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캠코더를 장만할 계획을 세운 이들에게는 고민이 많을 텐데요. 캠코더를 장만할 계획이 없는 건 일단 제껴두고, 살 계획을 가지고 있는 이들의 고민을 이를 억지로(?) 압축해 보면 아래의 두 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① 금전적 출혈을 감수하고라도 어쨌든 HD 캠코더!
② 그냥 부담없이 찍을 수 있는 디지털 캠코더!
여러분은 어느 쪽인가요? 이 두 가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건 ‘금전적 출혈이 많지 않고 부담없이 찍을 수 있는 HD 캠코더’지만, 아직까지 이건 희망에 가까운 이야기라 대부분은 그냥 ‘부담없이 찍을 수 있는 디지털 캠코더’를 고를 것입니다. 욕심은 있어도 주머니 사정은 생각해야 하니까요. 더구나 HD 동영상을 활용할 곳도 마땅치 않고, 인터넷 영상 업체 조차 HD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는 곳이 없으니 써먹기도 힘듭니다.
그런데 말이죠. 만약 인터넷에서 HD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작된다면 ‘금전적 출혈을 감수하고라도 어쨌든 HD 캠코더’라는 쪽으로 돌아설까요? 개인적으로는 구매자의 마음을 흔들만한 요소라고 생각하는 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여기실지 모르겠습니다.
이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오늘 오전 서울 밀레니엄 호텔에서 소니가 새 핸디캠 4가지를 발표하는 행사장에 다녀왔는데, 그 자리에서 판도라 TV가 상반기 중에 HD 스트리밍 서비스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랍니다. 소니의 신형 핸디캠을 선보이는 자리에서 판도라 TV 이야기가 나오는 게 조금 당황스러울지도 모릅니다만, HD 동영상의 유통 경로가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소니처럼 HD 캠코더를 내놓는 업체들에게는 의미있는 소식입니다. 사실 지난해 가을 판도라 TV가 HD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라는 계획만 내놓긴 했지만, 이르면 4월이나 늦어도 5월 안에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는 일정을 밝힌 것이라 HD 캠코더 업체도 이에 맞춰 본격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데 된 것이지요. 하지만 업로드 하는 동영상의 용량 제한이나 장면 크기, 인코딩 방법 등은 아직 공개할 단계는 아니라고 하더군요. 1080P 풀HD 스트리밍일지, 720P HD 스트리밍일지는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때까지 기다려야 할 듯 합니다.
아무튼 판도라 TV의 HD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해 고화질 손수제작물을 보는 이들이 많아질수록 HD 캠코더는 많이 팔릴 겁니다. 때문에 지금 캠코더를 사는 이들은 SD 캠코더를 사겠다는 확고한 생각을 가진 게 아니라면 HD 캠코더 구매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동영상 공유도 필요없고 그냥 나홀로 보기 위한 동영상 촬영이면 모르지만, 다른 이들과 공유를 염두에 두고 캠코더를 살 생각이면 판도라 TV 같은 스트리밍 업체의 변화를 염두에 두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HD 캠코더를 사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아직은 많이 비싸니까요. 급하지 않다면 그 시기를 늦추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머지 않아 HD 캠코더 업체의 피튀기는 싸움이 시작되면 ‘금전적 출혈이 많지 않고 부담없이 찍을 수 있는 HD 캠코더’도 나올지 모르니까요.
이제 소니 캠코더 이야기를 해보지요. 오늘 내놓은 네 가지 HD 캠코더 중에 세 가지의 공통점은 작년과 다른 이미지 센서와 프로세서를 넣었다는 것입니다. 지난해까지는 소니 핸디캠을 위해 개발했던 클리어 비드 이미지 센서와 인핸스드 이미지 프로세서를 썼지만, 올해 발표한 HD 핸디캠 중에 하나를 뺀 나머지는 소니 알파 DSLR에 들어가는 엑스모어 센서를 결합한 클리어 비드 이미지 센서와 비욘즈 이미지 엔진을 넣었더군요. 또한 캠코더 자체 마이크만으로 5.1채널 돌비 서라운드 녹음이 되고 얼굴에 초점과 노출, 컬러를 알아서 맞춰주는 ‘얼굴 인식’과 배경, 피사체의 밝기를 보정해 노이즈를 줄이는 DRO(D-Range optimizer)가 더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5.1채널 돌비 서라운드 녹음과 DRO에 눈길이 갑니다만… 아무튼 소니는 ‘찍는 HD’, ‘보는 HD’, ‘듣는 HD’를 이번 캠코더에 구현했다면서 3차원 입체 풀 HD라고 소개를 하더군요. -.ㅡㅋ(차원적 설명에 대한 판단은 알아서….)
