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이 왜 재미있냐면…

1. 네이버의 바뀐 검색 시스템, 요즘 참 말이 많더군요. 제가 관련 기술 쪽에는 문외한(?)이라서 기술이 어쩌고 저쩌고 말하긴 어렵고, 그냥 제 글이 어떻게 나오는지 한번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이런 결과가 나오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네이버 블로그는 없어서 다행(?)인데, 다음 블로그가 있군요. 똑같은 제목과 내용이네요. 혹시나 해서 다음에 가서 찾아봤습니다. (아참 다음 웹 검색은 powered by google이 찍혀 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없네요. 하하.. 대단한 네이버 검색 엔진 아닙니까? 다음도 자기 소속인 다음 블로그를 안보여주는 데 네이버가 보여주다니요.

근데 이 상황은 제가 네이버 검색 관리자에게 블로그 검색에 문제가 있다는 메일을 보내야 하는 걸까요? 아니면 다음에 퍼가신 분께 문의를 드리는 게 빠를까요? -.ㅡㅋ


2. 다른 제목으로 다시 검색을 시도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번에는 두 개가 뜨더군요. 블로그에 하나, 웹페이지에 하나씩… 그런데 웹페이지가 제것이 아니군요. 이글루스 블로그네요. 허참..

사용자 삽입 이미지다음에서 똑같이 찾아 봤습니다만.. 여러 개가 뜨는데 제 블로그와 글을 보내고 있는 뉴스 2.0 사이트가 뜨는 군요.. 그 아래 도메인도 지금 제가 함께 쓰고 있는 것이니 제 것만 검색이 된 게 맞습니다.

3. 이번에는 제휴 파기로 인해 올블 링크가 네이버에서 사라진 5월 말 이전 글이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오.. 고진샤 미니 노트북에 관한 글을 어느 분께서 네이버로 옮기셨군요. 그분 블로그에 들어가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분은 이 글을 어디서 가져왔는지 출처를 밝혀주셨네요. 그나마 마음이 좀 놓입니다. ^^ 그런데 댓글을 보니 두분이 퍼가셨네요? 한 분을 따라가 보도록 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하하.. 이런.. 복사는 잘된 듯 한데 출처와 원문이 눈에 거슬리는군요. 아래에 출처 링크가 없었다면, 아니 있어도 이미 이 글의 원문에 대한 링크는 앞서 복사를 한 그 분께 빼앗겨 버린 것이 아닌가 합니다.
(더구나 복사를 하면서 이미지를 옮기지 않은 탓에 저 이미지를 제 블로그에서 그대로 가져오느라 바람직하지 않은 트래픽만 늘려주시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다음에서도 찾아봤습니다만.. 없군요.

4. 결과는 이렇답니다. 네이버에 근무하는 수많은 이들이 이 문제를 바로 잡으려고 그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이렇네요. 그래서 재밌습니다. 사람이 원하는 게 아닌 의외의 결과를 찾아내줘서….

덧 하나. 정말 이런 글 쓰기 싫었습니다. 에휴..
덧 둘. 참고로 이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과 홈페이지 등록이 다 되어 있답니다. -.ㅡㅋ
덧 셋. 원래 이글은 민노씨의 ‘네이버는 검색엔진인가? (라고 물으면 웃지요. ^ ^) – 네이버 검색과 시체애호증 2.‘의 트랙백 용도로 작성된 것입니다.

보충. 시루님이 쓰신 검색기획자 눈으로 본 ‘네이버 복사문서판독시스템’ 이슈 에 남긴 댓글입니다만… 마지막 예제를 제외한 앞의 1과 2번 사항은 네이버 자체적인 필터링은 잘 돌아가는 반면, 외부에서 수집된 글들의 필터링이 잘 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3번 문제는 올블 링크 삭제 뒤에 네이버의 수집을 요하는 외부 블로그의 글이 전혀 수집되지 않아 비교 대상이 존재하지 않음으로써 빚어지는 게 아닌가 합니다. 이상입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24 Comments

  1. 2007년 8월 24일
    Reply

    삼성SDS -> NHN -> Naver ‘인터넷을 후퇴시는 대한민국 삼색지X’ 회사들과 사이트. 전 티스토리 쓰는데, 개인적으로 저런 네이버에서 오는 리퍼러 방지, 검색방지를 하고 싶습니다. 정말로요…

