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윈도우 생태계 확장 위한 실험작

얼마 전 MS 개발자 행사인 ‘빌드'(Build)에서 공개된 윈도우 8 개발자 프리뷰를 보면서 대부분은 윈도우8이 PC 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장치에서도 쓸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확인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윈도우8이 다른 장치를 지원하는 사실보다, 다른 장치까지 윈도우 생태계를 넓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만, 대부분은 새로운 이용자 경험을 담고 있기 때문에 특정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하고 있더군요. 하지만 윈도우 8이 특정 장치를 둘러싼 환경에 더 적극적인 운영체제라는 해석은 성급해 보입니다. 이는 윈도우 생태계의 확장을 위한 변화이기 때문이지요.


x86과 ARM을 가리진 않는다


MS는 윈도우8을 선보이기 전에 이미 CES에서 차기 윈도우가 ARM 아키텍처에서도 작동한다는 것을 예고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빌드 행사에서 쿼드코어 ARM을 실은 스마트패드에 윈도우8을 얹어 메트로 UI를 조작하면서 이를 확인해 준 것이지요.


notebook, windows8, wintel, 노트북, 스마트패드, 윈도8, 윈도우8, 윈텔, 태블릿, 터치스크린, 메트로UI, 메트로앱, Metro UI
엔비디아와 퀄컴, TI의 쿼드코어를 탑재한 패드들이 오른쪽이 전시되어 있다.
물론 x86과 ARM은 차이가 있는 만큼, ARM 장치에서 윈도가 돌아간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x86은 종전 윈도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는 반면, ARM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지요. 하위 호환성은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일부 태블릿 PC 생태계를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라 이를 완전히 제거할 수도 없지만, 반대로 ARM과 호환성은 없으므로 이 장치들의 입장에서 데스크탑 모드는 반쪽으로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단, 데스크탑 모드는 양쪽 모두 실립니다.)


메트로 UI와 메트로앱의 개발


그런데 윈도우 8은 과거 호환성보다 메트로 UI에 맞는 메트로 스타일 앱(이하 메트로앱)을 중심으로 변화할 것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메트로는 타이포그라피 기반의 디자인 언어를 위한 코드 이름으로 이를 이용해 만든 것이 메트로 UI지요. 메트로 UI의 특징은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으로 응용 프로그램이나 위젯 등을 배치하고 있어 종전 PC에 맞지 않을 수 있지만, ARM과 일부 x86의 터치 장치에서 편한 조작과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notebook, windows8, wintel, 노트북, 스마트패드, 윈도8, 윈도우8, 윈텔, 태블릿, 터치스크린, 메트로UI, 메트로앱, Metro UI
WinRT API들을 쓰는 메트로앱은 x86과 ARM을 가리지 않고 작동한다.
때문에 MS는 종전 방식대로 시스템 언어를 이용한 네이티브 응용 프로그램 개발은 유지해 데스크탑 앱을 개발하는 동시에, x86과 ARM에서 동시에 작동하는 메트로앱을 위한 윈도8 플랫폼을 채택한 것입니다. MS가 윈도우 개발자 프리뷰에 메트로 앱의 개발을 위한 SDK와 비주얼 베이직 11 익스프레스, 익스프레션 블렌드 5을 포함해 배포하는 것은 새로운 윈도8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입니다. 이전 x86의 데스크탑 환경에 맞춰서 만들어진 프로그램과 다른 환경의 메트로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윈도우8 플랫폼을 빨리 이해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 한시적이나마 메트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자 프리뷰를 공개한 것이지요.


이용자 경험의 전환이 아닌 통합


이러한 개발 도구를 이용해 만들어진 메트로앱은 윈도우8 PC나 스마트패드, 그 밖의 장치에서 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만 앞서 이야기한 대로 메트로 UI가 좀더 터치스크린에 친화적인 환경이다보니 메트로 앱도 터치 환경에 좀더 최적화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메트로앱이 터치 환경 전용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만들기에 따라서 터치 환경에 어울릴 수도, 키보드나 마우스가 있는 환경에 맞을 수도 있으니까요. PC와 스마트폰을 다뤄본 이들은 잘 알겠지만, 마우스를 이용한 섬세한 조작과 화면을 터치하는 편한 조작의 이용자 경험은 분명 다릅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어느 쪽을 우선에 둘지 결정하겠지요.


notebook, windows8, wintel, 노트북, 스마트패드, 윈도8, 윈도우8, 윈텔, 태블릿, 터치스크린, 메트로UI, 메트로앱, Metro UI
윈도8은 PC와 터치 장치의 사용성을 모두 아우르는 운영체제다
중요한 것은 윈도우8이 메트로 UI를 전면에 내세우고는 있어도 두 경험을 모두 갖고 있는 운영체제라는 점입니다. 마우스를 쓰는 PC와 터치 스크린을 쓰는 디지털 장치에서 모두 쓸 수 있는, 종전의 사용자 경험과 이후의 사용자 경험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의 운영체제가 맞습니다. 물론 종전 PC의 사용성에서 다른 디지털 장치로 옮겨가는 전환점이 될 수도 있지만, PC 사용성은 그렇게 쉽게 버릴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 통합 환경 속에서 양쪽의 이용자 경험이 균형을 맞출 것입니다.