그런데 이날 발표한 캠코더는 모두 1080i로 촬영하는 데 이를 풀HD라고 주장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전에 1080i로 촬영하는 캠코더에 대한 글을 올렸을 때 많은 분들이 이를 풀HD 표현하는 건 바람직한 게 아니라는 의견을 주셨지만, 오늘도 1080i로 녹화한다고 설명하면서 시종일관 풀HD라는 표현을 쓰더군요. 캠코더 업계만 1080i를 풀HD라고 부르기로 한 것인지 몹시 궁금해지네요. 이에 대해서는 소니 코리아에 질의를 던져 두었는데, 내일 쯤 답변이 오면 추고하겠습니다.
일단 오늘 발표된 네 가지 캠코더를 소개하는 것으로 글을 줄이겠습니다. 저도 캠코더를 하나 사야 하는 터라 오늘 발표회에 나온 제품을 유심히 봤는데 좋아 보이긴 하나 너무 비싸서 엄두가 안나데요. 일본이라도 다녀올까봐요~ -.ㅡㅋ
[#M_2008년 소니 HD 캠코더의 기술적 특징|닫기|
비욘즈(BionzTM)’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소니가 개발한 ‘비욘즈’ 이미지 엔진은 최종 이미지 저장단계에서 고픽셀 정보, 렌즈, 셔터 메커니즘, CCD 이미지 특성 등을 신속하게 처리해 이미지를 분석 함으로써 사람의 피부는 물론 자연물 피사체에서 자연스러운 톤을 연출해낸다. 또한 ‘DRO(D-Range Optimizer)’로 알려진 노출 및 톤 최적화 기능도 포함한다.
DRO: DRO(Dynamic-Range Optimizer)는 역광에서 배경과 피사체의 명암조절을 통해 촬영한 이미지를 보다 자연스럽고 원본에 가깝게 가공해준다. 일단 이미지가 촬영되면 피사체와 배경의 정보를 분리해 각각의 원래 정보에 맞게 프로세서를 통해 처리된다. 처리된 각 이미지는 다시 합쳐져서 보다 선명한 이미지를 얻게 된다.
엑스트라 파인 LCD (Xtra Fine LCD): 3.2인치에 달하는 소니의 ‘엑스트라 파인 LCD(Xtra Fine LCD)’는 이전 ‘클리어 포토 LCD 플러스(Clear Photo LCD Plus)’에 비해 약 4배 이상의 해상도를 실현한다. 색 재생력이 기존 LCD의 약 1.6배 강화됐고 명암비율(Contrast)도 약 1.5배 향상돼 더욱 생생한 영상을 구현한다. 픽셀이 세로로 배열돼 있어 보다 향상된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며 와이드(wide)화면을 통해 감상의 즐거움도 더했다. 또 x.v.Color를 지원하여 촬영한 영상을 별도의 HDTV를 통하지 않더라도 바로 Xtra Fine LCD를 통해 풀 HD영상 그대로 확인할 수 있다.
