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Inuit님께서 ‘m, 그 간결함의 미학‘이라는 글을 통해 인터넷 세계의 m모드 예찬론을 펼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열혈 ‘블랙잭’ 모드에 돌입하셨던지라 스마트폰이나 PDA에서 효율적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m모드에 대해 글을 쓰셨던 게지요. 이번에는 제가 아이폰(또는 아이팟 터치)만을 위한 아이(i) 모드에 대해 소개를 할까 합니다. 사실 완벽한 아이(i)는 아니어서 내심 불안합니다만. ^^
텍스트큐브
화장실에 앉아서 아이폰으로 제 블로그에 접속했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파이어폭스를 쓰는 분은 다른 탭을 열고 바로 http://www.chitsol.com/i 로 접속해 보시길. IE도 되기는 하는 데 좀 깨집니다. 어떻게 보이나요? 스킨은 하나도 없는 간결한 메뉴만 몇 개 뜰 겁니다. 메뉴를 눌러서 따라가보면 글이 나타나고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다양한 메뉴가 나타납니다. TNF가 멋진 일을 했네요. ^^
아이 모드는 m모드 https://www.chitsol.com/m 와는 다릅니다. m모드는 메뉴 없이 바로 글을 보여줍니다. 속도는 빠르지만, 즐기는 재미는 없습니다. 효율적이기는 해도 최적화된 느낌이 들지 않는, 날 것 같다고나 할가요? 아이는 위아래 스크롤하거나 좌우로 메뉴를 옮겨갈 때 재미가 쏠쏠합니다. 글을 볼 때의 속도도 m 만큼이나 좋고요. 사진을 가운데 정렬하지 않는 m과 달리 아이에서는 가운데 정렬이라 좀더 보기 좋습니다. 글과 글 집단, 이전 글 모음, 태그, 연결 같은 메뉴를 갖춘 블로그에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메뉴 애니메이션이 조금 느립니다. 메뉴가 영문화되어 있는 것은 아마도 태터툴즈의 세계화를 위한 것이겠지요? 한글화될 그날이 오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이 아이는 모든 블로그에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신 버전의 텍스트큐브에서만 됩니다. 티스토리도, 텍스트큐브닷컴도 할 수 없는 아이입니다. Draco님 http://draco.pe.kr/i 이나 견습마법사님 http://blog.magicboy.net/i 처럼 설치형 텍스트큐브를 쓰는 분들만 가능합니다. 텍스트큐브를 버릴 수 없는 이유가 하나 생긴 듯 합니다.
올블로그
국내 제1의 메타 블로그인 올블로그도 일찌감치 아이폰 모드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i를 붙이고 들어가는 게 아니라서 아이라고 부르지는 않겠습니다. 아이올블로그(iAllblog)라 표시하니까 아이라고 해도 틀리다 할 수도 없지만.
어쨌든 올블로그도 아이폰에 최적화된 메뉴를 보여줍니다. http://iphone.allblog.net 으로 접속해 보면 텍스트큐브의 아이와 비슷한 메뉴가 뜹니다. 올블로그의 이슈와 글목록, 블로그 검색, 바이오리듬, 도움말까지 주요 메뉴로 단촐하게 꾸며놨더군요. RSS를 전체 공개로 한 이들의 글은 굳이 해당 블로그까지 방문하지 않아도 글을 다 볼 수 있고, RSS를 부분 공개한 블로그는 그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컬러가 너무 없고 메뉴을 오갈 때 애니메이션이 없어 심심합니다. 메인 메뉴에 ‘올블이’라도 좀 띄워주면 좋을 듯 한데..
그나저나 골빈해커님. http://www.allblog.net/i도 넣어주심 안될까요?
구글
구글은 아이가 있습니다. 재빠르게 아이구글에 아이 모드를 붙였더군요. http://www.google.co.kr/ig/i 입니다. 역시 아이폰, 아이팟터치에 최적화되어 있고요. 날씨, 날짜와 시간, CNN.com 뉴스, 구글 캘린더, 유투브 동영상 등 고를 수 있습니다. 검색은 기본이고요.