윈도우 생태계 확장을 위한 실험의 시작


개발자 프리뷰를 통해서, 그리고 윈도우8이 정식으로 출시된 뒤 개발된 메트로 앱들은 윈도우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됩니다. 아직 윈도우 앱스토어가 열리지 않았지만, 무료든 유료든 개발자가 직접 값을 매기고 등록해 판매할 수 있지요. 앱스토어의 앱 등록이나 판매, 환불과 관련한 정책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지만, 윈도폰7의 마켓 플레이스에서 세운 정책을 많이 끌어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앱을 판매하는 데 있어 하드웨어의 보급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잘 만든 운영체제는 그 자체로도 플랫폼의 역할을 하지만, 충분한 하드웨어가 깔리지 않고선 그 판로가 제한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지요. 때문에 MS는 이 경로를 넓히기 위한 여러 각도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ARM 프로세서를 포함한 것도 그러한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notebook, windows8, wintel, 노트북, 스마트패드, 윈도8, 윈도우8, 윈텔, 태블릿, 터치스크린, 메트로UI, 메트로앱, Metro UI
출처 : http://marketshare.hitslink.com/operating-system-market-share.aspx?qprid=9&qpcustomb=0
일단 초반 분위기는 PC쪽에서 끌어 주기를 바랄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수십년 동안 PC용 운영체제로 쓰여온 까닭에 윈도우(Windows)는 PC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이자 생태계로 자리 잡고 있으니까요. 이는 PC 시장의 93% 가까이 점유하고 있는, 사실상 단 기간에 이를 뒤엎을 대항마가 없는 운영체제가 윈도우입니다. 아직도 윈도 XP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문제지만, 2009년 10월 정식 출시해 2년 만에 3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할 정도로 가파르게 보급된 윈도우7을 보면 윈도우8도 이러한 PC 시장에서 성공적인 안착을 먼저 기대할 수밖에 없겠지요.


ARM 진영에 대해선 그 뒤에 느린 확장을 기대할 수밖에 없긴 해도 그것이 전체적인 윈도우 생태계를 확장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인내를 갖고 지켜볼 수밖에 없습니다. ARM 진영에서 윈도우의 참여를 환영한 것은 이러한 브랜드가 가진, 어쩌면 윈도우를 중심으로 한 소비와 개발 진영의 생태계 참여가 가능해진 때문일 테니까요. 과거 호환성은 포기하더라도 앞으로 윈도우의 확장된 생태계에서 한축을 맡을 하드웨어 플랫폼으로서 ARM 장치들의 존재감을 보이는 순간이 오면 x86과 ARM의 윈도우 생태계는 훨씬 더 넓어질 것입니다.


notebook, windows8, wintel, 노트북, 스마트패드, 윈도8, 윈도우8, 윈텔, 태블릿, 터치스크린, 메트로UI, 메트로앱, Metro UI
빌드 행사에서 나눠준 삼성 시리즈7 기반 윈도8 개발자 PC
이러한 노력을 통해 윈도우 생태계의 변화가 성공하면 윈도우를 중심으로 하는 이용자와 개발자 생태계는 유지되거나 좀더 성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게 가능성일 뿐 앞으로 널려 있는 변수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인지 더 관건이겠지요. 윈도우8의 출시까지는 앞으로 1년 여 정도 남았습니다. MS는 윈도우7과 마찬가지로 베타, RC 등을 공개하면서 이용자들의 반응을 살필 겁니다. 이번에는 한술 더떠 개발자 프리뷰까지 공개하면서 더욱 공격적인 행보를 시작한 것인데, 윈도우 생태계를 바꾸기 위한 그 본격적인 실험은 이미 시작된 것입니다.


덧붙임 #


1. 윈도우8이 정식 출시될 때 노트북의 변화를 한 가지만 예상해 본다면, 터치스크린을 채택하고 나올 것이라는 점입니다. 터치스크린과 키보드가 통합된 노트북이라면 윈도우 8의 통합 환경을 구현하는 데 가장 이상적인 환경을 갖출 테니까요.


2. 윈도우의 ARM 지원을 두고 흔히 윈텔(WINTEL, windows+intel) 동맹이 깨졌다는 식으로 말합니다. 미안하지만 그것은 착시에 불과합니다. 윈텔이란 상징적인 존재(PC업계의 가깝고도 어색한 관계, ‘윈텔’)에 불과한 데다 실제 두 진영이 시너지 효과를 못낸지 오래됐고 파이의 크기를 넓히지 못하는 한계에 이르러 있었습니다. 때문에 MS가 윈도우를 ARM 진영으로 확대하면서 윈도우 생태계의 파이 크기를 넓히는 것은 오히려 기존 윈텔 진영의 파이를 키우는 데 더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구도의 파괴라고 몰아세우는 것은 성급해 보입니다. 특히 윈도8의 보급에 있어 여전히 두 진영이 맡아서 해야 할 일이 많은 데다 둘다 현실에 대한 위기 의식도 공유하고 있으니까요. 지금은 적이란 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내게 얼마나 이익이 되느냐를 따지는 시기입니다. 동맹이냐 아니냐의 이분법적인 잣대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복잡한 시기라는 점을 이해해야 할 때입니다.

notebook, windows8, wintel, 노트북, 스마트패드, 윈도8, 윈도우8, 윈텔, 태블릿, 터치스크린, 메트로UI, 메트로앱, Metro UI3. 넷북에서는 윈도우8 메트로 앱을 실행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빌드행사에서 공개한 해상도를 보면 메트로앱을 실행할 수 있는 최소 해상도는 1,024×768입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5 Comments

  1.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13일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열린 개발자 컨퍼런스 ‘빌드(Build)‘를 개최하고 자사의 차세대 운영체제인 윈도우 8의 프리뷰 버전을 공개했다. 공개된 윈도우 8은 일반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통합 운영체제를 표방하고 나섰다. 이를 위해 윈도우폰 7에 처음 적용된 ‘메트로‘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접목했다. 마이크로소프트 CEO 스티브 발머는 “윈도우8 운영체재가 공개된 이후 12시간 만..

    • 칫솔
      2011년 9월 23일
      Reply

      세번씩이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