    • 2007년 8월 26일
      Reply

      어익후… 애증이라면 모르지만 너무 큰 미움을 마음속에 품고 계시면 건강에 안좋습니다. -.ㅡㅋ
      태터는 포털에서 오는 리퍼러 방지가 있는데, 티스토리는 없나요? 있을 것 같습니다만~ ^^;

  2. 2007년 8월 24일
    Reply

    칫솔님 블로그를 실험대상(?)으로 하셨고만요. : )
    재밌습니다. ㅋㅋ
    네이버에서도 ‘큰 소리’ 친 만큼 노력이 있을 줄로 기대하구요.
    다만 너무 성급하게 ‘괜한 소리’한 것으로 기억되지는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네요. ^ ^

    개인적으론 가입형블로그의 경우에 ‘펌/퍼가기/스크랩'(즉, 전체본문을 그대로 복사하는) 설정을 사용자에게 ‘유도’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게 ‘펌’을 장려하는 문화를 고양시키는 측면이 너무 강한데요.
    인터넷 시대의 ‘스크랩’은 원문의 본문 전부를 싸그리 옮겨가는 방식보다는, ‘링크+자신의 간략한 논평’이 훨씬더 장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가급적이면 ‘원문 본문을 싸그리’ 복사하는 ‘스크랩설정’ 방식은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 ^

    • 2007년 8월 26일
      Reply

      사실 자기 블로그를 실험 대상으로 하는 게 네이버에게는 가장 중요한 자료를 주는 게 아닐까 합니다. 그래야 어떤 문제가 남아 있고 무엇을 개선해야 할지 알 수 있지 않을까요? 맨날 네이버 잘못을 말해도 뭐가 문젠지 이유를 말해주지 않으면 그냥 “네이버가 미워서”라는 말밖에는 안되니까요.
      (그런데 이런 글 마저도 네이버까기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좀 문제라는..)

      펌 문화는 이제 좀 개선이 되어야 할 때입니다. 저작권 의식을 말아먹는 짓은 네이버 스스로가 그만둬야죠. 가입형이라고 펌이 용인된다는 건 어불성설 아니겠습니까? 민노씨가 말한 대로 ‘링크+자신의 간략한 논평’은 펌을 하는 이들의 인식 문제겠지만, 네이버 스스로 펌 시스템 자체를 최소화할 수 있어야겠지요. 예를 들어 펌을 하되 전문 4~5줄 정도만 긁고 나머지를 링크로 연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가요? 링크와 자발적인 트랙백을 독려하는 방향으로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2007년 8월 24일
    Reply

    어제와 오늘 ‘체중 감량’에 대해 쓴 글이 다음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올라가면서 한마디로 폭발적인 방문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하루 평균 2천명이 좀 안되다가 갑자기 5만, 6만… 포털의 힘은 ..

  4. 2007년 8월 24일
    Reply

    저도 유사한 경험을 정리해놓은 포스트가 있어 트랙백 보냅니다.

    • 2007년 8월 26일
      Reply

      댓글이 늦었습니다. 곧 엮인 글을 보내겠습니다. ^^

  5. 2007년 8월 24일
    Reply

    네이버에는 초딍들이 장악하고 있죠ㅠㅠ

    • 2007년 8월 26일
      Reply

      사실 초딩을 가장했을 수도 있어요. ^^

  6. 2007년 8월 24일
    Reply

    네이버는 편하긴 한데…중요한 순간엔 힘을 못 쓰는 그런 경향이 있는 듯합니다.
    굉장히 추상적이지만 그런 느낌이 들어서요….

    • 2007년 8월 26일
      Reply

      저도 추상적으로 느끼는 부분은 검색의 신뢰도 부분입니다. 자기가 찾고자 하는 정확한 것을 찾아내는 것이 5% 정도 부족하다고 할까요? 아직 검색 엔진으로는 가다듬어야 할 것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

  7. 2007년 8월 25일
    Reply

    참..대단들 합니다..
    네이버 욕먹을만 하지요..ㅡ,ㅡ

    • 2007년 8월 26일
      Reply

      네이버를 위한 데이터를 만들었을 뿐 욕을 하려는 건 아닌데.. -.ㅡㅋ
      아무튼 문제를 고치고 발전된 한국형 검색 모델을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

  8. RUSH
    2007년 8월 29일
    Reply

    지금은 피폐한 -,- 지식검색이지만
    그래도 초창기에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제대로 드라이브 해서
    간단한 정보 정도는 누구나 단어 몇개로 상당히 쉽게 검색하게 해 두긴 했지요.

