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옴니아에서 원숭이섬의 비밀을 즐겨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원숭이섬의 비밀’ 시리즈는 PC 게임의 영원한 고전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비단 원숭이 섬의 비밀 뿐만 아니라 루카스 필름 게임즈(현 루카스 아츠)를 비롯해 시에라 온라인에서 만든 80년대 후반의 어드벤처 게임들은 여전히 재미와 감동으로 혼합된 진한 향수를 풍기면서 지금까지도 고전 명작으로 끊임없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PC를 떠나지 못하게 만들었던 그 명작들은 이제 더 이상 PC 앞에서 즐길 필요가 없습니다. scummVM이라는 프로그램 하나와 게임만 준비하면 언제든 다시 즐길 수 있으니까요. T*옴니아나 PDA, PSP, NDSL, 아이폰 같은 모바일 장치에서도 원숭이섬의 비밀을 즐길 수 있거든요. 자, 그때 그 시절의 게임, 함께 즐겨 볼까요?


 SCUMM?

1980년 대 후반 루카스 아츠 어드벤처 게임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scumm(script creation utility for maniac mansion)에 대해 짧게 소개합니다. scumm은 에릭 윌문더와 론 길버트가 그래픽 어드벤처 게임인 매니악 맨션을 좀더 쉽게 만들기 위해 1987년에 개발한 스크립트 언어로, 루카스필름 게임스와 루카스아츠의 어드벤처 게임의 전성기를 이끄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게임 엔진입니다. 모두 10개 버전이 만들어진 scumm은 스크립트를 수행하는 실행 파일만 만들면 PC와 게임기,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고 어디에서나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었지요. DOS와 윈도는 물론 애플 2, 매킨토시, 코모도어 64, 3DO, 아미가, 아타리 ST, NES, PC 엔진, 세가 CD 등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루카스필름 게임즈 또는  루카스아츠 어드벤처 게임을 즐길 수 있었지만, 어드벤처 게임의 인기가 사그라들면서 더 이상 쓰이지 않게 되었답니다.


 T*옴니아에 scummVM 넣기


원숭이 섬의 비밀을 즐기려면 scummVM을 먼저 T*옴니아에 깔아야 한다. scummVM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간 뒤 windows CE ARM package를 눌러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폴더를 만들어 이 파일의 압축을 푼 뒤 그 폴더 그대로 T*옴니아의 MITs Store -> games 폴더 아래에 복사해 넣는다.


 게임 데이터 준비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scummVM은 자체적으로 게임을 내장한 것이 아니라 게임 데이터를 읽어서 보여주는 실행기일 뿐이다. 따라서 게임은 이용자가 직접 구해야 한다. 여기서는 이용자가 원숭이 섬의 비밀 CD 버전을 갖고 있다는 가정을 두고 설명한다.


먼저 원숭이 섬의 비밀 CD를 드라이브에 넣은 뒤 탐색기를 열어 그 데이터를 T*옴니아의 scumm 폴더 아래 monkey1이라는 폴더를 만들어 복사한다. 원숭이 섬의 비밀 CD 버전은 음악이 CD 트랙으로 들어 있어 이 음악을 MP3로 추출해야만 한다(CD 버전이 아닌 일반 버전은 이 부분을 건너 뛰어도 된다).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해 CD 음악을 MP3로 뜬다. MP3로 추출한 음악 파일의 맨 처음에 있는 파일을 track1.mp3로 바꾸고 그 다음 파일은 track2.mp3로 바꾼다. 이후 숫자를 하씩 올려가면서 track를 넣어 이름을 바꾼다. 파일 이름을 모두 바꾼 뒤 이를 모두 T*옴니아의 monkey1 폴더로 복사한다.


 scummVM 실행하기
이제 T*옴니아의 프로그램 목록에 있는 탐색기를 실행한 다음 MITs Store -> games로 이동한 뒤 scumm 폴더에 들어가 scummvm.exe를 실행한다. 왼쪽 아래 부분의 add game…을 누른 뒤 자동 탐색을 하겠냐는 물음에는 no를 고르고, monkey1 폴더를 선택한 다음 choose 버튼을 누른다. 다시 한번 OK를 누르면 이제 목록에 the secret of monkey island라는 목록이 나타날 것이다(다른 게임도 이 같은 방법으로 등록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동 스캔을 쓰면 앞서 만든 게임 목록이 사라진다.
목록에 있는 원숭이 섬의 비밀 항목을 선택한 뒤 start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시작된다. 게임은 가로로 출력될 것이다.


 scummVM 세팅하기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다. 실행은 잘 되는데, T*옴니아의 화면 크기에 비해 게임 화면이 너무 작다. 좀더 크게 볼 수 있도록 세팅을 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 화면이 너무 작다
scummVM을 실행한 뒤 게임을 실행하지 말고 option을 누른다. graphic 탭에서 그래픽 모드를 2x를 선택한다. 디폴트나 normal이 아닌 나머지를 선택하면 모두 게임 화면이 지금부터 2배 더 커진다. 일단 게임을 실행하기에 앞서 scummVM을 닫은 뒤 다시 실행한다. scummVM의 메인 화면이 커졌을 것이다.


