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8의 시작 화면은 정말 다루기 힘든가?

윈도8 업그레이드와 시작화면
윈도8이 공식 출시된지 일주일이 지나면서 이 운영체제에 대한 여러 평가를 접하는 중이다. 그런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던 것은 ‘지금 윈도8을 설치하지 않는 게 좋다’는 충고다. 윈도8으로 지금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뜨거나 윈도8을 설치했는데 쓰기 어렵다는 고충을 누군가 털어 놓으면 기다렸다가 업그레이드하라거나 윈도7으로 다운그레이드할 것을 권유하는 댓글이 올라온다.


물론 나도 그런 물음이나 불평의 글에 댓글을 달지만, 업그레이드를 만류하는 이들과 정반대의 의견을 덧붙인다. 업그레이드를 한 뒤 하루만 써보면 윈도7으로 돌아가기 싫을 정도로 괜찮을 것이라고 말이다. 물론 하루 씩이나 써봐야 하는 것이 함정으로 보이긴 하지만, 그것이 틀린 말은 아니라 믿는다. 하루 정도를 내주고 익숙해져도 좋은 운영체제라서다.


윈도8 업그레이드와 시작화면
윈도8의 시작화면
쓸만한 운영체제라고 말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그보다 윈도8으로 업그레이드하지 말라는 상황을 이해한다. 지금 윈도8의 가장 큰 문제는 완전히 다른 시작 화면과 시작 버튼의 제거다. 타일 형태로 바꾼 시작 화면은 새로운 조작 방식을 요구하고, 데스크탑에 있던 시작 버튼의 제거는 이전의 이용 경험과 호환성이 없다고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새로운 시작 화면과 시작 버튼의 제거 뿐만 아니라 수많은 것이 바뀌었고, 이는 윈도7의 이용자 경험을 그대로 이어서 쓰기 힘들다는 점에서 충분히 이해는 한다.


이것은 윈도8의 각종 선행 버전이 나올 때마다 예상된 문제들이고, 이 곳에서 몇몇 문제를 이야기했다. 개발자 프리뷰, 컨슈머 프리뷰, 릴리즈 프리뷰까지 빠짐없이 쓰면서 새로운 시작화면과 시작버튼의 제거가 가져올 혼란을 걱정한 것이다. 결국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선 터치를 통한 새로운 윈도우8 하드웨어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터치스크린과 다양한 제스쳐 기능을 넣은 트랙패드를 담은 노트북이나 태블릿, 올인원 신제품을 속속 발표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마우스나 구형 트랙 패드 기반의 PC와 노트북을 쓰는 기존 환경에서 얼마나 문제 없이 적응할 수 있느냐는 질문을 던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8의 오른쪽에 뜨는 참바
이번 윈도8에 그 질문의 답이 들어 있느냐만 보면 100%는 아니어도 최선은 다해서 풀어내기는 했다. 윈도8은 굳이 터치가 아니어도 지금 쓰고 있는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조작할 수 있도록 비교적 잘 다듬었기 때문이다. 터치스크린에서 시작 화면을 위로 밀러 올려야 열리는 잠금 화면은 마우스의 왼쪽 터치 한방으로 열리고, 좌우로 스크롤하는 시작화면은 비록 직관적이진 않지만 마우스 휠로 전환할 수 있다. 설치되어 있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보기 위한 옵션은 시작 화면의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뜨는 모든 앱 보기 버튼을 누르거나 시작 화면에서 해당 프로그램의 이름을 쓰면 곧바로 찾아준다. PC를 끄기 위한 전환 버튼은 시작 화면의 오른쪽에 뜨는 참바의 설정을 누르면 오른쪽 아래의 전원 아이콘을 찾을 수 있다.(단, 모든 앱 보기와 전원 아이콘은 시작 화면에서 좀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8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다.
이 몇 가지에 대한 것만 익숙하면 윈도8을 조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데스크탑 화면과 시작 화면의 괴리감이 커 그 느낌을 얼마나 빨리 줄이냐는 것이 문제지만, 시작 화면이 갖는 장점, 특히 시작 버튼을 누르고 각 메뉴를 찾아 들어가는 윈도7 방식과 비교해 주로 쓰는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따져보면 윈도8의 방식이 훨씬 효율적이다. 더구나 예전에 바탕 화면에 널어 놓았던 프로그램 아이콘을 시작 화면에서 관리하면 바탕 화면에 응용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둘 이유가 없기 때문에 훨씬 깔끔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여기에 IE10이나 크롬을 통해 생성하는 웹앱 역시 시작 화면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아이콘으로 만들면 훨씬 쉽게 웹 애플리케이션을 다룰 수 있다. (다만 시작 화면에 생성되는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과 웹앱 타일의 색깔이 주변 타일과 어울리게끔 개선할 필요는 있다.)


