모양입니다. ^^
오 이제 삼디가 대세이디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군요..
삼디 티뷔만 사면 된다 이제…
벌어놓은 거 많잖아요. LG꺼로 하나 장만하세요~ ^^
문득 궁금해지는게… 3D 와 2D는 영상이 어떻게 다를려나요?
예를 들어서 2D는 3D 스트림의 왼쪽(혹은 0번 스트림) 이라거나,
아니면 최악(?)의 경우 시차가 전부 다른 영상이려나요? (별로 차이는 안날테니 전자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ㅎ)
아마도 전자일 겁니다. 겹치지 않고 따로 보면 그냥 별 차이없는 2D 이미지일 뿐이거든요.
3D블루레이 플레이어가 필요하군요…. 에궁. 기존꺼는 안되겠네… 정말 돈을쳐발라야 완벽한 시스템이 되는구나.
PS3가 업데이트 되기를 기다리는 게 가장 빠르고 쉽겠죠. ^^
안녕하세요? LG전자 HE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담당에서에서 TV 해외 광고 업무를 담당하는 이고은 과장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재미 있는 광고 영상 몇 편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LG 시네마 3D TV 광고, 남아공 최고 CF에 선정 이미 뉴스를 통해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최근 LG전자의 시네마 3D TV 광고가 남아프리카공화국(아래 남아공)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로 선정되었다고 하는데요. ‘시네마 3D TV’의 밝기를 셔터안경 방식 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