그런데 문제도 하나 나타날 것이다. 커서의 포인트가 정확하게 맞지 않는 기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는 가로 회전의 문제에 따른 것으로 아마 T*옴니아처럼 800×480 해상도를 가진 다른 장치에서도 생기는 문제이고 게임에 들어가서도 말썽을 일으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한 줄만 넣으면 문제가 해결된다.
이를 바로 잡아야 하므로 먼저 scummVM을 종료한다. scummVM 폴더 안에 있는 scummvm.ini을 워드 패드로 불러와 ‘landscape=2’라는 항목을 추가한다. 수정된 파일을 덧씌운 뒤 실행하면 이제 커서 포인트가 정확하게 맞을 것이다.


 게임 세팅하기

자 이제 거의 마지막 설정이다. 게임 안에서 꼭 해야 할 설정이 하나 있다면 바로 키보드다. 원숭이 섬에서는 키보드를 띄우지지 않아도 상관 없지만, ‘인디아나 존스 3 최후의 성전’ 같은 게임은 키보드가 있어야 한다. 이 키보드를 띄우려면 먼저 화면 아래 돋보기가 그려진 아이콘을 누른 뒤 5. show keyboard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의 매크로(macro)를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쪽에 키보드가 없다
그리고 T*옴니아의 셔터 버튼을 살짝 눌러준 다음 OK를 누르면 설정이 끝난다. 이제 게임 중 셔터 버튼을 살짝 누르기만 하면 키보드가 나타났다가 사라질 것이다.(참고로 scummVM을 실행하면 다른 키를 누를 수 없다.)


 세팅 완료하고 실행한 원숭이 섬의 비밀과 ‘룸(LOOM)’ 



 그래픽 모드에 따라 화질 달라져

scummVM에는 여러 그래픽 모드가 들어 있다. 이 그래픽 모드를 한 번씩 선택하면서 자기가 원하는 모드를 선택해 볼 것을 권한다. 그래픽 모드에 따라서 게임 그래픽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PC에서 보던 것보다 더 부드럽게 표현되는 부분이 많아 이전보다 그래픽이 훨씬 나아 보인다. 렌더링 모드는 허큘레스나 CGA, EGA 등 예전 그래픽 컬러 모드에 맞춰서 보여주는 것으로 게임에 따라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트 매트릭스 모드에서 실행했을 때


 시에라 게임도 실행할 수 있다

scummVM이 지속적으로 개발되면서 이제는 인터프리터 방식(scumm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양식의 실행기만으로 데이터를 읽어들여 게임 진행)으로 만들어진 시에라의 어드벤처 게임(AGI)과 AGOS, GOB 엔진 기반 게임들도 실행할 수 있다. 비록 모든 게임은 아니지만, 킹즈 퀘스트 시리즈나 폴리스 퀘스트, 스페이스 퀘스트 등 1980년대 중후반 시에라 게임과 엘비라, 사이먼 더 소서러 시리즈, 고블린스 등을 실행할 수 있다. 이 게임들의 플로피 디스켓 버전을 갖고 있는 이들은 scummVM을 이용해 즐겨보시길. 다만 시에라 게임들은 대부분 텍스트 커맨드(게임 도중 look, pickup 같은 지시어)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데, 키보드를 다루는 데 조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호환 게임 목록)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킹즈 퀘스트 2


 와이드 해상도 아쉽지만, 짬날 때마다 즐길만하다

scummVM은 위에서 보듯이 T*옴니아 같은 와이드 해상도를 꽉 채워 표시하지는 못한다. scummVM 포럼에는 와이드 LCD를 가진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이에 대한 개선책을 요구하고 있는 중이라 다음 버전의 scummVM에서 개선될 것인지 기대해보는 게 좋을 것이다. 그렇더라도 틈틈히 즐기는 데는 아무런 문제는 없다. CD 버전의 음성이나 오디오가 잠시 멈추거나 가로 스크롤이 부드럽지 않을 때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데 지장은 거의 없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화면을 누르면 진동이 작동하는 덕분에 눈과 소리로만 듣던 예전 추억과 다른 느낌을 준다.

어드벤처 게임은 여러 곳을 돌아다니면서 꼬인 실타래를 하나씩 풀어가는 게임이기 때문에 제 시간 안에 끝내야 할 필요도 없고, 게임을 저장한 부분부터 이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도 없다. 무엇보다 이야기가 있는 게임이라 가볍게 즐기는 캐주얼 게임과 다른 맛이 주므로, T*옴니아에서 색다른 게임을 바랐던 이들에게는 그 바람을 조금은 이루게 해줄 것이라 믿는다.


