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 위젯, 감초 같은 휴대폰 서비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달 전에 나온 햅틱에는 위젯이 있었다. 휴대폰의 몇몇 기능을 대기 화면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게임이나 세계 시각, 지하철 노선도 등 위젯 아이콘을 대기 화면에 깔아두고 손가락으로 누르기만 하면 관련 기능이 바로 실행한다. 즐겨 쓰는 것은 고작 몇 개에 불과하지만, 지금은 없으면 섭섭한 기능이 되고 말았다. 물론 햅틱 안에는 이통사용 위젯이 있기는 했다. 한 가지 문제를 들자면 이 위젯을 누르면 음악이나 동영상 같은 이통사의 유료 서비스로 넘어가는 것들이 대부분이라는 점이다. 때문에 바탕 화면에 이통사 위젯을 두는 것을 지금도 기피하고 있다.


그래도 햅틱의 기능을 위젯으로 쓰는 것보다는 이통망과 연계한 서비스가 있어줬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하긴 했다. 일상적인 정보를 바로 보여주는 위젯. 이를 테면 날씨와 같은 정보일게다. 굳이 휴대폰의 인터넷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PC를 켜고 인터넷을 뒤적이지 않아도 되는 일상에서 필요한 정보를 바로 보고 싶은 작은 바람은 있었다. 이런 서비스가 앞으로 망 자원을 활용한 이동통신 서비스로 나와야 한다고 믿었으니까.


그것이 실체로 나타난 것이 SHOW 위젯이다. 이미 멀티 팝업이라는 이름으로 내놓은 것을 최근 SHOW 위젯으로 이름을 바꿨다. SHOW 위젯은 이통사에서 직접 공급하는 휴대폰 대기 화면용 위젯로, 앞서 내가 필요로 했던 날씨 정보를 바로 보여준다. 휴대폰의 인터넷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PC를 켜고 인터넷을 뒤적이니 않아도 오늘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날씨 뿐만 아니라 뉴스와 검색, 생활 정보 등 10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하니 골라서 쓰면 될 듯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활 정보용 SHOW 위젯.
SHOW 위젯을 쓰려면 몇 가지 확인이 필요하다. 먼저 KTF용 휴대폰이어야 하고 그 중에서도 위젯을 쓸 수 있는 휴대폰인지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KTF용 3G 휴대폰은 SHOW 위젯을 쓸 수 있고, 일부 2G 휴대폰도 할 수 있단다. 이 확인은 KTF 쇼 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휴대폰 확인이 끝난 뒤에는 위젯의 설치와 제거를 관리하는 SHOW 위젯 미니를 깔아야 한다. 휴대폰을 통해 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데 드는 통신요금과 정보료는 없다. 다만 이 프로그램을 통해 위젯 정보를 보거나 다운로드하는 위젯에 따라 통신 요금이나 정보료가 과금된다. 날씨처럼 무조건 공짜로 받을 수 있는 위젯이 있지만, 위젯 설명서를 잘 보지 않으면 비싼 통신료를 덤터기 쓸 수도 있으니 필히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하고 쓰는 게 좋을 듯.


설치된 위젯은 휴대폰 대기 화면에 나타난다. 위젯 위치는 이용자가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 크기 조절은 못한다. 바탕화면에 여러 위젯을 깔았을 때 각 위젯을 선택하려면 위젯이 보이는 대기 화면에서 KTF용 휴대폰의 취소 버튼을 한 번 눌러주면 된다.


내가 대기 화면에 깔아둔 위젯은 세 가지. 날씨와 뉴스, 다음 검색이다. 여러 개의 위젯을 다운로드 했지만, 일단 이 세 개가 가장 쓸만해 보이긴 했다. 다른 이유라면 여러 위젯으로만 대기 화면을 다 채우려니 너무 볼품없어 보여서다. 정보를 요약해 출력해야 하는 위젯의 크기는 어쩔 수 없지만, 색을 통일하거나 이용자가 바꿀 수 있게 만들 수 있으면 어떨까 싶다. 위젯과 함께 어울리는 바탕화면을 얹어 주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 그런데 이제 위젯을 쓰기 시작했지만, 사실 내게 필요한 위젯은 많아 보이진 않는다. 쓸만한 위젯이 없다는 말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필요성을 느끼는 위젯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내게 필요한 위젯은 다음 글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눈에 전국의 날씨 상황을 본다.
위젯은 통화 중심의 휴대폰 이용 패턴에서 핵심 서비스도 아니고, 그렇다고 비중 있는 데이터 서비스도 아니지만, 그래도 휴대폰을 이용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장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이라 여겨진다. 한약의 쓴맛을 달래주는 감초처럼, 돈이 많이 드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쓰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가져다주니 망 자원을 적게 잡아 먹는 데이터 서비스를 내놔야 할 이통사는 물론 휴대폰을 쓰는 일반인들에게도 감초같은 재주가 될 듯 싶다. 그래도 SHOW 위젯이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보이는데, 그 산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풀어본다.

