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의 검색, TV를 방해하지 말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TV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형식의 방송을 보는 경험에서 한발 더 나아가 TV를 통한 더 확장된 경험을 줄 거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확장된 경험이라는 것이 너무 포괄적이고 넓어서 그것이 정확하게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지 애매함도 없지는 않은데요.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인터넷을 통해 확장된 경험을 하도록 만들고 있는 점은 어느 스마트TV나 거의 똑같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TV에서 방송을 보다가 이전과 다른 색다른 경험을 어디에서 얻을까요? 딱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방송과 관련된 정보를 인터넷에서 바로 찾는 검색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는 모든 정보가 인터넷에 있으므로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일은 낯설지 않습니다. 방송 정보도 예외는 아니기 때문에 스마트TV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기능을 넣었습니다.


스마트TV의 검색 과정


삼성 스마트 TV의 검색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리모컨의 ‘스마트 검색’을 누른 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어를 입력하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하는 검색 결과가 나타나면 그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유투브의 관련 동영상을 볼 수도 있고, 페이스북의 정보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더 다양한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마트TV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과정은 그다지 복잡해 보이지는 않군요.


TV를 보는 경험은 유지해야…


스마트TV에서 방송을 보는 도중 정보를 검색하는 과정 자체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 개 되지 않는 단계만을 두고 무조건 좋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 단순한 과정에서 반드시 지켜져야 할 것이 있기 때문이지요.


TV를 보면서 검색을 한다는 것은 TV와 별개의 정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대개는 TV와 관련된 정보를 찾는다는 점에서 부가 기능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가수다>를 보다가 특정 가수의 프로필이나 가수가 불렀던 다른 노래를 검색했을 때 그 정보는 방송을 보기 위한 부가적인 정보이지 메인 정보는 아닌 것이지요. 중요한 것은 지금 방영되고 있는 <나는 가수다>이고 그 외의 정보는 TV를 좀더 흥미롭게 보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결과가 나타날 때 배경의 영상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스마트TV에서 검색을 하면 TV를 보는 경험보다 검색에 더 치중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검색을 하거나 그 결과를 볼 때 지금 보고 있는 방송이 가려지거나 중단되는 일이 있습니다.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서 방송을 보는 경험을 제한하는 셈이지요. 시청자가 검색을 한다는 목적만 갖는다면 이는 당연할 수 있지만, 방송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한 목적이라면 방송을 가리거나 중단하고 봐야 하는 검색 시스템을 좋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검색 결과와 함께 TV 영상이 표시되지만, 브라우저가 실행되는 동안 TV 영상은 표시되지 않는다.

스마트TV에서 방송과 검색을 동시에 하기 위해서는 좀더 유연성을 갖고 만들어야 합니다. 방송을 보다가 스마트 검색 버튼을 눌러 검색 창을 띄웠다면 그 결과도 검색 창과 같은 인터페이스 안에서 보여주던가, 또는 한쪽으로 방송 화면을 축소하고 전체 화면에 검색 창을 띄우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방송을 보는 경험을 중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료를 누르면 TV로 돌아가는 게 아니라 스마트허브로 연결된다.

더불어 검색을 끝내고 이전으로 돌아가는 버튼을 눌렀을 때 곧장 방송 화면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허브로 빠지도록 설계한 부분도 개선이 필요해 보이더군요. 이용자가 돌아가기 버튼을 누르는 이유는 방송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목적이 더 큰데도 스마트 허브를 실행하는 것은 이용자에게 불편을 주는 일입니다. 때문에 검색 결과를 볼 때에서 방송이 중단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뿐 아니라, 방송을 보려는 본래의 목적에 충실한 이용자의 의도를 잘 파악해 개선한다면 스마트TV의 검색 기능의 활용도를 더 높일 것입니다.


덧붙임 #


스마트 검색 버튼을 눌렀을 때 검색창을 띄우는 시간을 없앨 수 있다면 더욱 유연한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10 Comments

  1. rushtenm
    2011년 6월 29일
    Reply

    삼성TV 겉모습만 잘 뽑아놓고 내부 UI는 엉망이군요…. 특히 스마트허브로 빠진다는 부분, 이용자들이 허브를 쓰길 바란다고 강제로 집어넣으면 안 되는데 말이죠…
    또 무든 스마트TV의 문제가 검색을 하려면 결국 PIP를 해야하는데, PIP는 이용자들이 그닥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새로운 UI가 필요해요