x.v.Color: ‘x.v.Color(x.v.컬러)’는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xvYCC 색상표준 규격을 채택한 소니의 서브 브랜드로, 2007년부터 출시되는 모든 HD 핸디캠 및 브라비아 TV제품에 지속적으로 적용해나갈 방침이다. xvYCC란 영상의 색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색공간 규격으로 2006년 국제전자표준회의(IEC)에서 승인한 색상 표준인 xvYCC를 지원하는 규격이다. 이 표준은 HD 시대를 맞아 TV 화면에 표현되는 색 스펙트럼을 업데이트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기존 HD TV의 색공간 규격보다 1.8배의 넓은 색상신호를 표현해 이 규격에 맞추면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색상에 보다 가깝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AVCHD 포맷: AVCHD(Advanced Video Codec High Definition) 포맷은 2006년 5월 소니와 파나소닉이 공동 개발한 HD 비디오카메라 저장 규격으로 1080i나 720p 방식의 HD 영상신호를 동영상의 고압축을 지원하는 MPEG-4 AVC(H.264) 방식으로 압축해줘 HD영상을 지름 8cm DVD, 하드디스크(HDD), 메모리스틱 등에 저장할 수 있다. ‘AVCHD’는 기존 MPEG-2 방식대비 2배의 압축효율과 함께 최고 18Mbps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며 9Mbps를 채택할 경우 DVD 디스크 한 면에 고화질 데이터를 20분 분량을 저장할 수 있다. 오디오 코덱으로는 돌비 디지털(AC-3)이나 리니어 PCM을 지원하며 대용량 차세대 광디스크 규격인 블루레이(Blu-ray)와도 호환된다. 현재 AVCHD 규격을 채택한 업체는 어도비, 캐논, 사이버링크, 네로, 인터비디오, 파이오니어, 삼성, 샤프, 유리드시스템, 소닉 솔루션 등 10여 개사이며, 소니는 그 외 브랜드와의 호환성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논의 중에 있다._M#]
[#M_HDR- UX20|닫기|HDR-UX20 | 8GB 내장형 메모리+미니 DVD 기록+메모리 스틱 기록형(값 99만 8천원)
모델명 | HDR-UX20 | |
이미지 센서 | 3.6mm(1/5”) type ClearVid CMOS Sensor | |
레코딩 화소 | 최대. 4백만 화소 (2,304 x 1,728, | |
총화소 | 약. 236만 화소 | |
유효화소 | 동영상 | 약149만 화소 ( |
정지영상 | 약 149만 화소 ( | |
최저조도 | NTSC: 5 룩스(오토 슬로우 셔터 ON, 1/30 셔터스피드) | |
줌 (렌즈 구경) | 칼 자이스 바리오조나 T* 렌즈 (30mm) | |
줌 | 동영상 | 광학: 15x 디지털: 180x |
정지영상 | 광학: 15 x | |
스테디샷 (손떨림보정) | 슈퍼 스테디샷 (광학식), Active Lens 방식 | |
저장매체 | 동영상 | 내장메모리 (8GB), DVD(DVD-R/-RW/+RW/+R DL), 메모리스틱 프로 듀오 메모리스틱 프로 HG 듀오 |
정지영상 | 내장 메모리 (8GB) 메모리스틱 프로 메모리스틱 프로 듀오 메모리스틱 프로 HG 듀오 | |
저장포맷 | HD: MPEG4 AVC/H.264 SD: MPEG2 | |
정지영상 | 사진 모드 | 약 400만 호소 (2,304×1,728, 약 300만 화소 (2,304 x 1,296, 약 190만 화소 (1,600 x 1,200, 약 30만 화소 (640×480, |
영상 모드 | 약 300만 화소(2,304 x 1,296, 약 220만 화소 (1,728 x 1,296, | |
플래쉬 | OK (Intelligent Flash) | |
렌즈밝기 | 1.8-2.6 | |
렌즈거리 | 3.1-46.5mm | |
LCD 모니터 | 6.7cm (2.7”) Wide( Clear Photo LCD Plus | |
LCD 상의 줌/레코딩 버튼 | OK | |
이지 핸디캠 | OK | |
수동 다이얼 기능 | – | |
뷰파인더 | 와이드, 컬러 | |
텔레매크로 | OK | |
나이트샷/슈퍼나이트샷 | OK | |
컬러 슬로우 셔터 | OK | |
장면 촬영 모드 | Auto, 야경, 야경 인물, 촛불, 일출일몰, 불꽃놀이, 풍경, 인물 (인물 소프트), 스포트라이트, 해변, 설경 | |
