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D를 공유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넥서스S가 구글의 여러 인터넷 서비스와 연계된 모바일 단말기지만, 정작 더 중요한 것은 안드로이드를 쓰기 위해서 만들었던 구글 ID(계정)입니다. 그깟 ID가 뭐가 중요하냐고 할 수도 있지만, 안드로이드 세계에서 구글 계정은 서비스를 위한 열쇠일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이용자 끼리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구글 ID를 만들어만 놓을 뿐 정작 관리를 하지 않는 이용자가 많습니다. 관리의 의미가 단순히 보안을 뜻하는 게 아니라 구글 계정의 프로필을 전혀 손을 대지 않고 공유하지도 않습니다. 일부터 관리를 안한다기보다 아마도 대부분은 관리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뭐, 구글 ID를 관리하지 않아도 넥서스S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는 데 큰 지장은 없지만, 관리만 잘하면 다음과 같이 아주 작은 차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있는 이미지는 전화가 걸려왔을 때 장면입니다. 그런데 왼쪽과 오른쪽 이미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설마 현재 시각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죠? ^^; 물어보나 마나한 질문이지만, 하나는 사진이 있고 다른 하나는 사진이 없다는 점입니다. 중요한 점은 사진이 없는 쪽보다 있는 쪽이 확 눈에 들어온다는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이미지는 넥서스S의 주소록입니다. 이 주소록에서 뭔가 특이한 점이 눈에 띄지 않나요? 어떤 이의 연락처를 보면 오른쪽에 녹색등이나 주황색 시계가 떠 있습니다. 이는 이 사용자가 지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구글 토크에 로그인이 되어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지요. 이는 그렇다면 구글 토크로 무료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상태를 알려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소록과 관련된 또 하나의 특징은 주소록에 등록된 사람들 중에 얼굴이 뜨는 것이 있고 뜨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도 주소록에 등록된 사람이 구글 계정을 어떻게 설정해 놓는냐에 따라서 사진이 뜨기도 하고 뜨지 않기도 하는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구글 토크입니다. 구글 계정을 가진 이용자끼리 대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지요. 스마트폰 끼리도 되고 PC용 구글 토크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브라우저를 띄운 뒤 G메일에 접속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와 채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가 많다면 굳이 카카오톡을 쓰지 않아도 바로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 모든 것은 이용자가 넥서스S 같은 안드로이드폰을 시작할 때 만든 구글 ID와 연관된 것들입니다. 이게 매우 어려운 일 같은데, 알고 보면 매우 쉬운 것입니다. 구글 계정에 사진을 등록하고 연락처를 등록할 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고 있는 상대와 구글 ID만 교환하면 되는 것 뿐이거든요. 물론 상대가 구글 계정을 어떻게 설정했느냐에 따라서 사진이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적어도 상대에게는 내 사진 정도는 보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일단 자기가 전화를 걸었을 때 상대의 스마트폰에 내 사진이 뜨도록 해 봅시다. 먼저 PC의 인터넷 브라우저로 구글(http://www.google.com)에 접속한 뒤 오른쪽 위의 로그인을 눌러 넥서스S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쓰고 있는 구글 ID를 입력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그인이 되면 다시 구글 검색 페이지로 복귀하는데, 오른쪽 위 로그인 버튼 왼쪽에 설정 메뉴가 뜰 겁니다. 여기서 구글 계정 설정을 누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계정 왼쪽에 프로필이 있을 겁니다. 여기서 프로필 편집을 누르면 구글 프로필로 넘어가는 데, 여기서 사진 변경을 누른 뒤 프로필 이미지로 쓸 사진을 골라 보여줄 범위를 지정한 뒤 저장하면 프로필 사진이 바뀝니다. 그리고 프로필 화면 아래에 있는 수정 완료 버튼을 눌러주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렇게 프로필을 수정한 뒤 자기의 구글 ID를 상대에게 알려주지 않으면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반드시 연락처를 주고 받을 때 주소록에 되도록이면 상대의 전화번호 뿐만 아니라 구글 ID도 함께 받아 놓도록 하세요. 일일이 알려주기 귀찮으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QR명함을 다운로드한 뒤 미리 정보를 넣어놓고 상대의 스마트폰에 있는 QR 리더로 읽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QR명함 다운로드 하기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jopenbusiness.android.smartqrcode&feature=search_result&rdid=com.jopenbusiness.android.smartqrcode&rdot=1&pli=1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ID를 나누는 게 아주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만, 아직은 익숙치 않기에 여러모로 답답한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넥서스S를 비롯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능숙하게 쓰기 위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고 있는 이들끼리라도 구글 ID를 서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ID를 몰라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는 지장은 없지만, 이같은 작은 시도 만으로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쓸 때의 다른 점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듯 싶네요.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4 Comments

  1. 구름과자
    2011년 4월 16일
    Reply

    상대방과 구글 ID를 교환한다는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인지요?
    주소록에 상대방 구글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되는것인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 칫솔
      2011년 4월 19일
      Reply

      네, 주소록에 상대의 구글메일 주소를 넣어놓으면 됩니다. ^^

  2. 2011년 4월 18일
    Reply

    구글 토크로 연결된다는 의미인가요?
    초기에는 좀 구글 토크를 하려고 했는데 결국에는 카카오에 밀리더라구요 ㅠ.ㅠ
    개인적인 바램이지만.. 카카오와 안드로이드 주소록이 연동되면 좋겠어요 ㅠ.ㅠ
    카카오가 안드로이드 주소록을 불러오는 것이 아닌
    안드로이드 주소록에서 카카오를 말이죠 ^^;

    • 칫솔
      2011년 4월 19일
      Reply

      커억.. 구글이 그걸 열어줄리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