    네이버 메일에서 특정 FW메일 등이 보이지 않는 문제라던가
    네이버 유료폰트가 ie7 환경에서 일부 보이지 않는 문제 등이 있긴 하지만

    구글과 다르게 대다수의 한국 유저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검색, 그 외의 컨텐츠가
    지금의 네이버를 만드는데 일조했다 봅니다.

    싫다싫다 하면서도 어지간하면 네이버 뉴스 보고 하게 되곤 하죠.
    다나와/네이버 가 두 축이 아닐까 싶습니다.

    • 2007년 8월 30일
      Reply

      ㅎㅎ 그렇죠. 언제나 비판과 비난을 하면서도 네이버를 기웃거릴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고… 그렇다고 구글이 네이버처럼 하지는 않으니까요. 하지만 이용자가 들끓는 네이버라도 더 발전된 시스템을 스스로 갖추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지는 장담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좋은 컨텐츠를 올바르게 찾는 일은 네이버 같은 시스템이라면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9. 2008년 1월 15일
    Reply

    네이버 정말 엉망입니다ㅡㅡ;;
    제 걸 검색해본 결과랑 비슷하네요.. 어휴…
    저따위로 하면서도 국내 최대라고 자랑질은..

    그런데 더 짜증나는 건 고객센터입니다.
    정말 말귀 드럽게 못알아듣고 동문서답만 해요.

    저런 것에 대해서 항의 메일 10통 넘게 썼어요.
    귀찬은거 무릎쓰고 보낸건데 얼마나 답변이 성의가 없는지
    네이버만 생각하면 혈압이 올라요.. 으~~~~~~~~~

  10. 2008년 1월 15일
    Reply

    펌글 상위에 올리기,
    스크랩을 합법화(?) 시켜서 저작권 개념을 없앤 것,
    그래서 그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이익은 지들이 챙기면서 책임은 네티즌에게 무는것,

    욕먹을 게 한 두개가 아닙니다.

    • 2008년 1월 15일
      Reply

      워워~ 화를 가라 앉히세요. 저랑 결과가 비슷하다니 실망을 많이 하셨겠지만, 그래도 참으세요.
      네이버에 답변 요청해봐야 소귀에 경읽기인 것은 사실입니다. 뭔가 개선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접었습니다. 그래서 속이 편합니다. 우리는 네이버가 없어도 살 수 있잖아요? ^^;

  11. 블로그 하다보니 제가 참 속좁고 유치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사소한 일로 감정이 상할 때가 참 많은데 그 중 가장 속상할 때가 내가 힘들게 캡쳐하고 사이즈 일일이 조정해서 올..

  12. 2008년 1월 28일
    Reply

    음…. ㅋㅋㅋㅋ 네이버가 없이 살 수 있죠.ㅋㅋ
    네이버보단 낫지만 다음도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저도 하도 네이버 유입이 없어서 네이버 검색자들을 좀 땡겨볼까 생각도 했지만
    지금으로선 불가능할 거 같아요.

    솔직히 네이버는 자기들 블로거 먹여(?)살리기도 힘들지 않겠어요ㅡㅡ;
    그것도 워낙 펌질이 많아서 검색에 다 반영하기 힘들거에요..

    젠장.. 그것도 검색엔진이라고..ㅉㅉ

    • 2008년 1월 28일
      Reply

      그렇죠~ 그것도 검색 엔진이라고..~
      그래서 네이버 검색에 대한 마음은 접었답니다. ^^
      저도 트랙백 걸었습니다.

  13. 2008년 10월 6일
    Reply

    네이버의 펌로거 우선 정책은 역사와 전통을 가진 정책이니까요. 참고로 다음 블로거 검색에서 네이버 블로그는 거의 검색되지 않더군요.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서는 나오지 않는 네이버 블로그가 야후 검색에서는 잘 뜨고요.

  14. 알다시피 네이버는 국대 최대의 펌로거 산지이다. 블론 다른 포털에도 이런 펌로거가 있지만 네이버만큼 심하지는 않다. 네이버에 유독 이런 펌로거가 많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국내 최대의 사용자층 국내 최대의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사용자가 많다는 것은 양질의 사용자도 많지만 악질의 사용자도 많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아니 컨텐츠를 생상하는 양질의 사용자 보다는 절대 다수가 쓰레기를 생산하는 사용자라고 보는 것이 오히…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