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UMPC보다 한단계 낮은 MID 발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곧 있을 베이징 IDF에서 차세대 UMPC 플랫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인텔이 종전의 UMPC보다 한단계 낮은 급수의 MID(mobile internet device)를 선보일 것이라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특히 MID는 UMPC와 같은 울트라 모바일 플랫폼이면서 리눅스 기반에서 작동할 것으로 보여 실제로 나온다면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업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 IDF를 위해 준비한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따르면 인텔은 이용자가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도록 MID를 개발해 왔고, 리눅스를 이용해 20초 이내 부팅과 대기(standby) 시간에서 5초 이내(하이버네이션에서는 10초 이내)에 시스템을 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MID는 인텔 기반 CPU 플랫폼(당연한 이야기!)에 800×480, 또는 1,024×600으로 표시할 수 있는 4~6인치 디스플레이와 256MB 램에서 돌아가는 운영체제를 탑재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은 공개되지 않았네요. 무선 랜과 블루투스, 무선 WAN(HSDPA, Wibro 등), GPS와 모바일 TV, USB 등 드라이버를 채워 넣을 예정입니다만, 정확히 어느 칩셋인지를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인텔은 MID를 위해 ‘홍기(redflag)’라는 이름의 리눅스 운영체제를 2005년부터 MID를 위해 커스터마이즈 해 왔고 베타테스트도 진행해 왔다더군요. 마스터 유저 인터페이스(master user interface)로 부를 메뉴 화면에는 인터넷은 물론 미디어 플레이어를 비롯해 20가지의 재주를 수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 1.5GB의 시스템 파일을 500MB로 줄였고 부팅 시간 80초에서 18초로, 복구 시간은 5.2초에서 3.2초로 단축했다고 밝혔습니다. 인텔이 예상한 MID 판매 추정치는 2010년까지 1억1천만 개인데, 이건 좀 오버인 듯 싶습니다만…


인텔은 MID에 더 많은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는 인텔만으로는 불가능해 앞으로 많은 오픈 소스가 필요하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인텔이 친기업적 성향에서 벗어나 이용자에 의한 개방형 시스템을 바라고 있고 이를 유도하는 것처럼 비쳐지는데요. 가능할까요?


그나저나 리눅스는 잘 모르는데, 인텔 때문에 공부 더 하게 생겼군요. 으이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 1> 백가님의 댓글을 참고해 본문 일부가 수정되었습니다.
ps 2> MID는 윈도 XP나 비스타 기반이 아니라는 점에서 기존 UMPC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앞서 공개되었던 맥카슬린과도 내용이 다르며 하드웨어 스펙도 차이가 있습니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9 Comments

  1. 2007년 4월 16일
    Reply

    리눅스 기반이라니… 많은 메뉴얼이 나올때까지 … 지름은 방지 되겠군요 하하

    • 2007년 4월 16일
      Reply

      과연 그럴까요? ㅋㄷㅋㄷ

  2. 2007년 4월 16일
    Reply

    사용하다가 막히는거때문에 sudo명령을 쳐야하지 않기를..;;;

    • 2007년 4월 16일
      Reply

      리셋 버튼에 sudo 명령을 넣어놓으면 해결되지 않을까요? -.ㅡㅋ

  3. 2007년 4월 16일
    Reply

    인텔(Intel)은 이번주 베이징에서 열리는 Developer 포럼에서 알려진 새로운 PC플랫폼을 리눅스를 베이스로 발표한다고 합니다. 인텔이 리눅스라뇨.. 처음 듣는 말이군요.. 이 MID2007플랫폼(현재 붙..

  4. 백가
    2007년 4월 16일
    Reply

    redflag 리눅스는 예전에도 있었고, 현재 아시아눅스 중국어 버전에도 참가하고 있는것으로 압니다.
    http://www.redflag-linux.com/eindex.html
    이 홍기리눅스는 다른 제품인가요? 아니면 동사의 커스터마이즈드 버전인가요?

    • 2007년 4월 16일
      Reply

      아.. 인텔이 redflag을 MID에 커스터마이즈해 왔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물론 MID에 다른 리눅스를 넣어도 상관 없지만, 커널이나 드라이버의 완성도를 인텔만큼 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드네요. 아참, 홍기는 중국식 표현으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5. 현재 진행 중인 IDF(Intel Developer Forum) 2007에서 인텔은 휴대 가능한 리눅스 기반의 모바일 플랫폼인 MID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서 MID란 Mobile Internet Device로, ‘휴대용 인터넷 기기’ 정도로 해석하는..

  6. 2007년 4월 17일
    Reply

     인텔은 UMPC를 넘어 MID(mobile internet device)를 발표했습니다.이것이 인텔이 꿈꾸는 세상인듯 합니다▶.인텔이 꿈꾸는 UMPC 세상
     이러한 세상을 위해 인텔이 선택한 것은 윈도우가 아니라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