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SDK 발표, VoIP와 게임, 액티브싱크까지 모두 담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정대로 애플이 오늘 아이폰 SDK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단순히 SDK만 내놓은 게 아니라 6월에 내놓을 아이폰 2.0의 베타 버전까지 포함해 공개했더군요. SDK도 그렇지만 확 달라진 아이폰 2.0에 눈길이 쏠리는 것은 당연한 듯 싶습니다. 오늘 나온 아이폰 2.0에 관한 내용 중에 눈에 띄는 부분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액티브 싱크를 내장한 것과 VoIP를 허용하는 것, 그리고 멀티 터치 게임 등이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APIs(코어 OS, 코어 서비스, 미디어& 코코아 터치 기술)를 포함한 SDK는 오늘부터 애플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작동 여부를 미리 볼 수 있도록 아이폰 시뮬레이터를 넣은 이 SDK는 맥 전용으로 이곳에서 공짜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너무 많은 이들이 몰려서 접속이 수월치는 않네요.

하지만 이 SDK로 만든 애플리케이션이 다 공개되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1년 99달러 짜리 아이폰 개발 프로그램(엔터프라이즈는 299달러)에 참여한 제한된 수의 개발자들만 새로운 코드와 앞으로 나오게 될 아이폰 소프트웨어를 미리 접할 수 있고, 기술적 협력과 아이폰에서 테스트 할 수 있는 코드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 군요. 돈을 받고 팔 생각이 없는 애플리케이션이라도 어쨌든 99달러를 애플에 내고 프로그램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아마도 공짜로 뿌려지는 애플리케이션은 찾기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은 APP 스토어를 통해 배포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 안에 포함되는 것은 아닌 듯 싶군요. 아이폰에서 무선으로 검색하고 괜찮은 애플리케이션을 찾으면 돈을 내고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아이폰 2.0으로 업데이트해야 APP 스토어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2.0은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아 익스체인지 액티브싱크를 포함한답니다. 앞으로 아이폰으로 MS 익스체인지 서버 2003과 2007을 쓰는 e-메일과 연락처, 일정 등을 무선으로 아이폰으로 가져올 수 있고 내보낸다는 이야기지요. 또한 IT 관리자가 여러 아이폰의 비밀번호와 VPN, 인증서, e메일 서버 등을 지정할 수 있는 설정 유틸리티도 포함합니다. MS 익스체인지 서버의 액티브 싱크와 관리자 기능 강화는 일반 개인에게는 별로 흥미가 없는 이야기지만, 업무용으로 스마트폰을 쓰는 기업쪽에서는 입맛을 당길만한 이야기겠지요. 아마도 스마트폰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려는 기업에서 아이폰을 업무용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일반 이용자들에게는 게임이나 VoIP가 관심있을 것입니다. 이번 발표에서 SDK로 EA가 만든 ‘스포어’라는 멀티 터치 게임처럼 다른 서드파티의 캐주얼 게임의 등장도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멀티 터치 뿐만 아니라 방향 센서를 이용한 게임도 나오겠지요. 스포어는 9월에 발매됩니다. 또한 애플은 무선 랜 상에서 인터넷 전화(VoIP)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종전 VoIP 서비스 업자 뿐만 아니라 인터넷 전화 사업자들이 아이폰을 이용해 집전화 대용으로 쓸 수 있는 길을 열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이폰이 워낙 비싼 단말이라 아이폰만 사서 집에서 인터넷 전화를 쓸 지는 모르겠네요. 휴대전화와 인터넷 전화를 동시 쓰는 이들한테는 좋은 소식이지만. AIM이 포함되었다는 뉴스도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는 메신저가 아니다보니 이건 그다지 와닿진 않네요.

그런데 아이폰은 팔지 않더라도 비슷한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아이폰 터치를 파는 우리나라에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APPstore)의 컨텐츠를 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아이팟을 그렇게 많이 팔아도 아이튠즈를 열지 못하는 상황인데,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열 수 있을지… 오늘 발표가 그림의 떡이 아닐까 하는 걱정도 좀 앞선답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7 Comments

  1. 2008년 3월 7일
    Reply

    99달러를 내고 개발을 해야 한다니. 애플의 탐욕은 예나 지금이나 참 일관되내요. (저는 애플까는 아닙니다만 ^^)

    • 2008년 3월 7일
      Reply

      개발은 알아서 해도 되는데, 파는 것만큼은 통제하겠다는 뜻이지요. 1억달러 개발펀드를 잘 써먹는다면 개발자들에게도 나쁠 것 같진 않습니다. ^^

  2. 2008년 3월 7일
    Reply

    한국 시장에 무관심한 것도 애플의 기나긴 전통 가운데 하나인지라. -_-

    • 2008년 3월 7일
      Reply

      애플이 공들일만한 시장이 아니긴 하지요. ^^

  3. 2008년 3월 7일
    Reply

    저도 오늘 키노트를 봤습니다. 학교에서 3교시때 수업이 없는데 덕분에서 학교 도서관에서 컴퓨터에 앉아서 엔가젯에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글을 읽었죠..:)

    이미 App Store는 한국에서는 그림의 떡이죠. 설마의 그상황이 실제로 나와버렸더군요.
    저는 상관없지만요 후훗;;
    지금 아이팟 터치를 2.0으로 업뎃하고싶은데 아이폰만 업글된건지..킁..
    알아봐야될것 같아요.. 아이팟 터치도 있으면 바로 업그레이드 하고싶은데말이죠 🙂
    App Store가 나오면 개발자들이 직접 금액을 정하거나 공짜로 나눠 줄 수 있다던데..저는 좋은 어플이라면 ‘당연히’ 구입할 생각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걱정은..

