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업그레이드 후 패치할 수밖에 없던 이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제 저녁, 예정대로 갤럭시 A와 S의 프로요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초반 많은 접속자가 몰리면서 서버에 접속하지 못한 적도 있지만, 다행히 그리 오래지 않아 펌웨어를 다운로드 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갤럭시 S의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기다렸던 이용자가 많았다는 반증이겠지요. 앞으로는 약속했던 시간에 업그레이드를 하던지, 아니면 업그레이드를 할 정확한 일정을 공지했으면 싶습니다.


프로요로 업그레이드된 갤럭시 S는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단순히 프로요의 기능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의 자잘한 부분도 손을 많이 봤고 글꼴이나 아이콘도 다듬어 예전보다 가독성과 시각적 감성도 조금은 나아졌습니다. 달라진 부분에 대해선 러브드웹님의 글(http://loved.pe.kr/1501 )을 참고하는 게 좋겠네요.


사실 기능적인 업그레이드도 중요하지만, 이번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서둘러 했던 것은 갤럭시 S의 성능이 더 좋아질 거라는 점이었습니다. 프로요가 종전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성능을 상당히 끌어올릴 것이라는 이야기가 예전부터 있던터라 더 나은 성능을 만끽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업그레이드를 부추겼던 것이죠.


그런데 저는 업그레이드를 원했던 이유가 조금 달랐습니다. 갤럭시 S를 쓰다보면 가끔씩 멈칫 거리는 현상이 있었는데,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그 현상을 해결하길 바랐습니다. 갤럭시 S에서 실행하는 앱이 다소 늦게 뜨는 것도 실제로 느린 게 아니라 느리게 읽고 쓴 탓이었지요. 이는 갤럭시 S의 파일 시스템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였지요. 이로 인해 전반적으로 성능도 저하된 것처럼 느껴졌을 뿐만 아니라, 실제 제원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었습니다.


이는 원인이 되는 부분을 고쳐야 하는 심각한 문제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이번 펌웨어에서 이를 해결하지 않았더군요. 왜 해결하지 않았는지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 이야기를 전했는데도 그 파일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더군요. 그 탓에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하고도 멈칫 거리는 현상은 여전히 남아 있었고, 이것이 여전히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입니다. 실제 그 문제가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Quadrant라는 벤치 마크 프로그램으로 확인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 결과는 갤럭시 S를 업그레이드하기 이전에 측정했던 결과입니다. 다른 2.1 단말보다 성능이 좋았는데, 특히 2.1 버전의 넥서스원보다는 분명 좋은 측정 값이 나왔고 프로요 버전의 넥서스원보다는 성능이 떨어졌습니다. 이번 펌웨어를 얹으면 프로요 버전의 넥서스원보다 좋을 것이라는 기대를 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프로요 업데이트 후 측정 결과입니다. 아마도 이상한 생각이 들겁니다. 펌웨어를 얹고도 벤치마크 결과상 고작 160 정도의 성능 향상 밖에 없었으니까요. 파일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이상 이 문제는 계속 남을 수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앱을 실행할 때 멈칫 거리는 현상도 계속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파일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는 패치를 쓸 수밖에 없습니다. 프로요로 올린 뒤 맛클(http://matpclub.com/ )에 올라온 부두 패치를 받아서 파일 시스템만 변환을 했는데, 벤치마크 결과가 아래와 같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결과값이 판이하게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갤럭시 S를 써보면 멈칫거리는 현상은 사라지고, 모든 동작이 매우 부드럽고 빠릅니다. 갤럭시 S가 이렇게 빠르게 움직였던 적이 있던가 의아할 정도더군요. 정말 시원시원합니다. 이렇게 괜찮은 단말기의 성능을 어째서 끌어올리려 하지 않을까요? 너무 좋은 평가를 받을까봐 그런걸까요?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덧붙임 #


1. 저는 패치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패치하다 생기는 문제는 전적으로 개인의 책임이니까요.


