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스크린 가진 윈도우 8 울트라북의 등장

윈도우 8 울트라북, 터치스크린 노트북
지난 해 윈도우 8 개발자 프리뷰가 나온 뒤 몇 가지 테스트 후 ‘윈도우8, 윈도우 생태계 확장 위한 실험작‘이란 글 마지막에 개인적인 덧붙임으로 아래와 같은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1. 윈도우8이 정식 출시될 때 노트북의 변화를 한 가지만 예상해 본다면, 터치스크린을 채택하고 나올 것이라는 점입니다. 터치스크린과 키보드가 통합된 노트북이라면 윈도우 8의 통합 환경을 구현하는 데 가장 이상적인 환경을 갖출 테니까요.

결국 그 예상대로 되려나 봅니다. 어제 인텔 코리아가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진행한 2012 리테일 테크놀러지 & 이노베이션 투어에서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울트라북 레퍼런스를 들고 왔더군요.

윈도우 8 개발자 프리뷰의 메트로 UI를 노트북 같은 장치에서 다루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메트로 UI가 터치스크린에 맞춰진 것이다보니 트랙 패드나 마우스를 이용한 조작은 어딘가 낯선 부분이 있기 때문이지요. 물론 데스크탑 모드로 들어가면 이야기는 달라지지만 어쨌거나 메트로 UI가 윈도 8의 한 축이 될 것이 분명해 보이는 상황에서 이를 쉽게 쓸 수 있지 못한 노트북은 약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인텔이 어제 공개한 터치스크린 레퍼런스 노트북은 이런 약점을 극복하는 제품입니다. 이런 형태의 노트북도 있다는 레퍼런스 모델이지만, 이를 통해 윈도우 8의 메트로 UI를 터치스크린을 통해서 다루고 관련 앱을 실행하는 등 훨씬 자연스럽게 조작할 수 있더군요. 필요에 따라 키보드를 동시에 쓸 수 있으므로 터치 환경에 익숙해진 이들이 노트북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것 같기는 합니다. 더불어 가속 센서와 자이로 센서 같은 각종 센서를 포함해 센서를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환경에도 대응토록 했습니다.

윈도우 8 울트라북, 터치스크린 노트북
자이로 센서를 포함한 각종 센서가 들어간 울트라북
문제는 가격. 이날 이야기로는 터치스크린을 갖춘 노트북이 더 비싸더라도 이를 구매할 용의가 있다는 자체 조사 결과가 있다는 말을 했는데, 그것이 어느 정도인지는 지금은 알 수가 없더군요. 인텔은 자체 시장 조사 결과의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지는 않지만, 어쨌든 그것을 바탕으로 전략을 짜는 만큼 허위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어쨌거나 윈도우 8이 나올 때 노트북이든 울트라북이든 상관 없이 이제는 터치스크린이 되느냐 아니냐를 따져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덧붙임 #

1. 앞으로 세달 뒤에 있을 컴퓨텍스는 인텔과 MS의 과제를 충실히 이행하는 울트라북을 기대해도 되겠군요.
 
2. 인텔도 노트북과 모바일 장치 간의 데이터 공유과 전송에 필요한 M2M에 상당히 공들이고 있는데 비해 노트북에 NFC를 달지 않는 게 좀 이채롭네요.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8 Comments

  1. 2012년 3월 7일
    Reply

    여길 가셔서 어제 못 뵈었군요.
    아.. 요것 아직 레퍼런스 단계이기는 하지만 상당히 신선 하내요.
    덕분에 잘 보았습니다.^^

    • 칫솔
      2012년 3월 7일
      Reply

      아.. 인텔 설명회는 낮에 갔었고 소니는 다른 일이 있어 오후에 미리 들렀지요. ^^

  2. 2012년 3월 10일
    Reply

    이런걸 보면 아이폰의 영향이 노트북까지 오는군요. 이제 노트북에도 GPS 기본 내장되려나요?

    • 칫솔
      2012년 3월 11일
      Reply

      아마도 그러지 않을까 싶네요 ^^

    • 라온
      2012년 5월 31일
      Reply

      현재 제품이 없는 이유가 법으로 금지돼있다고 들었는데요.?

  3. 오소리
    2012년 3월 16일
    Reply

    자이로센서라…. 그 큰걸 들고 이리저리 기울인다고 생각하니 좀 웃기네요ㅎㅎ

    • 칫솔
      2012년 3월 23일
      Reply

      그렇죠? 노트북이 가벼워도 좀 무리일 듯 싶긴 해요. ^^

  4. 윈도우 8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준비하고 있는 차세대 운영체제로 태블릿과 PC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를 지니고 있다. 벌써 많은 사람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으며, 어떤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줄지 기대가 큰 제품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2월 29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렸던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서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를 공개했다. 컨슈머 프리뷰는 누구나 내려받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일반인에게 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