    • 칫솔
      2011년 6월 30일
      Reply

      네, 이용자 경험을 반영하는 데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은 것 같더군요. 더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2. 구독자
    2011년 6월 30일
    Reply

    예전에 님이 LG TV 까던 글이 생각나네요

    https://chitsol.com/entry/3D%EB%A7%8C-%EB%B3%B4%EA%B3%A0-TV-%EC%82%AC%EB%82%98?category=1

    https://www.chitsol.com/entry/3DTV-%EC%86%8C%EB%B9%84%EC%9E%90-%ED%8F%89%EA%B0%80-%EA%B3%B5%EC%9D%80-%EB%8B%A4%EC%8B%9C-LG%EB%A1%9C

    아래 기사를 보시면 증거가 나왔으니 글하나 올려주세요 LG 의 반격 이라고

    설마 삼성 블로거라서 안쓰시는 건 아니죠??

    제예상으로는 삼성은 예전 휴대폰에서 옴니아 감압식 터치에서 정전식터치로 변경한거 처럼

    TV 에서도 편광식으로 변경하고 우리가 더좋은 선명도에요 이럴꺼 같은데요 ?

    어떠신지

    -기사내용

    컨슈머리포트 FPR 호평, 삼성TV는 혹평

    LG전자의 새로운 편광안경식(FPR) 시네마 3D TV가 미국에서 최고 제품으로 선정됐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컨슈머 리포트는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 소니, 샤프, 도시바, 비지오 등 6개사가 미국 시장에서
    판매하는 3D TV 13개 제품을 비교 평가한 결과, LG전자 시네마 3D TV(모델명 47LW5600)를 1위로 꼽았다.

    컨슈머 리포트가 미국에서 시판되는 3D TV 전체를 대상으로 비교 평가를 진행하기는 이번이 처음.

    이번 평가에서 LG전자 시네마 3D TV는 13개 제품 중 가장 높은 종합평가 점수(76점)을 받은 것은 물론 ▲3D 효과(4점) ▲HD 영상
    화질(5점) ▲SD 영상 화질(5점) ▲사운드(3점) ▲리모컨(5점) ▲메뉴(5점) ▲기능의 다양성(5점) 등 모든 항목에서 최고점을 얻었다.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800&g_serial=584555

    • 칫솔
      2011년 6월 30일
      Reply

      간혹 브라우저에 따라 열리지 않을 때가 있는 모양입니다. 다른 링크입니다.

      https://chitsol.com/1389

  3. 2011년 6월 30일
    Reply

    칫솔님 안녕하세요.
    저는 온라인 설문조사기업 두잇(DOOIT)의
    정진영 팀장 입니다.
    저희 두잇에서 이번에
    공정한 소셜커머스 문화 정착을 위하여
    ‘소셜커머스 및 소셜모음사이트 고객만족도 조사’ 를
    대대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조사는 소셜모음사이트 10여개 업체에서
    동시에 진행이 되구요.
    더 정확하고 다양한 응답을 수집하기 위하여
    파워블로그에서도 실시합니다.
    결과가 나오게 되면 각 신문 보도 자료로
    배포할 예정이구요,
    설문조사 결과그래프와 데이터를 파워블로거 분들께도
    보내드리니
    블로깅 하실때 이용하실 수 도 있으실 거예요^^
    좋은 취지로 공익을 위하여 모든 업체 협력하에
    진행되는 설문조사이구요,
    칫솔님 께서도 좋은 취지로 진행하는일에
    동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doooit.tistory.com/88 에서
    확인해주시고
    참여의사 유무를 해당 글의 댓글에 주소로 남겨주세요^^

    댓글이 확인된 분들께 설문링크와 소스,
    또한 설문종료휴 결과자료를 전송해 드리니까
    꼭 댓글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하루 되시고 두잇과 함께
    공정한 소셜커머스문화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 칫솔
      2011년 6월 30일
      Reply

      노력해보겠습니다. ^^

  4. 2011년 7월 2일
    Reply

    스마트 폰부터 시작해서 스마트 하지 않은것 같은데 왜 스마트 인지 많은 의문들이 들더라구요
    아마 뇌파를 직접 읽어서 자동으로 선택해주지 않는 이상에
    일반적으로 상상하던 스마트의 세상은 오지 않을것 같아요 ^^;

    • 칫솔
      2011년 7월 4일
      Reply

      뭐, 뇌파까지는 아니고 그냥 손가락이 움직이는 대로만 잘 따라주면 그걸로도 충분히 스마트할 겁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