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S에서 화상통화를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저녁 집에 돌아와보니 넥서스S에 OTA 업데이트 알림이 떠 있었습니다. 지금 쓰고 있는 진저브레드 버전을 2.3.4로 판올림 할 수 있으니 지금 하려면 버튼을 누르라는 것이었지요. 변경 내용을 보니 일부 오류 수정과 더불어 화상 채팅(Video Chat)을 할 수 있다고 되어 있길래 얼른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업데이트 하는 데 2분쯤 걸리더군요.


업데이트 후 다시 나타난 홈화면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었습니다. 거의 모든 기능이 이전과 똑같아 보였는데, 그 중 유일한 변화가 생긴 부분이 한 곳 있더군요. 구글 토크였지요. 며칠 전부터 구글 토크를 통한 화상 채팅을 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 토크에 화상 채팅 기능을 살린 것입니다. 말이 화상 채팅이지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하는 것이어서 실질적으로는 화상 통화라고 해도 이상할 게 없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비디오 아이콘으로 바뀐다
사실 넥서스S에 있는 전면 카메라는 셀프 촬영을 제외하고 다른 화상 통화용으로 쓰지 못했습니다. 구글이 진저브레드부터 전면 카메라를 위한 카메라 API를 공개했지만, 실제 이를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이 거의 전무한 상황이었지요. 다행인지 불행인지 알쏭달쏭하지만, 아무튼 그 첫 시도가 바로 구글 토크가 된 셈입니다. 화상통화가 가능한 지인에게는 카메라 아이콘이 떠 있는데, 이 아이콘을 누르면 화상 통화 요청을 보내게 되지요. 반대편에서 수락을 하면 화상통화가 됩니다.


어쨌든 업데이트를 했으니 실험은 해봐야겠기에, 구글 토크에 접속해 화상통화가 가능한 사람을 찾았습니다. 그 시각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지인 중에 버섯돌이님 아이디에 유일하게 카메라 아이콘이 있더군요. 다행히 버섯돌이님이 아직 잠자리에 들기 이전이어서 화상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버섯돌이님은 맥북에서에서 G메일에 접속해 구글 토크로 화상 통화를 시도했습니다.


일단 제가 가진 넥서스S와 버섯돌이님의 맥북 에어로도 화상통화는 별 어려움 없이 진행되었습니다. 둘다 무선랜으로 접속한 상황이었는데, 넥서스S에 비친 버섯돌이님의 모습도 괜찮게 보일 정도로 화질이 좋았을 뿐만 아니라 프레임도 크게 떨어지지 않더군요. 음성도 잘 전달되고요. 다만 동시에 이야기를 할 때는 서로의 소리가 조금 뭉개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화면 가운데에는 무조건 상대의 얼굴이 나타나고 제 영상은 화면 오른쪽 아래에 나타나는데, 이것을 옮길 수는 없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로모드에서는 꽉 차게 표시된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넥서스S를 세월 때와 눕힐 때 제가 보는 영상도 그렇고 상대가 보는 영상도 달라지더군요. 옆으로 눕히면 상대의 얼굴이 가로 화면에 꽉채워 나오는 반면, 세로로 세우면 위아래를 자르고 중간에 작은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그런데 제가 넥서스S를 세우거나 눕힐 때마다 버섯돌이님이 보는 화면도 가로로 꽉 채워지거나 또는 좌우 공백이 있는 작은 화면으로 보인다고 하더군요. PC 카메라는 고정된 상태여서 이러한 화면 전환이 어렵지만, 넥서스S로는 화면 전환이 쉬운 때문인지 이처럼 다르게 표시됩니다.


잠깐의 화상 채팅이었지만, 넥서스S의 화상 채팅은 상당히 만족할만했습니다. 화질이나 프레임이 생각보다는 괜찮더군요. 무선 랜 상이라서 그럴거라 생각되지만 의외로 깔끔한 편이었습니다. 더구나 넥서스S 뿐만 아니라 카메라가 있는 PC나 맥을 통해 영상 대화를 할 수 있고, 굳이 영상 대화가 아니더라도 음성 대화도 할 수 있어 연결성이 한결 좋습니다.


지금은 영상 채팅이 넥서스S 이용자들에게만 허락되는 기능일텐데, 이 영상 채팅이 이통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두고봐야겠습니다. 이통사들이 영상이나 음성을 이용한 먹을 거리에 집착한다면 앞으로 넥서스S를 제외한 다른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음성/영상 통화를 쉽게 만나기는 어렵겠지요. 이 때 이용자들의 반발을 무마하고 넘어갈 수 있을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덧붙임 #


애석하게도 국내에 출시된 넥서스S도 2.3.4로 업데이트 된 것인지는 확인이 안되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업데이트한 것은 외국에서 들여온 넥서스S였던 터라 더 빨리 업데이트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에 업데이트되면 좀더 많은 이들과 영상 대화를 할 수 있을 것 같군요.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6 Comments

  1. 2011년 5월 4일
    Reply

    제껀 여직 침묵중이요~~
    루팅할까 고민중이였는데 좀 기다리면 되겠군효~~음훼훼

    • 칫솔
      2011년 5월 7일
      Reply

      루팅하지 말고 그냥 기다리시길~ 참고로 넥원 국내판 업그레이드는 외산폰 업그레이드 후 한 달 정도 걸렸음~ ^^

  2. 2011년 5월 11일
    Reply

    30만화소라.. 체감은 괜찮나요 ? 갤s2를 고려한 이유가 전 전면 카메라라.. (사실 듀얼코어도 별로 욕심나지 않아요.)

    • 칫솔
      2011년 5월 12일
      Reply

      넥서스S와 줌을 이용해 화상 통화를 했는데, 그리 나쁘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아주 깔끔하다고 말하기도 어려워요. ㅜ.ㅜ

  3. 궁금이
    2011년 5월 25일
    Reply

    오늘 2.3.4로 업뎃해서 확인해봤는데 저는 탱고랑 거의 화질이 비슷하더라구요. ㅜㅜ 와이파이에서 실험했습니다. 저만 이런건지 ㅜㅜ

    • 칫솔
      2011년 5월 25일
      Reply

      카메라 화소수, 코덱이 동일한 상황에서 월등한 차이는 나지 않을 겁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