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로, 진짜 넓어지고 빨라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월 1일부터 와이브로 서비스 지역이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이들이 많을 겁니다. 서울과 경기도권에서 와이브로를 쓰고 있는 이들은 물론 앞으로 쓰려고 기다리고 있는 이들에게는 더욱 반가운 소식이라 보이는데요. 이미 지난 9월에 수도권 일부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했고 바로 며칠 전부터 예정된 수도권 지역에서도 와이브로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지난 9월부터 확대된 지역은 종전 지역보다 2배 더 빠른 속도로 와이브로를 할 수 있다고 했지요. 물론 이론상 최대 속도이므로 그 속도를 실생활에서 경험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앞서 서비스를 했을 때와 얼마나 차이 나는 지 궁금하긴 하더라고요. 확대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서울에서는 속도와 수신 안정성의 차이가 별로 없다는 것을 이전 글에서 확인했습니다만, 저도 웨이브 2 서비스를 하는 곳에서 테스트한 적이 없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감이 오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벤치비를 통해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제가 사는 의정부도 이번에 확대된 지역 중에 하나입니다. 그제 의정부를 지나는 지하철에서 와이브로가 되는 것을 확인한 터라 어제 시간을 갖고 테스트를 했는데요. 의정부 지역 테스트 결과에 앞서 먼저 지난 글에서 서울 서초동의 와이브로 속도를 보여드리도록 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전 서비스 지역의 와이브로 속도 테스트 결과
당시 측정한 속도가 1.23Mbps 였습니다. 업로드도 1Mbps를 넘지 못했고요. 그냥 움직이면서 인터넷을 하는 것이 감지덕지한 정도라 해야 하겠죠. 이제 의정부 지역에서 와이브로 속도 측정한 결과를 보여드립니다. 모두 세 번을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정부 지역의 와이브로 속도 측정 결과
맨 먼저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깔고 난 뒤 바로 측정했을 때 2.71Mbps가 잡혔습니다. 전과 비교했을 때 속도는 꽤 빨라졌습니다. 업로드 속도도 훨씬 빨라졌고요. 하지만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깔았을 때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재 측정을 시도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정부 지역의 와이브로 속도 측정 결과
오호~ 무려 4.77Mbps나 나오더군요. 업로드 속도는 변함이 없습니다만, 생각보다 빠른 속도가 잡혔습니다. 혹시나 싶어 한 번 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정부 지역의 와이브로 속도 측정 결과
다운로드 속도는 4.92Mbps로 좀더 올라갔네요. 신호만 잘 타면 5Mbps도 나오겠습니다. ^^; 생각보다 많이 빨라진 듯 합니다. 물론 KT가 발표한 속도를 따라잡으려면 한참 멀었지만, 그래도 움직이면서 인터넷을 하기는 좀더 수월해진 것 같네요. 멀티미디어&VoIP의 핑도 안정적이고 손실이 전혀 없는 것을 보니 안정감도 들고요. 다만 업로드 속도가 2MB를 넘지 않는 것은 아무래도 이를 제한한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는군요.(여기서도 2MB 제한이라… 흠.. -.ㅡㅋ)


물론 한 지역의 결과인 만큼, 의정부 안의 다른 지역이나 이동 중 속도는 다를 겁니다. 더 빠를 수도 있고 느릴 수도 있겠죠. 그 점을 감안하시는 게 좋을 듯. 내년 중에는 다른 광역시와 전국 서비스를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 때 가면 ‘진짜진짜 넓어지고 빨라진 와이브로’라는 제목을 달고 글을 쓸지도 모르겠네요~ ^^


덧붙임 #

1. 다른 지역에서 테스트한 분들이 결과를 공유했으면 좋겠네요. 댓글이든 트랙백이든 상관 없습니다.

2. SKT 대리점에 들렀더니 와이브로 접수를 받는다고 하더군요. 값은 KT보다 싸기는 한데 모뎀도 따로 사고 의정부 시청에서만 와이브로가 된다는 설명을 듣고 난 뒤 좀더 기다리기로 했다는… 그래도 그 능력이 궁금하긴 하네요. -.ㅡㅋ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22 Comments

  1. 2008년 10월 4일
    Reply

    2MB 제한은 좀 심하네요.. 하다못해 3MB 제한 정도로.. (응?)
    그래도 와이브로를 하면 24시간 메신저에 종속되지 않을까 싶어서
    돌아 다니는중에 인터넷은 자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ㅎ

    • 칫솔
      2008년 10월 4일
      Reply

      맞아요. 되도록 자제하는 게 좋죠. 저도 돌아다니면서 인터넷은 그만해야지 하면서도 출퇴근을 할 때 블로그를 관리하게 되더라고요. 인터넷 중독이라기보다는 블로그 중독이라고 할까요? ^^

