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들파이어 HDX, 작은 태블릿으로 아마존을 헤엄치다

킨들파이어 HDX 리뷰, 킨들파이어 HDX 한글 지원, 킨들파이어 HDX 특징
2년 전, 제프 베조스가 킨들 파이어를 번쩍 치켜들었을 때만 이에 환호하는 이들을 이해하지 못했다. 듀얼 코어 AP에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를 커스터마이징한 파이어 OS 1.0을 얹고 1024×600 해상도의 7인치 화면으로 덮은 이 작은 태블릿을 내 손에 쥐었을 때도 그랬다. 분명 남들의 지적대로 가격은 매력적이었다. 온라인 컨텐츠를 소비하는 하드웨어의 모습을 제시한 점도 좋았다. 그런데 그게 전부였다. 오직 아마존의 컨텐츠를 즐길 수 있었고, 기능은 너무 제한적이었다. ‘대인배’ 아마존답지 않게 어딘가 속좁은 느낌이랄까.


아마존은 지난 해 2세대 격인 킨들파이어HD를 내놨다. 더 커진 화면, 더 높은 해상도와 무선 망을 쓸 수 있는 확장성도 좋아졌고, 운영체제인 파이어 OS 버전도 2.0으로 끌어올렸다. 운영체제, 하드웨어, 이용 경험이 상당히 확장된 제품으로 보였다. 단지 1세대에서 매력을 잃은 탓에 2세대의 구매를 참았더니 내가그 변화의 행간을 읽지 못했다는게 문제다. 뒤늦게 깨닫게 된 것이지만, 그것은 아주 조금 잘못된 일 중 하나였다.


킨들파이어 HDX 리뷰, 킨들파이어 HDX 한글 지원, 킨들파이어 HDX 특징
한달 전쯤 3세대 제품인 킨들파이어 HDX가 출시되었고, 잽싸게 손에 넣었다. 고품격과 거리를 둔 제품 위주의 실속형 포장만 고집하는 아마존이 킨들파이어 HDX에 예외를 둘리는 만무한 일이지만, 어쨌거나 패키지를 2년 만에 보는 게 왜 이리 반가웠던지… 킨들파이어 HDX를 꺼내 둘러보니 화면 크기는 7인치이나 16대 10 비율이라 16대 9 비율을 쓴 넥서스7과 함께 두고 보면 더 넓다. 뒤판은 밋밋하지 않고 방근 웃고 있는 아마존 로고가 앙증맞다. 다만 뒤판의 우레탄 코팅은 손지문이 잘 묻고, 손이 작은 성인은 한손으로 쥐기 힘들다. 오목하게 만든 전원 버튼과 음량 버튼도 누를 때 편하진 않다.


그런데 2년 만에 만난 킨들파이어 HDX가 진짜 반가운 이유는 다른 데 있다. 킨들파이어 HDX를 설정할 때 한글 키보드를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런처도, 루팅도 필요 없다. 단지 언어 설정에서 한글 키보드만 내려받으면 그만이다. 아마존이 한국에서 킨들파이어 HDX를 쓰는 사람을 위해 한글 키보드를 설치할 수 있도록 배려해준 건 아니겠지만, 어쨌거나 베조스에게 이 말은 전해야 할 듯. “참 잘했어요~~”라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 키보드를 기본 키보드로 설정할 수 있다.
런처의 UI 구성은 1세대와 비교했을 때 많이 달라진 것처럼 보이진 않는다. 진저브레드를 넣은 1세대와 젤리빈 기반의 3세대 파이어OS는 겉으로는 알아보기 힘들다. 운영체제를 감추고 런처의 특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니 새로운 것은 없다. 무엇보다 킨들파이어 HDX가 안드로이드 커스텀 운영체제를 쓰고 있지만 안드로이드와 호환성을 다 버린 것은 아닌 점은 다행이다.


때문에 (킨들파이어 HD 때도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복사해 넣은 안드로이드 APK를 설치할 수 있다. 설치된다는 말을 100% 실행된다는 말로 연결할 수는 없지만, 운이 좋으면 우리나라에서만 통하는 몇몇 미디어 앱을 킨들 파이어HDX에서 쓸 수 있다. 푹(POOQ)이나 다이스플레이어(Dice Player)를 그렇게 쓸 수 있다. 지난 2년 동안 아마존 앱스토어가 많이 성장했다고 하나 구글 플레이만큼 넉넉하진 않은 터라 이 방법마저 막았다면 또 루팅을 권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킨들파이어 HDX 리뷰, 킨들파이어 HDX 한글 지원, 킨들파이어 HDX 특징
2년전이나 지금이나 UI는 변함이 없지만, 경험은 발전시켰다.
어떤 이들에게는 분명 한글 키보드 설정이나 APK 설치 여부가 매우 중요한 문제겠지만, 사실 ‘아마존’ 중심의 킨들파이어 HDX에선 중요한 게 아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 하나로 놓고 비교할 때 약점이지 아마존을 쓰기 위한 태블릿으로는 중요한 이야기가 아니다. 그러니까 이제부터 아마존의 킨들파이어 HDX를 보자. 그런데 결론이 너무 싱겁다. 지난 한달 동안 킨들파이어 HDX를 쓰면서 내린 결론은 그 자체가 ‘아마존’이었다는 것이다.


아마존을 쓰기 위해 만든 것이니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겠지만 그게 아니다. 1세대 킨들 파이어도 아마존의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었으나 아마존 관점에선 반쪽짜리였다. 아마존은 단순히 컨텐츠만 서비스를 하는 곳이 아니다. 종합 전자 상거래 기업이며, 초대형 인터넷 쇼핑몰이다. 또한 무시할 수 없는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기도 하다. 이 많은 것을 1세대 킨들 파이어에선 경험하지 못했다. 오직 컨텐츠만 접근했을 뿐이다.


킨들파이어 HDX 리뷰, 킨들파이어 HDX 한글 지원, 킨들파이어 HDX 특징
7인치 태블릿 하나로 아마존을 모두 다룰 수 있다.
여전히 PC가 필요했던 1세대와 달리 2세대 킨들 파이어 HD, 3세대 킨들파이어 HDX는 PC가 필요 없다. 아마존의 모든 메뉴와 서비스를 태블릿 안에서 접근할 수 있고, 아마존에 결제 정보가 들어 있다면 버튼 한번으로 구매할 수 있다. 아기용 기저귀까지도 사는 게 쉽다는 이야기다. 단지 같은 UI라도 더 좋은 처리 성능과 더 높은 해상도의 화면을 가진 3세대가 2세대 HD보다 아마존을 누비기 편할 뿐이다. 여기에 잠금화면의 광고조차도 그냥 지나칠 수 없을 만큼 예술적으로 만들었다.


아마존 킨들파이어 HDX는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의 평가가 중요한 게 아니다. 아마존을 얼마나 편하게 누빌 수 있는지 경험적 측면에서 다뤄야 한다. 적어도 그런 관점이라면 킨들파이어 HDX는 비록 7인치 화면일지라도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아마존을 담았다. 우리나라에선 몇몇 프라임 서비스와 일부 미디어 컨텐츠를 다 누릴 순 없지만, 킨들HD 때만큼 아마존이 없어서 쓰지 못할 정도는 아니다. 킨들파이어 HDX는 229달러(세금 제외)에 판매 중이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