디지털 이펙트 | 올드 무비 | |
정지영상 이펙트 | 세피아, 모노톤, 파스텔 | |
페이더 | 화이트, 블랙 | |
배터리 정보/인포리튬 | OK (H Series) | |
스태미나 | 약. 6 시간 (뷰파인더 사용 시, NP-FH100 배터리 기준) | |
픽트브리지 | OK | |
스무스 슬로우 레코딩 | OK | |
듀얼 레코딩 | OK | |
x.v.Color 지원 | OK | |
인터페이스 | <Handycam> -HDMI Mini Connector -A/V Remote jack -Active Interface Shoe -USB jack (USB 2.0HI-Speed)*2 -DC-IN – LANC 없음 – Phone jack 없음 – 외부마이크 jack 없음 | |
제공 액세서리 | -AC 아답터(AC-L200/200B) – 전원 코드 –콤포넌트 A/V cable -A/V cable (Multi, No S 비디오) -USB cable – 인포리튬 배터리(NP-FH60) – 리모트 커맨더 (RMT-835) -CD-ROM (“Picture Motion Browser” for Microsoft® Windows®) |
_M#]
[#M_HDR-SR12|닫기|HDR-SR12 | 120GB 하드디스크형 + 메모리 스틱형(값 179만8천 원)
HDR-SR11 | 60GB 하드디스크 이외 SR12와 같은 제원(값 159만8천 원)
모델명 | HDR-SR12 | |
이미지 센서 | 5.8mm(1/3.13) type ClearVid CMOS Sensor | |
레코딩 화소 | 약 1020만 화소 (3,680×2,760, | |
총화소 | 약566만 화소 | |
유효화소 | 동영상 | 약 381만 화소( |
정지영상 | 약 508만 화소 ( | |
최저조도 | NTSC: 5룩스(오토 슬로우 셔터 ON, 1/30 셔터스피드) | |
줌 (렌즈 구경) | 칼 자이스 바리오조나 T* 렌즈 (37mm) | |
줌 | 동영상 | 광학: 12x 디지털: 150x |
정지영상 | 광학: 12 x | |
스테디샷 (손떨림보정) | 슈퍼 스테디샷 (광학식), Active Lens 방식 | |
하드디스크 용량 | 120GB | |
HDD 프로텍션 | HDD 스마트 프로텍션 | |
저장매체 | 동영상 | HDD 메모리스틱 프로 메모리스틱 프로 듀오 메모리스틱 프로 HG 듀오 |
정지영상 | HDD 메모리스틱 프로 메모리스틱 프로 듀오 메모리스틱 프로 HG 듀오 | |
저장포맷 | HD: MPEG4 AVC/H.264 SD: MPEG2 | |
정지영상 | 사진 모드 | 약 1,020만 화소(3,680×2,760 약 760만 화소 (3,680×2,070, 약 610만 화소 (2,848×2,136, 약 190만 화소 (1,600×1,200, 약. 30만 화소 (640×480, |
영상 모드 | 약 760만 화소 (3,680 x 2,070, 약 570만 화소 (2,760×2,070, | |
플래쉬 | OK (Intelligent Flash) | |
렌즈밝기 | 1.8-3.1 | |
렌즈거리 | 4.9-58.8mm | |
LCD 모니터 | 8cm(3.2”) Wide( Xtra Fine LCD | |
LCD 상의 줌/레코딩 버튼 | OK | |
이지 핸디캠 | OK | |
수동 다이얼 기능 | – 포커스 (기본) – 카메라 밝기 – AE 시프트 – WB 시프트 | |
뷰파인더 | 와이드, 컬러 | |
텔레매크로 | OK | |
나이트샷/슈퍼나이트샷 | OK | |
컬러 슬로우 셔터 | OK | |
장면 촬영 모드 | Auto, 야경, 야경 인물, 촛불, 일출/일몰, 불꽃놀이, 풍경, 인물 (인물 소프트), 스포트라이트, 해변, 설경 | |
디지털 이펙트 | 올드 무비 | |
정지영상 이펙트 | 세피아, 모노톤, 파스텔 | |
페이더 | 화이트, 블랙 | |
배터리 정보/인포리튬 | OK (H Series) | |
스태미나 | 약 5 시간 (뷰파인더 사용 시, NP-FH100 배터리 기준, 패널 백라이트OFF) | |
픽트브리지 | OK | |
스무스 슬로우 레코딩 | OK | |
듀얼 레코딩 | OK | |
x.v.Color 지원 | OK | |
인터페이스 | <Handycam®> – HDMI Mini Connector -A/V Remote jack — MIC jack – Headphone jack -Active Interface Shoe -USB jack (USB 2.0HI-Speed) -DC IN <Handycam Station> -A/V OUT jack -USB jack (USB 2.0HI-Speed) -DC IN | |
