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말 KTH에서 USAY라는 주소록 앱을 내놨습니다.’ 아이폰 주소록, USAY로 바꿔보니…‘라는 글에서 전한 대로 아이폰 주소록을 대체할 수 있는 전문 앱이었지요. 하지만 단순히 주소록 기능만 가진 것이 아니라 친구끼리 무료 대화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었습니다. 서로 친구로 등록한 이용자끼리는 요금에 구애받지 않고 무제한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던 것이죠. 물론 여러 명이 그룹 대화도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면 당시에는 아이폰용 앱으로만 출시한 터라 아이폰 이용자들끼리만 이런 기능을 누릴 수 있었다는 점이지요. 아이폰을 가진 이들끼리 무료 문자를 주고 받는 게 문제라기보다, 아이폰 사용자 끼리만 주고받을 수 있는 제약이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요즘은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도 워낙 많아진 상황이라 지인이 안드로이드폰을 갖고 있다면 문자 대화를 할 수 없던 탓이었지요. 때문에 USAY 안드로이드 버전이 나오기를 바랐는데, 이제야 그 바람이 이뤄진 듯 합니다.
USAY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지금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해 USAY로 검색하면 바로 뜹니다. 아니면 맨 아래 QR코드가 있으니 스캐니나 큐로큐로를 이용해 사진을 찍으면 안드로이드 마켓의 USAY 다운로드 페이지에 바로 들어갈 수 있을 겁니다.
일단 안드로이드용 USAY를 스마트폰이 아닌 갤럭시탭에 설치해 봤습니다. 갤럭시탭도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를 운영체제로 쓰고 있으므로 USAY를 설치하는 데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갤럭시탭의 해상도가 높은 터라 제대로 표시될지 그것이 걱정이었는데, 약간 깨지는 부분이 있지만, 전체 화면에 맞춰 표시를 하더군요.
그런데 아이폰에서 USAY를 처음 설치했을 때와 다르게 안드로이드 USAY는 개인 정보 수집과 이용에 관한 약관에 동의를 하도록 했습니다. 지금의 아이폰 버전에도 이러한 약관 동의를 요구할 것 같은데요. 얼마 전 개인 정보 수집으로 인해 비판을 받았던 카카오톡의 전례가 있던 터라 매우 조심하는 듯 보입니다. USAY도 다른 주소록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이용자가 쓰는 안드로이드폰의 주소록을 서버에 저장해 놓습니다만, 약관의 이용 목적에 명시한 용도로만 쓴다고 하니 이를 잘 확인하고 약관에 동의해야만 USAY를 쓸 수 있습니다. 이후 이용자의 휴대폰 번호와 USAY에서 쓸 별명을 입력한 뒤 완료를 누르면, 주소록 동기화를 끝낸 뒤부터 쓸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USAY는 아이폰 USAY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탭의 위치만 다를 뿐 쓰는 법은 거의 똑같지요. 주소록과 USAY 친구, 대화, 추천 친구, 설정 등 5개의 탭으로 나뉘어 있는데, 긴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쓰는 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앱을 실행하면 전화번호에서 USAY를 쓰고 있는 지인들을 찾아 추천 친구로 띄우는 데, 이 친구들을 추가하면 USAY 친구로 분류됩니다. 무료 문자나 단체 대화는 USAY 친구로 등록된 지인들과 할 수 있습니다. 주소록에 있는 지인에게 그냥 문자를 보낼 때는 일반 휴대폰 단문을 보내는 것이므로 주의해야만 합니다. 또한 설정에서 특별히 해야 할 작업은 거의 없습니다. 프로필을 설정하는 것과 USAY.net ID와 연동하는 정도지요. USAY.net과 연동하면 주소록을 웹사이트에서도 관리할 수 있으므로 좀더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채팅도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지요.
갤럭시탭에서 USAY 주소록을 깔고 난 뒤에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고 usay.net에 접속해 봤습니다. 흥미롭게도 거의 PC에서 쓰는 것과 비슷하게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더군요. 물론 인터넷 상에서도 주소록을 관리하거나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하고요. 마이홈의 채널 토크에서 다른 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마이홈의 채널 토크는 USAY 앱에는 없기 때문에 웹사이트로 들어가서 이야기를 나누는 재미를 경험하는 것도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USAY도 아이폰 USAY 만큼이나 쓰임새는 높아 보입니다만, 몇 가지 개선해야 할 점도 있더군요. 먼저 프로요에서도 실행은 되지만, 외장 메모리로 옮길 수 있는 기능이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USAY 자체 용량이 큰 터라 되도록 외장 메모리로 옮길 수 있도록 이 기능을 서둘러 넣었으면 합니다. 또한 푸시 기능이 제대로 작동 안하는 것 같아 답답한 부분이 있더군요. 일반 문자처럼 쓰려면 누군가 보낸 글이 오는 것을 알려줘야 하는데, 그 프로세스가 작동하는 데도 제때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웹사이트에서는 대화 목록이 보이는 데, USAY 앱에서는 대화 목록이 뜨지 않는 현상이 있더군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서둘러 고쳐야 할 듯 합니다.
더불어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 USAY 위젯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어차피 친구들과 문자를 보내는 데 USAY 주소록까지 들어가는 과정이 무척 번거롭더군요. 홈 화면에 띄운 위젯에서 USAY 친구들과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다면 더 많이 쓰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폰 사용자 하고도 이야기할 수 있나요?
네,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만 지원하는데 ‘모든 스마트폰과 통한다’ 라는 제목은 안 어울리는 것 같네요.
iOS나 안드로이드만이 스마트폰은 아니잖습니까?
윈모나 심비안, 블랙베리같은 폰들도 모두 스마트폰인데 말이죠.
네, 듣고 보니 그 말씀이 맞네요. ^^;
아. USAY가 KTH 꺼였군요. 좋다고 난리던데
제 스마트폰은 여전히 알람화 되어가고 있어요 ㅠ.ㅠ
뭐, 공짜라는 점이 좋은 거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