메뉴를 누르면 아래로 스크롤리 내려가면서 메뉴가 나옵니다. >> 버튼을 누르면 구글 캘린더와 유투브는 종전 구글 m모드로 넘어가더군요. 구글의 아이는 아이폰에 딱 맞기는 한데, 뭔가가 빠진 듯 하다는… 완전히 최적화된 아이는 아닌 듯한 느낌이 자꾸 드네요.
아직은 m이 필요하다
아이가 있긴 해도 그래도 아직은 m이 필요합니다. 제가 주로 쓰는 한RSS 리더는 아직 아이가 없네요. 구글은 대부분 m으로 움직이는 게 더 많더군요. 앞서 본 캘린더와 유투브 외에도 지메일도 m입니다. 야후도 m이기는 한데 아이폰에 어느 정도 최적화되어 나오더군요. 다만 http://kr.m.yahoo.com으로 접속했음에도 영문 메뉴로 서비스하더라는… 국내 포털도 아직 m 또는 PDA 모드를 위한 서비스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m이 아이보다는 좀더 보편적일 듯 싶습니다. 오래 전부터 서비스를 하다보니 어느 정도는 그 존재를 버릴 수는 없게 된 듯. 하지만 m이 간결함으로 승부를 걸었다면 아이는 그 간결함에 약간의 패션과 정제된 경험을 얹었으면 합니다. 이미 텍스트큐브와 아이올블이 어느 정도 해답이 될 수 있지 않나 합니다. 색다른 경험을 주면서 편하게 쓸 수 있는 아이. 모바일 인터넷에서 기대하는 것은 이런게 아닐까요?
덧붙임 #
아이폰이나 터치만을 위한 아이도 발전되어야 하겠지만, 앞으로 휴대폰에서 즐기는 모바일 인터넷을 위해 더욱 개선된 m이 나와주기를 바란답니다.
여담이지만, TNC랑 jparker님은 상관이 없습니다. 🙂
텍스트큐브의 메인 개발진을 보면, TNC에 계신 분은 메인테이너에 gendoh님 한 분 뿐입니다.^^ TNC분들은 텍스트큐브닷컴을 만드신다는…
아.. 그렇군요. 얼른 고쳐야겠습니다. ^^
현재 클베중인 가입자형 텍스트큐브는 안되네요. 건의해봐야겠습니다
저도 텍큐닷컴에서 꼭 서비스되었으면 좋겠어요. ^^
저는 iphone.allblog.net보다 wibro.allblog.net에 자주 가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pda.naver.com은 m용페이지 같은데도 i용페이지 처럼 가로로 전환해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바뀌구요.
보기에서는 와이브로가 좋긴 한데, 글자나 아이콘이 큰게 터치 인터페이스에서는 좋은 것 같더라고요. ^^
애니메이션은 제가 써보니까 이쁘긴 한데 조금 굼떠서 없앴습니다. 처음엔 이쁘지만 자꾸 쓰다보니 그게 더 낫더라구요. 새로운 3G 아이폰이나 아이팟의 성능은 어떨지 모르겠는데, 괜잖다면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도 가능하면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
아. 역시 효율성을 우선시 하셨군요. ^^ 아무튼 골빈해커님 덕분에 즐겁게 쓰고 있습니다. 도메인 추가, 기대하겠습니다.
세련되었다는..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은 아직…..
