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빠르나 용량 제한된 LTE에 맞는 서비스는…

3G, long term evolution, LTE, smartphone, YouTube, 동영상 스트리밍, 스마트폰, 유투브
‘7배 빠른 속도!’


얼마 전까지 나왔던 LTE 광고 카피 중 하나다. 이 카피의 메시지는 한마디로 빠른 데이터 속도. 종전 3G보다 최대 7배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통신 서비스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내세운 것이지만, 솔직히 LTE 망의 다른 수많은 장점 중에 딱 한가지를 꼽으라면 역시 속도를 맨 먼저 장점으로 내세울 수밖에 없다. 사실 이용자들도 그 속도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고, 실제로 그 속도 이외에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없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이용자들이 이처럼 빠른 LTE를 기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일게다. 느린 3G, 터지지 않은 3G의 답답함을 벗고 싶은 것을 가장 큰 이유로 들 수 있고, 진짜 빠른 데이터 환경에서 더 질 좋은 서비스를 받고 싶은 기대치를 충족하려는 것일 수도 있다. 최근 LTE 광고들이 더 짧은 시간에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 받거나 보내는 상황을 자주 보여주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용자 기대 심리와 무관하지는 않은 부분이다.


3G, long term evolution, LTE, smartphone, YouTube, 동영상 스트리밍, 스마트폰, 유투브
모두에게 미인 여친이 있다면 화상 통화가 활성화될 수도 있지만...
한가지 문제는 LTE가 안정화되지 않은 현재 상황에서 무조건 ‘이런 게 돼!’라고 자신 있게 말하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전국 주요 도시에서 끊어짐 없는 LTE의 빠른 속도를 경험하려면 망의 보급과 안정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 그에 앞서 동영상을 순식간에 다운로드하고 잡티까지 보일 것을 걱정해야만 하는 고화질 영상 통화를 이야기하는 LTE 광고는 현실이라기보다 머지 않아 LTE로 실현할 수 있는 그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로 보는 것이 더 알맞을 것이다. 지속적으로 LTE 속도를 체험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조금씩 광고의 이야기들이 실제 현실로  다가오기는 할 것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LTE 광고가 대부분 영상과 관련 있다는 부분이다. 고화질 영상 통화, 대용량 영화 다운로드, 동영상 업로드 등 대부분의 광고에서 초점이 영상에 맞춰 놓고 고화질 영상의 소비를 원하는 이용자의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영상 통화는 고품질에 눈높이를 맞추고 있지만, 사실 빠른 속도와 넓은 대역폭이 안정회되는 시기에는 다자간 영상 통화나 영상 회의 같은 같은 좀더 발전된 시스템도 보게 될 것은 분명하다.


물론 이런 보편적인 영상 서비스 이외에도 영상과 관련된 산업의 변화는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 유투브 같은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영상 스트리밍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 TV도 더 활성화 될 것 중 하나일 것이다. 볼 수 없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DMB를 대신해 공중파나 케이블 채널을 LTE를 통해 전송 받아 보는 것도 가능하고 실제 유럽에서는 온라인 TV가 LTE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 떠오른다는 이야기도 있다.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이미 3G에서도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화질이나 서비스 품질의 만족도에서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3G, long term evolution, LTE, smartphone, YouTube, 동영상 스트리밍, 스마트폰, 유투브
이런 행사도 LTE 스마트폰으로 현장 생중계가 가능할 것이다
더불어 LTE 망을 이용한 생중계도 가능할 것이다. 물론 지금도 실시간 인터넷 중계는 많이 진행되지만, 지금까지 전송 속도에 따른 품질 저하를 걱정하며 스튜디오나 제한된 공간에 갇혀 있던 게 현실. 3G를 이용한 중계는 과도한 망부하로 인한 전송의 어려움과 아울러 화질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반면, LTE 시대에는 좀더 자유롭게 밖으로 나와 고화질 실시간 중계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비록 업로드 속도는 다운로드에 비하면 낮지만, 그래도 3G의 업로드 속도보다는 역시 좋아질 것이어서 좀더 좋은 화질의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을 듯 보인다. 개인 방송국, 소규모 간담회, 대규모 컨퍼런스 등 수많은 야외 행사들의 편집 없는 현장감 있는 생중계가 가능한 상황에서 새로운 스타도 생겨날텐데, 누가 그 시대의 스타가 될지 벌써 기대된다.


