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다음의 음성 검색, 놀랍지만 환호하기는 이른 이유

구글 코리아가 어제 한국어 음성 검색 서비스를 발표하는 블로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행사에 참석하면서 내심 기뻤습니다. 지금까지 쓰고 있던 넥서스원의 음성 검색을 이제야 활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음성 검색은 이용자가 단말기에 검색어를 말하면 이 말을 분석해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보여줍니다. 정보를 찾기 위해 더 이상 검색어를 손으로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서버에서 음성 분석하는 구글 음성 검색


어제 한국어 검색 발표 및 시연회는 구글 코리아 22층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해민 모바일 프로덕트 매니저와 마이크 슈스터 구글 음성 인식 총괄 연구원이 나눠서 구글 음성 검색의 원리와 진행 상황등을 소개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구글의 음성 검색은 기본적으로 음성 인식과 다르지는 않지만, 그것을 어디에서 처리하느냐가 다릅니다. 종전 음성 인식은 대체적으로 단말기에 내장된 소프트웨어의 음성 처리 능력에 의존했지만, 구글의 음성 검색은 단말기가 아닌 구글 서버에서 이를 처리합니다. 물론 스마트폰 같은 단말기를 이용하는 것은 맞지만, 이 단말기는 입력 받은 음성 데이터를 서버로 보내고 그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이야기지요. 그러니까 이용자가 단말기에 대고 찾고자 하는 검색어를 말하면 그 음성을 녹음한 파일을 서버로 보낸 뒤 서버에서 이 파일에 녹음된 음성을 분석, 서버에 미리 담아둔 것과 일치하는 단어들을 골라 관련 정보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어렵게 이야기하면 이것 역시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


이 같은 방식은 구글만이 아니라 국내에 먼저 아이폰 음성 검색을 선보인 다음도 쓰고 있습니다. 서비스 업체가 다른 만큼 두 음성 검색 서비스의 결과 역시 다르게 나올 수밖에 없는데, 간단하게 그 차이를 비교해 봤습니다.


 짧고 보편적인 단어 검색 결과는 다음이…


다음은 아이폰용 다음 앱을 통해서 음성 검색을 할 수 있고, 구글은 안드로이드폰의 검색 위젯이나 음성 검색 앱을 이용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일단 ‘오늘 날씨’와 ‘오늘 환율’이라는 짧은 단어를 통해 두 음성 검색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결과를 보여주는 지 확인해 봤습니다.



보다시피 보편적 단어에 대한 음성 인식 수준은 양쪽 모두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만, 어느 쪽에 원하는 결과일지는 보지 않아도 알만 할겁니다. 제가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는 쪽은 다음이었지요. 오늘 날씨나 환율 정보에 대한 검색을 구글이 못한 게 아니라 다음이 원하는 것을 보여줬다는 표현이 맞을 겁니다.


하지만 구글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어를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판이하게 달라지는데요. 한 가지 예로 ‘서울 날씨’와 ‘달러 환율’ 음성 검색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결과를 보면 제가 원하는 결과를 구글도 찾아냅니다. 이러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좀더 정확한 검색어를 말해야 한다는 점인데, 이에 관한 이야기는 뒤에서 이어서 하겠습니다.


 한글 영어 혼합 문장과, 긴 문장 검색에서 강점 보이는 구글


어제 구글이 음성 검색에서 강조한 점은 그냥 음성 인식이 아니라 한글과 영어가 혼합된 문장이나 긴 문장을 말했을 때 검색이었습니다. 우리가 대부분 한글로 말하지만, 그 안에는 간간히 영어가 섞여 있기도 하는데, 이러한 부분까지도 신경썼다는 것입니다. ‘다음과 구글’이라는 아주 간단한 검색어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앞서 단어로 끊어서 검색했을 때는 둘 다 정상적인 음성 검색을 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구글을 한꺼번에 붙여서 검색을 시도하면 다음은 다른 검색어를 찾는 반면, 구글은 정확하게 해당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구글과 다음’으로 순서를 바꿨을 때도 결과는 마찬가지였고요.


이번에는 좀더 긴 문장의 검색을 시도해봤습니다. 긴 문장 검색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구글이 이에 강한 자신감을 보인 만큼 시도해 봤습니다. 검색어는 ‘김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 이었습니다.^^



긴 문장이었지만 놀랍게도 구글은 이 문장을 인식해 검색어를 입력하고 그에 맞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다음 검색에서는 앞부분만 제대로 알아챘고 뒤로 갈수록 검색어가 부정확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글과 다음의 음성 검색을 비교했지만, 사실 어느 쪽이 더 좋다고 말하고 싶은 게 아닙니다. 음성 검색은 앞으로 모바일 장치에서 유용하게 쓰일 기능이기에 무엇이 더 필요한지 이야기를 하고 싶을 뿐입니다. (물론 다음이 좀더 분발해줬으면 하는 마음도 살짝 들지만.)