덧붙임 #
SHOW 위젯으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다운로드 페이지는 여전히 SHOW 팝업이라눈… -.ㅡㅋ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16 Comments

  1. 2008년 9월 1일
    Reply

    SKT도 비슷한 서비스가 있던데…뭐 다 대부분 접속하면 돈이드니..;;

    • 칫솔
      2008년 9월 2일
      Reply

      SKT도 비슷한 서비스를 하고 있지요. 조금 늦기는 했지만, 시도는 환영해야 할 듯.

  2. 이상하다. 분명히 내 휴대폰에는 두 개의 위젯이 돌아가고 있다. 2008/06/02 햅틱폰 두 달 사용기 마무리 2008/05/14 햅틱폰 카메라로 찍은 주말 나들이 사진 2008/04/12 처음 본 햅틱폰, 이거 어떻게 켜는거야? 2008/04/04 [아날로그 2.0] 휴대폰의 진화 햅틱폰 하나는 제조사가 끼워넣어준 위젯(기능)이고, 또 하나는 통신사가 서비스로 제공하는 위젯(서비스)다. 터치폰에서 위젯은 그야말로 유저 인터페이스(UI)에서 유저..

  3. 내가 지금 휴대폰을 얼만큼 쓰는지 어떻게 확인하세요? 그걸 중간중간 알수 있다면 요금을 좀 조절할 수 있을텐데요… 이번달에 통화를 꽤 한거 같기도 하고.. 저번에 무선인터넷으로 검색을 몇번 했는데 요금이 얼마나 청구되고 있는지 궁금할때… **010 + 인터넷버튼 (Nate 혹은 SHOW) 을 눌러서 모바일 고객센터로 접속하면 되긴 합니다. 통화료도 무료라서 꽤 편리한 서비스죠. (국내 이통사는 다 서비스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4. 2008년 9월 1일
    Reply

    고객센터 위젯도 한번 써보세요 ^^

    • 칫솔
      2008년 9월 2일
      Reply

      넵!!

  5. 키마이라
    2008년 9월 1일
    Reply

    2G폰은 멀티팝업이 전혀 안됐었는데, 지금은 폰 기종에 따라 가능해졌나보네요?

    • 칫솔
      2008년 9월 2일
      Reply

      저도 안되는 줄 알았는데 일부 2G 휴대폰은 된다더라고요. 목록 확인을 할 수 있는 링크는 잠시 뒤에 알려드릴께요.

  6. 2008년 9월 1일
    Reply

    휴대폰 속 위젯, 쓸만한가 (링블로그, 그만) SHOW 위젯, 감초 같은 휴대폰 서비스 (칫솔 초이의 IT 휴게실, 칫솔) KTF 쇼위젯 들여다보기 (스마트가젯, 우주) KTF Show 위젯 SKT 아이토핑 오래전, 그러니까 대략 2000년에 그당시의 주류에 편승하고자(?)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벤처를 한적이 있었습니다. 벤처를 만들기 이전 무선인터넷 환경(그당시에는 iSMS라고 불리우던 서비스)에서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하던 업체에서 일을..

    • 칫솔
      2008년 9월 2일
      Reply

      오~ 위젯은 꽤 마음에 들었던 모양이군요.

    • 2008년 9월 2일
      Reply

      아니요. 주옥같다를 빠르게 발음해 보세요.
      주옥같다

  7. 2008년 9월 3일
    Reply

    < 전자신문 기사: 모바일 위젯 서비스 각광 >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808280199 신문기사를 읽어 보니, KFT에서 본격적으로 위젯 서비스를 할 것이라고 한다. 작년 8 월부터 시작 했다고 하고 100만명이 다운 받아 이벤트 중이라고 한다. 어떤 식으로 집계를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대중화 된 서비스라고 말하다. 만약, KTF가 진정으로 쇼 (show) 위젯 대중화를 원한다면 다..

  8. diot
    2008년 9월 9일
    Reply

    리뷰 잘 읽었습니다~이런 서비스가 있는지 몰랐는데 한번 사용해 봐야겠어요 ㅎㅎ

    • 칫솔
      2008년 9월 10일
      Reply

      네.. 언제나 알면 약이 되는 서비스가 있는 법이죠. 위젯도 그 중 하나라 봅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