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M8400 체험단에 참여하며 작성된 글입니다. M8400의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M8400은 꽤 많은 기능을 담고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3G와 와이브로, 여기에 무선 랜까지 다양한 무선 연결성을 모두 갖춘 스마트폰이지요. 하지만 이 같은 다양한 연결성을 갖추고도 알려진 대표적 기능이 별로 없는 게 의외입니다. 특히 여러 장치를 하나의 몸에 넣고도 그것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장 안타까운 일이네요. M8400 한 대에 무슨 장치를 삼켰는지 한 번 볼까요?
와이브로 모뎀
M8400은 와이브로에 접속할 수 있는 단말기입니다. 수도권이나 지방의 와이브로 서비스에 직접 접속해 좀더 값싸고 빠르게 여러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M8400은 이 자체만으로 와이브로 모뎀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노트북에 꽂아서 쓰는 와이브로 모뎀처럼 M8400을 와이브로 모뎀으로 쓸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실제로 다른 와이브로 장치를 쓰나 M8400을 모뎀으로 대신 쓰나 접속율이나 속도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M8400이 더 나은 접속 상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와이브로 에그와 M8400을 같은 장소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왼쪽이 에그, 오른쪽이 M8400인데, M8400이 에그보다 좀더 빠른 전송 속도를 보였습니다. 에그의 전원이 떨어졌거나 에그나 다른 와이브로 모뎀이 없을 때 이를 대신해서 쓰는 데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물론 M8400을 PC에 꽂기만 하면 바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약간 작업이 필요하지요.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만, 설명서에 간단히 소개만 되어 있고, 쓰는 방법은 자세히 없어 숨은 기능이나 다름 없습니다. 그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PC와 M8400을 USB 케이블로 연결한 다음 PC의 탐색기를 이용해 M8400의 My Storage 폴더의 SHOWWIBROCM 폴더를 PC로 복사합니다. M8400과 연결했던 USB 케이블을 PC에서 뺀 다음 방금 PC에 복사한 폴더 안의 SPH-M8400_010_10229_xp_vista.exe를 눌러 실행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에서 장치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면, M8400의 설정에 들어가 ‘와이브로 접속 설정’을 누른 다음 와이브로 사용에 체크한 뒤 완료를 누르세요. 그리고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면 이번에는 ‘USB 연결’을 누른 뒤 WIBRO 외장모뎀을 체크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세요. 이제 USB 케이블로 PC와 M8400을 연결한 뒤 설치를 계속 진행하면 순조롭게 설치될 것입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PC 바탕 화면에 있는 WIBRO SPH-M8400을 실행하면 저절로 와이브로 망에 접속하므로 그 이후 인터넷을 쓰면 됩니다.
무선 공유기
윈도 모바일 스마트폰의 특징 중 하나는 3G 망을 이용한 외부 장치와 네트워크 공유 기능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 재주를 쓰면 다른 장치들이 M8400에 접속해 3G망을 통한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유선 인터넷을 무선으로 다른 장치에서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무선 랜 공유기처럼 M8400을 무선 3G 공유기처럼 쓰는 것이지요. 물론 앞서 와이브로 모뎀을 쓰는 것처럼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도 접속할 수 있지만, 그렇게 쓰면 여러 사람이 공유를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공유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윈도 모바일의 인터넷 공유 기능을 쓰는 것이고, 또 다른 방법은 와이파이 라우터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윈도 모바일의 인터넷 공유는 3G 망에 접속해 있는 M8400을 블루투스의 PAN 기능을 살려 무선으로 연결하거나 그냥 유선 케이블을 꼳아 인터넷을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다만 PAN 연결은 블루투스의 전송 속도가 느려서 쓰기 어렵습니다(윈도 비스타와 WM 6.1 스마트폰으로 쉽게 인터넷 접속하기).
하지만 와이파이 라우터는 M8400의 무선 랜을 이용해 3G 망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라 속도도 빠르고 여러 장치와 함께 쓸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와이파이라우터는 무엇보다 무선 랜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이라 이런저런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와이파이 라우터를 실행한 뒤 비밀 번호 같은 간단한 설정을 끝낸 다음 3G 네트워크 공유 버튼을 눌러 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그 뒤 노트북이나 그밖의 휴대 장치의 무선 랜 기능을 살려서 접속하면 됩니다. 외국에서 만든 프로그램이지만, 한글로 출력하므로 비교적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라우터는 http://www.wmwifirouter.com/ 에서 30달러 정도에 살 수 있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시험판을 써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집전화
M8400이 삼킨 나머지는 인터넷 집전화입니다. 이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지요. M8400은 이동 통신을 위한 전화 번호 외에도 070 전화까지 쓸 수 있습니다. 집이나 사무실, 또는 네스팟이 잡히는 어떤 곳에서나 070 인터넷 전화를 이용해 시내나 시외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지요. 무선 랜이 잡히지 않는 곳에서는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없는 게 단점이기는 해도 따로 인터넷 집전화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필요에 따라 인터넷 집전화를 쓸 수 있는 것은 분명 장점입니다.