제공 액세서리 | -AC 아답터(AC-L200) –전원 코드 -A/V cable –컴포넌트 A/V cable -USB cable –핸디캠 스테이션 –리모트 커맨더 (RMT-835) –인포리튬 배터리(NP-FH60) -CD-ROM (“Picture Motion Browser” for Microsoft® Windows®, Handycam Handbook) |
[#M_HDR-SR10|닫기|HDR-SR10 | 40GB 하드디스크형(값 119만8천 원)
모델명 | HDR-SR10 | |
이미지 센서 | 3.6mm(1/5”) type ClearVid CMOS Sensor | |
레코딩 화소 | 약 400만 화소(2,304 x 1,728, | |
총화소 | 약. 236만 화소 | |
유효화소 | 동영상 | 약 149만 화소 ( |
정지영상 | 약 149만 화소 ( | |
최저조도 | NTSC: 5 룩스 (오토 슬로우 셔터 ON, 1/30 셔터스피드) | |
줌 (렌즈 구경) | 칼 바이스 바리오조나 T* 렌즈 (30mm) | |
줌 | 동영상 | 광학: 15x 디지털: 180x |
정지영상 | 광학: 15 x | |
스테디샷 (손떨림보정) | 슈퍼 스테디샷 (광학식), Active Lens 방식 | |
하드디스크 용량 | 40GB | |
HDD 프로텍션 | HDD Smart Protection | |
저장매체 | 동영상 | HDD 메모리스틱 프로 메모리스틱 프로 듀오 메모리스틱 프로 HG 듀오 |
정지영상 | HDD 메모리스틱 프로 메모리스틱 프로 듀오 메모리스틱 프로 HG 듀오 | |
저장포맷 | HD: MPEG4 AVC/H.264 SD: MPEG2 | |
정지영상 | 사진 모드 | 약 400만 화소 (2,304×1,728, 약 300만 화소(2,304 x 1,296, 약 190만 화소 (1,600 x 1,200, 약 30만 화소 (640×480, |
영상 모드 | 약 300만 화소(2,304 x 1,296, 약 220만 화소 (1,728 x 1,296, | |
플래쉬 | OK (Intelligent Flash) | |
렌즈밝기 | 1.8-2.6 | |
렌즈거리 | 3.1-46.5mm | |
LCD 모니터 | 6.7cm (2.7”) Wide( Clear Photo LCD Plus | |
LCD 상의 줌/레코딩 버튼 | OK | |
이지 핸디캠 | OK | |
수동 다이얼 기능 | – | |
뷰파인더 | – | |
텔레매크로 | OK | |
나이트샷/슈퍼나이트샷 | OK | |
컬러 슬로우 셔터 | OK | |
장면 촬영 모드 | Auto, 야경, 야경 인물, 촛불, 일출/일몰, 불꽃놀이, 풍경, 인물 (인물 소프트), 스포트라이트, 해변, 설경 | |
디지털 이펙트 | 올드 무비 | |
정지영상 이펙트 | 세피아, 모노톤, 파스텔 | |
페이더 | 화이트, 블랙 | |
배터리 정보/인포리튬 | OK (H Series) | |
스태미나 | 약. 6 시간 (뷰파인더 사용 시, NP-FH100 배터리 기준, 패널 백라이트OFF) | |
픽트브리지 | OK | |
스무스 슬로우 레코딩 | OK | |
듀얼 레코딩 | OK | |
x.v.Color 지원 | OK | |
인터페이스 | <Handycam> – HDMI Mini Connector -A/V Remote jack -USB jack (USB 2.0HI-Speed) -DC IN -Active Interface Shoe – LANC 없음 – Phone jack 없음 – 외부마이크 jack 없음 <Handycam Station> -A/V OUT jack -USB jack (USB 2.0HI-Speed) -DC IN | |
제공 액세서리 | -AC 아답터(AC-L200) –파워코드 -A/V 케이블 –콤포넌트 A/V cable -USB 케이블 –핸디캠 스테이션 –리모트 커맨더 (RMT-835) –인포리튬 배터리(NP-FH60) -CD-ROM (“Picture Motion Browser” for Microsoft® Windows®, Handycam Handbook) |
_M#]
지난달 중순에 130만원이나 들여 HDR-CX7K를 장만했는데, 조금 더 기다릴껄 그랬나…–;
그래도, 신제품의 경우 가격의 압박이 심하니…게다가 캠코더야 필요할 때 빨리사서 열심히 촬영을 하는게 손해보지 않는 셈이라고들 하니…
아무튼, 신제품을 보니 왠지 모르께 또 땡기는 건 어쩔 수 없네요. ㅎㅎ
오히려 잘 사신 듯 싶은데요? 저도 어떤 캠코더를 살까 고민하다가 어제 이후로 HD쪽으로 마음을 굳혔지만, 신형은 너무 비싸서 지난 해 하반기 나온 모델을 탐색하고 있거든요. 신형 사려면 일본 다녀와야죠 뭐~ ^^
쿨럭…언제 쯤 되면 사람들 디카 가지고 다니듯이 캠코더를 들고 다닐까요….
