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360 HD DVD, 정말 풀 HD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3월인데 고대하던(?) 눈이 내리네요. 하하~ 너무 따뜻해서 심심했던 겨울이었는데, 막판의 즐거움이군요. 혹시 잠깬 개구리들 다시 자러가는 건 아닌지, 이제는 봄하고 겨울을 바꿔 여름가을봄겨울이라 불러야 하는 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지난 달 중순에 XBOX 360 HD DVD 드라이브 프로토타입 샘플을 테스트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NDA를 걸었던 상황도 아닌 터라 테스트 상황을 이 블로그에 정리해서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테스트를 하다가 한 가지 의문이 든 게 있는데요. 과연 XBOX 360 HD DVD 드라이브는 풀 HD로 재생을 했느냐는 겁니다. 한국 MS 측에 문의를 하니 아마도 HD 재생을 하지 않겠냐고 반문을 하기에 본사 쪽에 질의해보라고는 했습니다만, 회신이 오래 걸리는지 아직까지 답이 없네요. 국내에는 시스템 엔지니어 이외의 전문가가 내부에 없기에 제대로 된 답을 듣기는 어려워 조금 답답하긴 했지만, 무엇보다 의문부호를 잔뜩 붙인 한 단락 기사를 내보낼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XBOX 360 HD DVD 드라이브의 풀 HD에 대한 문제를 짚고 넘어가려는 것은 MS가 XBOX 홈페이지에 열어놓은 HD DVD 드라이브 설명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XBOX 360 HD DVD 드라이브를 달기 전에 알아야 할 몇 가지를 적어 놓았습니다. 이를 테면 HD 해상도나 HD DVD를 봐야 할 이유 등을 적어 놓은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두 글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XBOX 360 HD DVD 드라이브를 달면 풀 HD를 볼 수 있다는 말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풀 HD로 볼 수 없다는 말도 쓰지 않았습니다. XBOX 360 HD DVD를 쓸 때 해상도라든가 구체적인 표현은 하지 않고 그저 HD DVD에 대한 사실 위주로 설명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문제는 두 게시물이 XBOX 360 HD DVD 드라이브와 교묘히 연결시키고 있기에 읽는 이로서는 완전한 HD DVD 영화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착각을 일으킬만하다고 여겨집니다.


XBOX 360은 근본적으로 HDMI나 DVI 같은 디지털 출력이 불가능하고 고대역 컨텐츠 프로텍션(HDCP)에 필요한 코드 칩조차 없는 XBOX 360이 HD DVD의 풀 HD 재생이라는 건 말이 안 됩니다. 컨텐츠 보호가 되지 않고 풀 HD로 표시를 한다면 XBOX 360은 불법 컨텐츠 유통 업자들이 좋아할 소스 장치가 되는 셈이니까요. D-Sub로 1,920×1,080p를 표시해도 이는 어디까지나 기본 시스템 해상도에 맞춘 업스케일링이며 HD DVD 영화를 풀 HD로 보여줄 수 없다는 게 제 주장입니다.


XBOX 360 HD DVD가 풀 HD로 보여주느냐 아니냐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차이를 분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니까요. 적어도 풀 HDTV는 갖고 있어야 하고 풀 HD 재생이 되는 HD DVD 플레이어나 PC를 갖고 있어야 비교가 가능한 것이니 현실적으로 그 차이를 알아내는 것도 어렵습니다. 다만 두 가지를 동시에 본다면 미세하나마 차이는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1,920×1,200의 표시 크기를 가진 델 27인치 모니터에 풀 HD가 되는 PC 시스템(HDCP)과 XBOX 360 HD DVD 시스템의 화질을 보면 PC쪽이 좀더 섬세합니다.


그렇다고 XBOX 360이 수준이 확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업스케일링이라 해도 화질은 보기 드물 정도로 뛰어났으니까요. 적어도 일반 HDTV에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는 된다고 할까요. 더구나 XBOX 360이나 PC를 이미 갖고 있다면 이만한 가격에 HD DVD 플레이어를 하나 더 얻는 셈이니 그리 손해 볼 건 분명 아닙니다.


다만 MS가 단점 덮기를 하면서 이런 점을 장점으로 유도하지 못했다는 걸 말하고 싶었습니다. 업스케일링으로 이처럼 뛰어난 화질을 보여줬다면 풀 HD에 버금간다고만 해도 좋았을 텐데, MS는 긁어 부스럼을 만들 생각이 없었으리라 생각이 드는군요. MS는 입을 다물고, 매체는 의심을 않고, 이용자는 관심이 없으니 스리슬쩍 넘어갈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이럴 때는 별 것 아닌 것 같고 이의를 제기하는 이들을 이상하게 바라보겠지요. 하지만 이는 업체의 양심에 대한 문제 아니겠습니까? 이번 일도 MS의 털난 양심을 뽑기 위한 이의 제기로 봐주시면 좋겠네요.


한국 MS가 이번 달에 XBOX 360 HD DVD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여러 차례 밝혔는데 진짜로 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이를 사서 풀 HDTV에서 볼 계획이 있는 이들은 이 사실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