덧붙임 #
1. 당연한 이야기지만 게임 파일에 대한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ㅡㅋ
2. 앞서 말했듯이 PDA나 PSP, NDSL, 아이폰 용 scummVM도 있으니 각 기종에 맞춰서 실행해 보세요. 다른 기종에서 실행한 이야기는 아래 이야기를 참조하시길.
원숭이섬의 비밀 2를 길거리에서 즐기기 위한 최강의 하드웨어?
3. 이 글은 T*옴니아 블로그 마케팅에 참여하면서 쓴 글입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4 Comments

  1. 2009년 1월 6일
    Reply

    원숭이섬의 비밀을 T*옴니아에서..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 칫솔
      2009년 1월 6일
      Reply

      잘만 쓰면 언제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게 장점이죠. ^^

  2. 2009년 1월 6일
    Reply

    와~ 대박.. 너무 좋아하는 게임인데, 주말에 꼭 해봐야겠어요..

    • 칫솔
      2009년 1월 6일
      Reply

      오.. 꼬날님도 팬일 줄은 몰랐어요. 흐흐

  3. 2009년 1월 6일
    Reply

    원숭이섬의 비밀을 옴니아폰에서 할 수 있다는 정보 .. 와~ 대박! – 칫솔님 땡큐~

  4. 2009년 1월 6일
    Reply

    친구녀석이 원숭이 섬의 비밀있었던가.. 윌리 비바쉬 녀석이 배에서 이것저것 꺼내고 넣는 것을 보면서
    꽤나 웃어댔던 기억이 있는데 그 때는 영어를 못해서 포기 했었더랬죠 ^^;

    역시 PDA 답군! 이라는 말이 절로 나오네요(그런다고 지름신이 강림하진 않습니다만 ㅋㅋ)

    • 칫솔
      2009년 1월 6일
      Reply

      원숭이섬은 그런 위트가 있죠. 몽키 스패너를 써야 할 대목에서 진짜 원숭를 꺼내서 그 꼬리를 스패너처럼 꺾은 뒤 나사를 풀기도 했다죠… ^^

  5. 2009년 1월 6일
    Reply

    우왕 ㅋ 굿ㅋ

    제가 요놈 때문에 소싯적에 거금 깼죠. ㅠㅠ 루카스 필름 게임은 모조리 박스셋으로 가지고 있었는데 이사다니면서 다 버려서리.. ㅠㅠ

    • 칫솔
      2009년 1월 6일
      Reply

      헉.. 그 박스셋 너무 아까워요. ㅠ.ㅠ 저는 CD라 그나마 다행이라는… ^^

    • 칫솔
      2009년 1월 6일
      Reply

      역시 세대가 다르다는… ^^

  6. 2009년 1월 6일
    Reply

    아놔 갑자기 눈물이 왈칵? ㅋㅋ 너무 오랫만이라서요… 아.. 그때 그시절.

    • 칫솔
      2009년 1월 6일
      Reply

      그렇다고 돌아가고 싶진 않으시죠? ^^

  7. 2009년 1월 6일
    Reply

    오호.. 이제 국내 모바일기기에서도 scummVM 을 즐길 수 있군요! 갑자기 옴니아가 급 땡기는데요~ : )

    • 칫솔
      2009년 1월 6일
      Reply

      앞으로 윈도 모바일이 들어간 휴대폰에서는 종종 보실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

  8. 2009년 1월 6일
    Reply

    원숭이 섬의 비밀 역시 인디애나 존스 3를 제작한 루카스 아츠의 작품. 인디 3에 이어 원숭이 섬의 비밀 을 세상에 알린 루카스 아츠는 어드벤처 게임의 명가로 자리잡게 된다. 루카스 아츠가 어드벤처 게임의 명가가 된 것은 순전히  Ron Gilbert라는 뚱땡이 아저씨의 종횡무진 고군분투 합종연횡(?) 활약 덕분이었다. 여기서 잠간. 게임계의 우량아, Ron Gilber에 대해 설명할작시면… 프로그래머 출신의 게임 제작자인…

    • 칫솔
      2009년 1월 6일
      Reply

      scummVM은 거의 모든 기종에서 된다죠? ^^

  9. 2009년 1월 6일
    Reply

    왠지 scummVM은 칫솔님이 하실 것 같았는데, 제 예상이 적중했네요. ^^;;

    전 다른 에뮬레이터를 해야겠…

    • 칫솔
      2009년 1월 6일
      Reply

      흐흐 샘플로 준비했는데 괜찮나요? 태현님은 이보다 더 재미있게 쓰실 것을 알기에.. 히히~

  10. 2009년 1월 7일
    Reply

    칫솔님 포스팅을 보고나서 옴니아가 급 땡긴다는… ^^ 아무튼 추억의 게임을 보고 있자니 옛날 생각이 절로 드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칫솔
      2009년 1월 7일
      Reply

      정말 옛 생각이 새록새록 나지요. 5throck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11. 두리
    2009년 1월 11일
    Reply

    흠.. 히어로즈1,2 는 돌아갈까요..?ㅎ

    • 칫솔
      2009년 1월 11일
      Reply

      글쎄요. 일단 돌려와야 알 수 있을 듯 싶어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