2. 프로요 출시 후 부두 패치의 인기 때문인지 맛클 접속이 쉽지 않네요.


3. 참고로 부두 패치는 루트 권한을 얻는 루팅은 아닙니다. 루팅을 하지 않고 파일 시스템만 바꿔줄 뿐입니다.


4. 솔직히 이번 갤럭시 업그레이드는 갤럭시 S보다 갤럭시 A가 대박입니다. 지금 갤럭시 A가 프로요 깔고 보급형으로 적극 밀어붙이면 보급형 시장의 지형을 새로 그려야 할지도…

5. 갤럭시S의 파일시스템 문제에 관해선 다음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usiki&logNo=40115984955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27 Comments

    • 칫솔
      2010년 11월 16일
      Reply

      아.. 좋은 글이네요. 다른 분들도 꼭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

  1. 2010년 11월 16일
    Reply

    <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시 주의해야할 사항들> 그리고 < 갤럭시S 업그레이드 후 패치할 수밖에 없던 이유>

  2. 2010년 11월 16일
    Reply

    프로요를 통한 놀라운 갤럭시S라는 느낌보다 놀라운 패치라는 생각이 더 들게되네요. ^^;

    • 칫솔
      2010년 11월 17일
      Reply

      패치 뿐만 아니라 원펀치 유틸까지 쓰면 감탄이 절로 납니다. ^^

  3. 2010년 11월 17일
    Reply

    아무래도 부두패치를 하는게 답답함을 풀어줄 방법이겠네요. 프로요 업그레이드후 조금 좋아지긴 했지만 기대만큼은 아니어서 말이죠. 그 다음은 루팅? ^^;

    • 칫솔
      2010년 11월 17일
      Reply

      아.. 원펀치 유틸을 써야 하는 관계로 어쩔 수 없이 루팅했습니다. 부두 패치 쓰면 루팅은 초간단~ ^^

    • 2010년 11월 17일
      Reply

      저도 웬지 땡기는걸요? ^^

  4. 2010년 11월 17일
    Reply

    오오 저도 같은 느낌에… 점점 갤스에 대한 정이 떨어지고 있었는데…
    부두패치 한 번 해야겠네요..휴~

    • 칫솔
      2010년 11월 17일
      Reply

      부두 패치한 뒤에 메모리 수명 짧아진다는 경고가 있으니 되도록 외장 메모리 꽂고 원펀치 유틸 실행하길 바람~

    • 2010년 11월 17일
      Reply

      알찬 팁 감솨합니닷~^^

  5. 2010년 11월 17일
    Reply

    부두올리려고 했었는데 갤럭시탭이 도착을 했어요
    그래서 당분간 갤럭시S는 서랍속으로

    • 칫솔
      2010년 11월 17일
      Reply

      그래도 전반적인 느낌은.. 갤스가 왠지 더 나은 듯한..^^

  6. 2010년 11월 17일
    Reply

    오….정식 프로요 업데이트보다 부두패치가 이정도로 효과가 있을줄을 몰랐네요 ㄷㄷ
    저는 정펌 쓰는것만 봐서인지 빠른반응의 갤스가 상상이 안된단 ㄷㄷㄷ

    • 칫솔
      2010년 11월 17일
      Reply

      아마 회사 내부에서 개발하는 분 중에서 이 패치를 하신 분이 있을 것 같은데요. 한번 찾아보심이.. ^^

  7. 2010년 11월 17일
    Reply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 시작 지난 월요일(11월 15일)부터 삼성전자의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기다리던 업그레이드라 저도 바로 업그레이드하려고 했으나 마침 월요일에는 여러가지 개인적인 일들이 있어 미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지 못하고 어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두번씩이나 연기된 업그레이드라 이번 업그레이드가 과연 제대로 문제없이 진행될까 하는 의심도 있었지만 별탈없이 업그레이드가 잘 되더군요. KIES..