사실 인터넷 집전화만으로는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지만, 한뼘 통화 기능을 쓰면 간이 컨퍼런스 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휴대폰으로 통화할 때는 귀에 전화기를 대고 말하는 게 정석이지만, 전화를 걸고 난 뒤 M8400의 한뼘 통화 기능을 켜면 상대의 목소리가 스피커로 출력되므로 여러 사람이 함께 통화하는 이의 음성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한 자리에 모여 있는 여러 사람이 전화 상대방과 통화를 동시에 이야기를 나눠야 할 때 쓸모가 있는데, 인터넷 전화와 접목하면 좀더 값싸게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통화 중 녹음 기능을 쓰면 인터넷 통화를 그대로 녹음해 뒀다가 나중에 또 들을 수 있습니다.
M8400은 기능을 어떻게 찾아내고 다른 기능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다른 능력을 보여주는 스마트폰입니다. 다양한 연결성을 가진 M8400의 장점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한 듯 합니다. ^^
요즘 잔뜩 스마트폰에 뽐뿌에 빠져 있는데 용케 잘 참고 있습니다.
그런데 또 뽐뿌를 받고 마네요 ㅎ
행복한 하루되세요 ^^
너무 참으시면… 변비 걸리십니다. ^^
와이브로라는게 저걸 노트북에 꽂으면 핸드폰 통해서 인터넷하는 머 그런건가요..
흑 제가 좀 무식해서…ㅠㅠ
흑 그냥 뭔진 몰라도 좋아보여요..ㅠㅠ
아.. 네, 그것도 가능하고요. 휴대폰 자체적으로도 와이브로에 접속해 좀더 빠르게 인터넷을 할 수 있답니다. ^^
이런데 지식은 많이 없지만 좋아 보입니다.
네, 파면 팔수록 재미있는 게 좀더 많이 나온다고 할까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아, 좀 늦었지만,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
또박또박 또 정독을 해봅니다.^^ㅎㅎ
요즘 칫솔님댁에오면 열공모드로…~
크억~ 열공까지야… 그만큼 어렵다는 이야기로 듣겠습니다. ㅋㅋ 고맙습니다. ^^
점점 아스트로보이가 사는 시대에 가까와지고 있습니다. ^^
어쩌면 우린 이미 매트릭스 부속품으로 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지요. ㅋㅋㅋ
한뼘통화기능이라는 말이 재미있넨요.
인테넷통화를 녹음까지 할 수 있다니 놀랍네요…
기능들이 너무 많아서 공부하는 것도 힘이 들어요…
기능이 많으니 이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방법을 공유하는 것도 일인 듯 싶더라구요. ^^
딴지인거 같지만.. 인터넷 ‘집’ 전화. 집은 아닌거같네요..^^;
FMC, VoIP 등등 많은 단어가 있는데 콕 찝어 집전화로 한정지어 버리는 느낌이랄까요,
그 말씀도 일리있네요. 그냥 인터넷 전화가 맞을 것 같습니다. ^^
저렇게 폰으로 PC의 다이얼업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쓸 때, 요금제는 다른거겠죠? 브라우저(웹서버가 유저에이전트 인식)만해도 PC로 접속하냐, 모바일에서 접속하냐에 따라, 전송되는 웹페이지가 달라지는데, 저렇게 써버리면 전송되는 데이터량이 비교안되게 많아 질 것 같은데요.
네, 엄청납니다 ㅎㅎ
옴니아는 아니고 아이폰에 있는 저 기능을 통해서 무선랜 안집히는 곳에서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써봤는데 20분가량에 3~40메가가 후딱 깨지더군요. 광고이미자나 플래시 등이 다 로딩이 되니 역시….
사실 FMC 기능이 어느정도 쓸모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현 스마트폰 시장 자체가 [비싼 기계값->비싼 보조금->비싼요금제+2년정도의 약정계약] 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데, 비싼요금제 안에는 꽤 많은 통화시간까지 번들로 들어 있으니, 기실 영업하시는 분쯤 되지 않고선 번들무료통화라도 충분하지 않을지… FMC의 장점이라면 통신비 절감일텐데, 얼마나 맛을 볼 수 있을까요
질문이 있습니다. 기존 와이브로 사용자 인데
와이브로 단말기에 들어가는 UICC 카드를 M8400 에 꽃으면 그 와이브로 금액 만큼 사용이 가능할까요?
현재 노트북 와이브로 30G를 이용중인데 M8400 에 UICC 를 꽃아서 쓸수 있을까 해서요(데이터량 공유)
답변 부탁 드립니다.
애석하지만 그 UICC 카드를 꽂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