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M8400 체험단에 참여하며 작성된 글입니다. M8400의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DMB가 없다’. M8400의 단점으로 지적할 때 빠지지 않는 이야기지요. 우리나라 휴대폰이 대부분 DMB를 갖추고 있다보니 DMB가 없는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 대해서 그것을 기능 부족으로 여기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M8400은 DMB가 없어도 아쉽지 않습니다. 사실 M8400은 천하의 DMB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이미 이를 대신할 재주도 갖추었고,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깔면 TV는 얼마든지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모바일 IPTV의 시작, 쇼 비디오
쇼 비디오는 사실상 모바일 IPTV입니다. 실시간으로 TV를 볼 수도 있고, 최신 영화를 싼 값에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에 대한 존재를 잘 모르는 이유는 이름을 잘못 지은 탓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M8400을 발표할 때만 해도 모바일 IPTV로 소개되었다가 M8400이 출시되면서 쇼 비디오라는 이름을 갖게 됐는데, 이렇게 해놓으니 TV인 줄 모르는 이들이 많더군요.
아무튼 쇼비디오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영상 컨텐츠는 매우 다양합니다. MBC, KBS2, SBS 등 방송 3사의 실시간 방송은 물론 온게임넷, 엠플렉스, MBC게임, 엠넷, 애니박스, KMTV,TvN 등 케이블 TV에서 즐겨보던 방송까지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영화, 일본 애니메이션, 연예인 화보 등도 유무료로 골라 볼 수 있는 점도 매력입니다. 채널 수나 컨텐츠의 질로 따지면 DMB보다 낫습니다.
다만 일반 방송 신호를 잡는 게 아니라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이어서 언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3G나 와이브로만 방송 서버에 접속할 수 있고 무선 랜에 연결된 상태에서는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메뉴 방식의 채널을 선택할 때마다 필요한 데이터를 서버로부터 가져오는 탓에 전체적으로 느린 느낌입니다. TV처럼 편한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개선하고 무선 랜으로 접속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더 편할 겁니다.
내 손 안의 우리집 TV, 슬링박스 모바일
쇼 비디오가 TV 같은 느낌이 없고 M8400을 무선 랜에 접속한 상태에서 보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면, 슬링박스와 슬링박스 모바일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듯 합니다. 슬링박스는 집안으로 들어온 케이블이나 공중파 신호를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장치로 송출해 주는 원격 TV로 집 밖에서도 노트북이나 M8400 같은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서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쇼 비디오처럼 데이터 스트리밍 방송을 보는 방식입니다만, 법률에서 정한 대로 슬링박스 1대에 1대의 외부 장치가 인터넷으로 접속해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집에 슬링 박스를 설치했다면 M8400에는 슬링박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만 설치하면 그만입니다. 3G나 와이브로, 무선 랜 등 어떤 네트워크에서나 집에서 보는 TV 채널을 그대로 볼 수 있고 네트워크 상태만 좋으면 생각보다 좋은 화질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M8400의 넓은 화면을 채워서 볼 수도 있고, 리모컨의 버튼을 누르거나 채널 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TV 채널을 바꿀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가 아니라 다른 나라에 가서도 무선 랜으로 접속해 TV를 볼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입니다.
하지만 비싼 슬링박스도 사서 설치해야만 하는 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오픈 마켓에서 28만 원에 살 수 있는데, 웬만해서는 쓰기가 어렵습니다. 원래 저가 모델도 있는 데, 국내에는 좀더 싼 제품을 팔지 않아서 구매 부담이 많습니다. 또한 PC용 프로그램은 공짜인데, 슬링박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따로 사서 M8400에 깔아야 합니다. 일단 슬링박스 모바일을 설치하면 한달은 공짜로 볼 수 있긴 합니다.
어디에서나 보는 전 세계 방송, SPB TV
쇼 비디오나 슬링박스 모바일은 우리나라나 슬링박스가 설치된 지역의 방송만 볼 수 있지만, SPB TV는 전 세계의 주요 방송을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쇼 비디오처럼 기본 설치된 프로그램은 아니고 따로 사서 깔아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만, 슬링박스처럼 하드웨어까지 살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프로그램만 깔면 등록되어 있는 방송을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방송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러시아, 중국, 브라질,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프랑스, 스페인, 캐나다, 까딸루니아, 덴마크, 불가리아, 중동 등 세계 여러 나라의 공개 채널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MBN와 KNN의 방송을 볼 수 있고, 폭스 TV나 NBC, 블룸버그, CCTV, ZDF 등 제법 알려진 방송들도 볼 수 있습니다. 저화질(208KB/s)과 고화질(348KB/s)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무선 랜에 연결한 상태에서 고화질 모드로는 제법 볼만합니다. 또한 TV 시청를 보다가 다른 TV 채널을 고르기 위해 아이콘을 살짝 누르면 방송 안에 다른 채널의 방송 화면을 PIP 형태로 보여줍니다.
소프트웨어 가격은 14.95달러로 그리 비싸진 않지만, 국내 채널이 너무 적은 게 흠이네요. 그저 외국 방송을 시청해야 하는 이들에게 유리할 듯 싶습니다.
http://www.spbsoftwarehouse.com/pocketpc-software/tv/
덧붙임 #
그나저나 M8400이 다채로운 모바일 IPTV를 구현하는 것은 좋은데 모바일 환경의 트래픽은 어떻게 해소할 지 걱정입니다. M8400은 와이브로가 있어서 그나마 다행인데, 3G로는 정말 감당하기 어렵겠더군요.
