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7 이용자를 위한 다이스플레이어 활용법

넥서스7에서 다이스플레이어 사용하기
머지 않아 넥서스7이 국내에 출시되면 아마도 몇 가지 불만이 나올 것이다. 그 중 부족한 용량 문제가 가장 큰 불만 사항으로 부각될 텐데, 그것은 물리적으로 해결이 불가능하므로 이용자가 다른 방법을 찾아 해결해야만 한다. 특히 대용량 동영상 파일을 담아서 보기 힘든 점을 많은 이들이 단점으로 지적할 것 같은데, 이는 몇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무선 랜을 통한 내부 네트워크 환경에서 쓸 때 넥서스7을 포함한 최근에 나온 안드로이드 장치들은 굳이 장치에 저장하지 않고 다이스플레이어(DicePlayer)를 이용해 PC에 있는 동영상을 곧바로 읽어서 볼 수 있다. 간단하게 그 방법을 공유한다.



* 참고할 점


DicePlayer는 원래 DTS 오디오를 포함한 동영상도 재생할 수 있었지만, 이 디코더의 저작권 문제에 걸려 제거해 버린 상태다. 대부분의 1080P 동영상이 DTS 오디오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 디코더가 없으면 1080P 동영상을 제대로 재생하지 못한다. 하지만 DTS 디코더 파일은 기본 내장만 하지 않았을 뿐 이용자가 수동으로 설치하면 작동할 수 있게끔 옵션이 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이전에 쓰던 DTS 플러그인을 구한 뒤 이름을 libffmpeg.so로 바꾸어 안드로이드 장치의 SD카드에 복사한 다음 다이스플레이어의 설정에서 libffmpeg.so 옵션만 체크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 DicePlayer에서 DTS 코덱 재생‘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일단 윈도 PC에 접속할 ID와 비밀 번호를 만들어야 한다. 지금 쓰고 있는 윈도 PC의 관리자 계정을 이용해도 좋지만, 이 계정을 쓰면 꼭 공유하고 싶지 않은 폴더를 볼 수도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쓰는 방법을 설명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1. 먼저 PC의 제어판 ->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 사용자 계정 추가 또는 제거를 들어가 새 계정 만들기를 선택한다. ID로 쓸 이름을 입력한 뒤 표준 사용자로 둔 채 아래 계정 만들기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2.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면 방금 만든 계정을 누르고 암호 만들기를 선택한 뒤 새로운 암호를 입력한다. 그 뒤 암호 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이전 페이지로 돌아간 뒤 창을 닫는다. 지금 입력한 계정과 비밀번호는 잘 기억해두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3. 파일 탐색기를 열고 하드디스크에서 공유할 폴더를 찾은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맨 아래 속성을 누른다. 공유 탭을 열고 공유 버튼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4. 공유를 할 계정을 선택한다. 나는 공유를 위해 movieshare라는 계정을 만들었으므로 여러분이 만든 계정을 고른 다음 오른쪽 추가 버튼을 누른다. 그 뒤에 아래 공유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폴더가 공유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완료 버튼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5. 이제 이 PC의 IP를 알아야 한다. 키보드에 있는 윈도 키(창 이미지가 있는 키)를 누른 채 R 키를 누르면 실행 창이 작업 표시줄 위에 뜬다. 열기 옆 빈 창에 CMD라고 입력한 뒤 확인을 누른다. 명령 콘솔이 뜨면 ipconfig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네트워크 연결 정보가 뜨는 데 이 때 이더넷 어댑터 연결 정보에 있는 IPv4 주소를 적어 놓는다. 이것으로 PC에서 할 작업은 다 끝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6. 넥서스7이나 그 밖의 안드로이드 장치에 깔아 놓은 DicePlayer를 실행한다. 오른쪽 위에 있는 집 모양의 아이콘을 누른다. 다시 오른쪽 위에 있는 + 아이콘을 누른 뒤 SAMBA 서버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7. anonymous 계정 앞에 있는 체크 표시를 없앤다. 앞서 적어 놓은 IP를 경로 항목에 입력한다. 그냥 써 놓은 숫자와 점을 그대로 입력하면 된다. 아이디와 암호는 맨 처음 PC에서 만들었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미디어 폴더의 SAMBA 항목에 방금 넣은 주소의 메뉴가 뜰 것이다. 그것을 터치하면 해당 PC에 접속해 아까 공유한 폴더를 보여줄 것이다. 이제 그 폴더의 동영상을 즐기면 된다.


