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 능력 끝내줬던 코원 N2


리뷰 영역이 넓어진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요즘은 심심치 않게 내비게이션을 다룰 때가 많아졌습니다. 사실 옆 부서가 자동차 잡지를 만드는 곳이라 이런 내비게이션은 그쪽으로 가는 게 옳은데요. 문제는 그쪽 기자들이 디지털이라면 손사래를 치면서 서로 안하려고 빼다 보니까 마땅히 다뤄줄만한 곳이 제가 일하는 컴퓨팅 전문지나 온라인 리뷰어 밖에 없는 듯 해요. 물론 내비 리뷰를 안할 이유는 없습니다. 내비게이션이 옛날처럼 단순하지 않거든요. 예전에는 길 안내만 잘해도 ‘똑똑한 놈’이라고 칭찬을 많이 했는데 -정말?- 지금은 길 안내는 기본이고 동영상이나 DMB 같은 여러 가지 일들도 잘 해야 관심의 대상이 된 것 같습니다. 제 기준은 여전히 길 안내에 있습니다만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니까요.
아무튼 여러 가지 재주를 다 하려고 하니 그만큼 내비 성능을 더 꼼꼼하게 따지지 않을 수 없게 됐는데요. 지난 12월호의 코원 N2 리뷰를 끝내고 필자가 간만에 만족스러웠다고 이야기하더군요. 다른 내비에 대해서는 워낙 가칠하게 대했던 터라 그런 말이 나온 것은 의외였습니다. 디자인은 그저그랬지만, 다른 기능들이 그 필자의 마음을 움직였나 봅니다.
한 가지 문제라면 아직 온라인 판매를 안하고 있다는 건데요. TV 홈쇼핑 물량 대느라 온라인 판매를 못하고 있다는 군요. 이제는 그만할 때도 됐다고 생각하는데, 너무 재미들었나 봅니다.


코원 N2
발군의 수신 능력 갖춘 완성도 높은 내비게이션


양용도 테크니컬라이터


‘N2’는 단조로워 보이지만 오래 보면 깔끔하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7인치 LCD를 감싸는 코발트빛(청색)과 은색 버튼은 칙칙하고 어두운 다른 내비게이션과 차별된 산뜻한 이미지를 낳는다. 7인치 LCD는 1천670만 가지 색을 표시하는 터치 스크린다. 덕분에 오른쪽 6개 버튼을 누르지 않고 바로 화면을 눌러 모든 메뉴를 다룰 수 있다. 패널을 눌렀을 때 잘 반응하고 메뉴 아이콘이 커서 운전 중에도 조작하기 편하다.

N2는 이제까지 테스트해 본 그 어느 내비게이션보다 초기 수신이 빠르고 위성 신호를 안정적으로 잡아냈다. 같은 SiRF Ⅲ 칩셋을 넣은 제품이라도 N2만큼 수신 성능이 좋은 것은 본 적이 없다. 실제로 시동을 걸자마자 GPS에 연결 되었다는 소리를 들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신호가 미약한 곳에서 수신이 원활해 수신률에 대한 걱정은 붙들어 매어도 된다. N2는 만도 맵피 MXC를 480×234로 표시하므로 너무 커서 지도가 좀 거칠 게 보인다. 그래도 구석구석에 있는 건물까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좋다. 고층 건물로 둘러싸인 골목길까지 자세히 표시되어 있고, 뛰어난 수신능력 덕분에 골목길 위치도 정확히 잡아낸다.

N2는 지상파 수신 성능도 좋다. 외장 안테나를 써서 수신 성능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다른 장치보다 수신 감도를 올려 웬만한 실내에서도 DMB 신호를 잡아냈다. N2를 켜 채널을 찾을 때 전국 채널 검색을 따로 하는 게 독특하다. 채널 검색 시간은 10초, 채널을 옮기는 시간은 4초 정도다. DMB 화질은 대체로 부드러웠고 화면 번짐은 거의 없었다. 또한 2W BBE 사운드가 들어 있어 음악을 즐기는 데도 좋다.

N2는 내비게이션과 DMB 또는 동영상, 음악을 모두 동시에 보거나 들을 수 있다. AMD 알케미 500MHz 모바일 전용 CPU를 넣어 두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해도 어느 한쪽이 느려지는 일이 없다. 하지만 운전 중에 DMB나 동영상 화면을 키우면 지도 절반 정도를 가려버려 방해된다.


GPS 수신 안테나는 본체에 붙어 있지만 DMB 수신 안테나는 외장 안테나다. 자석형 외부안테나여서 차 바깥에 붙여야 하는데, 이 안테나를 쓰면 웬만한 건물 안에서도 DMB 신호를 잡을 수 있다.

2개의 SD 카드 리더가 있어 최대 8GB의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USB 호스트 단자도 넣어 USB 외장 하드디스크나 PMP 같은 다른 저장 장치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도 있다.

후방 카메라를 쓰려는 이를 위해서 카메라 입력 단자를 준비했고 AV 입력으로 DVD 플레이어나 PMP의 영상 신호를 받아 N2에서 볼 수 있다. N2는 DivX, XviD, MPEG 4 동영상과 mp3, ogg, wav, wma 음악을 들을 수 있다.




CPU   AMD 알케미 500MHz
운영체제   윈CE 5.0 코어
화면   1천670만 컬러 7인치 TFT LCD
램   32MB 플래시, 128MB DDR 2 SDRAM
GPS   SiRF lll
안테나   내장형 GPS 안테나, 외장형 DMB 안테나
값   미정
문의   코원 1588-1588 www.cowon.co.kr

디자인 ★★★ 성능 ★★★★  수신 성능 ★★★★☆


30자 평
코원 N2는 GPS와 DMB 수신율이 뛰어나고 내비게이션도 완성도가 무척 높다. 차 안에 꼭 두고 싶은 내비게이션이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