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달러 미니 PC, 인텔 NUC(Next Unit of Computing)

인텔 NUC 미니 PC 특징
지난 봄에 열린 IDF에서 인텔이 손바닥보다 좀더 큰 초소형 PC를 선보였을 땐 그저 그랬는데, 막상 이 제품이 상용화된다는 소식을 씨넷을 통해 듣고선 관심이 부쩍 커졌다. 일단 3세대 코어 i3(3217U)를 쓰면서도 300달러의 가격이라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였던 것이다. 물론 국내에도 2세대 코어 i3를 얹은 베어본 중에 30만원 대 제품이 있긴 하지만, 인텔 NUC보다 작은 것은 아직 없고 저전력화도 되지 않는 제품이니 같은 컨셉트의 제품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인텔이 지난 IDF에서 소개한 NUC(Next Unit of Computing)는 가로 세로 10.16cm(4인치) 크기의 PC 폼팩터다. 크기는 대충 손바닥 위에 올려도 될 만한 크기로 무엇보다 저전력화된 프로세서와 소형화된 부품으로 크기와 전력 효율성을 높인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노트북 뿐만 아니라 가정이든 사무실이든 전력 효율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현실에 대응하기 위해서 내놓은 차세대 PC 유닛인 것이다. 물론 소형화된 덕에 공간도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따라 붙는데 이제 PC를 어디에나 두고 쓸 수 있다는 뜻도 된다.


그런데 인텔이 데모용으로만 공개하고 끝낼 줄 알았던 NUC를 의외로 싼 값에 상용화하기로 하면서 흥미가 붙었다. 초소형과 저전력이라는 장점 외에도 외부 연결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각종 인터페이스 구성에 가격이 300달러라니 눈길이 갈 수밖에 없던 것이다. 물론 램이나 저장 장치(SSD 모듈), 무선 랜 모듈 등은 따로 이용자가 구매해서 꽂아야 하지만, 가벼운 작업용으로는 제법 괜찮은 구성이었던 것이다.


아직 국내에 이 제품이 판매된다는 이야기는 없지만, 운이 좋았는지 어제 국내에 들어온 샘플을 잠시 동안 써볼 수 있게 됐다. 인텔에서 내놓은 NUC 컨슈머 키트는 DC3217BY와 DC3217IYE 두 가지인데, 그 중 DC3217BY가 들어온 것이다. 일단 NUC 키트의 성능이나 활용 수준에 대해선 좀더 써본 뒤 나중에 이야기해야 할 듯. 다만 이 키트의 특징을 사진 중심으로 간단하게 설명한다.

인텔 NUC 미니 PC 특징
인텔 NUC의 패키지. 상자를 열면 '딩딩딩딩~' 인텔 로고 사운드가 들린다. 빛 감지 센서로 작동하는 것 같다.
손바닥에 들어가는 크기다
인텔 NUC 미니 PC 특징
뒤에 USB 2.0 단자 두 개와 HDMI 출력, 썬더볼트 단자가 있다. 앞에 USB 단자가 하나 더 있다. 이 모델에는 랜 단자가 없고 무선 모듈을 구입해 꽂아야 한다. 유선 랜을 쓰려면 DC3217IYE 모델을 써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램 슬롯. 노트북용 DDR3를 쓴다. 최대 16GB까지 확장할 수 있다.
인텔 NUC 미니 PC 특징
크롬 북 위에 올려본 DC3217. 두께는 DC3217이 더 두껍지만, 사로 세로 길이는 확실히 짧다.

.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4 Comments

  1. 2012년 11월 17일
    Reply

    작기는 정말 작군요..
    그런데 메인 메모리(RAM)는 내장되어있지 않나요? 저장장치(HDD, SSD)는 따로 별매라고 하더라도..
    메모리 없이 어떻게 구동시키라고 -.-;

    • 칫솔
      2012년 11월 17일
      Reply

      사실 나머지는 조립 PC나 다름 없어요. 요즘 램 값이 4GB에 2만 원도 안해서 부담은 적은데, SSD와 통신 모듈 부담이 좀 만만치 않을 듯 싶군요. 아무래도 mSATA 방식 저가 SSD부터 찾아야 하는 게 급선무일 듯…

  2. 2012년 11월 18일
    Reply

    음.. 웬지 느낌이…. 맥미니? ㅋㅋ
    그나저나 300달러라고 하는데 HDD / RAM 다 뺴고라고 하니.
    이것저것 다 구매하면 결국에는 400달러대를 넘어 서네요 ㅠ.ㅠ

    • 칫솔
      2012년 11월 20일
      Reply

      일단 제원 비슷한 베어본들도 이 가격에 나온 제품은 없습니다. 어차피 부품은 더 추가를 하는 게 맞고요. 램과 무선 램 모듈만 해도 5만 원 정도고.. 문제는 저 SSD 가격인데 참 고민이 많이 되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