다 장단점이 있긴 하군요 ㅎ
멋지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
늘 좋은 것만 있을 수도 없고 나쁜 것만 있을 수도 없지요. ^^
티유만 있는 줄 알았는데.. ktf에도 있었군요.~
확실해 네이밍은 .. 오류인것 같네요.
처음에는 모바일 IPTV라 하더니 출시 때 이름을 바꿨더군요. 바람직해 보이지 않더라는.. -.ㅡㅋ
모바일 IPTV는…정말 부러운 기능 중 하나죠. 물론 제가 휴대전화로 평소 DMB도 잘 시청하지 않던 터라..
그냥 음악만 듣고 마는데, 이용하는 분들 보면 괜히 부럽기도 하더라고요.
국내 채널을 좀더 넓히면 좋을 것 같아요.
네, 생각보다 국내 채널은 DMB보다 많아서 좋더라구요. 근데 데이터 통화료가 어마어마.. 나중에 결과를 공개할게요. ^^
많이 배우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제가 늘 펨께님께 배우는데요. 고맙습니다. ^^
그래도 DMB가 부러운데..
DMB는 공짜잖어…..
DMB보다 IPTV 공짜 채널이 더 많다능…
쇼 옴니아의 제원 가운데 다른 옴니아들과 비교하여 비난받은 부분은 두가지다. DMB와 3.5파이 이어폰 단자가 빠진 것. 이는 일부러 빼려고 뺀 게 아니라 와이브로 모듈을 내장하기 위해서 빠진 것이라고 하는데, 3.5파이 이어폰 단자야 그렇다쳐도 DMB의 경우 KT 측에서도 할 말이 있다. 쇼 옴니아에는 DMB가 필요하지 않다. 쇼 비디오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글의 주제는 정말 그런지, 과연 쇼 옴니아에서 DMB는 잊어버려도 되는 건지 살펴..
3G나 와이브로, 무선랜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아쉬움이 많은데요. ^^
어차피 DMB도 시청을 할 수 없는 지역이 있기는 하지만..
글로만 봐서는 딱히 전혀 없을 이유는 없어보입니다만..
글 잘 읽었습니다.
모바일 IPTV는 무선 랜으로는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참고 삼아 말씀드립니다.
우아….슬링플레이어 윈모용 인터페이스 정말 별로네요…ㅡ.ㅡ;;;;;
그러게. 아마 윈모 7쯤 나와줘야 인터페이스가 바뀔 듯 싶음.
DMB가 심하게 부러운데요? -_-…
대한민국 3G, 와이브로 요금으로 DMB만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나요?;;;
지금은 M8400의 와이브로 요금이 무료니까요.
글 잘 봤습니다. 그런데 뭔 넘의 TV를 가지고 다니면서까지 봐야 하는지…
뭐 계속 보는 것은 아니니까요. 틈틈이 시간 때우는 정도로 보심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만.. ^^
1년 6개월 동안 핸드폰으로 1시간 정도 DMB 시청한 저 같은 사람도 있지요 -.-;;;
저도 DMB는 많이 안보는데, 이처럼 원하는 채널을 싸게 볼 수 있게 되니 좀더 쓸모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지상파 DMB는 공짜인데 반하여 쇼비디오는 유료라는 점 다르다. 그리고 쇼비디오로는 설령 시청료가 무료라고 하더라도 데이타 용량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뭐가 같은가…
쇼옴니아의모바일iptv는요번3월까지만 무료라고하던데…
그다음부터는유료라고..
만약 진짜유료가된다면 차라리듀얼dmb되는걸사야지
DMB 없는건 확실히.. 단점 입니다.
자꾸 채널이 더 많다고 좋다고 그러고..
IPTV는 유료라는 말에 와이브로가 3월까지 무료라고 했지만..
그전에 이미 IPTV 는 일반 랜에서 접근이 되지 않는다고 하신걸로 봐서..
전혀 완충되지 못하는 이야기 일듯…
어떻게든 DATA를 3G망을 통해서만 서비스 하려는 이통사의 모습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무료인 DMB 보다는 보는 족족 과금 할수 있는 IPTV 형식은 참을수 없는 유혹일텐데..
그러한 이통사의 근시안적인 행태가 아이폰에 소프트웨어로 밀리는 현 상황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일단 M8400에서 볼 수 있는 IPTV의 무료 채널은 DMB보다 많고 다양하다는 점이 중요할 것 같고요. 와이브로는 아직 가격 정책이 나오지 않아 저도 뭐라 드릴 말이 없습니다만, 합리적이길 기대할 따름입니다. ^^
서울 경기 일부 지방에서 쓰시는 분들은 모르겠으나 지방은 와이브로 망이 없고 일반 무선망에서는 접속조차 되지 않으며 실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은 유료이며 특히 야외활동(낚시,등산,기타등등) 에서는 무용지물 임으로 dmb의 필요성이 절실히 느껴지실겁니다. 지방에서 네스팟존 찾는것은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
그런 어려운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에 대한 개선안을 KT가 마련해 줘야 할 듯 싶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