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3에서 DivX 자막 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플레이스테이션 3의 펌웨어가 2.20으로 업데이트 됐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블루레이 디스크 프로파일 2.0을 담아 BD 라이브가 포함된 BD 타이틀을 넣으면 인터넷으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는 그다지 관심가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것보다 더 눈길을 쓴 대목이 ‘DivX 자막 표시’라는 부분이지요. 앞서 ‘달갑지는 않아도 기다려야 할 듯한 PS3의 DivX‘ 라는 글에서 자막을 볼 수 없어 불편하다는 말을 전했는데, 드디어 자막을 볼 수 있다니 이 어찌 기쁘지 아니하겠습니까~ (만은…. ㅜ.ㅜ)


그.런.데!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난 뒤 자막 파일을 갖고 있는 avi 파일을 재생했더니 자막이 안나옵니다. 뻥친 걸까요? ^^


물론 뻥은 아닙니다. 볼 수는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이번 플레이스테이션 3 2.20 펌웨어에서 보여준다는 자막은 DivX 미디어 형식(DMF)으로 된 파일 안에 있는 자막을 뜻합니다. DMF는 divx라는 파일 확장자를 갖는 형식으로 DVD와 같은 메뉴나 다중 오디오 트랙, 다중 비디오 스트림을 divx라는 하나의 파일 안에 담을 수 있습니다. 또한 XSUB라는 다중 자막 기능이 포함돼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 DivX 영화에서 많이 쓰는 SMI 자막을 알아채는 게 아니라 DMF 형식을 가진 .divx 파일 안에 자막이 있어야 PS3에서 자막을 보여준다는 이야기지요.


하지만 쉽게 볼 수 있다면야 문제가 아니겠지요. 일반적으로 PC에서 영상을 감상할 때는 avi 따로 자막 따로 있어도 곰이나 KMP 같은 플레이어가 자막을 알아채 함께 보여주었으므로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PS3는 이를 합쳐 하나의 divx로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코딩을 하는 게 아니라 두 개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병합하는 쪽에 가깝습니다. 즉, 파일은 하나지만 파일 안에는 영상 따로 자막 따로 존재해 자막을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사실 자막을 켜고 끄는 것은 제가 바라던 기능이기는 했지만, 파일 병합을 해야 하는 건 달갑지는 않습니다.


아무튼 divx 파일을 만들어야 볼 수 있다는 데 그렇다면 이 파일을 어떻게 만들어야 될까요. 구글을 통해 관련 정보를 뒤지다가 루리웹으로부터 정보를 찾았습니다. http://ruliweb.empas.com/ruliboard/read.htm?table=game_ps04&page=1&num=40244&main=ps&find=&ftext=


sub2divx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막과 영상을 divx 파일로 병합하는 방법이 있더군요(sub2divx는 http://userxp.tripod.com/sub2divx.htm 에서 받을 수 있음. 해당 페이지에서 관련 파일을 모두 받을 것). 이전에 있던 파일은 그대로 두고 divx 파일을 하나 더 생성하는 것뿐입니다. 프로그램 구성은 그리 복잡하지는 않더군요. 또한 실제로 해보니 시간은 오래 걸리지도 않고요. 또한 이 프로그램으로 2개 이상 자막을 함께 넣을 수 있습니다. avi 안에 자막을 넣는 시간은 시스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단 몇 분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UB2DIVX 프로그램 화면
헌데 여기서도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sub2divx에 넣을 수 있는 자막 형식이 srt여야 한다는 것이죠. smi는 자막에 넣을 수 없습니다. smi를 srt로 바꾸는 프로그램은 smi2srt2가 있는데 구글에서 뒤져보면 주르륵 나오니 참고하시고요. 아.. 비스타에서는 작동을 안했습니다. 오류가 나더라고요. XP에서는 제대로 작동했는데, 글꼴을 바꿀 때 에러가 있습니다. 또한 위 사진처럼 프로그램 화면에는 한글 자막이 깨져서 표시되는 데 막상 인코팅을 하면 정상적으로 표시되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막 버튼을 눌러 껐을 때
아무튼 이렇게 자막을 입혀 divx로 만들고 난 뒤 이를 네로 미디어 서버를 이용해 PS3로 옮겨 재생해 보았습니다. 동영상을 재생할 때 팝업 메뉴를 띄우니 전에는 볼 수 없던 자막 버튼이 생겼더군요. 이 자막 버튼을 눌러 한국어를 선택해야만 자막을 표시합니다. 아무튼 자막이 나오니 동영상을 보는 재미가 한결 높아지긴 했습니다.