윈도8 업그레이드와 시작화면


지금 윈도8용 앱이 별로 없는 것이나 새 운영체제 도입 초기에 나타나는 호환성 문제-사실 아직까지 호환성에서 큰 문제는 겪은 것이 없다. 심지어 액티브X와 관련된 문제까지도-를 떠나 순수하게 낯선 시작 화면에 대한 거부감은 며칠 지나면 상당히 사라질 것이라고 믿는다. 이전 베타 버전에서는 이렇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할 수 없었던 것은 그만큼 마우스나 터치패드 같은 이전의 환경에 전혀 대비되어 있지 않았고 시작 화면의 장점을 제대로 느끼기 힘들었던 탓이다. 하지만 이제는 시작 화면에 대한 불안감은 더 이상 강조하고 싶지는 않다. 이미 윈도8의 시작 화면에 적응한 지금 윈도7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이용자가 적응을 잘 할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는 없지만, 시작 화면이 어려워 업그레이드를 하지 말하야 한다는 말은 이제 수긍할 수 없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21 Comments

  1. 2012년 11월 1일
    Reply

    뭐.. 인터페이스 자체가 너무 터치에 최적화 되어있지않나 하는 생각은 듭니다.
    스타일UI 상태에서는 마우스 움직임이 너무 많아지는 것도 좀 그렇고요.
    익숙해지지 않으면 꽤나 혼란스러울 수 있죠.

    • 칫솔
      2012년 11월 2일
      Reply

      맞아요. 처음에는 혼란스럽죠. 그건 부인 못해요. 그런데 그 혼란이 오래 가지는 않는다는 거죠~ 학주니님도 터치 없어도 잘 쓸 수 있을 만큼 잘 적응해 있는 상태일 것 같은데요. ^^

  2. 2012년 11월 1일
    Reply

    저도 릴리즈프리뷰부터 써왔고, 나오자마자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마우스로 윈도8을 쓰는거는 크게 불편한 부분은 아닌거 같습니다.

    제가 불편한건 데스크톱 모드와 모던ui에서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활용인데
    그거는 좀 불편하더라구요. 불편하다기 보다 좀 헷갈리는…

    • 칫솔
      2012년 11월 2일
      Reply

      네, 전통적인 데스크탑과 윈도8 UI의 오른쪽 마우스 버튼의 역할이 완전히 다르지요. 사실 시작 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를 일이 없게 만드는 것이 바람직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

  3. 2012년 11월 2일
    Reply

    ‘전체 화면’이 주는 감흥이 기존 Windows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일주일~한달 정도면 적응되리라 생각하지만, Desktop 사용자라면 어렵게 느끼기 쉬운 요소인 것 같습니다. Windows는 습관을 지배한 운영체제인데, 그 습관에서 벗어나니 사용에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것 같네요.

    • 칫솔
      2012년 11월 2일
      Reply

      두려움이 크다는 데 동의해요. 여기서도 몇 번 지적한 문제였으니까. 그래도 마냥 머물러 있을 수는 없는 것도 사실이고 솔직히 시작화면 재밌잖아요. 아크몬드님도 그렇지 않나요? ^^

  4. 스피커
    2012년 11월 2일
    Reply

    저도 최신의것에 관심이 많은편이라 새로운것을 좋아하긴 하지만 새로운것들이 놓치는것이 있습니다. 그건 편의성을 희생하고 화려함만을 내세운다는것이지요. 집 컴이 너무 구형이라 윈도구형을 쓰다 좀더 좋은것으로바꾸면서윈7을 깔게되었습니다. 성능이 좋아졌다는것은 인정되지만 쓰기가 한참 불편합니다. 윈도 탐색기쓰다가 탐색경로를 잃어버리는 황당한 경험을 많이합니다. 탐색트리가 화면이 넘어가면 탐색위치에 고정이 되지않고 지혼자 스크롤되어서 화면에서 사라지고 그러면 찾으려고 스크롤하면 너무나 희미한 색으로 탐색폴더가 되어있기에 두눈부릅뜨고 찾지않으면 결코 쉽게 찾을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예 윈도기본탐색기는 아예쓰지않고 토탈커맨더같은걸 씁니다. 그리고 바탕화면 속성설정이 왜그렇게 복잡한겁니까? 그거쓰다가 회사의 윈XP를 쓰면 이건 참으로 명품이구나 하는것을 느낍니다. 물론 소소한 성능향상은 있겠지만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회사이름이 왜이렇게 긴거야 쓰기어렵게) 윈도XP이상의 명품은 더이상 만들지 못할거란생각을 합니다.
    윈도8을 써보진 않았지만 윈도7의 불편함에 불편함 하나를 더 얹었으니 안봐도 짐작이 갑니다.
    그리고 부팅이 빨라진것도 운영제체가 가벼워져서 그런것이 아니라 부팅방법에대한 개선으로 그렇게 된것이더군요.
    집에서 윈도7을써보고 합격점이면 무리해서라도 회사컴의 업그레이드를 하려고했는데 전혀 그럴생각이 없습니다. 산업현장에선 중년의 작업자들이 컴 자체를 힘들어하지만 어쩔수없이 익혀서쓰고있고 또 익히는데도 많은 시간이 투자되었는데 또다시 사용법을 익혀야되는 운영체제라는것은 어쩔수없이 도입되는거빼곤 기존하드웨어가 고장나기전까진 바뀌지않을거란것을 의미합니다.
    마소에게 건의합니다. 윈8을 산업소비자에게도 많이 팔고싶으면 윈XP UI모드를 추가해 달라구요.