이처럼 LTE가 영상 부문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것 말고도 다른 분야까지 변화를 줄 것이라는 데 이견은 없는 듯 하다. 굳이 영상 서비스가 아니어도 기대를 할만한 분야가 많다는 것은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는 부분이니까. 특히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는 온라인 게임과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다. 지금 이런 것들이 서비스되고 있지만, LTE의 빠른 속도와 결합해 좀더 이용 환경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것들이다. 특히 3G에서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던 다자간 게임도 LTE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좀더 손쉽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3G, long term evolution, LTE, smartphone, YouTube, 동영상 스트리밍, 스마트폰, 유투브
부분적으로 다자간 화상 통화도 가능한 상황이다
하지만 LTE 서비스 사업자들이 활성화를 예상하는 3D 스트리밍이나 대용량 영화나 데이터 전송은 개인적으로는 기대를 안 한다. 3D를 볼 수 있는 스마트폰이 언제 나올지도 모르는 데다 TV에 연결해 볼 수 있다해도 지금처럼 3D를 보기 위해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는 상황에서 3D 스트리밍을 하려는 이는 많지 않을 듯 하니까. 더불어 대용량 영화 전송도 마찬가지. 무제한 데이터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비싼 요금 내고 LTE로 영화를 보는 것은 정말 합리적이지 못하다. 어쩌면 영화 한 편도 못 보고 한달 이용량 전체를 다 써버릴 수도 있는 상황에서 대용량 데이터 서비스는 사실상 무용 지물이다. 그 돈이면 한 달에 한번 극장에서 여친과 데이트를 즐기는 게 더 합리적이지 않을까?


그래도 분명 LTE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이라는 점에는 의심은 하지 않는다. 아마도 그런 사례들이 꾸준히 발굴되고 새로운 시도들도 나올 테니까 말이다. 더구나 제한된 데이터 요금제로 인해 이에 대한 합리적인 활용 방법들도 많이 등장할 것이다. 당분간은 대용량이 아닌 소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는 데 많이 쓰일 듯 싶은데, 그런 이용 패턴을 연구하는 서비스도 나올 테고 또한 여러 가지 정보들이 공유되면 의외로 LTE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지도 모를 일이다. 오히려 사진이나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SNS가 더 인기를 모으는 것은 않을까? 어떤 형태가 되든 더 빠르게 모두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속도감 있는 소셜 서비스가 더 큰 인기를 끌 가능성은 더 많을 것 같긴 하지만, LTE의 현실을 감안하면 정말 의외의 시나리오가 뜰 것 같은 예감이 들기는 한다.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8 Comments

  1. 2011년 11월 23일
    Reply

    LTE가 생각보다 빨리 퍼지네요. 내년에 제가 폰 바꾸는 5월이 되면…대세는 LTE가 될까요.

    • 칫솔
      2011년 11월 30일
      Reply

      전국망이 그 이전에 된다고 하니 그 때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

  2. 2011년 11월 27일
    Reply

    대세는 LTE 사용은 3G가 될듯한 느낌이라는게 참.. 아이러니죠 ^^;
    무제한 요금제도 절대 안하겠다고 한 채로 시작해서
    지금같은 상황에서 더 고속으로 LTE를 써대면 더 빨리 주파수 고갈로
    징징댈텐데 얼마나 광고를 해대고 얼마나 뽕을 뽑으려 들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어요

    • 칫솔
      2011년 11월 30일
      Reply

      그러게요. 얼마나 뽕을 뽑을지 저도 궁금~ ^^

  3. ONeOFtheBEST
    2011년 12월 4일
    Reply

    속도,안정성,용량 그리고 가격 4박자는 언제쯤 볼수있을까요? ^^;;;;

    • 칫솔
      2011년 12월 10일
      Reply

      글쎄요… ㅜ.ㅜ

  4. 123
    2011년 12월 12일
    Reply

    LTE어드벤스드는 언제쯤나올까요

    • 칫솔
      2011년 12월 15일
      Reply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적용될 것입니다. 늦어도 2013년부터는 LTE-A로 전환하겠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