지금은 구글의 음성 인식 수준은 상당히 좋았고 검색 수준도 매우 높았지만, 둘다 검색 결과에 있어서는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이를 테면 ‘그리스전 박지성 골 영상’이라고 말했을 때 제가 찾고 했던 것은 골 동영상입니다. 그러니까 검색 결과 맨 처음에 나와야 했던 것은 그리스전 박지성 골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검색 결과여야 했던 것이지요. 하지만 둘다 동영상을 보여주는 결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또하나의 예를 들면 ‘10.1인치는 몇 cm인가?’라는 검색어를 던졌을 때 구글은 분명 단위까지도 한글과 영문을 정확하게 알아채 검색어로 입력했지만, 제가 원하는 정확한 결과를 단번에 볼 수 있도록 결과를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말 그대로 검색만 했기 때문이지요.



이 점을 지적하는 이유는 현재의 음성 검색은 음성 인식의 수준을 높인 것뿐이라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음성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고, 더 정확한 결과를 찾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그 의도를 입력된 말에서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겠지요.


기계적으로 그 의도를 알아채는 게 매우 어려운 것은 알지만, 키보드 입력 대신 음성으로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에는 인간의 감성도 입력된다는 사실을 잊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합니다. 감정이 없는 기계에 대고 말을 한다지만, 그래도 사람이 그냥 내뱉는 말 한마디에도 감정이 실리기 마련이고 더 많은 기대를 얹기도 합니다. 손가락으로 검색어를 입력할 때보다 말로 검색했을 때 더 정확한 결과를 얻고 싶어 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현재의 음성 검색에는 손가락과 음성 입력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직은 말이 키보드를 대신할 뿐입니다. 그러다보니 긴 문장의 검색에서 원하는 결과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기도 합니다. 결국 길게 검색어를 말했던 이의 의도를 분석하지 못하는 것이지요. 때문에 구글의 긴 문장 인식이 꼭 좋다고만 말을 할 수도 없습니다. 그냥 인식의 수준을 과시한 것으로도 볼 수 있으니까요. 이것이 놀라운 구글과 다음 음성 검색을 경험하고도 환호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덧붙임 #


국내에 출시된 안드로이드폰에서 한국어 음성 검색을 하려면 좀더 시간이 필요할 듯 보입니다. 일단 갤럭시 S에는 기본 탑재되어 출시되고 다른 안드로이드폰들은 단말기 업체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하네요.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33 Comments

  1. 2010년 6월 17일
    Reply

    칫솔님 발음이 아주 정확하셔서 그래도 검색 결과가 높게 잘 나오네요.
    어제 저희팀에서는 엉뚱한 결과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ㅎㅎ
    계속 튜닝해 나간다니, 앞으론 검색 뿐 아니라 다양한 어플에서 음성인식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 칫솔
      2010년 6월 18일
      Reply

      발음 부정확해도 좋으니 넥원 한대만 더 생겼으면 좋겠어요. ㅋㅋㅋ

  2. 2010년 6월 17일
    Reply

    너무 잘 보고 갑니다~~ ^ ^
    비교가 너무 잘 되어서 좋았어요~~
    역시 구글이 뛰어나군요…

    • 칫솔
      2010년 6월 18일
      Reply

      네. 지금은 구글이 좋아 보이는데, 다음도 더 좋아지겠죠. ^^

  3. 2010년 6월 17일
    Reply

    그래도 나탈과 더불어 이러한 기술들이 상용화 수준이란 말은
    10년 이내에 키보드가 사라질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들게합니다.

    • 칫솔
      2010년 6월 18일
      Reply

      트위터가 있는 한 키보드가 사라지긴 어렵겠죠. ^^

  4. 2010년 6월 18일
    Reply

    점점 대단한 것들이 나오는군요;;

    • 칫솔
      2010년 6월 18일
      Reply

      네. 점점 놀라운 세계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

  5. 2010년 6월 18일
    Reply

    어제 넥서스 원으로 해봤는데 내 옆의 동료직원은 잘 검색하는데 왜 내가 할때는 제대로 안되는지 -.-;

    • 칫솔
      2010년 6월 18일
      Reply

      기계 탓을 하고 싶은 거죠? ㅋㅋㅋ

  6. dylanseo1995,
    2010년 6월 18일
    Reply

    구글과 다음의 기술력을 비교하기는;;; 좀 그렇죠 ㅎ

    • 칫솔
      2010년 6월 21일
      Reply

      아직은… 이라고 말을 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

  7. 2010년 6월 19일
    Reply

    재미있는 서비스네요^^ 음성검색이라고 해도 결국은 검색엔진이 내놓는 최종 결과물이 성패를 좌우하겠죠?^^

    • 칫솔
      2010년 6월 21일
      Reply

      그렇죠. 원하는 결과를 더 정확하고 빠르게 찾아주는 것이 결국 좋은 검색이 될 겁니다~ ^^

  8. kss
    2010년 6월 19일
    Reply

    좀 더 긴 문장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다음이 구글에 밀리는 느낌이군요. 그래도 우리말이 주가 되는 음성 검색인데… 다음이 더 분발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칫솔
      2010년 6월 21일
      Reply

      아마 다음도 많이 노력 많이 하고 있을 겁니다. ^^

  9. 2010년 6월 19일
    Reply

    ‘우리집~’ 하던게 불과 엊그제 같은데….
    세월 한번 빠르네요….

