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숙해진 사용자 경험에 대한 도전의 미완성, 애니콜 소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울 키패드는 두달 전에 출시한 애니콜 소울(SOUL)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일반적인 방향 버튼과 달리 소울 키패드는 작동 상황에 따라 다른 메뉴를 표시하는 화면 위를 누르면 그에 맞는 기능을 실행한다. 일률적이고 특징 없는 방향 버튼보다 좀더 직관적이고 다양성을 부여할 수 있는 발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라 볼 수 있다.


사실 휴대폰 UI는 매우 오랫동안 방향 버튼에 맞춰 진화해 왔다. 휴대폰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상하좌우 네 방향 버튼에다 가운데 또는 오른쪽 위의 확인 버튼을 누르는 구조 안에서 UI를 다듬었다. 꽤 오랜 기간을 갈고 다듬어 완성된 UI를 거쳐간 이용자 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그만큼 보편화된 키패드 휴대폰의 UI는 방향 버튼만으로 다룰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는 상태라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따지고 보면 소울 키패드는 종전 방향 키패드를 쓰는 것과 크게 다를 것은 없다. 키패드 대신 터치 패드라는 물리적인 변화가 생겼을 뿐, 상하좌우 버튼이나 가운데 확인 버튼의 기능은 그대로다. 소울 키패드에 종전 UI를 그대로 적용한다면 아마도 이전 메뉴에 익숙해 있는 휴대폰 이용자들은 어렵지 않게 다룰 수 있다. 다만 키패드를 누르는 게 아닌 터치를 하는 것이라 다른 느낌을 받기는 할 것이다.


문제는 단순히 이전의 UI와 소울 키패드를 접목하는 게 바람직한 것이냐는 점이다. 이전 UI를 그대로 쓸 바에는 그냥 키패드로도 충분히 만족할만 하므로 공들일 이유가 없음이다. UI의 진화를 위해 터치 패드를 썼든, 터치 패드에 맞춰 UI를 바꾸든 간에 소울 키패드를 통해 이용자는 종전과 다른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소울 키패드를 넣은 의미를 찾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소울 키패드의 등장은 극적이지는 않으나 필요한 상황이기는 했다. 점점 다기능화되고 복잡해지는 휴대폰을 좀더 효과적이고 편하게 다룰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요구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풀터치 방식 휴대폰이라는 흐름이 좀 가팔라지는 듯 보여도 여전히 키패드 방식을 더 많이 쓰는 여건이다 보니 이를 보완할 UI가 필요했고, 소울 키패드는 그런 대안의 한 형태로 나타난 셈이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을 찍을 때
때문에 종전 UI가 바뀌는 것보다는 소울 키패드가 메뉴에 따라 얼마나 직관적이고 다양성을 갖추느냐가 더 중요했는데 첫 절충은 어느 정도 잘 이뤄진 듯 보인다. (KTF용 소울폰에서)MP3를 들을 때는 재생/곡 선곡을 할 수 있는 플레이어, DMB TV를 볼 때는 채널 변경이나 볼륨 조절, 사진을 찍을 때는 줌인/줌아웃이나 노출 조절, 계산기에서는 사칙연산으로 시시각각 아이콘을 바꿔가면서 이 버튼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바로 알려준다. 슬라이드를 올린 뒤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도 DMB나 문자, 전화번호부 검색 같은 기능을 바로 선택할 수도 있다. 물론 아이콘을 바꿀 필요가 없는 기능에서는 방향 버튼이 뜨기도 하다. 이러한 아이콘의 변화 덕분에 휴대폰의 기능을 좀더 쉽게 쓸 수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소울 키패드가 완성된 형태라고 말하기는 이르다. 아직은 세밀함과 일관성이 부족하다. 소울 키패드를 만든 궁극적인 목적은 각 기능에 맞는 버튼의 역할을 바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으로 이는 휴대폰을 이용하는 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였다. 설명서를 뒤적거리지 않아도 휴대폰을 다루도록 각 재주에 맞는 버튼만 작동하도록 해야 하는데, 일반적인 기능에서 이를 쉽게 무시하고 있다. 더불어 통신사 서비스에서도 버튼은 바뀌지 않는다.


가장 쉽게 무시된 것이 방향 버튼의 설정이다. 아이콘이 바뀌는 것보다 화살표 아이콘이 더 많이 나타나므로 이에 대해서는 더 세밀하게 설정을 했어야 한다. 이를 테면 블루투스나 파일뷰어, 각종 설정의 세뷰 메뉴처럼 세로 메뉴만 보여주는 기능이라면 당연히 상하 두개의 방향 버튼만 있으면 된다. 이용자는 좌우 방향 버튼이 뜨면 그에 맞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이해하게 되는데, 실제로는 이 버튼에 해당하는 움직임이 전혀 없으므로 불필요한 버튼이 되고 만다. 앨범 보기도 마찬가지. 위아래로 막대가 움직이는 것과는 달리 사진 탐색은 좌우로만 되므로 실제로 확대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 상하 버튼을 없애고 좌우 버튼만 띄우는 것이 맞다. 또한 사진을 확대한 뒤에도 위와 왼쪽 버튼은 이전 사진으로, 아래와 오른쪽 버튼은 다음 사진을 찾는 데 쓴다. 버튼의 기능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것이고 이에 맞는 아이콘으로 대체해야 하나 이것 역시 신경쓰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보기처럼 상하좌우 버튼이 다 필요 없을 때가 있다.
부족한 일관성의 대표적 사례는 가운데 확인(OK) 버튼이다. 소울폰의 오른쪽 위에도 확인 버튼이 있지만, 어떤 기능을 수행할 때는 소울 키패드의 가운데에 있는 OK가 뜰 때와 아닐 때도 있다. 가끔 파일을 고르는 상황처럼 V(체크) 아이콘이 뜨는 예외적인 상황을 빼면 가운데 버튼의 기능을 확인 버튼으로 고정하는 것이 이용자에게는 일관된 사용 패턴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는데, 이를 제대로 적용하지는 못한 듯 하다.