    언제 6월까지 기다리죠?OTL….

    • 2008년 3월 7일
      Reply

      일단 6월 전에 아이팟 터치를 아이폰으로 바꾸길 바람.
      그나저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를 미리 접해볼 수 있는 환경이라 부럽긴 하군요~ ^^;

    • 2008년 3월 7일
      Reply

      음..그럴 일은 없을거 같은데…ㅡ_-…지금까지 기다려왔는데 이왕 살거면 3G iPhone을 사야죠..(못먹을 떡이나 생각하고 있네요…어흑)

      뭐…그런점은 좋아요….ㅎㅎ(필요하시면 iTunes Gift Card 보내드릴 수 있어요 ㅎㅎ)

    • 2008년 3월 7일
      Reply

      ㅎㅎ 나중에 한국에 놀러오면 기프트 카드 좀 사다줘요. 돈은 따로 줄테니까. ^^;

    • 2008년 3월 7일
      Reply

      그냥 코드만 보내드릴수도 있어요 🙂 내일이라도 당장 가능하답니다..ㅎㅎ

    • 2008년 3월 7일
      Reply

      당장은 필요 없을 듯. 나중에 앱스토어가 오픈되거든 그 때 부탁하지요. ^^

  4. 애플이 iPhone용 SDK를 예정대로 발표를 하였다. 저번 새로운 iPod 시리즈를 발표할 때 묻혀버린 iToner 이야기처럼 이번 SDK 발표와 함께 이야기된 큰 이슈가 있었는데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관심..

  5. 2008년 3월 7일
    Reply

    결국 올 것이 왔다. 이제 기업에서 iPhone을 구입해야할 이유가 하나 더 생겼다. 미국 현지시각 3월 6일, Apple의 CEO Steve Jobs는 지난번 예고했던 SDK 발표와 함께 몇가지 소프트웨어 로드맵에 대해 ..

  6. 2008년 3월 7일
    Reply

    한국시간으로 오늘 새벽에 애플은 아이폰의 새로운 버전인 아이폰2.0을 공식 발표했다. 미국 현지에서도 테크크런치 등 IT전문 팀블로그가 블로그를 통해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도하는 등 많은..

  7. 2008년 3월 7일
    Reply

    아무래도 음악 판매와 어플판매가 별개의 루트로 이루어지는 만큼 한국에서의 어플 구입도 사실상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 뭐 한글키보드도 안넣어주는 마당에 좀 앞서가는 생각일지도 모르겠네요.

    • 2008년 3월 7일
      Reply

      헉.. 방금 데굴님 블로그에 ‘결제 어렵다’는 댓글을 쓰다가 잠깐 돌아 왔는데, 여기에 댓글을 다셨군요. ^^
      일단 아이튠즈에서는 우리나라 신용카드를 애플 상품을 구매하는 데 쓰지 못하는데, 이와 같은 방식이라면 아마 상품이 나와도 구매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기프트 카드라도 판다면 가능할텐데 애플 코리아가 이 수단을 들여올지는 미지수이기도 하고요~

    • 2008년 3월 7일
      Reply

      음하하하하~~~ 확실히 애플코리아가 아직은 보따리상에 불과하다는 점이 가장큰 걸림돌이겠죠.

    • 2008년 3월 7일
      Reply

      4천800만명 짜리 시장에서 성적이 좋지 않기에 애플 코리아의 입지가 넓은 편은 아니지요. ^^

  8. 2008년 3월 7일
    Reply

    오오오오!! 이제 걍

    가는거야

    근데 맥 전용이라서 안습이군효.. ㅋㅋ

    • 2008년 3월 7일
      Reply

      개발할 것도 아니라 그다지 안습까지는 아니라는.. ^^

  9. 2008년 3월 7일
    Reply

    정말 딱 이제부터가 기대되네요 ^^

    • 2008년 3월 7일
      Reply

      아이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다는 이야기시죠? ^^

  10. 2008년 3월 7일
    Reply

    SDK가 발표되고 약간의 시간이 지나야겠군요.. 이제 슬슬 기대하면 되겠네요.
    아이폰의 인터페이스 때문에 설레였던 게 바로 어제 같은데, 시간이 빠른건지 여전히 놀라워서 계속 설레이고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

    여담이지만, SDK보다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서버가 참 신기하더군요.
    비지니스 시장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이네요.
    지금은 얼마나 활용되고 있나요?? 🙂

    • 2008년 3월 7일
      Reply

      글쎄 얼마나 활용하느냐는 사람마다 다를테지만, 기업용으로 활용하기는 어렵지요. 액티브싱크 문제도 그렇고 기업 관리용 툴이 없는 것도 그렇고. 이번에는 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만 내놓은 것은데 앞으로 기업들이 어떤 판단을 하느냐가 중요할 듯 보이는군요.

  11. 2008년 3월 7일
    Reply

    드디어 애플의 음모(?)가 시작되는군요.

    그나저나 역시 이번에도 한국은…
    아이튠즈 스토어나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팟에 게임 좀 더 넣고 싶어요ㅜ_ㅜ

    • 2008년 3월 10일
      Reply

      아이튠즈는… 머나먼 이야기일 듯 싶습니다.
      한국형 앱스토어가 열린다면 소프트웨어와 게임 등을 묶어서 팔 수 있지 않을까요? ^^

  12. 3G로 뒤집어지는 세상 2008년은 이동통신 관련해서 확실한 한가지 트렌드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3G 입니다. KTF가 쑈를 하면서 밀어부친 3G 전쟁은 결국 SKT의 승리로 끝나게 될 것이 확실한 시점입니…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