    • 칫솔
      2010년 6월 21일
      Reply

      그러게요. 세월 참… ^^

    • 칫솔
      2010년 6월 21일
      Reply

      고맙습니다. ^^

  10. 2010년 6월 19일
    Reply

    곧 사장될 가능성이 농후한 기능같다눈.. 이전과 같이..

    • 칫솔
      2010년 6월 21일
      Reply

      PC에서만 쓰면 사장될 가능성이 높지만, 자동차처럼 손을 쓰지 못하는 환경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지요. 음성 메시징도 마찬가지구요. ^^

  11. 얼마전에 구글 모바일 간담회에 참석하면서 그곳에서 구글의 음성검색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시연회를 통해서 작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참 놀랍다는 생각과 부럽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때만 해도 한글 음성 검색은 개발중이고 영어로만 시연회를 하는 걸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어로 이야기하는대로 구글 넥서스원에서 자동으로 검색되는 걸 보면서 한글로 이런 일이 일어나기 에는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생각보다 빠르게 구글은 한글 음..

  12. 최근 다음과 구글이 연달아서 음성검색을 선보였는데요.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아무리 터치기술이 뛰어나다고 해도 손으로 입력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2010/06/17 – 드디어 시작되는 음성으로 검색하기 모바일 기기가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폰을 기점으로 해서 조금씩 데스크탑의 영역을 뺏어갈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여기서 음성 인식 기술은 매우 중요한 기술이고 음성 인식 기술의 킬러앱은 ‘검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검색이라고..

  13. 요즘 스마트폰 장만하고나서 디자이어로 이것저것 해보는 재미가 솔솔한데요. ^^. 차차또 하나씩 소개드리기로 하구요. 그중 며칠전 구글에서 드디어 모바일 한글 음성검색 이 가능해져서 바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사실 영문버전은 이미 나와있었지만 한글의 경우 체계도 다르고 좀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을까 했는데요. 구글에서 16일 출시를 했습니다. 물론 이미 9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간 다음의 음성검색을 고려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일단 현재 많은 기기에서 테..

  14. 관련포스트 2010/05/29 – [Mobile/Android] – hTC Desire에 구글 Voice Search 설치하기 2010/06/16 – [Mobile/Android] – hTC Desire에서 구글 모바일 한국어 음성 검색이 된다! Bloter – 구글 ‘모바일 한국어 음성검색’…”클라우드 기반으로 빨리, 정확히” Bloter – 아이폰·안드로이드폰용 ‘구글 한국어 음성검색’ 공식 출시 ※ 경고: 이미 제 블로그의 내용인 hTC Des..

  15. 2010년 6월 25일
    Reply

    구글코리아는 16일, 한국어 음성검색을 공개했습니다. 세종대왕은 한글 창제라는 위대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글을 읽을 수 있는 길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스마트폰에서의 한글 입력은 아직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휴대폰을 가장 자연스럽게 이용하는 방법은 친구에게 말하듯 음성을 통한 것입니다. 말하는 것이 타이핑보다 쉽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구글 음성검색은 자판을 입력할 필요 없이 말로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음성검색..

  16. 과거에 휴대폰에서 음성으로 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나왔을 때 사람들은 환호를 외쳤습니다. ‘우리집~’ 이라고 말로 전화를 거는 광고가 아직도 생각이 나는데요. 전화를 걸 때 일일이 손으로 검..

  17. 라라윈의 스마트폰: 안드로이드폰 옵티머스z(LG-SU950) 구글 음성검색해보니 정확도 100% 육박 놀라워 – 안드로이드폰 어플 추천 요즘 카페폰에서 보던 것 같은 귀여운 냥이가 실수로 안드로이드폰에서 음성검색 버튼을 눌러 구글 음성검색을 하는 광고가 자주 나옵니다. 광고를 보다보니 옵티머스Z도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옵티머스z도 구글 안드로이드 OS 폰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구글의 기능이 다 지원이 되니까요. ^^ 재미삼아 실험해봤는데, 안드로..

  18. 2010년 8월 19일
    Reply

    구글 음성검색 어플 발견하고 재미삼아 해보다가
    정확도에 깜짝 놀랐었어요…
    그런데 구글과 다음을 동시에 두고 음성검색을 하시니 더 흥미로운데요~ +_+
    나오는 결과화면이 비슷한 듯 다르고, 차이점도 신기하네요…

    • 칫솔
      2010년 8월 20일
      Reply

      오.. 라라윈님도 구글 음성 검색을 써보셨군요. 근데 라라윈님 목소리 들으면 구글 서버가 그 목소리에 취해버리지 않을까요? ^^;

  19. 2010년 8월 21일
    Reply

    트랙백하는 방법을 몰라서 그냥 링크 걸겠습니다.
    링크로 연결하면 핑백이라고 하던데 맞나요?

    • 칫솔
      2010년 8월 23일
      Reply

      그냥 링크 걸어주셔도 됩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