    • 칫솔
      2012년 11월 2일
      Reply

      긴 댓글 고맙습니다. 이 글의 메시지를 좀 정리할 필요가 있는 것 같은데요. 일단 모든 이들이 윈8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단지 윈8으로 업그레이드를 바라면서 이를 주저하는 이들을 위해 경험을 정리한 글입니다. 저는 이전의 경험을 그대로 이어가기를 희망하고 있다면 윈도8을 비롯해 다른 운영체제의 업그레이드를 권하지 않습니다. 고맙습니다. ^^

  5. aaaa
    2012년 11월 2일
    Reply

    게임을 좋아하는데 게임에대한 호환성 테스트도 한번해주세요 히히..

    • Blaze
      2012년 11월 21일
      Reply

      여러가지 게임테스트를 직접 해보았는데
      검색하시면 나오겠지만
      현재 한참 인기있는 스타2나,디아블로, League Of Legend등은 잘 돌아갑니다.
      다만 스타의 경우는 베타프리뷰때 그냥 순수 starcraft.exe로 실행하면 글자가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베틀넷 방접속후 채팅창에 한글을 입력하면 글자는 안나오고 커서만 이동했지요.) wlauncher등의 외부 런쳐의 플러그인을 하니 정상 작동은 했으나 제가 쓴 플러그인이 전체화면이 아닌 창으로 진행한터라ㅠ[이유는 윈도우의 객체 드로잉 방식이 조금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참고하시기바랍니다;)

  6. 2012년 11월 5일
    Reply

    뭐 하나 새로운 것 나올때 마다 적응하는 노력을 해야 하는게 나이 들수록 귀찮아만 집니다.

    • 칫솔
      2012년 11월 7일
      Reply

      좀 천천히 가셔도 됩니다. 지긋지긋해서 새로운 것을 쓰고 싶을 때쯤에 하셔도 좋겠지요. ^^

  7. 2012년 11월 12일
    Reply

    이제 7좀 써볼까 마음을 먹고 있는데(아직 XP가 주력…)
    벌써 8이 정식 발매되었다니 먼가.. 충격입니다 ㅠ.ㅠ

    어짜피 게임도 안하는데.. 그냥 우분투나 써버릴까 이런 생각도 드네요
    나에게 PC란 크롬을 실행하기 위한 녀석일뿐…. ㅠ.ㅠ

    • 칫솔
      2012년 11월 17일
      Reply

      오직 크롬 뿐이라면 크롬 OS도 괜찮지 않겠습니까~ ^^

  8. 2012년 11월 18일
    Reply

    잘 봤습니다. 저도 개발자 프리뷰부터 써왔는데 처음 사용할 당시 시스템 종료를 못찾아서 해맸던 기억이 나네요.
    나름 만족하고 잘 썼었습니다. 컨슈머프리뷰때는 하드웨어랑 충돌로 인터넷만 키면 화면이 핑크도배가 되고 멈춰서 한번 실망했었고.. 아쉬운건 에어로가 없어서 조금 아쉽긴 하지만 나름대로 조화도 잘 되있는것 같고 딱히 흠잡을데는 없어보이는 OS 인것 같습니다.
    *참 첫번째 사진에 이름을 안 지우셨네요.

    • 칫솔
      2012년 11월 20일
      Reply

      만족하는 분들이 가끔 만날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
      (이름은 그냥 기억해주세요~ ㅎㅎ)

  9. Blaze
    2012년 11월 21일
    Reply

    글 잘읽었습니다.
    현재 윈도우8을 베타프리뷰버전부터 사용한 유저입니다.
    윈도우7보다 가벼운지라 프로세스 처리속도도 빠르고 X-Box를 소유하고있는지라 연동해서 사용해보았는데, 윈도우8은 단일기기보다는 주변기기랑 연결하면 더욱 활용도가 3-4배로 늘어나는것 같네요.(특히 미디어센터로 x-box로 PC의 동영상이나 음악을 들을수있다는점에 후덜덜한;;).

    그런데 문제는 네트워크속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같은 데스크탑에서 윈도우7과 8을 설치해보았는데 인터넷 속도가 윈도우7에서 속도가 10이면 윈도우8의 경우는 2-3정도로 속도가 줄어듭니다.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 칫솔
      2012년 11월 28일
      Reply

      네트워크 속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군요. 저도 확인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10. llpmpll
    2013년 3월 5일
    Reply

    저도 윈도우8을 사용하는중이긴 합니다만 blaze님이 지적한 네트워크 느려짐 현상을 종종 겪습니다.
    특정한 환경에서 그렇게 작동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중에 유난히 속도가 떨어짐을 체감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다중의 디바이스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더더욱 그런 현상이 커지더라구요.

    • 칫솔
      2013년 3월 11일
      Reply

      그렇군요. 아마도 MS가 패치를 따로 내놓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만, 좀더 지켜봐야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