  2. 2008년 10월 4일
    Reply

    내년에 한국에 가면 와이브로가 상당히 대중화되어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그때 넷북하나만 살포시 던져주시와용 >.<

    • 칫솔
      2008년 10월 4일
      Reply

      대중화까지는 아직 산넘어 산일 듯.. 그래도 보급은 많이 될 듯… 그나저나 그때까지 남아 있을 물건이 있을라나 모르겠어용. ^^

  3. 2008년 10월 4일
    Reply

    와이브로가 수도권에서 잘 된다길래 신청해서 사용해본적이 있습니다.
    그떄도 아이팟 터치용 매달 3000원을 내는 인터넷 속도보다 잘 안나왔었구;;; 지하철, 대학가에만 잘 되던때였죠;; 칫솔님이 올려주신 속도를 보니 그때보단 확실히 속도면에선 발전한거 같네요. 그나저나 장소에 관계없이 잘 되는지 궁금합니다. 버스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쓰기는 어떠한지 알고싶어요 ㅎ_ㅎ

    • 칫솔
      2008년 10월 4일
      Reply

      지역마다 편차는 있더라고요. 제가 사는 곳이 다른 곳보다 정말 잘 나온 것이더군요. 오늘 의정부의 다른 지역에 가서 실험해보니 신호 겨우 잡히고 속도도 많이 늦고… 그래도 다른 네트워크가 안잡히는 곳이었는지라 꽤 쓸만했습니다. 거의 매일 출퇴근하면서 지하철에서 와이브로를 하는데 생각보다는 괜찮습니다. 단, 자리에 앉아서 해야겠지요? ^^

  4. 2008년 10월 4일
    Reply

    SKT에서 와이브로까지 결합 상품 패키지는 안나올까요. =)

    이번달부터 광랜+휴대폰 할인 혜택 좀 보고 있어서 기대기대.

    • 칫솔
      2008년 10월 4일
      Reply

      SKT가 와이브로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어서 어떨지는 모르겠어요. 나오면 좋을텐데요. ^^

  5. 2008년 10월 4일
    Reply

    저는 미니노트북을 구입하면 그때 와이브로를 신청할까 생각중입니다.
    물론 와이프 몰래죠.. -.-;

    • 칫솔
      2008년 10월 4일
      Reply

      미니노트북 사는 것과 와이브로 가입, 둘 다 몰래해야 하는 거죠? ^^ 건투를 빕니다~(걸리시면 명복을 빌어드립지요~)

  6. 남형석
    2008년 10월 4일
    Reply

    빨리 전국으로 확대되어 넷북같은 휴대용 디바이스의 든든한 무선 인터넷 창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칫솔
      2008년 10월 5일
      Reply

      저도 같은 바람입니다. ^^

  7. http://smashhit.microtop10.com/archive/16#7432 에서도 언급했다시피, 9월부터 와이브로가 수도권 지역으로 확대 보급됐습니다. 현재 인천,고양,수원 등 일부 수도권 지역은 9월부터 사용이 가능하고, 10월부터는 19개 시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경기도로 확대된 이 와이브로를 이용한 버스PC방이 등장했습니다. 그냥 PC…

  8. 2008년 10월 5일
    Reply

    < 선풍적 인기를 얻고 있는 넷북> [싸면] 무겁고, [가벼우면] 비싸고, [오래가면] 비싸고 무거운 노트북들 외에는 선택권이 없던 시대에서, [싸고] [가볍고] [오래가는] 3가지 특징을 갖고 출시된 넷북은, 태생적으로 선풍적 인기를 얻을 수 밖에 없다. 물론,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갈망하는 에로팬더도 넷북을 구입하였다. < 동영상만 구동하기에는 너무도 강력한 PMP> 최근에 출시되는 PMP는, 동영상만 구동되기에는 너무도 막강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9. 2008년 10월 6일
    Reply

    애댊. 속도보니 들쑥날쑥이군요.. 별로..
    그리고 수도권 지원이라니..눈물납니다ㅜㅡ

    • 칫솔
      2008년 10월 6일
      Reply

      언젠가는 지방에도 되리라 믿어요. ^^

    • 칫솔
      2008년 10월 17일
      Reply

      6개월 쓰다보면 의무 사용을 잊더라고요. ㅠ.ㅠ 저는 지금 1년 넘게 쓰고 있답니다~

  10. 공상플러스
    2016년 12월 27일
    Reply

    애댊. 속도보니 들쑥날쑥이군요.. 별로..
    그리고 수도권 지원이라니..눈물납니다ㅜㅡ

    • 칫솔
      2016년 12월 27일
      Reply

      그러게요… 와이브로의 미래에 눈물 마를 날이 없을 수도… 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