  8. 2010년 11월 17일
    Reply

    올려주신 링크를 보니 결국 플래시 메모리 수명 때문에 그러는 것일까요? 외장 메모리 쪽으로 잡아야 할지…

    • 칫솔
      2010년 11월 17일
      Reply

      아마도 그런 것 같습니다. 구글과 삼성 모두 앞으로 방향에 대해서 고민할 것 같네요.

  9. 15일 20시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프로요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삼성모바일닷컴(http://kr.samsungmobile.com/)에서 키스(Kies)를 다운로드 받아 컴퓨터에 설치후 갤럭시S를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후 키스(Kies)를 실행 시켜 업데이트를 하면 됩니다. 이미 키스(Kies)가 설치 되어 있다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시면 되고요. 키스(Kies)를 사용하여 갤럭시S 프로요 업데이트를 못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삼성..

  10. 2010년 11월 17일
    Reply

    우와 켈럭시 A도 ^^ 보급형으로 대박나길

    • 칫솔
      2010년 11월 17일
      Reply

      출시가 조금 지난 제품이다보니 적극적으로 밀어부칠지는 잘… ^^

  11. 2010년 11월 21일
    Reply

    아무래도 부트로더에서 지원하지 않는 파일시스템이라면(음.. 설마 플래시에서 ext4를 쓰진 않겠죠 ^^;)
    부트로더 까지 변경을 해야 하는데 위험성이라던가 이런걸 감안했을때는 무리하게 파일시스템을 교체할 바에는 이정도로만 가자! 라고 하는건 아니었을까요?

    음.. 그런데 무슨 파일시스템이었는지 땡기네요 한번 검색을 해봐야겠어요 +_+!

    http://project-voodoo.org/lagfix
    찾아보니.. RFS에서 EXT4로 교체군요
    우분투에서도 EXT3에서 EXT4로 교체해서 30초이내 부팅을 선언했는데 EXT4를 플래시 기반에서 사용해도 안정적일지는 잘 모르겠네요.

    • 칫솔
      2010년 11월 22일
      Reply

      갤스의 파일 시스템은 RFS입니다. 갤스에 적용하는 EXT4에 대해서는 지금 논란이 많은 상황이지요.

  12. 하노의
    2010년 11월 26일
    Reply

    사실 rfs때문에 욕 많이 먹고있죠.. 부두패치로 해결할수 있는 문제라면 펌업으로도 해결할수 있는 문제라는것인데.. 삼성도 난감하겟네요… 넥서스가 저렇게 높은 점수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i/o버프가 크죠;; 겔스느 rfs 시스템이 아니라 ext4로 교체하게되면 훨씬 ‘사각사각’한 겔스가 되겟죠;; 하지만 안정성 문제때문에.. 안되겟죠 아마 ㅋㅋ

    • 칫솔
      2010년 11월 28일
      Reply

      I/O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서둘러 마련되어야 할 것 같더군요.

  13. 갤A 사용자
    2010년 11월 26일
    Reply

    흠.. 글쎄요.. 갤 A가 프로요 업댓이후로 대박일거라 하셨는데….
    전 패치하고 솔직히 성능은 큰 차이를 못느끼겠네요 .
    Quadrant로 돌려보면 539입니다.
    물론 프료요 업댓으로 인해 AP가 가능해지고 전체적인 UI 등은 좀 더 낳은 모습을 보이긴 하지만 ….
    사용중 기계가 멎는 현상등의 오류도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오늘 패치가 되었구요.
    쩝..

    • 칫솔
      2010년 11월 28일
      Reply

      성능을 말한게 아닙니다. 전체적인 안정성과 기능을 이야기했던 것이고요. 비슷한 가격대와 프로요 업된 보급형 중에서 이만한 스펙과 기능을 갖춘 경쟁 제품도 찾기 힘듭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