그나저나 divx로 병합된 파일을 새로 만들어야 하니 고민이 좀 되네요. 귀찮기도 하고. 틈틈히 즐겨 보는 미드만 divx로 만들어서 봐야겠어요. 혹시 sub2divx보다 비스타에서 작동하면서 쉽게 병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아는 분 계시면 추천 좀 부탁합니다. ^^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0 Comments

  1. 2008년 3월 27일
    Reply

    아아… 브라비아 브라비아…

    • 2008년 3월 27일
      Reply

      아… 이런.. 1 -.ㅡㅋ

  2. 2008년 3월 27일
    Reply

    저도 브라비아W에만 자꾸 눈길이…

    • 2008년 3월 27일
      Reply

      아… 이런.. 2 -.ㅡㅋ 브라비아에만 눈길을 주시다니.. 흑

    • 2008년 3월 27일
      Reply

      아… 이런.. 3 -.ㅡㅋ

  3. 2008년 3월 27일
    Reply

    아 티비 이름이 브라비아 군요 -_- ㅎㅎ 뭔가 했습니다

    • 2008년 3월 27일
      Reply

      아… 이런.. 4 -.ㅡㅋ 흑.. TV가 중요한 건 아니었는데요..

  4. 2008년 3월 27일
    Reply

    아.. 브라비아 (x100의 100승)
    파브 FULL HD 모델을 쓰고 있긴 하지만 역시 브라비아가 -_-b

    • 2008년 3월 27일
      Reply

      아… 이런.. 5 -.ㅡㅋ 모두 브라비아만 보시는군요. 흑
      파브와 액켄 모두 고민했다가 결국은 브라비아로 옮겼습니다~ ^^

  5. 2008년 3월 27일
    Reply

    후덜덜덜 TV로도 뽐뿌주시는 칫솔님…

    • 2008년 3월 28일
      Reply

      아… 이런.. 6 -.ㅡㅋ 역시 TV 빼고 화면만 보여줬어야… ㅜ.ㅜ

  6. 2008년 4월 2일
    Reply

    제가 본 시선의 방향은 이렇습니다.. 🙂
    1. 포스팅 상단에 위치한 사진을 봄
    2. 한글 자막이 보이는군(고개 끄덕)
    3. (시선을 이미지 왼쪽으로 살짝 옮기며..) 오.. TV가 브라비아.. O.O

    • 2008년 4월 2일
      Reply

      아.. 이런..7
      맥퓨처님이 ‘아.. 이런’ 댓글 시리즈를 이어가게 해주시는군요. ㅜ.ㅜ

  7. 있습니다...
    2008년 4월 5일
    Reply

    aviaddsubs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루리웹에 추가로 다른 프로그램으로 *.divx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주셨는데…

    저 프로그램으로는 vista 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 2008년 4월 6일
      Reply

      오.. 그렇군요.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해보고 글을 덧붙여야겠군요.

  8. 용2
    2008년 4월 22일
    Reply

    그런데 저는 자막을 넣어서 ps3에서 플레이를 했더니 자막이 화면 정가운데에서 나오던데요
    어떻게 하면 아래쪽에서 나오게 할수 있나요/

    • 2008년 4월 23일
      Reply

      아.. 자막 프로그램에서 위치를 잡아 주셔야 할 것 같은데요. 위쪽에 보시면 vertical pos(세로 위치) 값을 40으로 잡아 놓은 게 보이실 것 같은데.. 그 정도면 샘플 사진에 있는 것과 비슷하게 나올 겁니다.

  9. 용2
    2008년 4월 24일
    Reply

    그렇군요 고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