가격이…정말 부담 스럽군요…
싸지면 저도 장만하고 싶은 물건 중에 하나가 디캠….^^;;
(작티말고) 그냥 HD로 영상을 찍는 디카가 나오면 해결되지 않을까요? ^^;
망원경처럼 생겼네염..ㅋ
어느 회사나 핸디캠들은 거의 다 저렇답니다. ^^
저렴하게 동영상 찍으려고 샀던..제 작티는.. 요즘 연중 휴무입니다..–a…
집에 애기라도 있지않고서는 정말 쓸일이 별로 없더군요… 편집하기도 번거롭고… 다시 DSLR로 갈아탈까를 심각하게 고려중입니다..^^
잠시 ‘연중휴무’를 ‘연중무휴’로 읽었답니다. ^^;
사실 업무가 아니고서 디카보다 캠코더를 자주 쓰는 건 어렵죠. 동영상은 사진만큼 다루기 쉬운 재료가 아니기도 하고요. DSLR로 복귀는 잘 생각하시는 겁니다. ^^
음…D40쓰는데 동영상촬영기능이 없어서 참 불편할때가 많은데..
그렇다고 저렇게 커다란거 사기도 그렇고..;;;
저렴한 똑딱이 하나 장만을 고려해보고있네요..-0-
간편한 동영상 정도면 똑딱이도 좋고, 휴대폰도 좋지요. 아이폰이 동영상 촬영되면 딱 좋은데 말이죠~ ^^
일단 핸드폰은 아버지의 허락이 없는이상 절대구매불가이므로..-_-;
전화 등록만 안하면 신형 아이팟 터치라고 해도 믿으실 수 밖에 없으실 듯… ^^
헛….저 지금 가지고있는 아이팟 터치도 들키면 죽어요..ㅡ_-..
그나마 어부지께서 기계를 잘 모르셔서 다행..후우..
저는 왜인지 소니 제품보다 파나소닉 제품이 더 끌리더군요. 자잘하게 편의 기능이 많고 코덱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인것 같아서… 값도 일본에서 HDC-SD9가 8만엔 정도….
파나소닉은 써본 경험이 전혀 없어서 말씀드릴 게 없습니다만, 사실 어제 발표한 소니 신제품들도 일본에서는 많이 싸더라고요. 때문에 비행기 타고 일본 다녀오고 싶은 마음도 솔직히 들지만, 그냥 기다렸다 사든지 약간 구형을 사든지 해야 할 듯 싶습니다. ^^
꽤나 간지가… ㄷㄷㄷㄷㄷ
신제품을 볼 때마다 언제나 간지가 좔좔 흐르죠~ ^^
2월 12일 오전에 힐튼 호텔에서 있었던 소니 코리아의 HD 캠코더 발표회를 보고 왔습니다. 배포한 자료와 설명에 기초하면 HDR-SR12, HDR-SR11, HDR-SR10 기종은 하이브리드 즉 HDD와 메모리스틱 2가지 ..
판도라는.. 음.. 아.. 좀 짜증나서..
저도 만약에 사게 되면 이왕 사는 김에 HD 캠을 사고싶네요. (돈이 있어야…)
그러게요. 돈이 웬수죠~ ^^