네. 아직이죠. ^^
제 블로그도 i 가 되는 군요. 텍스트큐브 업데이트 시켜 놓고도 요 기능은 몰랐내요. ㅎㅎㅎㅎ
아.. 지인우인님도 텍큐쓰고 계셨죠? 제가 깜빡했습니다. ^^ 그렇다고 터치 지르시지는 않으시겠죠? ㅋㅋㅋ
아직 Alpha 1 단계이지만 텍스트큐브 1.7 배포판에 iPod touch/iPhone 전용 인터페이스가 추가된다.. 이미 포럼에서 iPod touch 지름 티켓을 만들었다는 배 아픈(?) 잡담을 남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나 흥미있는 시도임엔 틀림없다.. iPhone에서 본 블로그 모습 이미 알다시피 iPhone/iPod Touch는 별도의 인터페이스 설계가 필요없어도 내장되어 있는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 풀 브라우징이 가능하다.. 그러나 풀…
저도 잘 애용하고있죠..ㅎㅎ
오~ 다음에는 얼리님이 글을 좀 써주길 .. ^^
서비스형 블로그에도 빨랑 i모드가 지원이 됬음 좋겠는데.. 같은 태더계열인 티스토리도 텍스트큐브닷컴도 아직은 지원을 안해서 터치팟 유저로서 아쉬움.. 다시 설치형 블로그로 돌아가기에는 귀찮은데..
한RSS도 iPhone 전용 페이지가 있습니다 ^^ http://www.hanrss.com/iphone/ 6월 말쯤에 생겼더라구요 🙂 (정작 저는 iPhone나 iPod Touch가 없는….)
앗 있었군요. 만세! 추가해 놓겠습니다. ^^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오~ 구글이 역시 발이 빠르군요. 그리고 칫솔님도 발이 빠르구요.
종종 잠자기 전에 아이팟 터치로 돌아다니고 있는데요, 아무리 멀티터치로 확대-축소가 쉬워졌다고 해도, 일반 컴퓨터용 웹페이지는 좀 답답하더라구요.
아참… 2.0 업데이트 하고 나니까 꽤 괜찮아지더군요. 칫솔님이 조만간 2.0 리뷰 하시겠지요? ^.~
저 별로 안빨라요. ㅜ.ㅜ 솔직히 멀티 터치.. 더운 여름에 확대 축소하려고 이리저리 움직이니 좀 많이 짜증납니다. 역시 원터치가 더 좋아요. ^^
아이와 엠의 비교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아이폰 터치를 제게 뽐뿌질 하신거 알죠? ^^;
칫솔님께 하나 의견 구하고 싶은게 있는데.
산요 xacti 어떻습니까? 휴가전에 핸디캠 하나 지를까 생각중인데 말이죠. ^^
ㅎㅎ 재미있게 읽으셨다니 다행입니다. 부실한 내용으로 Inuit님께 혼나지나 않을지 걱정했는데요. 그래도 터치보다는 아이폰으로… ^^;
아.. 물에 들어갈 예정이 잡혀 있다면 방수되는 작티도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물속에서 자동 초점이 좀 느린 문제가 해결되었는지는 아직 확인 못했습니다. -.ㅡㅋ
요즘 열혈 블랙잭 모드입니다. 예상보다 제 니즈에 잘 부합하네요. 여러 기능을 십분 활용중이지만, 오늘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에 대해 글을 올려봅니다. 나름 PDA 시절부터 쌓아온 노하우인지라, PDA나 스마트폰 쓰시는 분들은 참고할 부분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My Internet Environment 주로 집과 회사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집과 회사 모두 WLAN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KTF 데이터 정액제인 아이플러그는 가입..
한해가 가기전에 참 만족스럽게 사용한 웹서비스는 정리하고 가야 될 듯 해서 포스팅해봅니다. 물건 구매후 소비자의 변심 혹은 물건의 하자에 따른 ‘return(반품)’이 구매자의 당연한 권리로 보장되어 있는 미국. 저도 미국에 산지가 꽤되어 개인적인 이유 혹은 상품 기대치의 갭때문에 ‘리턴’한 아이템이 꽤 됩니다. 그런 나름 깐깐한 상황에서 참 명품다운 명품이라는 생각이 들게하는 아이템은 애플사의 ‘아이폰(아이팟터치)’입니다. 웹서핑, 메모, 간단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