방법이 조금 복잡해 보이긴 해도 PC에서 폴더를 공유하는 방법만 알면 되는 것인데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쓰는 동안 써먹을 일이 많을 테니 이 기회에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특히 넥서스7이나 다른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쓰면 이러한 폴더 공유는 집 안에서 장치와 장치간 파일을 유무선을 공유할 때 정말 편하게 쓸 수 있다.


SMB를 통한 DicePlayer도 그 편의성을 강화한 미디어 플레이어이고 여기서 그 방법을 소개한 것 뿐이다. 물론 안드로이드의 기본 플레이어도 SMB를 통해서 재생할 수 있다. 하지만 SMB로 재생하면서 자막을 읽을 수 있는 플레이어는 보기 드문데, 다이스플레이어는 가능하다. 다이스플레이어는 UI는 좀 어설퍼도 다채로운 코덱의 동영상을 재생하고 팝업 플레이 기능을 모두 갖춘 안드로이드 미디어 플레이어의 진리라 불러도 손색 없을 것이다.

덧붙임 #

1. 다이스플레이어는 무료 앱이다. 종전에는 유료로 판매했지만, 개발사에서 무료로 전환했다. 문제는 유료 앱이 구글 플레이에서 삭제되지 않고 남아 있다는 점이다. 개발사도 앱 설명에 주의를 올려뒀으니 무료 앱을 잘 확인하고 다운로드하기 바란다.

2. 넥서스7의 기본 플레이어가 엉망이라 그렇지 실제 동영상 재생 성능은 아주 좋다. 테그라3는 테구라2 같은 사기 유닛은 아니다. ^^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8 Comments

  1. 밑장빼기
    2012년 10월 24일
    Reply

    이거 삼바서버 사용하려면 피씨는 계속 켜놔야하는건가요?

    • 칫솔
      2012년 10월 29일
      Reply

      네, 그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다만 요즘에는 NAS도 삼바 네트워크로 접속 가능하므로 꼭 PC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2. 후엘
    2012년 11월 7일
    Reply

    윈도우에서 삼바 설정다했는데
    다이스플레이어에서 서버를 찾을 수 없다고 뜨면 어떡해해야하나요??

    • 칫솔
      2012년 11월 7일
      Reply

      저도 단말에 따라 그런 문제를 겪었습니다. 제가 해결해드릴 수는 없고 그 문제에 대해선 개발자에게 문의해 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3. 2013년 7월 11일
    Reply

    저도 넥칠이 사고 정리했었던 빠~바바바~ 빠빠~ SAMBA!! 세팅;;; ㅎㅎㅎ
    알아두면 유용한데, 자꾸 끊어지는 단점이 있기는 하더라구요 ^^

    • 칫솔
      2013년 7월 16일
      Reply

      자주 끊어지는 건 공유기 문제일 수도 있는데.. 한번 손좀 보시는 게 좋을 듯 싶어요~ ^^

  4. 김곰돌
    2013년 9월 29일
    Reply

    SAMBA 잘 쓰고 있었는데 LG 인터넷티비 신청하고 공유기 바뀐 후로부터 갑자기 접속이 안된다고 하네요 다른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접속하라고만하고.. 윈도 계정을 다시 만들어봐도 접속이 안되요. 이걸 어찌해야할까요?

    • 칫솔
      2013년 10월 1일
      Reply

      음.. 그건 LG U+에 연락해보시는 게 빠를 겁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