소울 키패드의 효율성은 불필요한 버튼을 제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다. DMB, 음악, 사진 촬영 같은 비중이 높은 기능에서는 각 방향에 알맞은 아이콘을 배치시켜 그런 효율성을 잘 이끌어내고 있다. 문제는 그것만으로 완성도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위에서 지적한 대로 더 세세한 부분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다듬어야 소울 키패드를 넣은 보람을 찾을 수 있으니 말이다.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주겠다는 의욕만 앞세우기보다 세세한 부분에서 소울 키패드만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을 만드는 것이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지름길일 것이다. 앞으로도 소울 키패드를 이용한 휴대폰이 또 나올 것이기에 다음을 위해 충고를 던진다.


덧붙임 #
소울 키패드의 색깔은 역시 단색이 예쁘다. 특히 통신사의 멋없는 휴대 인터넷 로고를 고려한다면 컬러보다는 단색이 훨씬 깔끔하다. 아이콘도 좀 작게 하는 게 좋을 듯 싶고. 아래의 두 이미지를 비교해 보시길.(오른쪽은 포샵 이미지임. 실제로 나온 제품 아님)
사용자 삽입 이미지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12 Comments

  1. 2008년 8월 28일
    Reply

    이번에 인천공항에서 외국판 소울을 만져봤었는데…ㅡ_ㅡ……

    우리나라는 왜이렇게 만들어야하는걸까요? 이것도 스펙다운이라고 봐야하나요?

    • 칫솔
      2008년 8월 28일
      Reply

      글쎄.. 취향의 차이가 있는 것은 분명한데, 이상하리만치 디자이너의 취향이 일반인과 좀 다른 게 아닐까 한다는… 허나 그걸 스펙다운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요. 우리나라 환경에 맞춰 바꾼 것일 뿐이니… ^^

  2. 2008년 8월 28일
    Reply

    소울 폴더형은 어떻게 나올지 기대가 되네요.
    아직까지 이미지상으로는 좋은것 같던데…역시나 스펙 다운되서 나오겠죠.ㅎㅎ

    • 칫솔
      2008년 8월 28일
      Reply

      소울 폴더의 스펙이 조금 달라지는 부분이 있다고는 합니다만, 사실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닌 듯 싶어요. 기능이야 언제나 우리나라 폰이 더 많으니까요~ ^^

  3. 2008년 8월 28일
    Reply

    스펙이 무너진다 스펙이 무너진다 저 높은 스펙무너진다
    색깔만 바꿔서 일관성 있게 만든다면 아주 좋을텐데요..

    • 칫솔
      2008년 8월 28일
      Reply

      그러게요. 색깔을 바꿔놓고 보니 단색이 더 예쁘더군요. 일관성도 있어 보이고.

  4. 2008년 8월 28일
    Reply

    외국판 소울보면 말입니다..현대 제네시스 보는 느낌이에요

    • 칫솔
      2008년 8월 28일
      Reply

      헛.. 칭찬인지 비난인지 잘 모르겠어요. ㅜ.ㅜ

  5. 2008년 8월 29일
    Reply

    해외 시장용 핸드폰과 동급 모델인데 메뉴가 사용하기 불편하다면, 거의 90%이상 통신사의 입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가 꼭 필요로 하는 기능을 넣고싶어도, 통신사가 원하는 메뉴를 먼저 앞세우기 때문에 메뉴 전체가 엉망이 되곤 하죠-_-;; 일례로 무선인터넷기능과 무선인터넷 버튼…

    • 칫솔
      2008년 8월 30일
      Reply

      동급은 아니고요.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통신사의 입김 때문이라는 데 저도 공감하고요. 그것을 어떻게 하나로 결합하느냐에 따라서 우리나라 휴대폰의 평가가 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

  6. 샤토
    2008년 9월 17일
    Reply

    여기서 이런글을 보니
    또 마음이 아프군요…

    얼른 삼성쪽에서 펌웨어로 해결할수있도록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칫솔
      2008년 9월 18일
      Reply

      저도 펌웨어 기다리고 있는데, 언제나 소식을 들려줄 지 모르겠어요. 외국에는 특이한 소울폰이 나왔던데.. 조만간 사진 보여드릴께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