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핫스팟 프로그램 시행하면 무선 랜이 편해질까?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시행 이후 3G 망의 과부하로 인한 이용자 불편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데이터는 얼마든지 쓸 수 있다지만, 좁은 영역에서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쓸 때 트래픽이 몰리면 역시 제 속도를 내지 못하는 터라 이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 조금씩 늘고 있는 것이지요. 이 때문에 이통사들은 3G를 보완하는 우회 데이터 망이나 시설 구축에 나서고 있습니다.


무선 랜도 그 중 하나인데, 최근 들어 이통사들이 앞다퉈 무선 랜 핫스팟(올레 와이파이나 T 와이파이 등)을 늘리는 이유도 무관치 않습니다. 채 1년이 안 되는 그 짧은 시간에 무선 랜 핫스팟을 두 배 이상 확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3배의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면서 폭발적으로 늘어난 3G 망 부하를 분산시킬 대책이 필요했기 때문이지요. 이는 이용자 입장에서는 3G가 잘 안될 때 대신 쓸 수 있는 보조 서비스가 하나 더 있다는 뜻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그런데 이 같은 이통사의 핫스팟을 이용하는 과정이 예전에 비하면 상당히 쉬워지긴 했습니다. 과거 핫스팟을 이용하려면 복잡한 인증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인증 과정이 상당히 간소화되어 접속이 훨씬 편하게 된 것이지요. 집에서 쓸 때를 비롯해 밖에 나가서도 이제는 어지간한 이통사 무선 랜을 쓸 수 있는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간소해진 무선 랜 핫스팟들이 나오는 이유로는 모두 와이파이 얼라이언스의 핫스팟 인증 프로그램을 따르기 때문입니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Wi-Fi Alliance)는 지난 11동안 무선 랜 표준을 비롯해 각종 무선 랜 관련 기술을 전세계 회원사들과 논의하고 인증해 온 비영리 협회로, 핫스팟 프로그램 역시 그러한 논의를 거쳐서 나온 약속 중 하나라고 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최근 와이파이 얼라이언스가 새로운 핫스팟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켈리 데이비스 펠러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마케팅 디렉터가 지난 주 목요일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새 와이파이 핫스팟 프로그램을 설명했는데요. 그의 설명에 따르면 이용자와 통신 업체, 제조 업체가 와이파이 핫스팟을 좀더 편하게 쓰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장치를 제조할 수 있는 표준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전에도 와이파이 핫스팟 인증은 했지만, 이를 더 발전시킨 와이파이 핫스팟 인증이라는 것이지요. 새 와이파이 핫스팟 프로그램은 이용자 입장에서는 한번의 계정 설정으로 여러 핫스팟을 쓸 뿐만 아니라 WPA2 보안을 적용하고 이통사들은 국내외 통신사간 로밍 협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제조 업체는 단일 솔루션을 적용해 제조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 핫스팟 인증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는 켈리 데이비스 펠러 디렉터
새 핫스팟 프로그램이 시행되면 스마트폰 이용자 입장에서 몇 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먼저 복잡한 인증을 거치지 않고 스마트폰에서 검색된 핫스팟 네트워크에 몇 가지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접속하게 됩니다. 이는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접근하는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이 네트워크 자동 연결 권한을 이용자로부터 미리 부여받으면 SIM 카드 증명 등을 통해 알아서 검색된 핫스팟에 연결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이용자는 굳이 수동으로 무선 랜 핫스팟을 찾지 않아도 자동으로 접속이 가능해 집니다. 한마디로 줄여서 핫스팟 따위는 몰라도 집 밖에서 무선 랜을 잘 쓸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더불어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좀더 안전하게 핫스팟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새로운 핫스팟 인증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국내외 이통사가 협약을 맺으면 역시 외국에 있는 무선 랜 핫스팟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어느 나라를 가더라도 부담없이 값싸게 데이터를 쓸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다만 이 새 핫스팟 프로그램은 와이파이 얼라이언스의 인증을 거쳐야 서비스와 하드웨어를 쓸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인증은 2012년, 그러니까 내년 이맘 때 시행 예정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핫스팟 프로그램의 특징을 알리기 위해 켈리 디렉터가 세계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기업과 미디어, 그리고 블로거들을 만나고 있는 듯한데, 솔직히 말하면 좀더 빨리 새 핫스팟 프로그램의 인증을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용자 입장에서 서비스나 하드웨어를 쓰는 데 따로 비용 증가가 없다면 무선 랜 핫스팟을 이용해 손쉽고 쾌적하게 데이터를 쓸 수 있고 이에 따라 비용 절감도 가져올 수 있을 테니까요.


덧붙임 #


1.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무선 랜을 껐다가 핫스팟이 있는 지역에서 자동으로 무선 랜이 켜지는 기능은 아직 포함하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무선 랜 자체가 배터리 소모율을 상당히 낮췄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연결을 시도하면서 생기는 불필요한 배터리 소모가 적지는 않은데, 앞으로는 이 점도 고려한 프로그램도 포함했으면 싶군요.

2. 그나저나 얼마나 많은 이들이 올레 와이파이나 T와이파이를 얼마나 쓰고 있는지 궁금하긴 합니다만…

Please follow and like us:
chitsol Written by:

14 Comments

  1. DENON
    2011년 5월 15일
    Reply

    이런 우회적인방법보다 3g망을 넓히는 직접적인 해결책을 만들엇으면합니다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3G 망을 개선하는 작업을 KT가 먼저 진행 중이더군요. 지금 몇몇 장소에서는 개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

  2. 2011년 5월 15일
    Reply

    wifi는 집에서만 사용하는 것 같아요. 웬만하면 밖에서는 3G로 사용한다는… 그나저나 WIFI 얼라이언스라는 것이 있었다는 것이 놀랍군요. ㅎㅎ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같은 비영리 단체가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보급이 되진 못했을 거에요. ^^

  3. 김웅기
    2011년 5월 16일
    Reply

    혹시 이 wifi alliance와 관련된 프레젠테이션과 관련된 조금 더 깊숙한 기술적 내용을 참고할 만한 사이트를 추천받을 수 있을까요?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기술적 자료는 제게도 없는데.. 이쪽 담당자들에게 물어보지요.

  4. 2011년 5월 16일
    Reply

    T wifi 그게 먼가요 먹는건가요 -ㅁ-?
    그냥 3g만 쓰게 되는것 같아요. 배터리 소모도 소모인데다가
    어짜피 무제한이니까 wifi 테터링 걸어 놓고 쓰게 되요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요즘 말많은 10% 안에 들어가셨군요. ^^

  5. AA
    2011년 5월 16일
    Reply

    비밀번호를 쓰고 어플을 깔아야되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는소리인지…..
    결론은..
    와이파이 잘떠요?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네. 인증은 따로 안해도 되는 것이지요.

  6. 2011년 5월 16일
    Reply

    잘 읽고 갑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군요.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고맙습니다. ^^

  7. 2011년 5월 17일
    Reply

    3G망을 충분히 확충할 수 있을거 같은데…ㅎ

    그나저나
    요즘 3G망 잘 안터지는거 보면
    정말 답답해 미치겠더라고요ㅠㅠ

    • 칫솔
      2011년 5월 19일
      Reply

      저도 답답할 때 많은데, 요즘 망 개선 작업이 한창이어서 연말이면 어느 정도 효과가 나타날 듯 합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